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이철승과 김형식 이 두 인물은 오늘날도 생존해있습니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40812_0013103874&cID=10201&pID=10200
충북 괴산군 소수면 수리 생가에서 '빨치산 화가' 김형식 옹이 자신이 그린 그림을 설명하고 있다
이철승
----------------------------------
1945년~1948년 해방정국 시기 학생운동에 있어서 '거물급 행동대장'격에 있던 인물 두명이 저 사람들입니다.
이철승은 우익계열 학생운동쪽에서 주먹패로 날렸던 인물이고,김형식은 좌익계열 학생운동쪽에서 주먹패로 날렸던 인물이고.. (여기서 말하는 '주먹패'는 김두한 같이 '가방끈이 짧은 주먹패'가 아닌 '가방끈이 긴 주먹패'를 말합니다)
이 두 사람이 해방정국 시기 저렇게 '발언권'가질만한했던것이 이철승과 김형식은 둘다 일제말에 '학병 거부'에 앞장섰던 인물들이었죠.
(해방직후에 가장 발언권이 강했던 사람들이 '학병 징집 거부자'들이 만든 '학병동맹' 단체가 가장 발언권이 강했습니다. 이 사람들 앞에서는 당시 정치인들 가운데 명망높은 사람들도 웬만하면 꿈쩍 못했을 정도였어요. 일제말 '학병거부' 활동을 했다는거 자체가 당시로서는 일종의 '훈장' 증서 같은급의 위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둘 다 집안배경이 독립운동 꽤나 했던 사람들이었고...(재미있는것은 좌익쪽에서 학생운동으로 주먹패로 날렸던 김형식 경우는 집안 자체가 민족주의쪽 계열에서 활동한 집안이었다는것..)
이 두 사람은 해방정국 시기 학생활동 전후로 극과 극을 오가는 활동을 합니다. 한쪽은 빨치산 활동하다 이후 고향에서 조용히 화가로 지내고 있고, 한쪽은 국회의원으로 활동(만년 야당 활동했었는데, 이철승이 야당에 있었던 이유는 딱 하나입니다. 극우파였음에도 친일파 청산 관련한 입장에서만큼은 이승만하고 확실히 달랐고, 이 친일파 청산 관련 때문에 이승만하고 갈라졌었죠. 친일파 세력들이 반민특위 요인들 암살음모 꾸몄을때, 이철승이 그 반민특위 요인들 암살음모 명단에 들어갔을 정도였습니다. 또 이철승은 '김성수의 제자' 가운데 한명이었습니다. 그래서 민주당에서 오랜기간동안 야당 국회의원으로 활동하죠. 그 야당에서 활동하면서 '사쿠라'소리 들었던 이유와 배경에는 해방정국때 그 '극우파'로 학생 운동권에서 소위 주먹패로 날라다녔던 배경에서 비롯됩니다.)하다 정계은퇴후 극우단체에서 활동.. 지금도 둘 다 생존해있습니다. ㄷㄷ
첫댓글 해방정국이 만들어낸 괴물들이긴 한데.. 한 3~40년 후면 드라마화해도 되겠네요.
이철승저인간 통일민주당만들때 이민우구상이니 뭐니하면서 당 분열시키고 용팔이사건까지 터트린놈 아닌가요. 양김쪽에선 극혐하던인간인데..
이철승이 유신정권때부터 전두환정권 시기 대표적인 '사쿠라','어용 야당 정치인'이라고 많이 비난받았죠.. 용팔이 사건 흑막에서도 이 사람이 기획했죠..
이철승 경우 그런 행보를 하게 된 배경에는 저 해방정국 시기 활동했던 '학생운동-주먹패 활동이지만..-'을 짚고 가야 이해가 됩니다. 88년 총선에서 자기 지역구에서 와장창 박살나면서 정계은퇴하고 이후 극우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