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승마를 선도하는 단체인 KHA 대한장애인승마협회(회장 장태호)가 장애인을 위한 재활승마기관으로서 국제적 권위를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장애인승마협회는 세계재활승마연맹(FRDI)의 준회원으로 정식으로 가입이 되었다고 하는 통지를 3월4일자로 받았다고 합니다. 
세계재활승마연맹은 미국 메인주 다마리스코타에 위치한 비영리단체로 재활승마에 대한 전반적인 발전과 국제적인 교류, 전문가 육성, 재활승마의 국제적 기준 확립 및 보급을 목적으로 한는 단체로 현재 32개국 50개 단체가 정회원으로, 53개국 194개 단체가 준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고 합니다. 한국은 한국마사회와 삼성승마단이 지금까지 유일하게 준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가 지난 2012년 정회원으로 승격되었다고 합니다.
대한장애인승마협회는 2008년부터 무료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호평을 받아왔지요. 올 2013년에도 상반기에 5차수에 걸쳐 재활승마 강습을 진행, 50 명의 장애아동들에게 재활승마를 체험하게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재활승마 강습을 받은 아동들은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근력이 좋아지는 등 대부분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상반기는 이미 접수가 완료되어 교육준비를 하고 있으나 하반기 신청자 모집은 6월초에 접수를 받는 다고 합니다. 강습은 9월부터 진행된다고 합니다. 2015년도 신청자 모집은 내년 2월에 공지할 것이라고 합니다. 대한장애인승마협회 재활승마 문의는 KHA 사무국(☎ 031-714-8160 / 8190)으로 하면 된다고 합니다.
대한장애인승마협회 차재도 부회장은 “정회원 승격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한 일이지만 준회원으로 가입하게 된 것도 장애인승마협회가 재활승마에 있어 국내 최고수준의 권위를 갖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는 일이며 회장님께서 그동안 진행해 오신 일에 결실"이라며 “국내에서 세계재활승마연맹 회원은 한국마사회와 삼성승마단이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재활승마(RD-Riding for the Disabled)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전신운동인 승마를 통해 회복을 도모하는 재활 치료방법의 하나이지요. 재활승마는 아직 국내에서 생소한 분야지만 B.C.400년경 고대 그리스 문헌에는 ‘부상당한 병사를 태웠더니 효과가 있었다’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보여줍니다. 또한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유럽에서는 승마를 통해 전후 부상자들의 신체적 기능 향상과 정서적, 심리적 안정에 상당한 효과를 거뒀다고 알려졌습니다.

|
첫댓글 재활승마에 대하여 알고 말을 타심도 좋으실 것입니다..
이미 알고 있습니다..
정말로 승마를 위해서 애 쓰시는 분이시지요. 행복합니다...
대단한 일입니다..
승마협회의 회장님의 꾸준한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기분이 좋은 글입니다..
우리도 주변을 잘 살펴서 함께하는 그런 자리를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정말로 좋은 일 하십니다...
대단한 일입니다..
대한장애인승마협회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재활승마의 발전을 기대합니다..
장애인승마협회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언제나 즐거운 소식을 기대합니다...
잘 하고 계시네요..
우리나라도 재활승마에 관심을 두면 좋겠습니다...
장애인승마협회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우리도 멋진 세상을 살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우리도 할 일이 있을 것입니다..
모두가 함께 하면 그게 가장 멋진 일입니다..
우리 모두가 재활승마에도 관심을 가질 시기입니다...
재활승마도 연구할 때입니다...
멋진 우리입니다..승마장에 가면 이처럼 재활을 하는 사람이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