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회사소개 |
기업명 : 디앤아이 컨설팅(주) (기획/경영전략, 마케팅/마케팅 기획, DBM/CRM, 컨설팅/자문/고급경영, 통계/분석/연구) |
◈ 사업내용 및 회사연혁 |
저희 DNI Consulting은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국내 컨설팅 업계의 모범이 되고 있는 CRM 전문 컨설팅 회사입니다. 1993년 창립하여 1996년 삼성생명 (국내 최초, 최대1,200만 계약고객)의 DB 마케팅을 시작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유통(全 업태), 통신(유/무선), 금융, 제조, 서비스 등 다양한 업종에서의 CRM 컨설팅 수행 및 그룹 통합 멤버십(롯데, CJ, KT, SK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더불어 CRM Academy라고 불릴 정도의 많은 Reference를 기반으로 최상의 컨설팅 서비스 제공하고 있으며, 그 외 CRM 관련 시스템 설계/감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 홈페이지 | |
◈ 모집분야 |
CRM/DBM 전략수립 마케팅 기획/운영 Data Analysis, Data Mining CRM ISP 수행 |
◈ 모집인원 |
0명 |
◈ 고용형태 |
인턴 이후 정규 채용 |
◈ 지원자격 |
대졸 이상 (2011년 2월 졸업 예정 포함) 우대사항: 석사, 상경계열(경영, 경제, MIS), 통계 전공자, 통계 Tool(SAS, SPSS 등)역량 보유 |
◈ 접수기간 |
2010년 08월 23일 ~ 2010년 09월 05일 |
◈ 접수방법 |
이메일접수 (recruit@dni.co.kr) |
◈ 전형절차 |
전형절차 : 서류전형→면접전형→최종합격 |
◈ 제출서류 |
이력서,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학/석사), 졸업(예정)증명서(학/석사), 추천서
- 제출서류는 압축하여 첨부 (Ex. - 이력서, 자기소개서는 제공되는 양식에 작성 (Ex. - 추천서는 자유형식이며, 추천인 연락처 및 관계사항 반드시 명기 - 성적 및 졸업 증명서, 추천서는 스캔 후 그림파일(jpg, jpeg)로 제출하고 면접시 원본 제출 * 이력서/자기소개서 양식은 첨부파일 참조 |
◈ 근 무 지 |
서울 |
◈ 급여조건 |
회사내규 |
◈ 복리후생 |
4대보험, 퇴직금, 경조사비, 점심식대, 야근식대 |
◈ 인사담당자 |
담당자성명 : 기효진 대리 |
◦ 인턴십 일정
- 합격자 발표: 9월 13일 (월)
- 인턴 교육: 9월 27일 (월) ~ 10월 말 (1개월)
- OJT: 10년 11월 초 ~ 11년 1월 말 (3개월)
- 정규 입사: 11년 2월 1일 (화)
q 인턴십 소개
DNI컨설팅의 인턴십은 여타기업과는 다르게 철저한 사례 및 현장 위주의 학습으로 단기간에 전문 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갖추기 위한 교육입니다. 인턴교육으로 CRM 컨설턴트로서의 기반 지식을 갖추고, OJT 기간 중에는 실제 프로젝트에 투입되어 현장의 경험을 통해 전문 컨설턴트로서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턴사원과 선배사원간 1:1멘토링 제도를 운영하여, 인턴사원이 교육받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드립니다.
q 인턴교육 프로그램
◦ Introduction
- 컨설팅업의 소개, 컨설턴트 기본 소양
- CRM 기본 개념 및 발생과정의 이해
◦ CRM 추진방법론
- 산업별 CRM 사례 및 추진 방안
- DNI의 CRM 추진방법론
- 고객이해(Customer Insight) 방안
- 고객가치 및 세분화 방법론
- 고객관계활동 접근방안 및 사례연구
- 로열티 프로그램 사례 연구
- 그룹멤버십 사례연구
◦ 정보분석 교육
- 통계적 방법론의 활용
- SAS/SQL 활용 강좌
- CRM IT Infra의 이해 및 Data 분석
- 고객분석마트 구축 및 실습
◦ 연구주제발표
- CRM 관련 연구테마 선정 및 발표
q 인턴처우
- 시간: 주 5일, 09:00 ~ 18:00
- 급여: 내규에 따름, 중식제공
q 선배의 글
홍ㅇㅇ 연구원
안녕하세요.
저도 1년 전 여러분과 같이 모집 공고와 선배들의 수기를 보고 DNI컨설팅에 지원을 결심했었는데 지금 선배의 처지에서 수기를 작성하게 되네요. 우선 신입으로서 CRM 컨설팅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과 인턴십을 통한 CRM 업무 경험의 기회가 여러분의 시선을 끌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같은 이유로 DNI 컨설팅에 입사지원을 하게 되었고, 지금은 이곳에서 CRM업무를 수행하며 저의 꿈을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화려한 미사여구보다는 여러분이 실제로 경험하게 될 인턴십 과정과 입사 후 업무를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판 책략가를 꿈꾼다.
우선 DNI 컨설팅은 CRM 컨설팅 회사입니다. 즉 여러분이 입사하게 되면 CRM 컨설턴트로의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컨설턴트의 업무와 매력을 간략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소설 삼국지에는 많은 명장이 등장합니다. 일당백으로 전장을 주름잡던 무장이 있는가 하면 강한 카리스마로 정치하는 정략가도 등장합니다. 그리고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여러 영웅의 머리가 되어 활약하던 책략가도 등장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컨설턴트는 현대판 책략가입니다. 컨설턴트는 기업들이 풀지 못하는 고민들을 조언해주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실제 구현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자기 스스로 기업이 되어 분석하고 고민하여 도출한 해결책을 고객사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여 고객사가 나의 조언대로 움직이는 모습도 직접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컨설턴트는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업무를 수행하게 되므로 유통, 금융, 서비스업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사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시간이 문제일 수 있지만, 국내 기업 대부분에 투입되어 국내의 경제 움직임을 스스로 경험할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어느 대기업에 입사해도 경험할 수 없는 컨설턴트만의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턴십 프로그램
현대판 책략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실제 CRM 분야에서 신입을 뽑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배경지식과 경험의 부족에 따른 역량부족이라고 생각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 회사는 신입 입사 희망자들을 위한 인턴십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인턴십과 달리 실제 CRM 컨설턴트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 지식을 몸소 체험하며 CRM 관련지식과 컨설턴트로서의 예의, 마음가짐 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인턴십을 통해 고객사에 투입되어 CRM 업무를 수행했으며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많은 것을 몸소 느끼면서 습득하게 되었습니다.
자기 개발
MP3와 PMP, 넷북 등 각종 디지털 휴대 장치들이 유행하더니 어느 순간 이들을 하나로 묶은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있으며, 분리되어 있던 통신 업태들은 하나의 브랜드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사회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컨설턴트는 이런 사회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또 잦은 야근과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를 이겨내기 위한 강한 체력과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꾸준한 체력관리와 학습, Mind Control 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자신을 개발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견뎌낸다면 어느 순간 강하게 단련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마치며
분명히 제가 말씀드린 밝은 청사진을 위한 어렵고 힘든 부분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컨설턴트만의 매력과 신입사원의 강한 패기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앞에서 활약하지는 않지만, 뒤에서 자신의 이상사회를 만들며 왕, 군주, 장수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었던 책략가의 삶에 도전하고 싶다면 지금 DNI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배ㅇㅇ 연구원
1년 전 제 앞에는 자기소개서 몇 장과, 종이 한 장이 놓여 있었습니다. 한 줄도 쓰지 못한 자기소개서와는 달리, 흰 종이에는 까만 단어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연봉, 전망, 적성, 복지....' 그때 당시 제 머릿속에 가득 차 있었던 고민으로 말입니다. 그 단어들 사이에서 고민하던 저는, 드디어 자기소개서를 한 줄, 한 줄, 써 내려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겨우 완성한 자기소개서의 수신처에는 'DNI 컨설팅'이 적혀 있었습니다. 그리고 종이 한 장을 뒤덮었던 단어들은 모두 빨간 볼펜 한 줄 아래 지워지고, 마지막 한 단어만 남아 있었습니다. 바로 '10년 뒤'라는 단어 말입니다.
저는 10년 뒤를 생각하며 DNI컨설팅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 말씀 드립니다. 10년 뒤를 생각하면 DNI컨설팅을 선택하라고.
DNI는 CRM 컨설팅 회사입니다. 선배로서, DNI를 소개함에 있어서, 회사의 규모, 비전, 동료애, 등등 현실적인 부분에서 설명이 진행되어야 옳음을 모른 바는 아니지만, 산업 구조에서 DNI가 놓인 위치가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조금 독특하기에, DNI를 생각함에 있어서 반드시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DNI가 몸담은 영역 ‘즉 CRM과 컨설팅’이라는 두 단어라고 생각하기에, 그래서 만약 직업을 구하면서 DNI에 적을 두고 싶다는 생각이 있다면 적어도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단어가 'CRM과 컨설팅' 두 단어라고 생각하기에,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이 두 단어에 대해서 조금 풀어보고자 합니다. 하지만, 먼저 간략하게 말씀 드립니다. 불행하게도 ‘CRM과 컨설팅’ 이 두 단어 모두 풍기는 분위기와는 달리 그리 직업을 선택함에 있어서 선호되는 단어들은 아닙니다. 직업으로서 확고한 믿음을 주기에, CRM은 너무 미미하며, 컨설팅은 너무 미약합니다.
우선 CRM은 고객관계관리라는 뜻입니다. 학문적으로 경영(마케팅)에서 파생되어 통계와 전산이 접목되는 부분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부분 학문에서 그렇듯이, 파생되고 접목되는 위치에 존재한다는 것은, 끊임없이 정체성의 질문을 받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주류가 아니다.’라고 간단하게 표현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하고 홀대 받는다.’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커다란 학문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에서 말입니다.)
CRM의 학문적으로 위태한 위치는, 현업에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21세기 초반 잠시 부흥기를 맞이하는 듯 싶었지만 거품이 빠지는 동시에 극심한 침체를 맞은 산업이 CRM 입니다. 지금은 어느 정도 회복하여, 제2의 부흥기에 대한 기대를 많은 CRM 관계자들이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흔히들 비교되는 마케팅에, 경영에, 영업에 비해 극히 작은 비중을 차지 하고 있는 것이, 바로 CRM 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로 알려진 사람이, 성공했다고 알려진 사람이, 사회의 리더로 알려진 사람이 소수인 분야가 바로 CRM 입니다. 그러면서도, ‘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기회가 있다는’ 자조 섞인 장점을 자랑 삼아 말하는 서러운 분야가 바로 CRM 입니다.
제가 비록 CRM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입인지라 비록 부정확한 사실을 전달할 수 있다는 염려가 있지만, DNI에 지원했던 약 1년 전, 그리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인정하고 긍정하는 사실이, 바로 지금 위에서 언급한 CRM의 현실입니다. 현실에서 CRM은 다른 산업분야에 비해서, 이렇게 미미합니다.
그리고 컨설팅. 제가 DNI에 지원하면서 살펴본 컨설팅에 대한 주변의 반응은 다음과 같이 극단적으로 크게 갈라졌습니다.
“1. 멋진 정장을 차려 입고, 화려한 빌딩을 드나들며, 한 기업들의 이사진 앞에서, 한 기업의 운명을 결정짓는 조언을 하는 직업”
“2. 기업에서 처리하기 꺼리는 어렵고 힘든 분야를 대신 처리해주는 직업, 일종의 용역”
2번에 관한 우려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사실 입사원서에 쓸 때까지만 해도 저 역시 1번에 대한 기대가 몹시 컸습니다. 하지만, 반년 정도 컨설턴트라는 명함을 들고 다닌 지금, 제 배경지식 아래에서, 솔직하게 말씀 드립니다. 1번은 목표, 2번이 현실입니다.
컨설팅이란 문자 그대로, 조언하고 책 언 하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근래 컨설팅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많은 영역에서, 컨설팅이란, 계약에 따른 '결과의 대가'로 돈을 받는 직업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누군가에게 돈을 받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닙니다. 결과를 책임지고 돈을 받는 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게다가 돈을 대가로 기업이 컨설턴트에게 위탁하는 업무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꺼리는 어렵고 힘든 일들입니다. 그래서, 고객사에서 돈을 받으면서, 기업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들에 대한 결과를 책임져야 하는 직업이 컨설턴트입니다. 그럼에도 돈을 받는다는 '기업 간 위치에서 계약상 한 단계 낮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업무의 강도와 난이도에 비해, 사회적으로 낮은 평가와 대가를 받는 직업이 컨설턴트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용역이라는 단어로 대처되는 직업이 컨설팅입니다. 비록 그것이 절대 컨설팅의 전부를 전체를 표현하는 단어는 아닙니다. 그러나 분명히 컨설팅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염두에 두고 각오해야 하는 단어가, 바로 이 단어입니다.
반년 차 CRM 컨설턴트의 증언이라, 미약하고 그릇된 부분이 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DNI의 한 부분인 CRM이라는 단어가 업계상에서 미미한 존재였다면, DNI의 또 다른 한 부분인 컨설팅이라는 단어는, 미약한 존재입니다. 미미할 뿐만 아니라 약하기까지 한 존재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10년 뒤라는 명제와 함께 선택한 것이 DNI입니다. 10년 뒤… 역이 항상 참으로 성립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관점에서 앞 문장을 돌려보자면 이렇게도 해석됩니다. 즉 10년 뒤라는 명제를 선택하지 않았더라면, 즉 머릿속에 가득했던 고민들, 연봉, 전망, 적성, 복지. 라는 의미들을 선택했다면, 선택하지 못했을 직장이 DNI라고 말입니다. 그리고 앞서 살펴본 CRM과 컨설팅의 위상을 생각했을 때, 위 역은 더욱 더 현실성을 갖춘 진실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 조언합니다, DNI는 CRM 컨설팅 회사이기 때문에 DNI는 입사를 희망하는 여러분에게 (여러분이 선망하는 타 대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만족할만한, 연봉, 전망, 적성, 복지와 같은 단어들을 약속 드릴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DNI를 선택했고, 결론적으로 여러분께 DNI를 권합니다. 그 이유는 한 가지뿐입니다. DNI에는 ‘일’ 이 있다는 한가지 이유 말입니다.
DNI에는 정말로 일이 있습니다. DNI에는 서류정리나 책상정리 같은 일반적으로 신입사원들이 감당하는 ‘잡무’가 아닌 ‘일’이 있습니다. DNI에는 루틴한 일정대로, 누군가가 정해놓은 대로, 챗 바퀴 같은 ‘반복’이 아닌 ‘일’이 있습니다. DNI에는 내가 기획하고 내가 결정하고 내가 추진하고 내가 평가하는 ‘내 일’이 있습니다. DNI에는 담당자란에 걸어놓은 내 이름이 부끄럽지 않게 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내 일’이 있습니다.
DNI 컨설턴트들은 마케팅의 新(신) 전선에 놓여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새롭게 펼쳐지는 ‘데이터’라는 바다에서 마케팅적인 의미와 방법론을 찾는 것이 CRM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단지 ‘사람’이라는 자원 만으로 풀어가야 하는 것이 컨설팅입니다. 그래서 DNI 컨설턴트들의 앞에는 누구도 밟아보지 않는 일이 펼쳐져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 일들을 내 방식대로 내 아이디어로 해결해 나갑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진짜 내가 하는 일들입니다.
내가 가는 길은 CRM이기에, 누구도 밟아 보지 않은 그 길을 내가 가장 먼저 밟을 기회가 나에게 주어집니다. 나는 컨설턴트이기에, 이 모든 상황을 내 머리로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상황이 즐겁습니다. 아직 까지 누구도 파헤쳐 보지 못한 고객들에 대한 정보가 내 눈앞에 있고, 그것들을 활용한 무궁한 방법들이 내 머리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 누구도 보지 못한, ‘명백한’ 진실들을 데이터로 숫자로 포장되어 내 앞에 펼쳐질 테고 나는 그 의미를 깨닫고 활용을 생각할 터이니 말입니다. 물론 현실적인 적용의 성공은 확신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내가 하는 일은 이런 일입니다. 아무도 가지 않은 길, 내가 만들어가는 일, 그래서 내가 하는 방법이 하나의 방향이 될 수 있는 일, DNI에는 이런 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합니다. 10년 뒤, 다른 사람들과 다른 선택을 한 내 모습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내 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고 열정을 갖고 진정성을 갖고 보낸 10년 뒤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처음 마주하는 상황 속에서, 정신 없이 변하는 환경 속에서, 누구도 풀지 못한 난해한 문제 속에서, 누구보다 자신 있고 당당하게 그 일을 책임지고 주도 할 수 있는 내 모습을 10년 뒤에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DNI를 선택했습니다.
1년 전 그날의 고민과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그날 저는 10년 뒤를 생각했고 DNI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날의 저처럼 지금 고민하고 망설이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일자리가 아닌 10년을 넘게 할 수 있는 직업을 찾는다면, 월급쟁이가 아닌 한 분야의 프로가, 10년 뒤 내가 바라는 모습이라면, 다른 고민들을 모두 지워버리고 DNI 컨설팅을 선택하라고 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