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시력 저하로 안경 제품 수요 증가 -
- 효과적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가격 경쟁력 확보에 힘써야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플라스틱 안경테(HS Code: 9003.11)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Euromonitor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 안경테 시장의 규모는 2017년 기준 97억 3,380만 달러에 달함.
- 지난 5년간 안경테 시장은 연평균 2.1% 가량 성장하였으며, 앞으로도 2023년까지 연평균 1.3% 성장하여 105억 1,110만 달러의 규모에 이르게 될 전망임.
2004-2023년 미국 안경테 시장규모 변화 추이
자료원:Euromonitor
◦ 주요 동향 및 트렌드
- 미국 전체 안경 시장의 매출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98억 규모로, 201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안경 제품 중 돋보기 제품은 급격한 성장을 보여 지난 5년간 연간 2.8%씩 성장, 종합 14.8% 성장하였으며, 돋보기 제품 수요증가의 주요 요인은 미국 최대 소비자층 중 하나인 베이비붐 세대의 노화로 노화 및 고령으로 인한 시력 저하임.
- 최근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의 사용 증가로 인해 중장년층 소비자들의 노안 시기가 앞당겨지고 있으며, 어린 나이의 소비자들도 시력이 저하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전반적인 시력보정용 안경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
- 안경 및 시력보정용품 수요 증가로 안경테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2016년 안경 산업 내 메이저 플레이어인 Luxottica와 Essilor가 합병을 발표하면서 앞으로 한 기업체가 보완재 관계에 있는 안경 렌즈와 안경테를 함께 제작하고 유통하는 추세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 수입동향
◦ 미국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동향
- 미국의 전체 안경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11억 2,082만 달러로 집계됨.
- 그 중에서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액은 2017년 기준 약 6억 2,685만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4.07% 증가한 수치임.
- 주요 수입국은 중국,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대만이며 중국산 수입은 전체 플라스틱 안경테 수입시장의 53.26%에 달함.
- 2017년 중국산 수입액은 약 3억 3,387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2% 감소함.
- 고가 제품 시장에서는 이탈리아, 일본, 프랑스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이나 프랑스산 수입액은 전년 대비 4.69% 감소함.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수입국 수입동향(HS Code 9003.11 기준)
순위 | 국가 | 연도별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17/’16 |
0 | 전체 | 549.58 | 602.33 | 626.85 | 100 | 100 | 100 | 4.07 |
1 | 중국 | 315.23 | 341.81 | 333.87 | 57.36 | 56.75 | 53.26 | -2.32 |
2 | 이탈리아 | 171.87 | 189.39 | 209.47 | 31.27 | 31.44 | 33.42 | 10.6 |
3 | 일본 | 15.96 | 20.98 | 27.74 | 2.9 | 3.48 | 4.43 | 32.21 |
4 | 프랑스 | 12.67 | 11.84 | 11.28 | 2.31 | 1.97 | 1.8 | -4.69 |
5 | 대만 | 10.13 | 9.05 | 11.10 | 1.84 | 1.5 | 1.77 | 22.75 |
6 | 오스트리아 | 4.89 | 6.43 | 6.29 | 0.89 | 1.07 | 1 | -2.17 |
7 | 홍콩 | 5.05 | 5.42 | 5.36 | 0.92 | 0.9 | 0.85 | -1.1 |
8 | 모리셔스 | 3.32 | 2.93 | 4.44 | 0.61 | 0.49 | 0.71 | 51.44 |
9 | 독일 | 3.17 | 3.10 | 3.24 | 0.58 | 0.52 | 0.52 | 4.37 |
10 | 스페인 | 1.59 | 2.09 | 2.32 | 0.29 | 0.35 | 0.37 | 11.21 |
13 | 한국 | 1.48 | 1.47 | 1.62 | 0.27 | 0.24 | 0.26 | 10.27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미국의 한국산 플라스틱 안경테 제품 수입규모는 2017년 기준 약 16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27% 증가함.
- 같은 해 한국산 플라스틱 안경테는 전체 수입시장의 0.26%를 차지함.
□ 경쟁동향
◦ 경쟁현황 및 주요 경쟁기업
- 미국 안경 시장의 선도 기업은 Essilor사로 전체 시장의 24.0%를 점유하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Luxottica사가 11.5%, Marchon Eyewear사가 3.0%, Carl Zeiss Vision사가 2.9%, Safilo사가 2.4%, Hoya Vision사가 1.4%, Oakley사가 0.5%를 차지함.
- 도매 사업에 주력해 왔던 Safilo사는 최근 쇼핑센터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줄어듦에 따라 판매에 타격을 입음.
- 상위 3개 기업이 전체 시장의 38.5%를 차지하고 있어 시장 점유율은 상위 기업들에게 집중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편임.
- 미국 시장에서의 주요 경쟁기업은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Essilor사와 Luxottica사임.
미국 안경 시장 기업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 오프라인 유통 채널
-안경제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오프라인 매장이며, 안경류 제품의 53%가 전문 안경점에서 판매되는 것으로 조사됨.
- 전문 안경점은 전문 검안사로부터 시력 테스트와 상담을 받을 수 있어 소비자들이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추측됨.
- 그 외 주요 판매 채널은 백화점으로, 전체 매출의 19%가 백화점에서 발생함.
- 미국의 유명 백화점 Macy’s는 Luxottica Group과 전국 Macy’s 백화점에 670개의 Sunglass Hut 매장을 오픈할 것을 계약한 바 있으며, Sunglass Hut의 성공으로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 500개의 LensCrafters 매장을 오픈할 것을 계약함.
- Luxuttica Group은 가장 큰 소매업자로, LensCrafters, Pearle Vision, Sunglass Hut 등의 리테일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Sears Optical과 Target Optical을 라이센싱하고 있음.
◦ 온라인 유통 채널
- 온라인 안경 판매는 점차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5% 성장하였음.
- Euromonitor의 소비자 데이터에 따르면, 2016년 인터넷 사용자는 미국 인구의 76%에 달함.
- 주요 온라인 안경 판매점은 1-800 Contacts Inc, Coastal Contacts Inc, Warby Parker, GlassesUSA 등으로, 1-800 Contacts Inc의 경우 2015년 4억 6,000만 달러의 온라인 매출을 달성함.
- 같은 해 Coastal Contacts Inc는 2억 7,000만 달러, GlassesUSA는 5,6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함.
- 2010년 설립된 Warby Parker는 온라인 안경 판매를 선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였으며, 디자인과 제조와 판매를 모두 관할하여 라이센싱 비용 등 제작과 유통과정 중에 발생하는 중간 비용을 최소화함. Warby Parker는 2017년 집에서 안경 도수를 측정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출시하는 등 혁신적인 시도를 계속함.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HS Code 9003.11 기준 플라스틱 안경테의 일반 관세는 2.5%이며, 한국산 제품의 경우 한미 FTA에 의거하여 무관세가 적용됨.
- 또한 한미 FTA에 따라 한국제품으로 무관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산이라는 원산지증명이 필요함.
플라스틱 안경테 관세율표
HS Code | 품명 | 단위 | 일반관세 | 한미 FTA 의거 특별관세 |
9003.11 | 안경ㆍ고글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및 이들의 부분품(플라스틱제의 것) | 12개 | 2.5% | 무관세 |
자료원: USITC
◦ 수입 및 통관 제도
- 미 FDA에서는 모든 선글라스, 안경테, 안경렌즈, 돋보기 안경 등을 의료기기로 분류하고 있으며, 모든 의료기기는 FDA에 등록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안경테 품목 코드는 HQZ이며, 관련 규제 내용은 21 CFR 886.5842에서 확인할 수 있음.
안경테 FDA 의료기기 품목 분류
제품 코드 | 제품 설명 | 의료기기 등급 | 규제번호 |
HQZ | 안경테 | 1 | 886.5842 |
자료원: FDA
- 또한 FDA에서는 21 CFR 820을 통해 품질시스템(QS: Quality System)에 대한 규제를 가하고 있는데, 이는 제품의 디자인, 제조,구입, 패키징, 라벨링, 저장, 서비스 등의 모든 과정에 대한 규제로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음.
링크:https://www.fda.gov/MedicalDevices/DeviceRegulationandGuidance/PostmarketRequirements/QualitySystemsRegulations/default.htm
- 그 밖의 라벨링 규제와 FDA의 영문 안내서는 아래 링크 참조
의료기기 라벨링:https://www.fda.gov/MedicalDevices/DeviceRegulationandGuidance/Overview/DeviceLabeling/default.htm
□ 시사점
◦ 효과적인 진출을 위한 가격 경쟁력 확보
- 현재 미국 플라스틱 안경테의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우리 기업의 제품이 중국산 제품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는 한미 FTA로 인한 무관세 혜택을 활용하는 등 원가절감에 노력을 기울여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또한 현 시장의 안경 기업들은 안경렌즈, 테의 제조와 판매, 그리고 유통과정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생산비용을 감축하고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더욱 높이려는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음.
- 특히 브랜드 인지도가 낮을 경우 가격은 소비자들의 제품 구매 결정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
◦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소비자들에게 편리함 제공
- 2010년에 시작한 안경 브랜드 Warby Parker는 높은 시장 진입장벽에도 불구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내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의 호감을 삼.
- Warby Parker는 소비자가 고른 시범착용해 볼 수 있는 안경테 다섯 개를 집으로 배송하여 최종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함.
- 또한 안경점이나 안과를 찾지 않고도 시력검사를 할 수 있도록 시력 검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출시함.
- 이와 같이 소비자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고려하여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시도함.
- 이에 착안하여 우리 기업들도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아직은 미국 안경시장의 틈새시장인 온라인 시장 진출방안을 마련해 볼 수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USITC, FDA, 그 외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