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러시아에서 친환경 제품의 인기가 높아진 상황이어서 제품 마케팅 시 제품의 친환경 특성을 강조하면 유리함 ・화장품이나 미용용품을 수입하는 러시아 기업들의 형태나 특성이 매우 다양하고, 구매력이나 비즈니스 능력도 차이가 많으므로 파트너 기업 선정 시 유의하기 바람 ・러시아 바이어가 러시아 시장뿐만 아니라 CIS 국가들에도 제품을 공급하거나 특정 도시의 바이어가 해당 지역만을 관할하는 경우가 많음. 따라서 초기 진출 시 CIS 국가들과 러시아의 지방 도시 진출까지 감안,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이 분야의 제품 특성상 마케팅은 매우 중요함. 러시아 시장이나 소비 트렌드는 유럽 성향에 가까워서 마케팅 시 우리나라나 미국 방식 적용보다 현지의 실정과 문화를 면밀히 고려해야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