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절인연(時節因緣)
모든 사물의 현상이 시기가 되어야 일어난다는 말을 가리키는 불교 용어로 시절 인연은 불교의 업설과 인과응보설에 의한 것이며 사물은 인과의 법칙으로 특정한 시간과 공간의 환경이 조성되어야 일어난다는 뜻이다.
현대에서는 모든 인연에는 때가 있다는 뜻으로 통하며, 때가 되면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는 뜻이다. 또한 인연의 시작과 끝도 모두 자연의 섭리(攝理)대로 그 시기가 정해져 있다는 뜻도 내포한다.
중국 명(明) 나라말 항주 운서산에 기거한 승려 운서 주굉(雲棲株宏, 1535~1615)이 조사 법어를 모아 편찬한 선관책진(禪關策進)에, 시절 인연이 도래(到來) 하면 자연히 부딪혀 깨쳐서 소리가 나듯 척척 들어맞으며 곧장 깨어나 나가게 된다.라는 구절에 연유한다.
불교의 인과응보설에 의하면 아무리 거부해도 때와 인연이 맞으면 좋은 일이던 나쁜 일이던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모든 것은 인(因)과 연(緣)이 합하여져서 생겨나고, 인과 연이 흩어지면 사라진다는 말을 남겼다. 즉, 인과 연이 합하여질 때가 인연이 시작되는 때이고, 인과 연이 흩어질 때가 바로 인연이 끝나는 때라고 할 수 있다. 또, 윤회를 믿는 불교에서는 전생이나 현생에서 지은 업에 의해 돌아가는 인과의 법칙이 특정한 시간과 공간의 환경을 조성하면 인연이 일어난다고 본다. 우리가 우연의 일치로 일어났다고 보는 모든 일은 사실 모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원인이 있고, 그것이 결과로 나타났을 뿐이라는 것이다.
결국 시절 인연이 맞으면 아무리 거부해도 인연을 만들게 되며, 시절 인연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인연을 맺으려 애를 써도 인연을 맺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인연이 맞아 일이 잘 풀리다가도 어느 때부터 잘 풀리지 않거나, 마음이 맞던 사람과 자꾸만 엇나가게 되면 그때가 바로 인연이 다한 시기라고 한다.
다만, 세상만사를 시절 인연이라는 4글자 단어에 맞추어 보게 되면 잠시 오는 위기조차 넘기지 못하고 쉽게 포기하는 것이 되므로 노력이라는 것도 해봐야 훗날 그것이 그저 잠시 찾아오는 시련이었는지, 아니면 정말로 그것이 인연의 끝이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만날 수 없던 인연에 대해서는 그 사람과는 인연이 없었던 거야.라고 말하며 헤어진 인연에 대해서는 우리 인연은 딱 거기까지였다.라고 말한다.
불교적 관점에서 보면 둘 다 맞는 이야기다. 불교에서는 삼시업(三時業)이라 하여 업을지어 과보(果報)를 받는 시간적 차이를 3가지로 나누고 있다. 즉 ① 순현업(順現業)은 현생(現生)에 짓고 현생에 받는 것이고, ② 순생업(順生業)은 전생(前生)에 짓고 금생에 받거나 금생(今生)에 짓고 내생(來生)에 받는 것이며, ③ 순후업(順後業)은 여러 생에 걸쳐서 받는 것이다.
예를 들면 봄에 볍씨를 심어 가을에 수확하는 것은 현생에 짓고 업을 받는 것이기에 순현업에 해당하고, 순생업은 전생의 인연에 의해 금생에 부부가 되거나, 이번 생의 연분으로 내 생에 부부가 되는 것에 해당하고, 순후 업은 선업이나 죄업이 커서 여러 생 동안 공덕이나 죄업을 받거나, 몇 생을 건너 받는 것을 말한다.
인연은 운명(運命)이라는 말과도 비슷한 말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시절 인연을 만드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우리의 업(業)에 의해 탄생한 결과는 우리가 보기엔 우연의 일치지만 어떻게 보면 운명이라고 할 수 있다.
기회(機會)라는 말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데, 기회는 때가 되면 오는 것이긴 하지만 준비된 정도에 따라서, 노력 여하에 따라 그 기회를 잡을 수도 있지만 놓칠 수도 있다. 그러나 정말 좋은 때에 기회가 찾아온다면 그것이 바로 시절 인연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시절을 이야기하지는 않지만 한비자가 말한 유연천리래상회(有緣千里來相會) 무연대면불상봉(无緣對面不相逢)도 비슷한 말이다.
연이 있으면 천리를 떨어져 있어도 만나게 되며, 연이 없다면 얼굴을 마주하고 있어도 만날 수 없다는 말이다. 오래전부터 존재하던 중국의 속담이다.
[출처] 시절인연(時節因緣)
[출처] 시절인연(時節因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