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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은 통일부 산하 평화문제연구소에서 발행하는 <통일한국>에 게재되었던 저의 졸작 칼럼입니다.<거란고전>의 비밀 고구려에 이어 발해가 한민족 역사의 맥을 이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발해를 이은 나라는 어디일까? 당연히 거란이라 불리는 요(遼)나라다. 요나라 역시 고구려와 발해를 이어받은 우리의 역사이다. 이미 언급을 한 바 있지만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키타이 혹은 거란이라 불렸던 나라가 우리의 역사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거란고전(契丹古傳)>을 중심으로 알아보자. <거란고전>은 요나라 태조가 발해를 멸망시켜 동란국(東丹國)을 세우고 장자인 야율배(耶律倍)를 인왕황(人皇王)으로 삼았을 때 동란국의 우차상(右次相)을 지낸 발해 사람인 야율우지(耶律羽之)가 편찬한 사서를 묶은 것이다. 먼저 거란(契丹)의 의미는 무엇일까? 금나라의 역사를 기술한 <금사(金史)>에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요나라를 멸망시키고 금나라를 세운 아골타가 나라 이름을 정하는 과정에서 “요나라는 빈철(鑌鐵)의 견고함을 좇아 요(遼)라 하였는데 빈철은 비록 강하기는 하지만 변하여 깨진다. 금(金)은 색이 밝을 뿐만 아니라 변하지 않으며 또한 나라 사람들이 밝은 것을 숭상하니 나라 이름을 대금(大金)이라 한다.”라고 하였다. 빈철은 철의 한 종류로서 토번 등에서 생산이 되는데 쇠 중에서 가장 단단하며 빈철로 만든 칼은 매우 예리하며 눈(雪)의 색을 띠었다고 한다. 빈철을 통하여 용맹하며 날쌘 거란 병사의 무용을 보는 듯하다. 요(遼) 선간황후, 해 품는 태몽 꾸고 태조 낳아 ‘거란’이라는 말의 어원은 요나라를 세운 야율아보기의 탄생과정에서 유추할 수 있다. 요태조의 어머니인 선간황후 소씨(蕭氏)가 하늘의 해가 떨어져 품으로 안는 태몽을 꾸고 요태조인 야율아보기를 낳았다고 한다. 이는 알에서 태어나 고구려를 세운 주몽과 같이 하늘의 자손이라는 알(卵) 신화의 전승이다. ‘거란’이라는 말은 크다(大)는 의미의 ‘글(契)’과 알(卵)의 의미인 ‘란(丹)’이 결합된 말로서 ‘위대한 태양’, ‘대광명(大光明)’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러한 것은 <거란고전>의 맨 첫 장에서도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태양신 즉 일신(日神)을 ‘알가민(戞珂旻)’이라 하며 거울은 하늘과 빛을 대신한다고 되어있다. ‘알가민’에서 ‘알’은 하늘의 해이며 ‘가민’은 우리말의 신(神)을 나타내는 ‘검’ 또는 ‘감’을 이두식으로 쓴 것이다. ‘알가민’은 ‘알감’이며 태양신이다. 거란은 태양신의 후예이며 이는 곧 신시로부터 단군조선, 고구려, 발해를 거쳐서 천손민족의 전승이 이어진 것이라 볼 수 있다. 거란, 태양신후예...단군조선.고구려.발해 전승 <거란고전>에서 우리의 고정관념을 바꿀 또 하나의 단어가 압록강(鴨綠江)이다. 우리는 압록강하면 현 북한과 중국의 국경을 이루는 강으로서 현재의 백두산에서 발원하여 신의주와 단동사이로 흘러 황해로 빠지는 강으로 인식을 하고 있으며 청둥오리(鴨)의 머리처럼 강물이 푸르다는 것에서 그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거란고전> 제10장 ‘압록강의 고금(古今)’ 편을 보면 전혀 다르다. “수계(修禊, 부정을 씻기 위해 목욕재계하고 몸과 마음을 가지런히 닦고 계율을 지키는 것)를 하도록 명령을 한 뒤에야 평정된 적들을 동대신족(東大神族, 거란족이 생각하는 천손민족의 개념)의 일원이 될 수 있게 허용을 하고 이를 알복록(閼覆祿)이라 하였다. 이는 곧 읍루(浥婁)이다. 혹은 알복록은 수계를 지킨다는 맹서의 뜻이라 한다. 그러한 까닭에 오늘날까지 동대신족의 일원이 된 자는 알복록대수(閼覆祿大水)에서 맹서를 바꾸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때 ‘알복록’ 즉 ‘압록’이라는 말은 우리에게 복속된 부족 또는 나라의 백성들이 천손민족의 이념을 지키고 강에서 몸과 마음을 씻는 수계의식을 치르는 것에서 유래가 된 것이다. 단순한 부족의 이름으로만 생각하였던 ‘읍루’라는 말이 압록의 다른 말이었다. 또한 압록강은 현재의 압록강처럼 어느 한 특정지역의 강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이 살고 있던 나라에 흐르던 강 즉 도읍지 근처에 흐르던 강임을 알 수 있고 도읍지가 옮겨지거나 새로운 나라가 들어설 때는 또 다른 압록강이 생겨났다는 것을 미루어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그 음만 따서 한족들의 붓끝에서 압록이라는 말이 ‘오리머리처럼 푸른’ 강으로 둔갑을 하였는데도 우리는 그 뿌리도 모르면서 그 말의 어원을 중화라는 허상에 그저 따라가는 꼴은 아닌지 안타깝기만 할 따름이다. <압록강의 모습 - 끊어진 다리만큼이나 역사의 단절을 느끼게 하며 압록강의 본래의 의미를 아는지 모르는지 오늘도 강물은 흘러가고 있다.> 평양이라는 말도 마찬가지이다. 평양하면 현 평안도의 평양만을 떠올리는데 <거란고전>에서는 평양이라는 말은 신경(神京)이라 하였다. 신조(神祖)가 앙수달(鞅綏達)에 도읍을 정하였는데 이 곳이 신경(神京)이라는 것이다. 즉 앙수달은 <삼국유사> 등의 여러 사서에서 언급하는 단군왕검께서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였다는 것과 일치한다. 앙수달은 아사달이며 곧 평양으로서 신령스러운 천손민족의 임금이 거처하는 도읍지라는 말이다. 고대에는 위의 압록강처럼 평양이란 말도 새로운 나라가 들어서거나 이주를 하였을 때에도 반드시 따라다니던 이름이다. 지금의 서울이라는 말을 상기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원래 신라의 서라벌과 마찬가지로 서울은 수도를 나타내는 말인데 고유명사화 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서울은 서울이다’라는 것처럼 말이다. 따라서 평양을 현 평안도 평양으로 압록강을 현 중국과 북한의 경계가 되는 강으로만 인식하면 우리의 역사는 풀어낼 길이 없다. 예를 들어 단군왕검이 도읍한 아사달이 현재의 중국 흑룡강성의 할빈이라면 할빈이 평양이 되는 것이며 할빈 근처를 흐르는 흑룡강은 압록강이 될 것이다. 마간(瑪玕), 말갈(靺鞨), 발해(渤海), 음이 변해 표기만 달리한 같은 부족 <삼국사기>에는 초기부터 말갈의 이름이 등장한다. 백제와 신라가 한반도 남부에 존재하였다고 배운 사람들에게는 도대체 말갈이 어디에 존재하였기에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를 고민을 한다. 또한 우리의 역사를 찬탈하려는 중국의 동북공정의 논리는 고구려와 발해는 중국의 지방정권이었으며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는 근거에는 말갈이라는 부족이 우리의 역사와는 관계가 없다는 논리가 깔려있다. 그런데 <거란고전> 제6장에 이러한 “마간(瑪玕), 말갈(靺鞨), 발해(渤海)는 같은 말을 나타내는 음운으로 서로 이어졌으며 주신(珠申), 숙신(肅愼), 주진(朱眞)도 같은 음으로 서로 이어져왔다. 이러한 전통은 자명(自明)한 것이다”라고 되어 있어 시대의 변천에 따라 음이 변하여 표기만 달리 했을 뿐 각기 다른 부족이나 종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발해가 멸망하고 정안국(定安國)을 세웠다는 기록이 <송사(宋史)>에 보인다. “정안국은 본래 마한의 부족인데 요나라에 망하여 그 추장이 남은 무리를 규합하여 그 서쪽 변두리 땅을 확보하여 나라를 세우고 개원하여 스스로 정안국이라 하였다.”라고 되어있다. 정안국은 비록 짧게 존속하여 통치기록이 거의 남아 있지 않지만 발해의 또 다른 후예가 있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정안국이 마한의 부족이었다는 말은 10 세기까지 마한이 존재하였다는 것이 아니며 발해를 이어 나라를 세웠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다. 발해 역시 말갈족이 세운 것이 아니라 발해나 말갈이나 똑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며 중국의 사서에서 그렇게 되어 있는 것은 말갈이나 발해의 개념을 모르는 데에 생긴 오해일 뿐이다. <거란고전>의 다른 내용들을 보면 <삼국유사>의 한웅천왕과 단군왕검의 개국의 기사처럼 일조(日祖)와 일손(日孫)의 이야기가 나온다. 한웅천왕과 웅녀가 결혼을 하여 단군왕검을 낳은 것으로 되어 있지만 <거란고전>에서는 일조(日祖)인 아내운시보(阿乃沄翅報)가 일손(日孫)인 아민미 신운견시보 순차단미고(阿珉美 辰沄繾翅報 順瑳檀彌固)를 수계를 시키고 그윽한 기를 응결시켜 낳은 것으로 되어 있다. 호마가혜(胡馬可兮)라는 하늘닭 즉 봉황을 태워 세상에 내려보냈다는 이야기가 한웅천왕이 천부인 3개를 갖고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하는 것과 의미상 유사한 전개를 보이고 있다. 또한 신조의 후손이 중원을 정복하고 오원(五原)으로 나누어 통치를 한 사실과 중국의 사서에서 말하는 구이(九夷)의 위치와 내용을 짐작케 하는 내용들도 담겨져 있으며 중원에서의 화하족과의 분쟁에서 패하여 중원에서 나오게 되는 과정 등 다른 사서에서는 볼 수 없는 많은 사실들이 기록되어 있어 기존의 사서와 비교 검토하고 연구한다면 우리의 잊혀진 역사를 찾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하마나 히로시우가 펴낸 거란고전> <거란고전>이 세상에 알려지게 된 것은 1906년 일본의 압록강군의 병참경리부장으로 심양 교외의 라마교 사원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인 장교 하마나 히로시우(浜名寛祐)에 의해서이며, 고능묘에서 출토되어 병화로 인하여 어떤 사찰에 보관되어 있었던 사료를 필사하여 1927년에 <거란고전>이라는 책을 발간하면서부터이다. <거란고전>은 10 세기에 동란국의 야율우지에 의해서 편찬된 한문체의 <야마태기>, <씨질도찰>, <서정송소>, <신통지> 등의 발해 사서를 인용하여 풀이하여 출간된 책이다. 거란고전, 일본인 장교가 발해사서 인용 출간... 알본은 사서로 인정 하마나 히로시우는 <거란고전>을 통해 제국주의적 사관을 바탕으로 하여 만주와 한국, 일본은 같은 뿌리에서 나왔으며 그 뿌리가 대륙에서 출발한 동일한 천손민족의 후예라는 것을 밝혀 빈약한 열도의 역사를 극복하고 식민지 지배를 정당화하려 하였다. 우리의 입장에서 보면 하마나 히로시우가 보았다는 야율우지의 <야마태기> 등의 책들이 존재하였는지 또한 어떠한 기록이 있는지에 대하여 알 길이 없다. 또한 그가 <거란고전>을 왜곡하였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거란고전>에 나오는 기록을 보면 현 일본의 역사하고 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거란고전>에 나오는 역사는 우리와 가장 가까운 우리의 역사일 수 밖에 없다. 위에서 열거한 압록강과 평양 그리고 마한이 웅변으로 증명하고 있다. 아직도 일부에서는 <한단고기>를 위서론으로 몰아가고 있는 반면에 일본은 <한단고기>, <거란고전> 등을 자기네 역사를 증명하는 사서로 인정하고 정통 천손민족의 후예로 자처하려 하고 있다. 그런데도 우리는 기록된 우리의 역사마저 부정하는 현 실정을 보면 안타깝다. (완) |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거란고전... 이런 책이 있었네요.
요, 금, 원, 청이 우리의 역사라고 주장했던 구한말 민족주의 사학자의
발자취를 선생님 글에서 뵙습니다.
압록, 평양 이런 용어들을 현재의 고유명사로 이해하면 우리역사의 강역은
영원한 미궁속을 빠질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우리 민족이 옮겨간 곳곳에 머리산(白頭山, 不咸山)이 있듯이,
우리민족의 중요한 거점에 있는 강이나 도읍의 이름이 압록, 평양이어야 역사가 풀린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정님 잘 보셨다니 고맙습니다^^
정모 때 뵙겠습니다~~
신선생님~
깊은 연구가 담긴 글 잘 봤습니다^^
압록이나 평양이 현재의 한반도 고유명사가 아니며
마한-말갈-발해-거란-요가 다름아닌 한민족의 혈통이라고 함에 손바닥아프도록 박수쳐드리고 싶습니다~~
대륙의 큰강들(황하.장강 등)은 횡토로 인해 탁한데 비해 그리 흘러드는 지류는 맑다 하여 압록이라 불렀다는군요.
신선생님 연구를 따라가면 반도사관이 엉터리사관임을 알게 됩니다!
대륙사관의 지평을 보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둥근이님 6월 삼태극 정모 준비에 고생이 많으십니다
졸작을 잘 보셨다니 고맙습니다^^
거란에 대해 알게되어서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신완순선생님 여러가지 내용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다른것은 모르나 압록에 대한 해석은 넘나 자의적이네요. 현재 구례와 곡성경계선에도 압록이라는 강이 있습니다. 물론 한자로도 똑같이 압록鴨綠이라고 씁니다. 그러면 이강 이름도 거란족의 강이름을 따서 그렇게 썼다는 것인가요? 여기 삼태극은 환단고기를 신주단지처럼 모시는 족속들인 이른바 환빠들 집단이지요. 그런데 환단고기를 해석한 임승국교수의 '압록'에 대한 해석을 분명히 '오리'라도 해석하였는데, 무슨근거로 그런터무니없는주장을 하시는지?
또하나 언어의발생이 한민족언어가 먼저인지 거란족먼어가 먼저인지.. 또는 인류의 이동이 한반도 쪽인 남쪽으로부터 북쪽으로이
동하였는지 등도 조사도 안해보고 책임질 수 없는 말들을 퍼트리는 것입니까? '환단고기'에 미친 환빠들 도대체 몇번 환단고기를 정독해본것입니까?
단한번인 다섯번만 정독으로 완독해보세요. 오만가지 헛점들이 드러납니다. 그리고 열번정독하면 그것들을 더이상 믿지 않게됩니다. 여러번 정독해보세요.
채희석 선생님 소중한 댓급을 달아 주셔서 고맙습니다^^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이 어디 있습니까?
"여기 삼태극은 환단고기를 신주단지처럼 모시는 족속들인 이른바 환빠들 집단이지요."
"환단고기에 미친 환빠들"
이런 표현을 서슴없이 하는 분이 삼태극에는 뭣하러 오시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님이 올리는 황당무계한 우주인 얘기는 진짜이고 환단고기가 헛점이 있다니 참
용감하신 분입니다.
그리고 임승국선생이 어떻게 풀이를 했든 그것은 그 분의 견해일뿐이지 그의 말이 곧 진리는 아닙니다.
환단고기의 헛점을 3가지만 말씀해보시지요. Hidol님.
님은 님의 말씀에 책임을 지셔야합니다. 6만가까운 회원을 싸그리 한통속으로 "환빠"라 재단하셨으니 꼭 그리하셔야합니다!
거란의 어원은 고리(환인씨의 아홉형제에서 유래한다=9려=코리아)+한(해=태양/본래 한반도 서남해 마고족을 의미한다)이라고 할 수 있다...고리-한의 갈래민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고구려 국경을 약탈하고 고구려 백성들을 끌고가는 바람에 거란은 광개토태왕 시기에 정벌되어 제후국가가 되어 모용선비족(연/춘추전국시대 연의 재건의지)을 정벌하는데 동원되었다. 고구려 계승국가는 대진국(고려/발해)이고, 대진국의 계승국가는 대진국의 황족들이 이주해 온 왕건의 고려다. 단군조선시대 압록강은 지금의 요하강을 의미한다. 서요하는 서압록강이고, 지금 중국과 북한 국경이 되는 압록강은 동압록강이였다...
나 혼잣말인데 운영진이라고 완장흉내내는거야?ㅎ..니가 운영진이면 난 카페지기다.
잘 읽고 갑니다.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넵 박도사님 고맙습니다^^
난 이두풀이로 압록이 기러기 압에 기럭이의 럭을 록으로 쓴 걸로 해석했는데
그런데 왜 기러기강이라고 했을까 하는 의문은 있었지만....
오리는 록 자를 풀이할 수 없잖아요?
반갑습니다^^
잘 지내셨죠?
전철을 타고 가면서 나누었던 얘기가 생각납니다
고맙습니다^^
거란족 요나라방으로 스크랩 합니다. 자료 감사드립니다^^
넵 호두님 고마워용^^
오리압에 녹색이라는뜻으로 녹색오리인 천둥오리 를 뜻하지요. 천둥오리는 기러기과로 기러기와동일하게 날아갑니다. 그래서 기러기와 천둥오리는 동일한새입니다. 그리고 이새가 천둥새이며 최고신을 나타낸것입니다.
땅에 최고신을 상징함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청동오리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5행상 동쪽이 청색입니다.
한문으로 거단이군요.
단군세력이란 뜻 같습니다.
청둥오리는 마고시대를 상징하는 신조로서 한반도 솟대에 새긴 새입니다..한반도 마고족이 북상하면서 솟대문화도 이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