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전혀 새로운 차원의 럭셔리 투어링 모터사이클의 최종 진화형이 바로 K 1600 GTL 입니다. K 1600 GTL의 직렬 6기통 엔진은 이전에 적용되었던 모든 모터사이클의 직렬 6기통 엔진보다 콤팩트하며, 효율적입니다.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탄생된 K 1600 GTL은 장거리 투어링에서의 라이더와 동승자의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슬림하게 디자인된 라이더의 시트와 핸들바는 허리를 뒤로 기댄 편안한 포지션에서도 충분한 콘트롤 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몇 시간 이상 혹은 몇 백 킬로미터 이상의 장거리 투어링에서 라이더는 물론 동승자 역시 편안한 포지션에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제 판매되는 모터사이클 가운데 최초로 적용된 BMW Motorrad의 혁신적인 어뎁티브 헤드라이트는 모터사이클의 진행 방향을 따라 조사각이 조절되어 적극적인 라이딩에서의 안전성을 향상시켰습니다.
K 1600 GTL은 고급스러우면서도 경쾌합니다. 독특한 차체 구조에서 뛰어난 핸들링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프론트 서스펜션에는 조향과 완충이 별개로 이뤄지는 BMW Motorrad의 듀오레버 서스펜션이 적용되었으며, 리어 서스펜션은 패러레버 시스템으로 엔진의 출력을 노면에 고스란히 전달해냅니다. 또한, 전자 제어 서스펜션 기구인 ESA II는 주행 상황에 따라 서스펜션의 성격을 버튼을 누르는 간단한 동작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세한 면면들은 라이딩의 즐거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디자인되었습니다. 거의 모든 면에서 최고의 모터사이클을 찾고 있다면 그 정답은 바로 K 1600 GTL이 될 것입니다.
Supreme in-line 6-cylinder engine.
K 1600 GTL에 적용된 직렬 6기통 엔진은 BMW Motorrad가 만들어 낸 또 다른 기념비적 작품입니다.
1673cc의 넉넉한 배기량은 최고 160.5마력을 발휘하며, 175Nm의 최대 토크를 냅니다.
6개나 되는 실린더들이 직렬로 늘어선 엔진은 K 1600 GTL 이전에도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K 1600 GTL에 장착된 엔진은 직렬 4기통 엔진과 비교하더라도 큰 차이가 없는 콤팩트한 크기로 제작됐습니다.
실제로 엔진의 무게도 무척 가벼워져, 클러치와 기어 박스, 얼터네이터 등을 모두 포함한 무게는 102.6kg 밖에 되지 않습니다.
부드러우면서도 날카롭게 회전하는 감각은 물론이지만, 실제 사용 빈도가 높고 활용도가 높은 중저 회전 영역에서 충분한 토크를 낼 수 있게 설계됐습니다.
극히 저회전 영역인 1500rpm에서 이미 엔진 최대 토크의 70% 이상을 발휘하기에 다소 무거운 무게에도 누구나 편안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Adaptive Headlight
실제 판매되는 모터사이클 가운데 최초로 적용된 어뎁티브 헤드라이트는 K 1600 GTL을 장거리 투어링에 최적의 조건을 라이더에게 제공합니다.
모터사이클의 움직임. 특히, 코너링에 있어서 모터사이클은 자동차와 달리 차체가 크게 기우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터사이클이 기울어졌을 때, 일반적인 헤드라이트는 진행 방향이 아닌 정면만을 향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K 1600 GTL에 적용된 어뎁티브 헤드라이트는 모터사이클의 기울기에 따라 헤드라이트의 조사각을 자동적으로 조절해, 야간 주행 시의 안전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 혁신적인 시스템은 BMW Motorrad가 가진 기술력은 물론 라이더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철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Dynamic Traction Control, DTC
K 1600 GTL에는 BMW Motorrad가 이룩한 모터사이클 세계의 가장 진보적이며, 가장 높은 신뢰도를 갖춘 트랙션 콘트롤 시스템인 DTC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출시와 동시에 전세계 슈퍼스포츠 모터사이클의 표준을 바꾸어놓은 S 1000 RR에 먼저 적용되었던 DTC는 모터사이클의 기울기와 스로틀 조작을 완벽하게 체크해 트랙션을 조절하는 기구 입니다.
DTC를 적용함으로써, K 1600 GTL은 다이내믹한 주행은 물론 빗길 주행 등 어떠한 노면 상황에서도 최적의 트랙션을 노면에 전달해 낼 수 있습니다.
이는 곧 K 1600 GTL이 최적의 효율성과 최고의 안전성을 갖춘 모터사이클임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Electronic Suspension Adjustment II
K 1600 GTL은 BMW Motorrad의 K 시리즈에 채용되어 잘 알려진 ESAII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전자 제어식 서스펜션 조절 기구인 ESAII는 전 세계의 모터사이클 시장에서도 매우 독특한 것입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라이더는 언제라도 핸들 바에 장착된 버튼을 누르는 동작으로 서스펜션의 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omfort, Normal, Sport 모드로 조정이 가능한 것은 물론, 라이더와 탠덤 라이더, 짐의 유무에 따라서도 세분화된 조절이 가능합니다.
More Comfort, More Space.
K 1600 GTL은 장거리 투어링에 초점을 맞춘 최상의 투어링 모터사이클입니다.
장거리 투어링을 위해서는 라이더의 편안함이 최우선 과제 일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K 1600 GTL은 공기 역학적이면서도 인체 공학적인 디자인을 통해 라이더와 탠덤 라이더의 편안한 승차감을 극대화 할 수 있게 개발됐습니다.
편안한 시트는 물론 방풍성을 극대화한 윈드 실드는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모터사이클에 장착된 대용량의 사이드 케이스 및 탑 케이스 또한 다양한 수하물을 보다 쉽게 적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자동 잠금 장치를 적용해 사이드 및 탑 케이스에 수납한 물건을 열쇠로 일일이 잠그지 않더라도 손쉽게 도난을 방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 1600 GTL SPEC
형식 |
4스트로크 6기통 엔진 |
벨브 |
4밸브/1기통 |
배기량 |
1649 |
최고출력 |
118 kw / 7,750 rpm |
최대토크 |
175 Nm/ 5,250 rpm |
냉각방식 |
수냉식 |
클러치 |
습식 다판 |
변속기 |
6속 |
전장 |
2,489mm |
전폭 |
1,000mm |
전고 |
1,465mm |
시트고 |
750mm |
연료탱크 용량 |
46.5l |
건조중량 |
321kg |
최고속도 |
200km/h 이상 |
가속성능 |
|
연비(90Km/h |
4.6 |
연비(120Km/h) |
5.9 |
구동방식 |
Shaft Drive |
브레이크 |
BMW Motorrad Integral ABS (part-integral) |
전륜 브레이크 규격 |
320mm 듀얼디스크 / 4피스톤 캘리퍼 |
후륜 브래이크 규객 |
320mm 싱글디스크 / 2피스톤 캘리퍼 |
휠 |
캐스트 알루미늄 휠 |
전륜 휠 규격 |
3,50 x 17" |
후륜 휠 규격 |
6.00 x 17" |
타이어 |
|
전륜타이어 규격 |
120/70 ZR 17 |
후륜타이어 규격 |
190/55 ZR 17 |
2011 모터사이클 프리미엄 파이낸스 금융조건 예시 (2011년 7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
36개월, 선납금 30%, 상환유예금 30%, 자동차세 미포함, 통합취득세 미포함 기준
48개월, 선납금 30%, 상환유예금 15%, 통합 취득세 미포함 기준
MC Finance 36개월 |
K 1600 GTL Basic |
차량가격 |
35,700,000원 |
선납금 |
10,710,000원 |
총대출금액 |
24,990,000원 |
상환유예금 |
10,710,000원 |
고객이자율 |
10.97% |
월불입금 |
565,213원 |
MC Finance 48개월
| K 1600 GTL Basic |
차량가격 |
35,700,000원 |
선납금 |
10,710,000원 |
총대출금액 |
24,990,000원 |
상환유예금 |
5,355,000원 |
고객이자율 |
11.03% |
월불입금 |
556,984원 |
2011 모터사이클 프레스티지 운용리스 예시 (2011년 7월 15일부터 12월 31일까지 적용)
36개월, 보증금 30%, 보장잔가 30%, 자동차세 포함, 통합취득세 미포함 기준
프레스티지 운용리스 36개월 |
K 1600 GTL Basic |
차량가격 |
35,700,000원 |
보증금 |
10,710,000원 |
총대출금액 |
35,700,000원 |
보장잔존가치 |
10,710,000원 |
고객이자율 |
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