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샘 추위인지 아침 기온은 여전히 쌀쌀해서 손이 시러울 정도였다.
오전에 면장 면담에 참석할수가 있냐며 어제 전화했던 주무관 한테서 확인 전화가 왔다.
건너편 당질과 함께 약속시간에 맞추어서 면사무소를 방문해서 면장실에 했는데 면장이 말을 하려다가 전이장이 와서 함께 얘기를 했다.
내용인즉 마을마다 새로 이장선출을 하면서 잡음이 발생한 곳이 여러곳 있는 모양인데, 임기동안 주민들과 소통하고 화합할수 있도록 잘 해달라고 하면 될것을 잡다한 얘기를 해서 짜증이 났다.
면장의 생각이 적당 안일주의 인것 같아서 나와 너무 다르다는 느낌이 들어서 앞으로 적응하는 동안 지켜 보아야 하겠지만 나와 어울리기가 쉽지가 않을것 같다.
암튼 우여곡절끝에 이장 임명장을 받았는데 면장실을 나와서 1층으로 내려와 면사무소 직원들에게 일일히 소개해 주어서 인사를 했다.
부면장이 임명장과 이장알림공문 한장을 주면서 세무서와 시청을 방문해서 보여주고 등록하라고 했다.
그렇지 않아도 오늘 마을가꾸기센터를 방문해서 마을축제지원 사업과 음악동아리활동 신청서를 접수할 계획이어서 가는길에 세무서와 시청에 들리면될것 같았다.
우선 마을가꾸기지원센터를 방문해서 공모사업 담당자를 만나서 2건의 신청서를 제출했더니 음악동아리활동은 사업계획서가 누락되었다며 추가로 내일까지 접수해 달라고 해서 누락된 양식을 받아서 사무국장에게 작성해 보라고 카톡으로 보냈다.
그리고 지난해 마을자치규약을 컨설팅했던 담당자에게 상황설명을 하고 세무서와 시청 방문시 필요한 자료 준비가 무엇인지 물어 보았더니 지난해 실제로 경험했던 얘기를 해주면서 알려 주었다.
2주전에 임시총회를 개최해서 승인받았던 마을자치규약을 배포하기 위해서 복사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 센터에 방문한 김에 80부를 복사했는데 컨설팅했던 담당자가 검토해 보더니 일부 선거관련 내용을 수정해야 한다고 해서 수정해서 수정한 부분만 추가로 복사해서 교체했다.
점심시간이 되어서 내가 직원들에게 사주겠다고 주문했는데 주문한 음식이 도착해서 음식값을 지불하려고 했더니 이미 센터에서 지불했다고 해서 거꾸로 얻어 먹었다.
점심식사후에 공모사업 담당자들과 얘기를 끝내고, 세무서를 방문하여 면사무소에서 준 공 문서를 보여주고 마을고유번호번호증 대표자를 변경하려고 한다니까 정정신고서 양식을 작성해서 제출하라고 했다.
그런데 조금전에 마을가꾸기지원센터 담당자가 마을자치규약을 제출해야 한다고 들었기 때문에 제출여부를 문의했더니 불필요 하다며 신청서만 보고 대표자를 변경해서 바로 고유번호증을 발급해 주었다.
시청 민원실을 방문해서 마을 부동산등기용등록번호를 발급받으러 왔다고 말하고, 부동산 등기용 등록번호 발급 받을시 제출했던 마을자치규약을 변경하고자 한다고 말하면 된다고 해서 말했더니 부동산등기용 등록번호 등록증명서를 발급해 주면서 등기명의인 표시변경은 등기소에서 변경해서 동일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등기소를 방문해서 마을회관의 토지와 건물대장을 발급 받고 등기부등본을 발급 받아서 확인해 보았더니 최근에 마을총회에서 승인한 마을자치규약의 단체명이 상이해서 예전에 제출했던 마을자치규약의 열람을 요청했더니 담당자가 확인한 결과 보존기간이 5년이라서 등록한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폐기해서 없다고 했다.
마을자치규약을 보여주고 상이한 단체명에 대하여 문의하고, 등기명의인표시변경을 요청했더니 구비서류가 필요하다며 준비해야할 리스트를 주었다.
1.신청서 양식 2.부동산등기용등록번호 3.마을자치규약과 회의록(보증인 2인 이상 보증서 및 인감증명서) 4. 대표자 중민등록초본 또는 등본, 기타서류는 1.등록세(면사무소) 2.등기신청수수료 부동산개수당 3000원, 3.위임장(대리인이 방문시) 4.신분증과 도장
처음으로 마을 자산에 대하여 이력을 파악하면서 향후 법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문서상 일치되도록 정리해 놓으려면 절차상 총회를 거쳐서 마을자치규약의 단체명을 변경해서 등기명의인표시변경을 해야 한다.
그리고 세무서에 등록된 마을고유번호 단체명도 변경시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