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층 평면도 |
2층 평면도 |
건국하우징, 충북 진천 K씨의 주택 |
I-joist와 PSL 등 공학목재 사용 |
건국하우징(대표 원상묵)은 충북 진천군에 2층 목조주택을 설계 시공했다. 건국하우징 원상묵 대표는 오랫동안 목조주택 시공교육과 보급에 매진해온 전문가로 건축주의 신임을 얻게돼 이 건물을 시공하게 됐다.
건축주 K씨는 회사근처에 집터를 마련하고 건축박람회에서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건국하우징에 시공을 의뢰하게 됐다. 건축주가 구상한 건물의 요구사항은 거실은 커야하고 주방이 옆으로 배치되기를 원했다. 또 거실과 이어지는 방은 4짝 미닫이문을 적용해 평상시에는 열려있어 거실과 함께 사용하길 원했고, 방은 2층에 한 곳과 서재를 두기를 원했다.
2층 주택, 어떤 재료로 시공됐나?
구조는 일반 경량목재보다 힘의 하중을 더 잘 지탱할 수 있는 I-joist와 PSL 등 공학목재를 적용했다. 2층의 부부침실에 돌침대와 같이 무거운 가구들이 있었기 때문에 튼튼한 공학목재를 사용함으로써 보다 안전한 시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추위를 감안해 내단열로 글라스울 시공과 외단열 추가 공사·레인스크린 설치도 이뤄졌다. 구조계산을 통한 내구성을 확보하고 습기 배출 시스템을 적용해 목조주택의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주력했다. 또 난방비 절감을 위해서는 지열보일러를 설치했다. 물론 초기 투자비용이 들었지만 요즘같이 고유가 시대에 보조난방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난방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했다.
건물의 가장 중요한 설계 포인트?
건축물이 언덕 위라서 멀리 보이는 전망을 확보하기 위해 2층 안방 발코니를 만드는데 가장 포인트를 뒀다. 실내 공간분할시 주안점을 뒀던 부분도 사모님이 주방에서 모든 곳이 한눈에 보이도록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기 때문에 가급적 주택의 모든 창을 크게 했다.
이 건물을 지을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퍼펙트월(천연 대리석 판넬)의 특성상 천연 대리석+철판+우레탄폼의 구조라 절단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오랜시간 연구한 결과 시공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대지위치: 충북 진천군 이월면 궁궐마을
대지면적: 697㎡ 건물규모: 지상 2층
건축면적: 93.43㎡ 연면적: 136.99㎡
구 조: (기초)-줄기초 (지상)-목구조 주차장: 주차 1대
구 조 재: SPF 2×4/6 구조재 현관문: YKK 현관문
창 호 재: 융기드리움 미국식 시스템창 단열재: 에코배트
외 단 열: 열반사 단열재 ‘온도리’ 레인스크린: 1×2 방부목
외벽마감재: 퍼펙트월(천연 대리석)
내벽마감재: 천연 한지+헴록 몰딩+판재+우드블럭
지 붕 재: 온두린코리아(온두빌라)
철 물: 심슨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듀폰 타이백
문 의: 건국하우징(043-842-8345)
출처 한국목재신문 이명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