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대통령의 행정수도이전 의지는 단호했다.
박정희대통령의 1978년 연두기자회견중: “지금 수도서울의 인구는 너무 많다. 인구가 너무 과밀하고 비대해져서 도시로서의 기능이 점차 마비되어가고 상실해가고 있다. 또 하나는 국가 안보상 휴전선에 너무 근접되어 있다.
우리는 지금 750만의 수도인구가 적의 지상포화와 사정거리 내에 살고 있다. 그렇듯이 아마 임시수도 이동에 대한 중요한 필요성의 하나라고 생각 합니다.“
박정희대통령께서 만들려고 했던 2010년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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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내용: 중화학공업기획단이 박대통령께 보고한 행정수도건설을 위한 백지계획 그 마지막에는 2000년도의 국토보상이 있다.
2000년도의 국도보상보고서는 선진국진입을 위한 국토의 효율적 이용 방안을 담고 있다.
당시 우리나라가 고도산업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그중 가장 큰 것이 물류체계였다.
물류체계는 에너지 면에서도 그렇고 비용면에서도 그렇고 상당히 혼잡 비용이 많고 따라서 비용부담이 외국에 비해서 높아서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수송비용과 시간문제 를 해결하기위해 행정수도를 중심으로 새로운 도로망이 계획됐다 전국을 거미줄처럼 덮고 있는 4개의 환상선도로와7개의방사선도로는 지금의 고속도로망과 유사하다.
연안지역에 대규모산업기지를 만들고 교통의 교차점에 내륙공업단지를 만들어 전국 국토를 활용하는 것이다.
그동안 소외되었던 지역인 서해안도 예외가 아니었다. 서해안과 남해안은 거의 동등하게 ..
중국의 문이 열릴 것이다 하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그때도 그것을 가정하셨습니까? 해안과 내륙곳곳에 위치한 산업단지는 모두 새로운 교통망을 통해 연결된다.
이렇게 국토보상은 한반도 전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였다. 수도를 옮기지 않고서는 국토개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2000년대 국토 보상은행정수도 이전과 함께 계획됐다. 그러나 몇몇 대도시에만 또다시 인구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계획된 것이 중핵도시건설이었다.
창원만한 도시 그리고 인구 50만 도시가 이상 아주 이상적인도시가 되어서 거기서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다.
이것 비슷한 도시를 전국에 세우겠다는 것이다. 중핵도시의 첫출발이었다. 행정도시를 중심으로 퍼져가는 중핵도시는 전국의 산업단지의 주변에도 위치해 특정지역에 인구와 성장이 집중 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국토개조의 사업은 엄청난 사업이다. 영국과일본서도 실패했다.
힘든 것이다. 큰 계기가 있어야 할 수 있다. 행정수도를 새로 만들 때 국가적으로 역사적으로 대단히 큰 사업이다. 이것을 할 때 기회를 놓치면 국토개편작업은 힘든 것이다.
국토개조를 꿈꿨던 2000년대 국토 보상 새로운 행정수도를 중심으로 전국토가 골고루 발전해 나가는 것 이것이 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행정수도 백지계획이 담고 있는 최종 목표였다.
임시행정수도 백지계획은 살아있다
1977년 임시행정수도 건설계획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던 N.C.C 포럼이 당시의 역사적 기록을 엮은 책이다. 백지계획이란 아무런 제약이 없는 백지상태에서 이상적인 도시를 건설한다는 의미의 프로젝트를 말하는 것으로 이 책에는 1976년부터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의 서거에 이르기까지 임시행정수도 건설을 위해 4년 여 동안 진행되었던 방대한 기록과 자료들이 모두 담겨 있다.
저자 : 김병린 외 9인
김병린(서울시 도시계획국장, 한양 부사장, 삼익주택 사장), 유원규(건설부 도시국장, 도로공사 감사, (현)우정건설 부회장), 김종문(건설부 지역계획과장, 성원건설 사장, (현)한국경제사회개발연구원 부이사장), 한정길(과기처차관, (현)경기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대표이사), 김건호(건교부차관, (현)건설기술연구원 연구위원), 김영하(산업기지개발공사 부사장, (현)건화엔지니어링 부회장), 이문섭(대한주택공사 건축연구실장, (현)인하대 공대 건축학부 교수), 조원웅(대한주택공사 과장, 삼환기업 건축부장, (현)자영업), 조경원(산업기지개발공사, (주)유신코파레이션 사장, (현)부회장), 이대우(특별채용, 서울시 공원 · 녹지 전문위원, (현)서문풍수조경연구소 대표)
역사성 - 이념 - 서울의 대책
임시행정수도 건설의 역사적 위상과 건설이념을 정립하고 통일 후에 다시 수도가 될 서울에의 대책이 가장 큰 고뇌였다. 민족의 '생존'과 '평화통일'을 이룩하고 영원한 '민족번영'을 이끌어갈 길잡이로서 행정수도건설의 당위성과 역사적 필연성을 논의하였다. 행정수도 건설은 새로운 문화창조로 이해하였고 한국의 '얼'과 '멋'이 담긴 새로운 미와 문화를 창조하는 일이며 이로서 오늘의 민족문화를 후손에게 전승하는 도시가 되기를 바랐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전 과정에서 생기는 서울에의 충격을 최소화하는 대책을 세우는 일이며 새 수도와의 기능분담 그리고 서울의 안정화대책과 장기대책을 수립함으로써 국력낭비를 방지하고 통일후의 수도 서울의 위상을 확실히 하고자 했다.
함께 다룰 국정과제
행정수도가 국토의 중심부에 서게 되면 국토공간질서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게 된다. 국토계획의 재정립이 당연한 것으로 보았다. 적어도 신행정수도의 토지는 공유화해야만 한다고 믿었다. 좁은 국토공간에 알맞고 사회정의를 실현시킬 수 있는 토지제도의 창출을 시도키로 했다. 더불어 국가행정기구의 개편, 지방행정체계의 조정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행정수도의 건설은 단순한 도시계획이 아니고 국정쇄신의 계기가 되며 국가발전을 선도할 역사의 시점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관련시책을 건의한 까닭이 여기에 있다.
수도의 상징 - 중심축과 중심지구
북측 중앙청과 남측 시청을 잇는 주축선과 도서로 부축선을 배치했다. 북측 중앙청 앞에 '역사의 광장', 남쪽 시청 앞에 '번영의 광장', 양축선 교차점에 '민족의 광장', 사법부 앞에 '정의의 광장', 입법부 앞에 '자유의 광장'이 그것이다. 이것으로 영원한 민족의 통일과 번영을 기리는 수도의 이념과 헌법정신을 구현하고자 했다. 이곳에 오면 바로 우리나라 문화와 역사를 알고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관을 누구나 알 수 있도록 중심지구를 설계코자 한 것이다.
국가와 민족의 번영을 느끼고 애국심이 솟아나는 도시를 설계하는 것이 기획단의 꿈이었다.
박정희 대통령 행정수도이전 백지계획
26권의 白紙計劃 책속에는 박정희대통령께서 가장 많은 기간과 인원과 서거전 최후까지 검토했던 가장 방대한 자료들이다.
통일이 된다면
수도는 남한과 북한지역에 각각 필요하다.
중국과 러시아로 갈수 있는 교통적인 요인과 그리고 북한의 주민들을 위해서 또 하나의 수도가 필요하게 된다.
독일도 마찬가지 이지만 통일대한민국도 그동안의 문제점들을 검토 한다면 그것이 당면 과제이다.
탈북자들이 남한정부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다. 이 문제는 통일이후의 일어날 문제들을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