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식·에스닉 요리 인기에 따른 수요 변화 -
- 공간 절약형·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인기 -
□ 미 주방용품 시장 동향
ㅇ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리도구 및 식기류의 2017년 미국 시장 규모는 120억 달러에 이름
- 2012~2017년 미 조리도구 및 식기류 시장은 연평균 1.8%의 시장 성장률을 기록하며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해옴
* 식기류: 음료컵, 커트러리(식탁용 나이프, 숟가락, 포크 등), 접시 같은 디너웨어
* 조리도구: 냄비 같은 쿡웨어와 오븐용도로 사용하는 오븐웨어, 기타 주방용 유텐실(국자, 집게, 뒤집게 등), 식품 저장용기
- 품목별로는 주방용 유텐실이 5년사이 매출이 15.6% 증가하면서 전체 시장의 성장을 이끌었음
- 반면 음료컵은 동기간 매출이 2.1% 감소하면서 부진
2012~2017 미 주방용품 시장 규모
(단위: 100만 달러)
분류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식기류 | 4,157.4 | 4,209.4 | 4,276.7 | 4,358.6 | 4,404.6 | 4,450.5 |
-음료컵 | 1,339.1 | 1,327.6 | 1,335.0 | 1,344.0 | 1,317.0 | 1,311.6 |
-커트러리 | 881.3 | 907.2 | 936.9 | 962.7 | 974.2 | 992.5 |
-디너웨어 | 1,937.0 | 1,974.7 | 2,004.8 | 2,051.9 | 2,113.4 | 2,146.5 |
주방용 조리도구 | 6,845.7 | 6,964.8 | 7,084.8 | 7,320.0 | 7,406.5 | 7,587.9 |
-쿡웨어 | 3,029.1 | 3,087.3 | 3,174.1 | 3,277.4 | 3,284.6 | 3,353.2 |
--오븐웨어 | 786.3 | 802.9 | 820.4 | 841.8 | 846.7 | 863.8 |
--스토브톱 쿡웨어 | 2,242.7 | 2,284.4 | 2,353.7 | 2,435.7 | 2,437.9 | 2,489.5 |
-키친웨어 | 3,816.7 | 3,877.5 | 3,910.7 | 4,042.5 | 4,121.9 | 4,234.6 |
--식품 저장용기 | 1,377.4 | 1,393.4 | 1,352.3 | 1,389.0 | 1,390.5 | 1,415.1 |
--주방용 유텐실 | 2,439.3 | 2,484.2 | 2,558.4 | 2,653.6 | 2,731.4 | 2,819.5 |
전체 | 11,003.2 | 11,174.3 | 11,361.5 | 11,678.5 | 11,811.1 | 12,038.4 |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ㅇ ‘건강한 식사(healthy eating)’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에스닉 푸드(ethnic food)의 인기가 주방용품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밀키트 배달, 신선식품 온라인 주문 등 가정에서 쉽고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게 되면서 가정식을 즐기는 이들이 증가
- 무쇠, 유리, 세라믹(논스틱 코팅 제품)처럼 유해물질 발생을 최소화한 재질의 쿡웨어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 키친 유텐실이나 식칼의 손잡이 부분을 나무로 제작해 유해물질을 줄이고,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이 인기
- 김치나 카레처럼 특종 인종이 즐겨먹는 에스닉 푸드가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를 중심으로 대중화되면서 관련 식기류나 쿡웨어의 수요도 높아짐
- 볶음식 중화요리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깊고 큰 볶음용 팬인 원(Wok)이나 라면용 대접, 파에야 팬 등이 대표적인 예
건강한 식사 트렌드의 영향에 따른 주목 받는 주방용품 소재 키워드
스테인리스 | 내구성이 강하고, 관리가 쉬우며, 독성이 거의 없어 쿡웨어, 주방용 유텐실, 커트러리 등에 주로 사용되고, 최근에는 식품 보관 용기 제품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 추세 |
유리 | 식품 보관 용기 소재로 인기. 최근에는 논스틱 오븐웨어 제품의 유해성 문제가 대두되면서, 내열 유리로 만든 베이킹웨어도 호응을 얻고 있음 |
실리콘 | 의료용으로도 사용되는 실리콘은 강한 열에도 변형되지 않고, 안전하다고 알려지면서 베이킹웨어, 주방용 유텐실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 |
무쇠 | 오랜 기간 주방에서 사랑 받아온 무쇠는 스토브톱과 오븐에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으나 무게가 무거운 단점이 있음 |
□ 밀레니얼세대의 부상과 축소된 가구 사이즈가 바꾼 홈웨어 트렌드
ㅇ 미 주요 소비층인 밀레니얼세대의 주거공간이 과거 부모세대보다 좁아지면서 식기류 및 주방용품에 대한 수요도 변화
- 도시의 아파트에 거주하는 밀레니얼세대의 특성상 부피가 작아 수납이 용이하고, 다용도로 사용할 수 제품을 선호
- 불필요한 제품까지 함께 구입해야 하는 세트 상품보다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낱개로 구입하기 원하며, 대신 비용을 투자하여 품질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
-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용도와 크기의 식도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 대신 자주 사용하는 크기의 식칼을 단품으로 구입
- 제품 수납이 용이하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세워놓고 볼 수 있게 설계된 주방용품 등 공간활용도가 높은 제품도 인기임
* 25~34세 미국인의 59%가 주방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함
- Mcgarrybowen의 Anna Conroy 플레닝 디렉터는 “밀레니얼은 요리를 즐기는 세대”라며 “주방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켜놓고 그때그때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다”고 설명함
다용도 주방용품
제품명 및 가격 | 사진 | 특징 |
Joseph Joseph Whisk $9.99 | | - 스틸와이어에 실리콘을 코팅한 제품 - 손잡이 부분을 돌리면 동그란 거품기가 평평하게 펴져 세척이 쉽고, 보관 시 공간이 절약됨 |
8 in 1 Kitchen Tool $14.99 | | - 쥬서, 강판, 슈레더, 캔 오프너, 달걀 절단기, 깔때기, 계량컵 등 8가지 기능의 키친 툴 - 각각의 기능을 하는 플라스틱 툴을 플라스틱 병 하나에 보관할 수 있어 공간이 절약됨 |
J.A. Henckels International Fine Edge Pro 2 Piece Santoku Set $21.99 | | - 캍 한 자루로 채소, 고기, 생선을 모두 다룰 수 있는 복함 기능형 칼인 산토쿠식도 - 5인치와 7인치 식도 2개로 구성되어 있음 |
Cuisinart Stockpot with steamer insert and cover $129.95 | | - 20qt 크기의 육수용 냄비 - 깊은 냄비와 구멍이 뚫린 스테인리스 찜기 세트 구성 - 일반 냄비 혹은 스티머로 사용 가능해 파스타, 해산물, 채소 요리에 적합함 |
Estilo Multifunctional cake and serving stand $22.88 | | - 케이크 스탠드 혹은 샐러드볼, 펀치볼, 칩앤딥 플레이트등 서빙 스탠드로 활용 가능 - BPA 프리 아크릴 재질 |
Uncommon good Kitchen Utensil and Tablet Holder $60.00 | | - 스톤웨어 재질로 제작된 주방용 유텐실 홀더 - 주방에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이들을 위해 제품 앞쪽에 태블릿, 스마트폰을 세워둘 수 있도록 디자인 |
자료원 : Amazon, Cuisinart
ㅇ 가구 사이즈가 줄어들면서 세트 사이즈도 줄어들었음
- 대표적인 품목은 음료컵으로 보통 16개가 세트로 구성되어 있음
- 하지만 최근 가구당 구성원 수가 줄어들면서 4개 세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쌓아서 보관할 수 있는 디자인의 선호도가 높음
- 대표적인 예가 스템리스(stemless) 와인잔임
잔을 겹쳐서 보관할 수 있는 스템리스 와인잔
자료원 : 베드배스앤비욘드
□ 시사점
ㅇ 주방용품 및 식기 시장에서 ‘웰니스’ ‘건강’ 콘셉트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소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임
- 건강한 식생활 및 조리법에 대한 관심도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주방용품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최근 주방에서 사용하는 조리도구와 식품 저장용기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
- 온라인을 기반으로 이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안전한 제품을 골라주는 블로거들의 활동도 활발해짐
- 무독성 제품이나 인체에 무해하다고 알려진 소재로 제작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 제품 개발단계부터 홍보까지 웰니스와 건강에 포커스를 맞추는 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ㅇ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기술과 아이디어가 돋보인 제품이 주목
- 실용성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밀레니얼세대가 부상하고, 미니멀리즘이 주목을 받으면서 주방용품과 식기류 시장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
- 새롭고, 실용적이며, 기능이 다양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아이디어 주방용품을 생산하는 신생기업들이 주목을 받고 있음
* 캐나다 식품 용기 생산 업체인 Accent-Fairchild Group은 공간절약형 용기로 미국 시장에 진출해 큰 성공을 거둠
* Oxo는 허브를 신선하게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허브 전용 용기를 선보여 호응을 얻음
- 주방용품 및 식기류 시장 소비자들은 제품력 있는 새로운 브랜드를 구입해볼 용의가 있으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은 한국 수출 기업에게 기회요인이 될 수 있음
자료원 : 유로모니터, cooksillustrated.com, bewell.com, 아마존, think with google 및 뉴욕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