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명 : 대전예술의전당, 2018 인문학콘서트 3, 유현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장르 : 대전강연형콘서트 공연
날짜 : 2018년 9월 19일(수)
시간 : 오후 3시
장소 : 대전예술의전당 앙상블홀
티켓정보 : R석 10,000원 S석 5,000원
관람등급 : 8세 초등학생 이상
소요시간 : 약90분
주최/기획 : 대전예술의전당
문의처 : 042-270-8333
예매처 : 대전예술의전당, 아르스노바, 인터파크
오후 3시에 만나는
인문학 콘서트 시즌5
예술가의 삶과 철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생에 대한 물음과 고민을 함께 합니다.
분야별 최고의 예술가들이 전하는 대화와 음악이 있는 콘서트!!
특별한 오후 3시를 선사합니다.
건축사 유현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사람은 도시를 만들고 도시는 사람을 만든다 ?처칠”
도시는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을 닮는다고 한다. 그 말은 우리가 사는 도시의 도로와 건물들은 도시라는 유기체의 수 천 년 동안의 흔적이 담겨있는 도시의 DNA라는 말이다.
CNN이 선정한 15 SEOUL’S ARCHITECTURAL WONDERS, 2010 건축문화공간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현재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교수로 재직중인 건축사 유현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사는 도시의 태생과 역사를 살펴보고, 도시공간속에 숨겨있는 인문학적인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로마, 파리, 런던, 뉴욕은 왜 세계적인 도시가 되었는가, 왜 어떤 거리는 더 걷고 싶은가, 현대 도시는 왜 아름답지 않은가, 펜트하우스는 왜 비싼가, 교회는 왜 들어가기 어려운가, 우리는 왜 공원이 부족하다고 말할까, 부장님은 왜 항상 창을 등지고 앉으시는가, 사람들은 왜 라스베가스의 네온사인을 좋아하는가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자신들이 만든 도시에 인간의 삶은 어떤 영향을 받는지, 과연 더 행복해지는지 아니면 피폐해지고 있는지를 인문학과 자연과학을 종횡무진하며 도시의 답변을 들려주고자 한다.
출연진 소개
건축사 유현준
유현준은 홍익대학교 건축대학 교수 및 (주)유현준건축사사무소(HYUNJOON YOO ARCHITECTS) 대표 건축사로 하버드 대학교, MIT, 연세대학교에서 건축 공부를 했다. 하버드 대학교를 우등으로 졸업 후 세계적인 건축가 리처드 마이어 사무소에서 실무를 하였으며 MIT 건축연구소 연구원 및 MIT 교환교수(2010)로 활동했다.
2013 올해의 건축 BEST 7, 2013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CNN이 선정한 15 SEOUL’S ARCHITECTURAL WONDERS, 2010 건축문화공간대상 대통령상, 2009 젊은 건축가상 등을 수상했으며, 국제 현상 설계에서 다섯 차례 수상하였다. 2011 한국현대건축작가 16인 아시아전 요코하마 전시, 2010 한국현대건축작가 17인 아시아전 상하이 전시를 가졌다. 또한 청와대 리모델링 자문과 대한민국 건축대전 심사위원을 비롯한 각종 위원을 역임했다. 재미 시절 작품으로는 《165 CHARLES STREET APARTMENTS, NEW YORK》 등이 있고, 2005년 귀국 후 주요 작품으로는 <청운대학교 도서관>, <테마동물원 ZOOZOO>, <강북삼성병원 종합검진센터>, <고리원자력 발전소 신사옥>, <헤이리 촬영박물관>, <여수엑스포 L기업관>, <함께 일하는 재단 소셜인큐베이트센터>, <거제도 연수원> 등이 있다.
주요 저서로는 『모더니즘: 동서양문화의 하이브리드』, 『현대건축의 흐름』, 『52 9 12』가 있으며, 현재 매일경제에 ‘I ♥ 건축’이라는 칼럼을 매주 개재하고 있다.
클래식, 뮤지컬, 오페라, 콘서트, 연극, 국악, 무용, 미술전시회, 어린이, 가족, 행사, 축제 소식까지
대전공연전시 홈페이지에 오시면 더 많은 대전의 공연, 전시, 문화행사소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