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텃밭 사례와 학교 원예의 실재>
1. 학교 텃밭 정의 : 학생들의 학습과 체험을 목적으로 토지나 건축물 등을 활용한 도시농업을 학교 교육형 도시농업
2. 필요성 : 교육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 학생들의 정서 순화효과, 학습효과 등
- 심신의 안전(치유)과 건강 증진, 배려, 인성 교육, 관찰 등
- 다양한 학습 가능, 식생활 교육, 환경생태 교육, 창의재량 활동 연계 등
- 농업흥미와 지식, 영향균형, 책임감, 새로운 교육 서비스 산업창출 등
3. 학교 텃밭 수업 시 사전 확인 필요 사항 : 몇학년 → 인원수 → 도움인력 → 수업회수 → 특이사항(특수 아동 확인/알르레기 등) → 텃밭 형태 → 재료비 등
4. 교육텃밭 설계와 운영
- 교육텃밭 설계 : 예산 세우기(사전 협의 등), 수업의 기획(주변안전시설, 시설물 등 파악)
- 교육텃밭 조성방법 : 교내 텃밭/교외 분양 텃밭/화분 이용/옥상 이용 등
5. 학교텃밭 주요 요소 : 인력/예산/교육/재료,자재 등
6. 학교텃밭 주요 운영 구성 : 행정/교사/텃밭 전문가/부모, 자원봉사자 등
7. 학교텃밭 유형 : 상자텃밭/노지텃밭(인공지반,자연지반)/옥상텃밭/모듈텃밭/높이텃밭(장애인 텃밭)/화단텃밭 등
8. 교육텃밭 강사 : 아이들에 대한 적절한 통제, 학교 선생님과의 소통 중요
9. 교육 방향 지속적 확인 : 프로그램 설정 → 활동 목표 → 해당 수업의 프로그램 목적 재확인 → 수업 후 프로그램 평가 → 프로그램 목표 달성 평가(Self) → 최종 프로그램 목표 달성 확인
10. 식농 교육 : 미각 교육
[텃밭 프로그램 사례]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