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역률에대해서 잠시 말씀드린다면 한전에서는 전력 그러니깐 전압과 전류를 보내주는데 가령 전압 10과 전류 5만큼 즉 50을 보내주었다면 쓰는 사람이 적어도 90프로 즉 45이상 써야 된다는 말 입니다(역률이 90프로 이하일때는 과징금을 내야하는걸로 압니다). 그런데 왜 이런현상이 나오는가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부하는 보통 L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코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놈은 전압과 전류가 한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함으로써 전압과 전류가 벌어지게 됩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한 점에서 노끈 2개를 일정한 힘으로 잡아당기는데 2개를 모아서 잡아당기는 힘하고 벌려서 잡아 당기는 힘이 다른것처럼 벌어진만큼 힘이 떨어지겟죠.
그럼 이런 현상을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간단합니다..L성분 때문에 그런 현상이 일어났으니 L과 반대로 작용하는 C성분을 임의적으로 설치함으로(진상용콘덴서라고 합니다) 벌어진 각도를 줄이는 것 입니다. 직선에서 숫자로 설명하자면 L성분이 -(마이너스) 성분이라면 C성분은 + 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L성분때문에 -3만큼 뒤쳐졌다면 C성분을 넣어서 +3이하로 넣어서 0에 가깝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사이0도가 1인건 아실거라 믿고 두서없이 적었는데 좀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어려운 말은 저도 잘몰라 빼고 한가지더 L성분때문에 전류가 지상전류가 되며 C성분때문에 진상전류가 됩니다.(둘의 위상은 180도)
첫댓글 역률에대해서 잠시 말씀드린다면 한전에서는 전력 그러니깐 전압과 전류를 보내주는데 가령 전압 10과 전류 5만큼 즉 50을 보내주었다면 쓰는 사람이 적어도 90프로 즉 45이상 써야 된다는 말 입니다(역률이 90프로 이하일때는 과징금을 내야하는걸로 압니다). 그런데 왜 이런현상이 나오는가하면 우리가 사용하는 부하는 보통 L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 (코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놈은 전압과 전류가 한방향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함으로써 전압과 전류가 벌어지게 됩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한 점에서 노끈 2개를 일정한 힘으로 잡아당기는데 2개를 모아서 잡아당기는 힘하고 벌려서 잡아 당기는 힘이 다른것처럼 벌어진만큼 힘이 떨어지겟죠.
그럼 이런 현상을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간단합니다..L성분 때문에 그런 현상이 일어났으니 L과 반대로 작용하는 C성분을 임의적으로 설치함으로(진상용콘덴서라고 합니다) 벌어진 각도를 줄이는 것 입니다. 직선에서 숫자로 설명하자면 L성분이 -(마이너스) 성분이라면 C성분은 + 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L성분때문에 -3만큼 뒤쳐졌다면 C성분을 넣어서 +3이하로 넣어서 0에 가깝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사이0도가 1인건 아실거라 믿고 두서없이 적었는데 좀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어려운 말은 저도 잘몰라 빼고 한가지더 L성분때문에 전류가 지상전류가 되며 C성분때문에 진상전류가 됩니다.(둘의 위상은 180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