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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reference)은 본문에서 인용한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고, 서지목록(bibliography)은 본문에서 인용한 잘뿐만 아니라 연구를 하는데 있어서 간접적으로 사용한 보충자료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접적으로 사용한 보충자료와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추천하는 자료를 포함하는 것으로, reference보다는 광범위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논문에서 참고문헌이라고 하면 대체로 reference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을 통해서 독자는 연구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과 연구의 충실성 및 깊이를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좀 더 자세하게 연구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경우뿐만 아니라, 연구자의 연구 타당성을 명확하게 보여주기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연구자는 논문에서 인용한 학술논문이나 서적은 반드시 참고문헌의 목록과 일치하게 표시해야 하고, 각 학회지나 논문제출기관의 심사기준에 적합하게 제시해야 한다.
▶ 참고문헌과 참조각주 제시양식의 차이점
원칙적으로 참고문헌과 참조각주의 제시양식은 동일하다고 할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점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 각주에는 이름이 먼저 오고 성이 뒤에 오지만, 참고문헌에서는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나중에 쓴다.
· 각주에는 저자명 다음에 쉼표(,)를 사용하지만, 참고문헌에는 마침표(.)를 사용한다.
· 각주에서는 출판사항(출판지명, 출판사명, 출판연도)을 ( )속에 넣어서 표기한다.
· 두 번째 행으로 계속해서 쓰는 경우, 각주는 5~6자 정도 내어서 쓰고, 참고문헌은 한글의 경우 2~3자(영문 4~6자)정도 들여서 쓴다.
<예: 참조각주의 경우>
1) D. H. Schunk, Ability versus effort attril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vement(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83), pp.258-262.
2) D. Krech, R. C. Crutchfield, & E. I. Ballachy, Individual in Society(McGraw-Hill Book Co.,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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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참고문헌의 경우>
Schunk, D. H. (1983). Ability versus effort attril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vement(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pp.258-262.
Krech, D., Crutchfield, R. C., & Ballachy, E. I. (1962). Individual in Society. McGraw-Hill Book Co. |
▶ 참고문헌 제시순서
· 일반적으로 참고문헌의 제시순서는 우리나라의 문헌을 가장 먼저 가, 나, 다 순으로 배열하고, 그 다음 동양권 문헌, 서양권 문헌 순으로 제시한다.
서양권 문헌을 제시하는 순서는 저자의 성 A, B, C 순으로 한다(예문 참조).
· 동일저자의 책이 둘 이상일 경우에는 두 번째 저자명은 생략하고, ‘________’로 대신한다.
· 단행본의 먼저 쓰고 간행물은 뒤에 적는다(예문 참조).
<예> 문수백(1997). 한국판 K-ABC 해석요강. 서울: 학지심리검사연구소.
변창진(1978). SSHA: 학습습관 · 태도검사: 중고생-대학생용.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문수백(1991). 한국판 K-ABC 개발과 활용. 서울: 한국학술진흥재단 연구보고서.
OOOO(1961). 학습태도 및 학습능률. 교육심리, 일본문화과학사, 9, pp.28-31
Schunk, D. H. (1983). Ability versus effort attrilbutional feedback: Differential effects on self-efficacy and achivement(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pp.258-2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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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표기시 사용하는 약어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약자가 많이 쓰이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원 어 | 약 어 |
chapter | chap. |
edition | ed. |
revised edition | rev. ed. |
second edition | 2nd ed. |
Editor (Editors) | Ed. (Eds.) |
Translatot (s) | Trans. |
page (pages) | p. (pp.) |
Vloume | Vol. |
Vloumes | vols. |
Number | No. |
Part | Pt. |
Technical Report | Tech. Rep. |
Supplement | Suppl. |
▶ 참고문헌 게시 양식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을 참고문헌으로 표기하는 경우 순서, 방법 그리고 내용에 있어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각각의 차이점을 알아보기 위해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이 참고문헌목록으로 제시되는 경우 순서, 방법 및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단행본의 경우
- 저자의 성명 : 서양 인명은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이니셜만 쓸 수 있다.
- 출판연도 : 괄호를 묶어서 제시할 수도 있고 출판사명 뒤에 제시할 수도 있다.
- 제목 : 구별을 위해 『 』, 밑줄 또는 활자를 진하게 하여 표기하고 양서인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기할 수도 있다.
-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판횟수를 기록한다.
- 출판사명 : 출판지역과 출판사 이름을 기록한다.
- 페이지 : 밝혀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며, 한 페이지일 경우에는 p. en 페이지 이상일 경우에는 pp.라고 표시하고
해당 페이지를 기록한다.
<예1> 국내단행본 문수백(1995). 놀이를 통한 사고학습. 서울: 학지사. 김기석(1963). 학습습관검사. 서울: 코리아테스팅센타.
<예2> 외국단행본 Krech, D., Crutchfield, R. C., & Ballachy, E. I.(1962). Individual in society. McGraw-Hill Book Co. Piaget, J.(1960.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London: Routledge. |
· 정기간행물의 경우
- 필자 성명 : 서양 인명은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이니셜만 쓸 수 있다.
- 출판연도 : 괄호를 묶어서 제시할 수도 있고, 잡지명 뒤에 제시할 수 있다.
- 논문제목 : 구별을 위해 “ ”, 『 』로 묶어서 표기한다.
- 논문 실린 간행물의 이름 : 구별을 위해 『 』, 밑줄 또는 활자를 진하게 하여 표기하고 양서인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표기할 수도 있다.
- 해당되는 경우에는 권, 호수를 기록한다.
- 출판사명 : 출판지역과 출판사 이름을 기록한다.
- 페이지 : 밝혀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며, 한 페이지 일 경우에는 p. 두 페이지 이상일 경우에는 pp.라고 표시하고
해당 페이지를 기록한다.
<예1> 국내간행물 변창진, 김남옥(1988). “학습기술훈련 Ⅱ : 노트필기기술”.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집, 20, pp.29~41 정종식(1987). 『학습곤란의 진단과 교육』. 새 교육, 11월호, 서울: 대한교육연합회.
<예2> 외국간행물 Waters, H. F., & Malamud, P.(1975). "Drop that aun, Captain Vide." Newsweekm Vol. 85, No. 10, pp.81-82. Asher, S. R., Oden, S. L., & Gottman, . M.(1976) "Children's friendships in school settings." Quarterly Review of Early childhood, Vo. 1, pp.1-17.
<예3> 기관 단행본 및 간행물은 기관명이 저자를 대시한다. 한국응용심리학회(1981). 생활지도. 서울: 교육과학사. 한국갤럽조사연구소(1980). 한국의 아동과 어머니(제1권). 서울: 한국갤럽조사연구소 American Pstchatric Association.(1993). DSM-IV draft criteria. Washington, D.D.: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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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별 참고문헌 표기방법
· 학술잡지 및 책의 경우
- 학술잡지의 권수는 로마숫자를 이용하지만 학술지가 참고문헌목록에 나올 경우에는 아라비아 숫자를 사용하고, 학술잡지의 권수는
진하게 표시하거나 이탤릭체를 쓴다.
<예> Vol. Ⅰ대신에 Vol. 1로 표기 Asher, S. R., Oden, S. L., & Gittman, J. M.(1976). "Children's friendships in school settings." Quarterly Review of Early childhood, Vol. 1, p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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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이나 학술잡지의 이름은 국내문헌의 경우 고딕체를 쓰거나 이름 밑에 줄을 그어주고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이탤릭체로 쓰거나
밑줄을 긋는다.
- 인쇄중인 책이나 학회지는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책영욱(인쇄중). 학습기술의 변화에 의해 성추된 학업성적이 아동의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Asher, S. R., Oden, S. L., & Gottman, J. M.(in press). "Children's friendships in school esttings." Quarterly Reveiew of Early child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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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가 여러 명(2명 이상)일 경우
연구자가 여러명일 경우 국내문헌의 경우 쉼표(,)로 연결하고 외국문헌의 경우에는 마지막 연구자와 그 앞의 연구자 사이는 ‘&’로 연결하고
나머지 연구자 사이는 쉼표로 연결한다.
<예1> 2명인 경우 문수백, 채한호(1996). SAS를 이용한 실험연구자료의 분석 · 해석. 서울:중앙적성출판사. Waters, H. F., & Malamud, P.(1975). "Drop that gun, Captain Video." Newsweek, Vol. 85m No. 10, pp.81-82.
<예2> 3명 이상인 경우 문수백 외(1975). 놀이를 통한 과학학습. 서울: 학지사. Asher, S. R., Oden, S. L.m & Gottman, J. M.(1976). "Children's friendships in school esttings." Quarterly Reveiew of Early childhood, Vol. 1, pp.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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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연구자의 연구가 둘 이상일 경우
- 한 연구자가 여러 연구를 한 경우에는 단일연구를 공동연구보다 먼저 표기하고 출판연도가 빠른 순으로 제시한다.
- 저자와 출판연도가 모두 같은 경우 제목 첫 자의 가나다(영문의 경우 알파벳) 순으로 표기하며, 연도표시 괄호 안에 알파벳 소문자를 적어준다
<예> 문수백(1996a). 동화제시방법이 아동의 정보처리유형…
Gusafon, S. B., & Magnusson, D.(1991a). Female life careers: A pattent approach(Vol.3). Hillsdale, Nj: Erlba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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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저 및 편역인 경우
<예> 김용선(편저)(1992). 피아제론과 반(反)피아제론. 대구: 형설출판사. 이영석(편역)(1994).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교육과학사. Bell, R. Q., & Haprper, I. V.(eds.)(1997). Child effects on adults. Hillsdale, NJ: Erlbaum. |
· 부제가 붙은 경우
<예> 김수희(1996) 학년과 성별에 따른 정의적 특성의 분석: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Gunter, B., & McAleer, J. L.(1990). Children and television: The one-eye monster? London: Routledge. |
· 재판 이상인 경우
<예> 문수백(1996). 실험설계 및 분석(제2판).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Gleitman, H. (1991). Psychology(3rd ed.). New York: Nor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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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역서인 경우
<예> 정옥분(1992)역. 인간발달의 이론(제2판). N. J. salrind의 Theories of Human Develpment. 서울: 교육과학사.(원본발간일, 1985). Salkind, N. J. (1992). 인간발달의 이론(제2판). 정옥분 역. 서울: 교육과학사.(원본발간일, 1985).로 표기도 가능
Solotaroff, L.(Trans.) (1969). The Mind of Mnemonist. New York: Avon Book.(Original work published, 1965).
Luria, A. R. (1969). The Mind of Mnemonist. New York: Avon Book(L. Solotaroff, Trans.). New York: Avon Book(riginal work published, 1965).로 표기도 가능 |
· 재인용하는 경우
<예> Astin, A. W. (1961). "The functional autonomy of psychotheraphy." American Psychologist. Vol. 16, pp.75-78을 인용한 이성진(1973). 행동수정의 원리. 서울: 교육출판사.
DeLoache, J. S. (1989). "The development of represntation in young children. In H. W. Reese(Ed.), Advances in child development and behavior. Vol. 22(pp.1-39). N. Y.: 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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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위논문의 경우
<예> 이정순(1991). 학교규모와 학교조직구조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igginson, B. C. (1985). Topic familiarty, tect content, and comprehension in relation to self-selected study strategies.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
· 연구소 및 대학논문집
<예> 김광일, 고복자(1987). 아동구타의 발생률 조사. 정신건강연구(한양대학교 정신건강연구소), 1, 85-100 김계현(1991). 상담과정연구에서 집단단면연구와 시계열사례종단연구의 비교. 대학상담연구, 2, 15-28. |
· 공공기관의 문서
<예> 국무총리기획조정실(1980). 청소년 백서.
Department of State (1969). "Korea's Independence". New York: Greenwoo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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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문, 잡지의 경우
<예1> 이름을 밝힌 경우 김정자(1985). “편부모가족의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 여성연구, 제3권 제1호, 한국여성개발원, pp.30-78. 김창기(1996. 6. 2). “한 · 일 협력강화”. 조선일보, p.1.
Waters, H. F., & Malamud, P. (1975). "Drop that aun, Captain Video." Newsweek, Vol. 85, No. 10, pp.81-82. Bianco, L., & McCormick, S. (1989). Analysis of effects of a reding study skill progtam for high school learning-disabled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82, pp.282-288.
<예2)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경우 “월드컵은 한-일 위한 정치축제”. (1996. 6. 2). 조선일보, p.5. "Complaints now sit for at least a year". (1995. August 16) USA Today, 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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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가 알려지지 않은 경우
저자가 알려지지 않은 경우에는 연구자의 이름 대신에 제목을 적고, 제목의 첫 의미 있는 단어의 가나다 순(영문의 알파벳순)으로 제시한다.
· 기타
<예1> 세미나, 심포지움, 토론자료 김재은(1992). 창의성 교육의 방향과 전략. 조기교육의 현황과 전망, 한국 아동학회 추계학술대회 자료집, pp.3-10.
<예2> 연구보고서 문수백(1992). 한국판 순차처리-동시처리 척도개발과 활용. 한국학술진흥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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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작성법 _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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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측정도구 : 설문지 및 검사지 · 통계자료 · 컴퓨터의 프로그램 및 결과 · 복잡한 수학공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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