https://youtube.com/live/esyc7iSnzlM
모든 은혜를 능히 넘치게 하시는 하나님
고린도후서 9:8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 주제 : 하나님이 모든 은혜를 넘치게 하시는 것은 자원하는 삶으로 헌신하기 때문입니다.
◈ 제 9장은 바울이 고린도 교회 성도들의 자원하는 헌금에 대한 열심을 강조합니다.
동시에 헌금에 대한 성도의 합당한 자세를 교훈합니다.
◈ 글라우디오 황제(AD 41-54) 때 심한 기근이 몰아쳤습니다.
그로 인해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의 생활이 몹시 궁핍해졌습니다.
이것을 돕기 위해 고린도 교회가 자원하여 구제 헌금을 준비했습니다.
◈ 바울은 이것을 2절 [내가 너희를 위하여 마게도냐인들에게 아가야에서는 일 년 전부터 준비하였다는 것을 자랑했다]고 말합니다.
바울이 마게도냐 교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고린도 교인들의 열심을 소개했던 것입니다.
그 결과 [과연 너희의 열심이 퍽 많은 사람을 분발하게 하였다]라고 칭찬합니다.
◈ 고후 9:8 말씀은 3~4절 말씀에 대한 답변이나 목적에 대한 설명입니다.
◈ 3~4절 [그런데 이 형제들을 보낸 것은 이 일에 너희를 위한 우리의 자랑이 헛되지 않고 내가 말한 것 같이 준비하게 하려 함이라 4 혹 마게도냐인들이 나와 함께 가서 너희가 준비하지 아니한 것을 보면 너희는 고사하고 우리가 이 믿던 것에 부끄러움을 당할까 두려워하노라]
◈ 디도는 바울의 대리인 자격으로 고린도 교회에 갔습니다.
디도와 동행하는 두 형제는 헌금 사업이 아무 의혹 없는 공정을 위해 파견된 증인들이었습니다.
◈ 1. 바울의 두 가지 노파심이 있었습니다.
◈ 1) 바울이 마게도냐인들과 함께 고린도를 방문할 때까지 구제 헌금이 준비되지 않는 것입니다.
◈ 만약 그렇다면 마게도냐인들이 보기에 고린도 교회 교인들은 형제 사랑과 하나님께 대한 헌신이 형편없는 성도들로 보일 것을 바울이 걱정한 것입니다.
◈ 2) 마게도냐 성도들에게 바울의 신뢰가 실추되는 부끄러움을 당하게 되고 더 나아가 고린도 교인들을 믿었던 바울 자신에 대해서도 실망하게 될 것을 걱정한 것입니다.
◈ 바울은 이런 일이 현실이 되지 않기를 간절히 원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고린도 성도들이 구제 헌금을 준비하는데 부담 보다는 믿음으로 감당하기를 권면합니다.
그 내용을 [너희가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너희를 통해 하나님이 하신다]고 하나님의 주권으로 복과 은혜를 주신다는 것을 8절에 기록한 것입니다.
이것은 너희가 남을 도울 마음만 먹어도 내가 너희에게 도울 수 있는 것을 공급하겠다는 것입니다.
◈ 8절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 이것은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넘치도록 은혜를 주실 능력이 있는데 그 목적은 착한 일을 넘치게 하도록 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 [착한 일] = 아가도스 / 토브 = 선한, 탁월한, 우수한, 좋은, 훌륭함을 의미합니다.
◈ 이것은 하나님 보시기에 믿음으로 자원하여 행하는 모든 일을 가리킵니다.
◈ 2. 몇 가지 중요한 주제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 1) 복을 주시는 주체는 하나님이시며 복을 주시는 것 역시 하나님의 뜻대로 하십니다.
◈ 이것은 많은 선행이 하나님께 복을 받게 되는 필연적인 조건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 2) 불행에 처한 형제들을 위해 자원하여 구제 헌금을 내는 것은 선행입니다.
◈ 바울이 계속 강조하는 선행은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여 자원해서 행하는 것입니다.
율법주의처럼 선한 행위를 자기의 의로움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어떤 목사님의 일화 – 천국에서 내 집은 초라했다 – 상장(과거 선행에 대한 내용)]
◈ 구제를 강조하는 것이 아닙니다.
구제하기 위해 자원하는 마음으로 행한 선행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 3) [넉넉하여]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 [넉넉하여] = 아우타르케이아 에코 = 자족, 충족, 충분한 양 - 하나님의 선물이며 하나님 은혜의 결과를 가리킵니다.
◈ 세상 사람의 만족함은 다른 사람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신만으로서 완전하고 독립적인 인격을 갖는 것에서 만족하려 합니다.
이 만족함은 얼마 못 가서 걱정과 근심과 두려움을 동반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바른 관계로 인한 만족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세상에서 얻으려고 하는 충족이라는 탐욕을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우리에게 충족할 만한 것을 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 약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 또한, 세상의 것은 언제가 다 섞어지고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영원한 하나님의 것을 사모해야 합니다.
그러면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은혜를 넘치게 주실 것입니다.
그 은혜를 얻기 위해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아가길 축복합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넘치는 은혜로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기쁨으로 감당하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 5절 [그러므로 내가 이 형제들로 먼저 너희에게 가서 너희가 전에 약속한 연보를 미리 준비하게 하도록 권면하는 것이 필요한 줄 생각하였노니 이렇게 준비하여야 참 연보답고 억지가 아니니라]
◈ [참 연보] = 억지로 드리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 [억지] = 플레오넥시아 = 탐심, 탐욕스러움을 의미합니다.
◈ 참된 헌금은 의무나 체면 때문에 또는 자랑이나 자기만족을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된 헌금은 형제들에 대한 책임 의식과 신앙적 사랑에 의해서 하는 것입니다.
◈ 5절 다음이 6절이지만, 5절을 설명하는 것은 7절입니다.
참된 헌금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한 것입니다.
◈ 7절 [각각 그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 [마음에 정한 대로] = 인색함이나 억지로하는 것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 [마음에 정한 대로 할 것이요] = 내적인 결심과 결정한 것을 자원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헌금하는 것을 말합니다.
◈ 헌금의 액수에 가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충동적이거나 우연한 결정이 아닙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주시는 마음에 자원하여 지체하지 않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 [인색함] = 뤼페 = 슬픔, 고통 - 신체적인 고통과 감정적인 고통을 나타냅니다.
◈ [억지로] = 아낭케 = 강제, 강요, 압박을 의미합니다.
◈ 마음에 정한 대로 자원하는 것은 아까워서 고통스럽게, 압박으로 마지못한 것이 아닙니다.
◈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 그 마음에 정한 대로, 그 마음에 자원하여 결정한 대로 약한 자에게 즐겁게 주는 자를 가리킵니다.
◈ 하나님은 약한 자, 낮은 자, 억눌린 자, 얽매인 자, 나그네의 아버지이십니다.
그들은 모두 하나님의 보호 기준입니다.
◈ 잠 19: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하나님은 즐겁게 주는 자를 사랑하시고 복에 복을 더하시고 번성하고 번성하게 하십니다.
◈ 행 20:35 [범사에 여러분에게 모본을 보여준 바와 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께서 친히 말씀하신 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
◈ 시 112:5~6 [은혜를 베풀며 꾸어 주는 자는 잘 되나니 그 일을 정의로 행하리로다 6 그는 영원히 흔들리지 아니함이여 의인은 영원히 기억되리로다]
◈ 시 112:9 [그가 재물을 흩어 빈궁한 자들에게 주었으니 그의 의가 영구히 있고 그의 뿔이 영광 중에 들리리로다]
◈ 3. 결론으로 헌금(구제, 헌신)의 법칙을 말씀합니다.
◈ 6절 [이것이 곧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 하는 말이로다]
◈ [적게 심는 자] = 인색함으로 억지로 내는 자를 가리킵니다.
◈ [많이 심는 자] = 그 마음에 정한 대로, 자원하여 즐겁게 드리는 자를 가리킵니다.
◈ 말씀을 정리합니다.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 말씀이 그대로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의 심령과 가정과 자녀와 생활 현장에 이루어지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는 하나님의 목적이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을 통해 하나님이 이루어주시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저와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은 이 은혜를 위해 때를 따라 돕는 하나님의 은혜를 얻기 위해 날마다 담대히 은혜의 보좌 앞으로 나아가는 행복한 예배자가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