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림은 80년대의 罗中立 나중립 아버지 중국 미술을 대표합니다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이 작품은 정말 감동적입니다.화면에는 더 이상 익숙할 수 없는 노년 농부의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황토, 하늘을 등지고 흙이 섞인 땀, 보이지 않는 눈은 농민의 일생의 축소판입니다.
중국 현대미술사를 관통해 80년대 대표작으로 그림 한 장을 꼽는다면 나중립의 '아버지'는 분명 이름을 올릴 겁니다.현재 이 그림은 중국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는데, 그 해에는 소장 비용이 500위안 남짓이었다고 하는데, 오늘날에는 아마도 하루의 전시 비용만 빌려도 수만 위안이 될 것입니다.
이 그림이 그 당시 사회 전체에 끼친 영향은 우리 세대가 상상하기 어려운 것입니다.1980년대 초 중국에는 인쇄물조차 매우 적었습니다.그래서 높이 2.16m, 폭 1.52m의 이 작품이 처음 등장했을 때 많은 분들이 절로 눈시울을 적셨습니다.
이 작품은 정말 감동적입니다.화면에는 더 이상 익숙할 수 없는 노년 농부의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황토, 하늘을 등지고 흙이 섞인 땀, 보이지 않는 눈은 농민의 일생의 축소판입니다.
1980년대 초 중국 인구의 90% 이상이 농민이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나중립은 이 그림에 아버지라는 이름을 붙여 누구에게나 아버지의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어떤 이는 이 그림이 전 중국인의 아버지를 대표한다고 했고, 어떤 이는 천안문에 직접 걸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나중립 이 작품을 만들 당시 쓰촨미술학원 유화과 2학년 학생이었다는 것은 전혀 몰랐습니다.바로 이 작품으로 그는 일약 유명해졌고, 후에 쓰촨미술학원 원장이 되었습니다.지금도 그의 이름을 딴 미술관이 있는데, 이는 오늘날 살아 있는 중국 예술가들 중 유일하게 남아 있는 셈입니다.
이 그림은 크기가 크지만 주름, 땀방울, 손톱의 더러움까지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이러한 화법은 이전의 중국 유화 중에서, 모두 유례가 없는 것입니다.
사실 이 그림에 대해 나중립은 또렷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그가 이 작품을 구상할 때 중국은 아직 문화혁명 시기였습니다.당시 나중립는 농촌에서 농사를 하고 있었는데, 그는 농촌의 모든 가정이 가난하고 고통스러운 상황을 직접 목격했지만, 농촌의 큰 스피커 방송에서는 자본주의 농민 형제를 도탄에서 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이 그림은 사실 나중립이 개혁개방 이전 중국의 후진적이고 우매하며 거짓 선전에 대한 태도를 나타낸 것입니다.그는 가장 진실한 필치로 사람들에게 가장 진실한 중국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로 이런 감정 표현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그리하여 과거의 아픈 기억을 되새기며 미래에 대한 아름다운 상상을 펼치게 됩니다.개혁개방의 초창기에 이 그림은 시대를 발전시키는 데 적지 않은 힘을 보탰습니다.
물론 서양 예술을 잘 아는 사람들은 이 그림이 사실 미국의 초현실주의 기법을 모방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전 세계 미술사에 내놓아도 별로 기여하지 못했습니다.하지만 그런 특별한 시대에 사람들에게 감동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힘만으로도 미술에 빛을 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