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과천과학관
꽃마리 반(만 4세), 국립과천과학관 탐구교실에 다녀왔습니다.
'거미 곤충아니니?' 라는 주제로 거미를 집중 탐구하고 거미를 만들었습니다^^
과학관 3층에 있는 실험실에 왔습니다
꽃마리반은 두 팀으로 나누어 활동하기로 했어요
오늘 주제는 '거미! 곤충 아니니?'
거미가 곤충이 아니라는 사실은 우리 친구들이 모두 알고 있었어요^^
곤충의 종류를 찾아보고, 곤충의 특징을 찾아보면서 거미와 다른 점을 알아보기
활동지에서 곤충찾기!!
거미의 특징을 알아보고 거미를 그려보았습니다
거미를 탐색하러 체험관으로 출발!!
거미관에 왔어요
좀 더 자세하게 거미의 생태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거미중에서 타란툴라가 가장 궁금해요^^
교실에 돌아와 타란툴라의 표본을 보면서 자세히 관찰했습니다.
과학관에서 증정해 주셔서 어린이집으로 가져왔어요^^
거미는 곤충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거미를 만들어보기로 해요
뿅뿅이와 클레이를 이용해 거미 만들기!!
모루는 다리를 만들거야!! 거미 다리는 8개^^
8개의 다리를 끼워 주었어요
거미줄에 올려주고..
거미줄에 앉아 있는 거미를 완성했습니다^^
또 다른 실험실에서의 활동!!
우리가 알고 있는 곤충들을 이야기해 볼까요?
활동지에서 곤충을 찾아보아요
체험관으로 이동하기 전, 선생님의 목소리만 들을 수 있는 이어폰을 귀에 꽂고 가기로 했습니다.
작게 이야기 해도 잘 들려요^^
체험관에 많은 친구들이 있어 시끄럽지만 우리는 선생님 말씀에 집중할 수 있었어요^^
'거미줄의 신비' 체험관에 왔습니다
체험관에서 보았던 거미를 표상해 보아요
거미줄에도 이름이 있어요
우리들의 친구가 된 거미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반짝이 풀로 더 예쁜 거미를 만들어야지^^
내 거미^^
거미줄에 앉은 내 친구 거미를 소개합니다^^
집으로 데려 갈 거예요^^
과학관에서의 탐구활동은 더 흥미롭고 재밌었습니다^^
무당거미... 거미는 곤충일까? 아닐까?
거미는 절지동물로써 몸은 머리, 가슴, 배로 구분되며 다리는 네쌍이며 날개와 더듬이가 없다.
항문근처에 있는 2~4쌍의 방적돌기에서 진득진득한 실을 뽑아 그물처럼 쳐 놓고 벌레를 잡아먹는다.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먹거리 텃밭농장 이곳저곳에 무당거미가 집을 짓고 있어서 관찰해 보았습니다.
절지동물(節肢動物): 마디,사지,움직일,만물(무리)...여러 개의 마디로 이루어진 동물의 다리
동물계에는 절지동물, 척색동물, 연체동물, 환형동물 등
무척추 동물인 절지동물 (절지동물에는 메뚜기, 거미, 게, 지네, 가재 등등)
곤충강(잠자리, 나비, 풍뎅이 등)
거미강(거미, 진드기, 전갈 등)
다지강(지네, 노래기 등)
갑각강(게, 랍스터 등)
구분 |
종류 |
특징 | ||
절지동물 |
곤충류 |
사슴벌레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3쌍의 다리
|
・키틴질의 겉껍데기(외골격) ・몸의 체절(마디) ・마디가 있는 다리
|
거미류 |
거미, 전갈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4쌍의 다리
| ||
갑각류 |
가재, 게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5쌍의 다리
| ||
다지류 |
쥐며느리, 지네 |
몸이 머리, 가슴, 배로 나뉨 무수히 많은 다리
| ||
환형동물 |
지렁이, 갯지렁이, 거머리 |
몸이 둥근 원통형, 다리가 없음, 많은 체절(마디) | ||
연체동물 |
부족류 |
조개, |
도끼날 모양의 발 껍데기(2장)
|
・연한 외투막 ・아가미 호흡
|
복족류 |
소라 |
배에 붙어 있는 다리 나선형 모양의 껍데기(1장)
| ||
두족류 |
오징어, 문어 |
머리에 붙어 있는 다리 퇴화된 껍데기
| ||
편형동물 |
플라나리아, 촌충 |
몸이 편평함, 항문이 없음 | ||
극피동물 |
불가사리, 성게 |
딱딱한 겉껍데기, 바위에 붙어 있음 | ||
강장동물 |
해파리, 산호, 말미잘 |
입과 항문의 구분이 없음, 홍자서 움직일 수 없음 | ||
원생동물 |
아메바 |
몸이 하나의 세포로 되어 있음 |
거미의 몸은 곤충과 다르게 머리와 가슴부분이 합쳐진 두흉부와 복부의 2부분으로 구분되며
곤충은 머리·가슴·배의 세부분으로 명확히 분화되어있다. 거미는 다리가 8개 곤충은 다리가 6개 머리, 가슴, 배로 나뉜다.
이 친구는 동물사육장에 있는 친구....이번엔 친구들이 자세히 관찰할 거미로 뽑았답니다.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농장의 조롱박 있는 곳에서도 거미를 찾아낸 관찰력깊은 생태 친구들이예요~~
우리 친구들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거미는 호랑거미와 무당거미예요.
이 거미는 뒤집어져 있어서 거미를 자세히 관찰하기가 조금 어려웠답니다.
등 무늬가 정확히 선이 이루어져 있으면 호랑거미에 가깝고 아니면 무당거미예요.
거미관찰...한여름 한결어린이집內 입구 자연 학습장에 있는 거미를 관찰하며 거미의 특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생태 친구들이 점차 관찰일지에 표현하는것이 섬세해짐을 느낄 수 있어요.
한결어린이집 실내에서는 예비초등생들이 대근육 운동으로 거미줄 타기를 합니다....
거미줄을 잡고...
한발한발...
암벽등반 하는 것 같아요^^
생태어린이 스파이더맨은 한결어린이집에도 있습니다! 히힛^^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정원에는 졸업생 생태 어린이들이 의왕시에 출품한 새 둥지가 나무에서 겨울을 나고 있어요.
생태어린이 한결어린이들과 호흡하며 소통할수있는 JMG 프로그램은 교육자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느끼게 합니다.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