體:體者,靜也,又曰原守星盤,排下七政四餘原,掌身命、官福、田財、妻嗣及文魁、經緯、三元、四元等星。
체 : 몸은 정이고, 또한 원래 수성반이고, 배하는 7정4여의 원이며, 신명, 관복, 전재, 처사 또문궤, 경위, 삼원, 4원등 성이다.
用:用者,動也,又曰流行周天行度,主大小二限,主流年十一曜,太歲輪宮煞。流行者流動星辰限度也。
용 : 용은 동이다, 또한 유행은 주천 행도이고, 주는 대소 두한이고, 주는 유년 11요인데, 태세 수궁살이다. 유행은 유동성진의 한도이다.
生:生者相生也,謂木生火、火生土、土生金、金生水、水生木,如身命,官福、田財、妻嗣、等星,須是他來生我者吉。謂他生我之星即父母之類。
생: 생은 상생이다. 목생화,화생토,토생금,금생수,수생목으로, 마치 신명,관복,전재,처사,등의 별같고, 마땅히 그가 와서 나를 생하여 길이다. 그는 나를 생하는 별, 즉 부모류이다.
剋:剋者相剋也,謂木剋土、土剋水、水剋火、火剋金、金剋木,如身命,田財、妻嗣、官福等,主切忌他來剋我者也。剋者他剋我也,如官鬼之例。
극 : 극은 상극이다. 또한 목극토, 토극수, 수극화, 화극금, 금극목이며, 마치신명, 전재, 처사, 관복 등별이며, 주는 그가 와서 나를 극는 것이다. 극은 그가 나를 극하고,마치 관귀의 예와 같다.
制:制者乃相剋也,謂金剋木得火制,火剋金得水制,水剋火得土制,土剋水得木制,木剋土得金制云云。謂制伏其傷我之人。
제:제는 상극이다, 이것은 금극목은 화제재를 얻고, 화극금은 수 제재를 얻으며, 수극화는 토제재를 얻고, 토극수는 목 제재를 얻으며,목극토는 금제재를 얻는등이다. 이것은 그 해치을 제복하는 나의사람이다.
化:化者乃相生也,謂金剋木得水化,水剋火得木化,木剋土得火化,火剋金得土化,土剋水得金化之類。謂化惡歸善於我也。
화:화는 상생이다, 금극목은 수화를 얻고, 수극화는 목화를 얻으며, 목극토는 화화를 얻고,화극금은 토화를 얻어, 토극수는 금화를 얻는 류이다. 이것은 악을 화하여 나에게 좋게 돌아오는 것이다.
對:對者對照也,如子,午對照丑,未對照寅,申對照卯,酉對照辰,戌對照巳,亥對照,對照吉則吉,對照凶則凶。此謂相衝之類。
대 : 대는 대조이다, 마치 자에서, 오는 축을 대조하고, 미 대조 인이며, 신 대조 묘이고, 유 대조 진, 술 대조 사, 해 대조인데, 대조가 길조이면 길, 대조 흉이면 흉이다. 이것은 상충의 류이다.
合:合者合拱也,申、子、辰合拱,寅、午、戌合拱,巳、酉、丑合拱,亥、卯、未合拱,合拱吉則吉,合拱凶則凶。此謂拱合之類。
합은 : 합은 합공이다, 신, 자, 진합공이고, 인, 오, 술합공이며, 사, 유, 축 합공이고, 해, 묘, 미합인데, 합공이 길이면 길, 합공이 흉이면 흉이다. 이것은 공합의 류이다.
向:向者諸星向朝也,如日月向朝,如官福向朝,如田財向朝,如文魁向朝,如經緯向朝,如三元滿用向朝,如一主專權向朝。向者有情凶星又怕向。
향: 향하는 제별은 향조이다, 마치 일월향조와 같고, 마치 관복향조와 같고, 마치 전재향조와 같고, 마치 문귀향조와 같고, 마치 경위향조와 같고, 마치 삼원 만용이 향조와 같고, 마치 한 주의 전권향조와 같다. 향은 정이 있으면 흉 또한 향을 두려워한다.
背:背者眾曜背躔也,如計羅截諸星於東南,而命限歷於西北,如羅計截眾曜於西北,而命限在於東南,又日月背躔諸星,沈淪是也。背者無益凶星又宜背。
배 :배는 남동쪽에 있는 별들을 가로채고,명한은 북서쪽에 있는 것과 같이 북서쪽에 있고,생명은 남동쪽에 있고,일월등에는 별들이 있고,심은 그렇습니다. 등 뒤에는 흉성이 없고 외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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順:順者,五星自北而西,自南而東順度相生,而無諸星駁雜為美,如木、火、土、金、水,次第相生則吉。
순 :순은, 오성이 북쪽에서 서쪽, 남쪽에서 동순도 상생이며, 여러별 교잡이 없어 아름답게 되는데, 마치 나무, 불, 땅, 금, 물같고, 둘째는 상생이면 길조이다.
逆:逆者,五星自北而東,自南而西,逆度相剋,又有眾曜混雜為忌,如水、火、金、木、土相逢剋戰則凶。
역: 역은 오성은 북쪽에서 동쪽, 남쪽에서 서쪽이고, 역도가 상극이며, 그리고 무리요가 혼잡이 있어 기피가 되는데, 마치 물, 불, 금, 목, 토가 상봉하여 극전이면 흉과 같다.
衰:衰者春土、夏金、秋木、冬火四季水,又衰、病、死、絕、胎養宮為衰,已上等星宮位忌掌用神,坐衰地尤甚。
쇠 : 쇠는 봄 토, 여름 금, 가을 목, 겨울 화, 사계절 수이며, 또 쇠, 병, 사, 절, 태양궁은 쇠가 되고, 이미 위등은 별궁위치 기신이 용신을 장악하고, 쇠지에 앉아서 더욱 심하다.
旺:旺者,春木、夏火、秋金、冬水、四季土又長生、冠帶、帝旺為旺,已上等星宮位宜掌用神,臨旺地尢切。
왕: 왕은, 봄 나무, 여름 화재, 가을 금, 겨울 물, 사계절 토양과 긴 출생, 크라운 벨트, 왕 왕, 이미 높은 별 궁전은 신을 사용 하 여, 린왕 지구 절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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衝:衝者,對宮衝剋也,如火在子,水在午,又如木在丑,金在未,對照衝剋乃為不吉,餘可類推也。
충: 충은 대궁 충극이다, 마치 화는 자에 있고, 수는 오에, 또 목은 축에, 금은 미에 있는것인데, 대조충극 불길하고, 나머지도 비유 가능하다.
制:制者,用星受制也,如木為用星被金所制,又土為用神被木所制,用星者,即身命、官福、田財、妻嗣等,主是也受他星剋制不吉。吉神制則凶、凶神制則吉。
제:제는,용별이 제제받는것이다. 마치목에서 용성은 금으로 제재당하고, 또 토에서 용신은 목으로 제재 당하는 것인데, 용별은 즉 신명,관복,전재,처사 등 같고, 주는 이것이 그 별을 받아 극제하여 불길하다. 길신제재이면 흉하고, 흉신제재는 길하다.
朝:朝者,相向也,如眾曜拱南,南方坐命;如群星朝北,北方坐命;又如計羅截諸星於東,命坐於東;截諸星於西,命坐於西,皆謂之朝也。吉星朝向者吉、凶星朝向者凶。
조:조는,상향이다, 마치 중요 공남이고,남방 좌명쪽이다, 마치 군성 조북은 북방 좌명이다 ; 또 마치 계라절 모두동쪽에, 명은 동쪽에 앉는다; 절은 서에서 모든별이고,명은 서쪽에 앉는데, 모두 이것을 조라고 한다. 길성조향은길, 흉성조향은 흉이다.
拱:拱者,三合也,如日月拱身命、拱官福、拱田財、拱妻子,又如福祿拱身命、拱官福、拱田財、拱妻子,又如田財拱身命、拱官福、拱妻子。拱吉則吉、拱凶則凶。
공: 공은, 삼합이다, 마치 일월 공히 신명이고, 공관복, 공전재, 공처자이며, 그리고 마치 복록 공신명, 공관복, 공전재, 공처자같고, 또 마치 천재 공신명, 공관복, 공처자같다. 공길은 길하고, 공흉은 흉하다.
夾:夾者,兩傍也,如日月夾身命、夾官福、夾田財、夾妻子,又如:福祿夾身命、夾官福、夾田財、夾妻子,又如:田財夾身命、夾官福、夾妻子。有情夾者吉、無情夾者凶。
협 : 협은 양방이다 : 일월협신명, 협관복, 협전재, 협처자같고, 또 같다 : 푸루는 자신의 목숨을 넣고, 관복을 클립, 지티안 재물, 아내를 클립, 또한 다음과 같습니다 : tianqi는 자신의 목숨을 잡고, 관복을 클립, 협처자이다. 유정협 길하고, 무정협은 흉하다.
輔:輔者輔弼也,如身命主輔弼日月之前後,又官福星輔弼日月之左右,又田財、妻嗣等主得日月挈提者,皆為合格。吉神輔弼者吉、凶星輔佐者凶。
보 :보는 보필이다, 마치 신명주 보필일월전후이고, 또관복성 보필 일월의 좌우이며, 또 전재,처사 등 주득일월제는, 모두 합격이 된다. 길신 보필은 길, 흉성 보좌는 흉.
分:分者,羅計截諸星兩路也,或分截文武兩班,或分截文東武西,或分出日月並明,或分出官福清健。
분:분은 나계는 별 두 갈래를 가로채거나,문무 양반을 나누거나, 문동무서로 절이 나누거나, 나온 일월을 나누어 분명하거나, 관복청건을 분출하는 것이다.
會:會者,諸星聚一宮一度也,如十一曜會聚身命,如十一曜會聚官福,或會聚田財,且諸星順度相生,無剋戰為妙。會成貴格者貴、會成賤格者賤。
회:회는 제별들이 모인 1궁1도이다.마치 일레드11요회가 모인 신명이고, 마치 11요회가 모인관복이고, 회가 모인 전재 같이, 제별들이 순도 상생하며, 무극전이 묘히 된다. 회를 이루어 귀격은 귀이고, 회를 이루어 천격은 천이다
첫댓글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