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열왕기상 3:1-15
2024.9.7(토)
▶ 요약과 요지
1. 하나님께서 기브온에서 솔로몬에게 지혜와 부귀와 영광와 장수를 약속하셨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9절)은 솔로몬이 무엇을 줄지 구하라는 하나님께 그 직무를 위해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솔로몬이 자기의 왕궁과 하나님 성전과 예루살렘 주위 성의 공사가 끝나기를 기다릴 때였다. 성전을 아직 건축하지 아니하였기에 산당에서 제사하는 백성들처럼 솔로몬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다윗의 법도를 지켰으나 산당에서 제사하며 분향하였다. 솔로몬 왕이 산당이 큰 기브온으로 제사하러 가서 그 제단에 일천 번제를 드렸다. 하나님께서 기브온에서 밤에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 내가 줄 것을 구하라 하셨다. 솔로몬이 그 아버지에게 베푸신 은혜를 따라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었는데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다. 둘째 단락(10-15절)은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것과 그것을 깨달은 솔로몬이 행한 일에 대한 내용이다: 솔로몬이 이것을 구한 바가 주의 마음에 들었다. 이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네가 자기를 위해 장수 혹은 부 혹은 원수 멸족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송사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했으니 내가 네 말대로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겠고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부귀와 영광과 장수도 주겠다고 하셨다. 솔로몬이 깨어 보니 꿈이었는데 이에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 서서 번제와 감사의 제물을 드리고 모든 신하들을 위하여 잔치하였다.
⇒ 솔로몬이 무엇을 줄지 구하라는 하나님께 그 직무를 위해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다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것과 그것을 깨달은 솔로몬이 행한 일에 대한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솔로몬이 무엇을 줄지 구하라는 하나님께 그 직무를 위해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다고 말씀한다.
⇒ 솔로몬이 성전을 아직 건축하지 아니하였을 때 솔로몬이 백성들처럼 산당이 큰 기브온에서 일천 번제를 드렸음을 말씀한다. 하나님께서 기브온에서 밤에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 내가 줄 것을 구하라 하셨는데 솔로몬이 그 아버지 다윗을 대신하여 왕이 되었는데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다고 말씀한다.
⇒ 이것은 솔로몬이 무엇을 줄지 구하라는 하나님께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듣는 마음을 달라 하였음을 말씀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약속하신 것과 그것을 깨달은 솔로몬이 행한 일에 대해 말씀한다.
⇒ 솔로몬의 구함이 마음에 든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네가 자기를 위해 장수 혹은 부 혹은 원수 멸족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송사를 듣고 분별하는 지혜를 구했으니 내가 네 말대로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겠고 또 네가 구하지 아니한 부귀와 영광과 장수도 주겠다고 하셨음을 말씀한다. 솔로몬이 깨어 예루살렘 언약궤 앞에 가서 감사의 제물을 드리고 잔치하였음을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지혜와 부귀와 영광과 장수를 주겠다고 약속하셨다는 것이고 또 솔로몬은 그것을 깨달아 언약궤 앞에 가서 제물을 드렸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주님이 마음에 드는 믿음 되게 하소서. 먼저 주님의 나라와 그 의를 생각하고 충성하며 기도하는 심령이 되게 하소서. 주님 주시는 은혜들로 인간 욕심과 세상을 이기며 사는 복된 믿음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