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목표
첫째,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뉴스포츠 기능을 익히고 건강 및 체력을 기른다.
둘째,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도전의식, 즐거움, 협동심,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등 다양한 신체활동의 가치를 키운다.
셋째, 얼티미트의 규칙과 경기 방법을 말할 수 있고, 이를 준수하며 경기를 수행할 수 있다.
교육중점
첫째, 발달 및 능력에 따라 학년 군별로 뉴스포츠 종목을 달리 지도한다.
둘째, 교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의 도전을 목표로 삼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경쟁보다는 협동을 유도한다.
학습주제(종목명)
얼티미트
지도내용(놀이방법)
> 경기장 규격
청소년 경기장은 길이 75m, 폭 37m 규격의 경기장에서 진행되며, 지역대회는 여건에 따라 5인제, 56m, 폭 32m 규격을 사용한다.
⓵ ‘엔드존’으로 경기 시작 위치, 상대편 엔드 존에 들어가 패스를 받으며 득점한다.
⓶ ‘엔드 라인’으로 엔드 존의 바깥쪽 라인을 말한다.
⓷ ‘골 라인’으로 엔드 존의 안쪽 라인을 말한다.
⓸ ‘사이드 라인’으로 경기장 양쪽 측면 라인으로 OB지역 구분한다.
⓹ ‘브릭 마크’로 엔드존 아웃, 사이드라인 아웃 등의 경우 공격할 수 있는 지점을 말한다.
> 경기진행
1. 경기 시작 전, 양 팀 선수들은 자기 팀의 엔드 존에 일렬로 서서 대기한다. 경기 개시 전에 공격과 수비를 정해서 각각의 엔드존에서 경기를 시작한다.
2. 공격팀은 엔드 존의 골라인을 밟고 있어야 하고 수비팀은 엔드 존 안에 전원 위치하여야 한다. 양 팀 모두 상대의 엔드 존이 골 존이 되고, 공격 팀은 자기편끼리 원반을 패스하여 공격을 한다.
3. 공격을 진행하는 팀이 패스를 통하여 상대팀의 엔드 존까지 이동하여 엔드 존 안에 있는 같은 팀 동료가 성공적으로 잡을 경우 터치다운이라고 하며, 1득점을 얻게 된다. 득점 성공후에는 득점을 한 팀이 경기 시작과 마찬가지로 엔드 존 안에서 상대팀에게 원반을 던져주며 경기를 재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