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민자의 증가, 인터넷 연결 확대는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산업의 확장을 견인 -
- 차별화된 소프트웨어 구성, 한국어 학습 수요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 개발도 필요 -
□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시장 현황
ㅇ 외국어 교육 수요의 증가로 인한 산업 이익 확대
- 세계화 추세, 이민자 증가, 인터넷 연결 확대와 같은 장기적인 외부 환경은 언어 교육 소프트웨어의 수익 상승을 견인함. 또한 1인당 가처분 소득 증가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소득을 제공함으로서 산업에 이익을 가져옴.
- 2017년 기준 과거 5년간 산업 매출은 연간 6.0% 증가하여 7억 5170 만 달러에 이르렀으며, 2017년에는 3.5%가 증가함. 2022년까지 5년 간 산업 수익은 연간 4.5%의 성장이 예상되며 9억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보임.
연도별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시장 수익액 및 성장률
자료원 : Ibisworld
□ 시장 성장 요인 및 배경
ㅇ 세계화, 이민자의 증가가 가져온 상품 수요
- 세계화 물결이 거센 분위기에서의 경제 성장은 경쟁력 확보의 차원에서 외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강력하게 부여함. 소프트웨어를 통한 언어 학습은 사람들, 특히 독학자들이 외국어를 배울 수 있는 유연하고 쉬운 방법을 제공함.
- 또한 미국 내 이민자의 증가는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과 같은 외국어 교육 수요를 증가시킴. 지난 5년 동안 이민자의 수는 연간 0.1% 증가하였음.
미국 내 이민자 수 및 비율
자료원: Forbes, Statista
ㅇ 새로운 기술과 생활 방식의 변화
- 지난 5년 동안 미국의 광대역 연결 대수는 연가 10% 증가하여 3억 3천만 대가 되었으며 이동 인터넷 연결은 연평균 14%가 증가한 3억 여 대에 도달한 것으로 보임. 결과적으로 더 많은 회사가 온라인 학습 및 교육, 게임 및 전자책과 같은 인터넷 기반의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함.
-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기기는 더 많은 사업자들이 모바일 언어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고 사용자의 접근성 또한 높임. 자동차나 지하철과 같은 이동수단 내에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이 가능해지면서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함.
ㅇ 진입 장벽 완화
- 언어 학습 소프트웨어는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들은 CD를 생산하거나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판매할 필요가 없어짐. 따라서 아이디어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지면 언어 학습 소프트웨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가능. 해당 업계 종사자 수는 연간 7.3% 증가한 2,528명으로 추산됨.
- 진입 장벽 완화로 인한 경쟁 심화로 많은 회사들이 저렴하거나 무료 온라인 및 모바일 언어 학습 소프트웨어를 제공함. 따라서 기존의 대형 업체들은 원래 제공하던 프로그램 외에 두뇌 게임, 키즈 어플리케이션 등을 추가하는 등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를 모색하고 있음.
□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서비스 제공 방식
ㅇ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정기 구독 서비스
-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구독 서비스는 2017년 전체 매출의 69.7%를 차지함. 5년 전 수익 비중이 33.8%인 것을 감안하면 눈에 띄게 상승한 수치임. 인터넷 사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광대역 통신망이 확장되면서 소비자들은 일정 기간 내에 인터넷을 통해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됨. 이에 따라 기존의 하드 디스크보다 디지털 다운로드를 선호하게 되었음.
- 로제타스톤과 같은 공급자는 사용자들에게 유연한 가격 체계를 제공하고 더 넓은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 디지털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함.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배포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소비자는 동일한 프로그램을 어느 장치에서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학습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음.
ㅇ 초기 모델, CD-ROM
- 초창기 언어학습 소프트웨어는 주로 CD-ROM의 형태로 제공됨. 2012년에는 CD-ROM을 통한 수익이 전체 수익의 66.2%를 차지함. 하지만 인터넷 기반 서비스로 인해 CD-ROM 형태의 소프트웨어가 감소하여 2017년 대폭 하락한 30.3%를 기록함.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제공 형태
자료원: Ibisworld
□ 대표 업체 현황
ㅇ 17.1%의 시장 점유율, 로제타스톤
- 1992년에 설립된 언어학습 솔루션 제공 업체. 개인, 학교, 정부 조직을 대상으로 제품을 생산함. 개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와 학교 및 기업 등 기타 조직을 대상으로하는 기업 및 교육 부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음.
-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리딩 및 브레인 피트니스 소프트웨어, 게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등을 지난 5년 간 만들어 배포함. 2014년에는 프랑스의 Tell Me More SA 사를 인수합병하며 사업을 확장함.
- 업계의 경쟁력 심화로 지난 5년간 회사의 실적은 하락했지만 성장 둔화에 대처하기 위해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데 힘쓰고 있음.
로제타스톤 영어 교육 프로그램
자료원: 로제타스톤 웹사이트
ㅇ 전세계 550여 개의 프렌차이즈를 보유한 벌리츠
- 뉴저지주 프린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일본 출판회사와 합작하여 1878년에 설립됨. 회사 설립이래 벌리츠는 세계 최고의 언어 학습 제공자가 되었으며 70개 이상의 국가에 550여 개의 프렌차이즈를 소유하고 있으며 12,000명의 강사와 직원들이 일하고있음.
- 미국에서 벌리츠는 언어 교육 클래스를 통해 75%의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나머지 25%는 소프트웨어와 제품 및 서비스 판매를 통해 수익이 발생됨. 2017년 기준 회사의 매출은 약 3천3백만 달러를 기록함.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
자료원: Ibisworld
□ 시사점 및 전문가 의견
ㅇ 한국어 학습 수요 증가
- 미국 현대 언어 협회에 따르면 미국 대학 내에서 한국어 사용 비율은 2013년에서 2016년 사이 14%가 증가했지만 다른 언어의 사용 비율은 감소함. 미국 내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 수는 14,000여 명으로 20년 전 163명에 비해 급증한 수치. 언어학습 웹사이트인 Duolingo는 2017년 증가하는 수요에 힘입어 한국어 코스를 신설했으며 세계적으로 20만 명의 학생이 등록함.
- 한류 등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한국어 교육 코너를 특화시킨 프로그램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ㅇ 접근과 활용이 용이한 프로그램 제작의 중요성
- 교육자선단체인Room to Read의 디렉터Joel Bacha는 향후 점점 더 많은 교사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온라인 리소스를 이용하여 교육 및 학습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말함. 디지털 격차를 세분화하여 관리하고 오프라인 환경에서 기술을 활용하는 환경을 도입하는 것이 온라인 언어학습을 포함한 교육의 미래를 판가름할 것이라고 조언함.
- 온라인 기반의 사업 시작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언어학습 소프트웨어를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경쟁은 심화되었음. 따라서 중소기업이 언어학습 소프트웨어 시장에 접근을 생각한다면 알찬 프로그램 구성과 접근성이 용이한 UI 등으로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함.
자료원: Ibisworld, Forbes, Statista, 로제타스톤, techcrunch,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