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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공기청정기 새 국가표준, 3고1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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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4-08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이맹맹(칭다오무역관) | |||||||||||
중국 공기청정기 새 국가표준, 3고1저 - 2016년 3월 1일부터, 새로운 공기청정기 국가표준 정식 시행 - - '3고1저(三高一低)' 기준, CADR, CCM, 에너지효율의 값은 높을수록 고성능, 소음 값은 낮을수록 좋음 - - 2015년 공기청정기 매출액 117억 위안, 누계 판매량 514만 대 -
□ 2016년 3월 1일, 중국 ‘신 공기청정기 국가표준’ 정식 시행
○ 공기청정기 4개 지표 핵심 필수요소 규정 - CADR(공기정화량), CCM(누계정화량), 에너지 효율, 소음.
○ 4개 지표 ① CADR(공기 정화량) - 정의: CADR는 공기 단위시간 내에 공기청정기를 통해 정화되는 공기정화량을 말함. - 단위: ㎥/h - 먼지 CADR과 포름알데히드 CADR 포함(먼지 CADR 500㎥/h, 1시간당 공기정화기의 먼지 정화 진행이 500㎥의 미립자 정화가 가능한 것을 말함) - 미국 가전제품 협회(AHAM: Association of Home Appliance Manufacturers)가 인증하는 공기청정기에 의해 여과된 공기의 공급량을 나타내는 지표 - CADR 값이 높을수록 공기를 정화하는 속력이 빨라짐. - 새로운 ‘공기청정기 국가표준’에 따라 CADR 지표 시작수치의 50% 이하일 시, 필터를 교체해야 함.
자료원:sina
② CCM(누계정화량) - 정의: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일정시간이 지난 후 흡수하는 오염된 공기의 총 중량 - 데이터가 높을수록, 누계정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필터 수명 또한 길어짐. - 입자성 물질 CCM은 CADR 감쇄도에 의해, P1, P2, P3, P4 4개 등급으로 나뉨. - 포름알데히드 CCM CADR 감쇄도에 의해, F1, F2, F3, F4 4개 등급으로 나뉨. - 등급이 높을수록 고성능
자료원: sina
③ 에너지 효율 - 정의: CADR 공기정화량과 출력의 비율 -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을수록 전기 절약 가능
자료원: sina
④ 소음 - 정의: 공기청정기 CARD 값이 최대로 상승 시 제품의 작동 소리 - 소음지표가 낮을수록 기능이 좋음. · 소음지표: (전제) 3가지 지표항목(CADR, CCM, 에너지효율)에 부합해야 함. 소음값은 총 4개 등급으로 나뉨.
자료원: sina
○ 지표화 명명 - 공기정화기 명명은 영문 KJ로 시작되며, 이후 뒤따르는 숫자는 공기 정화량을 나타내고, 그 뒤의 자음은 공기정화기의 작동원리를 나타냄(필터식(G), 전기 정화식(D), 복합식(F), 기타형식(Q)). 가장 끝부분은 제조번호로 숫자와 알파벳 조합 - 예: 모델이 KJ600G-A01인 공기정화기는 공기 정화량이 600㎥/h이며 필터식 작동원리를 탑재한 공기정화기
자료원: 网易新闻
○ 공기청정기 제품설명서 내용에 대한 규정 - 제품 모델명, 특징, 정화원리, 주요 사용 성능 지표 등을 표기해야 함. - 제품의 적용 면적 및 설치, 유지, 보수 등 주요 사항을 명확히 표기해야 함.
○ 적용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엄격해지는 요구조건 - 기존의 공기청정기 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현재 반응이 좋은 소형 제품과 휴대용 제품 및 차량용 제품을 포함 - 필터식, 흡착식, 종합식, 화학 촉매식, 광촉매 작용식, 정전기식, 플라즈마식, 복합식 등의 필터 기술이 적용되는 상품을 포함해 공기 정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기타 소형 상품(예: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역시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표시가 필요함.
○ 공기청정기 제품 테스트 방법 개선 - 공기청정기 제품에 대한 미립자, 포름알데히드의 누계 정화량 및 정화능력에 대한 테스트 방법을 개선
○ 새로운 공기청정기 국가 표준에 합격한 제품 명단(순위 상관없음) - 한국 삼성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포함돼 있음.
자료원: 家电网
□ 시사점
○ 중국 공기청정기 산업에 발생한 문제점 - 가격대가 불규칙하며, 공기청정기 생산기업의 과장된 광고
○ 새로운 국가표준이 일부 불합격 상품을 도태시킴으로써 공기정화 시장의 양성발전을 인도함. - 새로운 국가표준은 업계의 진입장벽을 높였으며, 불량제품의 시장유입을 근본부터 제지해 우수기업 및 상품을 위한 시장공간을 확대 - 시장 집중화 및 업계 발전·성숙화를 이끌어냈으며 건강한 시장 경쟁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기업의 기술창조 중시를 유도함.
○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 구매에 구체적인 선택기준이 생겼으며, 새로운 규정에 부합한 제품은 판매량이 증가할 것임.
○ 한국 공기청정기 관련 기업 전략 - 관련 한국기업은 영업판매 전략 기획 시 스모그 현상으로 자극하는 전략에서 벗어나야 함. 정화지식 보급, 고품질 건강생활 이념 전파 등 여러 각도에서 소비관념을 인도해야 함.
○ 한국 전자제품 관련 기업 유의 사항 -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공기청정기능을 보유한 유사제품 또한 새로운 국가표준에 따라 표기해야 함. - 한국 에어컨, 선풍기, 냉장고 등 전자제품 기업은 중국 시장 진출 시 이를 유의해야 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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