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생활체육 전국소프트발리볼 경기규칙 ■
1. 경기장
ㅇ 규격: 코트는 13.4m×6.1m의 직사각형이다.(배드민턴코트와 동일)
ㅇ 코트라인: 코트의 라인은 5cm(4cm)폭의 선으로 그려져야함.
ㅇ 센터라인: 코트 중심선을 따라 6.1m의 선을 긋는다.
2. 네트와 지주
ㅇ 네트의 폭은 0.80m, 길이 6.50m이며 10cm 사방의 검정색 명목으로 만든 것을 사용한다.
ㅇ 네트높이: 남자부 - 2m10cm, 여자부 - 2m, 혼성부 - 2m10cm
ㅇ 사이드 밴드: 사이드 밴드 폭은 5cm 길이 80cm 벽포를 양 사이드라인 상단,
네트에 수직되게 달아야 한다.
ㅇ 안 테 나: 안테나의 길이는 1.80m 직경 10mm의 유연한 막대를 말한다.
두 개의 안테나는 네트 위로 1.00m 나오도록 한다.
3. 볼
ㅇ 볼은 둥글어야 하며 고무 또는 유사한 재료로 만들어져야 한다.
- 색: 일정한 밝은 색, 둘레 : 77cm~79cm, 중량 : 200~220g
4. 경기자의 복장
ㅇ 복장: 경기자의 복장은 동일한 유니폼으로서 앞 뒤 번호가 부착 되어 식별이 되어야 한다.
5. 득점, 세트, 경기의 승자
ㅇ 경기의 승자: 경기의 승자는 2세트을 먼저 선취한 팀이 승리한다.
세트 스코어 1:1일 경우, 최종 세트(3세트)경기를 진행한다.
ㅇ 세트의 승자
① 세트의 승자는 최소한 2점을 리드해서 먼저 15점을 얻거나 14:14 가되어 듀스가 되었을 때는 2점을
리드한 팀이 그 세트의 승자가 된다.
② 1세트에서 2세트까지는 17점이 승부를 짓는 상한 점수이다.
※예: 16:16에서 17점을 선취한 팀은 1점 차로 그 세트를 이기게 됨.
③ 3세트에서는 15점으로하고 8점 선취시 코트 교대를 하며 14 : 14 동점이 되면 한팀이 2점을 리드할
때까지 경기를 계속한다. 이 경우, 점수의 제한은 없음.
6. 경기의 준비
ㅇ토스: 공식 연습전에 주심은 양팀 주장을 불러 토스를 행한다. 토스의 승자는 다음의 것을 선택한다.
① 서비스권, 또는 서비스 리시브, 코트의 선택
② 토스에 진 주장은 나머지를 선택한다.
7. 경기자의 위치와 로테이션
ㅇ경기자의 위치: 서버가 볼을 치는 순간 각 팀은 2인씩 2열로 각자의 코트 내에 위치한다. (서버는 제외)
이 2열의 선은 똑바르지 않아도 무방하다.
ㅇ로테이션: 리시빙팀이 서비스권을 얻으면 그 팀 경기자들은 시계방향으로 한자리씩 이동한다.
ㅇ위치의 반칙: 각 팀 경기자들은 서버가 볼을 치는 순간 자신들의 정위치에 있지 않으면 위치반칙이 된다.
8. 경기자의 교대
ㅇ양팀은 1세트에 최대한 2회에 걸쳐 경기자 교대를 할 수 있으며 1인 이상의 경기자를 교대할 수 있다.
9. 스크린 형성
ㅇ서빙팀의 경기자들은 스크린을 형성하여 상대팀에게 서비스볼의 진로를 보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주심은 스크린 형성팀에게 주의를 환기시킨다)
10. 볼을 플레이 하는 것
ㅇ 타구: 각 팀은 3회의 볼을 접촉할 수 있다. 경기자는 연속적으로 2회 볼을 접촉할 수 없다(블로킹 제외)
ㅇ 동시 접촉 : 2인 또는 3인의 경기자가 동시에 볼을 접촉할 수 있다.
볼은 신체의 어떠한 부분에도 접촉하여도 된다.
11. 네트 부근의 볼
ㅇ 네트를 통과하는 볼
① 허용 공간 외측을 통하여 상대편에 넘어가는 볼을 자기편 쪽으로 되돌려 플레이할 수 있다.
② 네트 하단으로 완전히 통과한 볼은 아웃이다.
ㅇ 네트에 접촉된 볼
①볼이 네트에 통과할 때 서비스를 제외하고 네트에 접촉하여도 된다.
ㅇ 터치네트
① 볼을 플레이하는 경기자가 아닌 다른 경기자가 우연히 네트를 터치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터치네트 반칙이 된다.
② 경기자가 볼을 플레이한 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한 네트 외측의 지주나 로프 또는
다른 물체에 접촉할 수 있다.
③ 볼이 네트를 맞고 그 힘에 의해 상대 경기자에 네트가 접촉되어 지는 것은 반칙이 아니다.
ㅇ 네트 부근에서의 경기자의 반칙
① 경기자가 경기 중 상대편 코트에 들어갔을 때
② 경기자가 네트 밑으로 상대편 공간에 들어가서 상대편 플레이를 방해했을 때
③ 경기자가 네트를 터치했을 때
12. 서비스
ㅇ 서비스시 볼이 네트 및 선수 접촉시 반칙이다.
13. 공격
ㅇ 인 플레이가 되면 위치에 관계없이 전원 공격이 가능.
ㅇ 어떠한 경기자라도 상대팀 서비스볼을 네트 상단보다 높은 위치에서나
프론트 존 내에서 공격할 수 없다.
ㅇ 공격반칙: 상대편 공간 내에 있는 볼을 칠 때.
14. 블록킹
ㅇ 블록킹은 팀의 1회의 볼 접촉으로 계산하지 않는다.
ㅇ 블록킹 반칙
① 상대편 공간에서 블록킹이 손이 넘어 갔을 때(오버블록킹
② 상대편 서비스볼을 블록킹 했을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