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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신가. 오늘은 내가 에디터로 맵을 만드려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 카페에 처음으로 강좌를 내보려고 한다.
그 전에 우선 알려둘 모든 트리거의 기능과 절대로 하면 안되는 버그 등등에 대해서 언급하도록 하겠다.
[목 차]
0. 이 강좌를 시작한 이유
1. Layer - 맵의 기초적인 요소들
2. Players 셋팅법
3. Scenario - Forces , Sounds , Profiles (기초 설명)
4. Scenario - Triggers , Mission Briefings (주요 설명)
5. 여러가지 Tip
[목차] 0. 이 강좌를 시작한 이유
우선 필자는 우리 길드가 적어도 맵을 잘 만들었으면 좋겠달까
딱히 주변 지인들이 맵을 잘 만드는 사람들이 넘쳐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이 강좌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 강좌를 통해서 만들고 싶은 맵이 있는 자들은 이 강좌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워나가길 바란다.
그렇다면 자신이 원하는 맵 , 혹은 하나의 세계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Layer - 맵의 기초적인 요소들
맵의 기초적인 요소들은 5가지가 있다.
지금 표시되어 있는 5개가 보일 것이다.
이 5개를 설명하도록 하겠다.
- Terrin (지형) - 이 맵을 이루는 지형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마우스를 사용하여 그릴 수 있다.
- Doodad (조형물) - 맵의 각 지형따라 존재하는 조형물들이 있다. 이 기능을 통해 그것을 원하는 위치에 설치가 가능하다.
- Unit (유닛) - 기초적으로 스타크래프트는 마린같은 이들을 유닛이라 지칭한다. 이 기능을 통해 유닛을 배치할 수 있다.
- Location (로케이션) - 이 맵에는 트리거라는 특수한 기능이 있다. 로케이션은 그 트리거가 작용하는 공간이라고 알면 되겠다.
- For of War - 맵에서 보통 시야가 어두운 부분이 있을 것이다. 그 부분을 초반에 살짝만 어둡게 하는것이 이 기능이다.
※ 이것들에 대한 Tip은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목차] 2. Players 셋팅법
각 Player에 따라 특수한 기능들을 따로 설정 할 수 있다. 우선 Player를 눌러보자.
스샷에서 보여주고 있으나 아직은 잘 알 수 없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것은 저기 저 Settings 라는 것을 알 수 있다.
Settings으로 넘어가기 전에 간단한 기능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지금 체크되어 있는 것들은 해당 플레이어 1~8p들이다.
체크를 하면 옆에 ▼ 란에 있는 Player 1 (Red Terran)이 달라진다.
Go to Start Location. Start Location은 해당 플레이어가 초기에 시작하는 시점의 위치를 설정하는 Unit(유닛)이다.
아마도 이 기능은 Start Location이 있는 위치로 이동시켜 주는 기능인 것 같다.
그럼 이제 필자가 이번 목차에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Settings로 들어가도록 하자.
여기서 다양한 기능들이 나타났다.
이 것이 바로 Player의 핵심 Settings다.
그럼 지금 당장 Player에 대한 기능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위 메뉴를 보면 4가지가 있다.
■ Properties - 해당 플레이어들의 상태를 알려준다.
■ Units - 해당 플레이어가 사용 할 수 있는 유닛들의 리스트를 보여준다.
■ Upgrades - 해당 플레이어에게 주어진 업그레이드 수치를 보여준다.
■ Special Abilities - 해당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유닛들의 특수 기술을 보여준다.
= [Properties] =
- Race : 해당 플레이어의 종족을 선택하는 란이다.
Terran , Zerg , Protoss , User Selectable이 있다.
(User Selectable은 보통 밀리처럼 종족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을 하면 설령 어떤 유닛을 배치해놔도
전 부 초기화되버리고 밀리처럼 기본 건물과 일꾼 4마리만 주어진다)
- Control : 해당 플레이어의 계급을 선택하는 란이다.
Human , Computer , Rescuable , Netural이 있다.
= Human : 플레이어의 계급이 '유저'인 것을 나타냄으로써 해당 플레이어를 유저가 플레이 할 수 있는 계급이다.
= Computer : 플레이어의 계급이 '컴퓨터(인공지능)'인 것을 나타냄으로써 맵에 미리 유저의 것이 아닌 유닛을 배치할 수 있다.
= Rescuable : 플레이어의 계급이 '구출이 가능함'을 나타낸다. 그러니까 어디에도 해당이 안된 플레이어로써 제일 먼저 이 플레
이어의 유닛을 건드리는 자가 그 유닛을 얻을 수 있다. (흔히 스타크래프트 미션에서 다른 색깔 플레이어를 자신
의 유닛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 Netural : 플레이어의 계급 '자연'을 의미한다. 이 계급인 플레이어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플레이어다. (트리거도 뭣도 먹히지
않는다) ※ Computer와 달리 같은 Force에 존재할 수 있다.
= [Units] =
현재 밑은 해당 플레이어를 의미하고 오른쪽이 중요하니 오른쪽을 보자.
- Defaults Settings : 기준적으로 미리 깔려있는 셋팅
※ 이 기준적인 셋팅에 의해서 각 플레이어마다 일일이 귀찮게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니까 1~8p가 전부 마린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면 지금 여기서 위에 있는 체크를 누르면 맵 상에서 마린은 즉시 삭제된
다) * 배럭에서 뽑을시 유닛 자체가 지워져있고 미리 배치하더라도 바로 사라진다.
- Use defaults for player : 체크를 하면 "기준 셋팅 그대로 한다." 이고 체크를 하지 않으면 "기준 셋팅과는 다르게 한다." 이다.
이 것의 체크를 해제하면 이렇게 뜰 것이다.
Enabled for Player : 해당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다. 라는 말인데... 사용하고 싶지 않으면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체크를 해제하면 Yes가 No로 변한다.
= [Upgrades] =
이것도 Player와 같다. 위에는 기준적인 설정이고 밑에는 개인적인 설정이다.
만약 모든 플레이어에게 기초적으로 2업을 주고 싶다면 위의 란에서 0 -> 2로 설정하면 되고
모든 플레이어에게 2업을 줘놓고 해당 플레이어에게만 기초적으로 0업을 시키고 싶다면 밑의 란을 해제하고 0을 기입하면 된다.
= [Special Abilities] =
이것 역시 Player와 같은데 이건 좀 더 세밀하다. 하지만 3가지만 알아두면 되겠다.
- Disabled : 이 기술 자체가 사용 불가능하다. (맵 자체에서 선택이 불가능하다)
- Enabled : 이 기술은 업그레이드를 하면 사용 가능하다.
(스킬대전에서 버로우 자체를 불가능하게 하려고 캐릭터를 일반 저글링으로 해놓았다면 Disabled를 추천한다
왜냐하면 Enabled로 남겨둘 시 러커나 영웅들이 버로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 Rescuabled : 이 기술은 그냥 사용이 가능하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일반 저글링이 버로우를 쓸 수 있거나 다칸이 마인드 컨트롤이 가능하다의 경우
가 Rescuabled를 사용한 경우이다. 이것을 사용하면 건물에서 굳이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특수한 기술이
가 능하다.)
[목차] 3. 시나리오 - 포스 , 사운드 , 프로필 (기초 설명)
이것들은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가 어느 포스(그룹)에 지정되어 있고 맵에 어떤 음악을 넣을 것이며
이 맵을 게임에서 기초적으로 알릴 때 필요한 요소들이다.
- Force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느 그룹에 들어가 있는지 조정이 가능하다.
- Sounds : 해당 맵에 제작자가 원하는 음악을 넣을 수 있다.
- Profiles : 이 맵을 게임에서 원하는대로 표시가 가능하다.
그럼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 스샷에 들어가도록 하겠다.
스샷을 보면 그룹이 4개가 있다.
먼 저 그룹의 이름을 자기가 원하는대로 지정하고
그 안에 해당 플레이어를 클릭하여 끌어당김으로써 원하는대로 이동시킬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건 왠만한 에디터들의 특징인데
그룹 이름에 색을 입히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저것을 드래그하여 복사하여 원하는 그룹 이름에 복사함으로써 그 그룹 이름에 해당하는 색이 입혀진다.
그럼 체크되어 있는 4개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다.
- Allies : 동맹들 (이것을 체크하지 않으면 해당 플레이어끼리 동맹이 되지 않는다)
- Random Start Location : 랜덤 시작 장소
(이것의 체크를 해제하지 않으면 자신이 Player 1에서 시작을 했는데 그룹 내에 있는 Player 3이나 6이 될 수 있다)
※ 주로 직쏘나 마피아 게임 혹은 살인자찾기 라는 맵에서는 이것의 체크를 해제하지 않는다.
- Allied Victory : 동맹된 이들의 승리
{이것의 체크를 해제하면 이런 일이 발생한다 - Player 1이 임무를 달성하여 승리한다. (3,6은 동맹 승리관계가 아니므로
패배하게 된다) 그러니 동맹 승리를 바란다면 조심하길 바란다}
- Share Vision : 시야 공유
(이것의 체크를 해제하면 같은 그룹끼리 서로를 볼 수 없게 된다)
오른쪽의 기능들을 설명하면 Sounds에 대한 기능은 전부 알게 된다.
- Close : Sounds 창을 닫는다.
- Help : Sounds 창에 대한 도움말을 연다.
- Import(수입) : Sounds 창에 넣을 음악을 찾는다.
- Export(수출) : Sounds 창에 존재하는 음악을 맵 밖으로 추출한다.
- Delete(삭제) : Sounds 창에 존재하는 음악을 제거한다.
- Play : 선택한 Sound의 음악을 듣는다.
- Stop all : 실행되고 있는 모든 Sound의 음악의 실행을 멈춘다.
그 럼 예제로 시험 삼아 하나 음악을 올려보도록 하자.
보면 해당 사운드에 관련된 것이 나온다.
- Seconds : 이 사운드가 실행되는 시간의 총 길이
- Triggers : 이 사운드가 트리거에 몇 번 도입되었나를 알려준다.
- Briefings : 이 사운드가 미션 브리핑에 몇 번 도입되었나를 알려준다.
다음은 Profiles 이다.
Profiles 은 이 맵이 게임에서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제작자가 특별히 써놓은 맵에 대한 설명이나 기타 글 등을 기입하는 공간이다.
Name : 말 그대로 해당 맵의 이름을 얘기한다. (Save를 통한 맵 파일의 이름 말고 게임방에 접속하면 뜨는 맵의 이름)
Description : 제작자가 맵에 대해 특별히 써넣을 게 있으면 이것을 이용하도록 하자.
※ 옆에 있는 특수 기호들은 나중에 따로 알려주도록 하겠다.
[목차] 4. 시나리오 - 트리거와 미션 브리핑 (주요 설명)
먼저 에디터를 열어보도록 하자.
-Notice!- 참고로 에디터는 여러개가 있는데
필자는 X-tra 에디터 혹은 세디터(영어 모르시면)를 추천한다.
※ X-tra 에디터가 현재적으로는 기초 에디터[캠페인]보다는 다양한 기능의 구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X-tra 에디터 실행시 나오는 기초적인 지형과 화면이다.
※ 지형이나 나머지에 대한건 이 글을 끝내고 나서 작성할 예정이다.
우 리는 여기에서 보이는
Scenario(시나리오) -> Triggers(트리거) 라는 경로를 통해 가보도록 하자.
가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이 화면은 트리거 실행시 나오는 화면이다.
이 트리거가 기초 화면이 무엇이냐..... 그렇다.
우리가 보통 밀리때 적용되는 기초적인 트리거 3개가 바로 이것이다.
이 트리거 3개의 기능을 언급하자면 바로 이렇다
----- [Triggers] -----
- Always , Modify resources for Current player : Set to 50 Minerals (항상 , 해당 플레이어에게 50 수치의 미네랄을 준다)
- Current player commands at most 0 buildings , End Scenario in defeat for current player
(해당 플레이어의 건물이 0 이하일시 , 해당 플레이어의 패배 속에서 시나리오를 끝낸다)
- Not Allied Victory Players at most 0 buildings , End Scenario in victory for current player
(동맹이 아닌 플레이어들의 건물이 0 이하일시 , 해당 플레이어의 승리 속에서 시나리오를 끝낸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아 무때나 미네랄 50을 준다.
자신의 건물이 0 이하일시 , 내 패배와 함께 시나리오가 끝난다.
동 맹이 아닌 적들의 건물이 0 이하일시 , 내 승리화 함께 시나리오가 끝난다.
라는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제 트리거의 기본에 대해서 들어갈 것이다.
그 전에 윗 스샷에 있는 오른쪽의 메뉴들의 기능에 대해 말하도록 하겠다.
- New = 트리거를 새로 만든다.
- Modify = 선택한 트리거의 내용을 확인한다.
- Copy = 선택한 트리거를 복사하여 갖다 붙인다.
- Delete = 선택한 트리거를 삭제한다.
※ 밑의 Move up , down은 트리거의 위치를 위로 옮기느냐 아래로 옮기느냐를 의미한다.
트리거를 만들때에는 기본적인 3가지를 알아야하는데
트 리거의 기본의 3가지는 Players , Conditions , Actions 가 있다.
자 함께 해당된 스샷들을 보도록 하자.
- Players 는 트리거를 적용시킬 상대를 의미한다.
Player 1 , 2 , 3 , 4 , 5 .... 8 은 1~8p를 의미하고
All players는 모든 플레이어를 의미하며
Force 1 , 2 , 3 , 4 는 각 플레이어가 들어가 있는 그룹을 의미한다.
- Conditions 는 트리거의 조건을 의미한다.
그 러니까 트리거의 Actions을 발동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원인이라고 보면 되겠다.
이 조건에는 이와 같은 기능이 있다.
* Alccumulate - 해당 플레이어가 보유한 자원이 ~ 일때
* Always - 항상 , 어느때나
* Bring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느 로케이션에 들어가 있을 때
* Command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이나 건물 등을 가지고 있을 때
* Command the Least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을 ~이상(반드시) 가지고 있을 때
* Command the Least at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을 ~이상(반드시) 어느 로케이션 속에서 가지고 있을 때
* Command the Most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을 ~이하(반드시) 가지고 있지 않을 ㅤㄸㅒㅤ
* Command the Most at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을 ~이하(반드시) 어느 로케이션 속에서 가지고 있지 않을 때
* Countdown timer - 맵에서 지정된 카운트 다운이 몇 초일ㅤㄸㅒㅤ
* Deaths - 해당 플레이어가 가진 유닛의 데스 카운트가 몇 일때
* Episode Time - 에피소드 시나리오 타임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을 시
* Highest Score - 해당 플레이어의 가장 높은 점수가 무엇일 때
* Kill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느 유닛을 어느 정도 죽였을 때
* Least Kill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느 유닛을 반드시 죽였을 때
* Least Resource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자원을 반드시 보유하고 있을 때
* Lowest Score - 해당 플레이어의 가장 낮은 점수가 무엇일 때
* Most Kill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느 유닛을 반드시 죽이지 못했을 때
* Most Resources - 해당 플레이어가 어떤 자원을 반드시 보유하고 있지 않을 때
* Never - 절대로 하지 않는 경우 (이게 조건에 들어간 트리거는 절대로 발동하지 않는다 = 버그 검출시 사용이라네요)
* Opponents - 상대의 적이 어느 개체의 수의 유닛을 보유하고 있을 때
* Score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스코어가 해당 수치 이상일 시
* Switch - 해당 스위치가 어찌했을 시
- Actions는 위에서 말한 그대로 조건(원인)에 따른 트리거의 현상 (결과) 를 말한다.
이 기능은 이런 것들이 있다.
* Center view - 플레이어의 시점을 어느 로케이션으로 이동시킨다.
* Comment - 해당 트리거를 표시하는 이름을 설정한다.
* Create Units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을 어느 로케이션에 소환한다.
* Create Units with profiles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을 어느 상태로 로케이션에 소환한다.
* Defeat - 이 플레이어의 패배를 결정한다.
* Display Text Message - 해당 플레이어에게 어떤 글을 뜨게 한다.
* Draw - 이 플레이어의 무승부를 결정한다.
* Give Units to Players - 해당 유닛을 어느 플레이어에게 준다.
* Kill Unit - 어느 플레이어의 유닛을 전부 죽인다.
* Kill Unit at location - 어느 로케이션 안에 있는 어느 플레이어의 유닛을 어느 갯수정도만 죽인다.
* Leader Board (Control at location) - 어느 로케이션 속에서 조종이 가능한 유닛의 수를 왼쪽 윗 상단을 통해 알려준다.
* Leader Board (Control) - 조종이 가능한 유닛의 수를 왼쪽 윗 상단을 통해 알려준다.
※ Tip : 참고로 Board란 스킬대전에서 목숨을 알려주는 기능 같은 것이다.
* Leader Board (Greed) - 설정하는 자원의 양에 가까운 플레이어를 순서대로 알려준다.
* Leader Board (Kills) - 해당 플레이어의 킬 수를 알려준다.
* Leader Board (Score) - 해당 플레이어의 점수를 알려준다.
* Leader Board (Resources) - 해당 플레이어가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양을 알려준다.
* Leader Board Goal (??????) - Leader Board와 비슷한 기능이다. 다른 점이라면 많은 순서가 아니라 정해진 자원에 가까운
순서대로 순위가 결정된다는 점이다.
* Leader Board Computer Players - 컴퓨터의 점수를 보여준다 , 보여주지 않는다 를 설정할 수 있다.
* Minimap Ping - 해당 플레이어의 미니맵에 어느 로케이션의 위치를 핑으로 표시 할 수 있다.
* Modify Unit Energy - 어느 로케이션에 있는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의 에너지 량을 조절할 수 있다.
* Modify Unit Hanger Count - 어느 로케이션에 있는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의 기타 유닛의 양을 조절한다 (ex :리버,캐리어)
* Modify Unit Hit Points - 어느 로케이션에 있는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의 체력 량을 조절할 수 있다.
* Modify Unit Resource Amount - 어느 로케이션에 있는 어느 자원의 량을 조절 할 수 있다.
* Modify Unit Shield Points - 어느 로케이션에 있는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의 쉴드 량을 조절 할 수 있다.
※ Tip : 체력이나 에너지 , 쉴드 포인트는 전부 유닛이 가진 전체 체력에 해당된 %로 설정됩니다.
(만약 40%에서 60%로 체력을 올리고 싶다면 20%를 회복한다지만 60%라고 적어야 합니다)
* Move Location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에게 어느 로케이션을 따라다니게 한다.
* Mute Unit Speech - 유닛의 음성소리를 조용하게 만든다.
* Order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이 어느 로케이션에서 어느 로케이션으로 어떻게 움직인다.
* Pause Game - 게임을 일시정지 한다.
* Pause Timer - 설정된 타이머를 일시정지 한다.
* Play Wav - 맵에 포함된 어느 음악을 실행한다.
* Preserve Triggers - 해당 트리거를 계속 반복한다.
* Remove Units - 어느 플레이어의 어느 유닛을 모조리 지워버린다.
(젠 장 이거 적느라 지금 3시간을 소모했다)
* Remove Units at location - 어느 로케이션에 존재하는 어느 유닛을 모조리 지워버린다.
* Run AI spirit - AI Spirit (특수 명령)을 실행한다.
* Run AI spirit at location - AI Spirit (특수 명령)을 어느 로케이션에 실행한다.
※ Tip : 참고로 Run 트리거는 AI (인공지능) = '컴퓨터 플레이어'에게만 쓰입니다.
* Set Ailiance Status - 해당 플레이어끼리의 동맹/비동맹을 설정한다.
* Set Countdown Timer - 입력한 시간정도의 카운트다운을 설정한다.
* Set Deaths - 어느 플레이어가 지닌 유닛의 죽은 수치를 설정한다.
* Set Doodad State - 해당 장식물을 어느 상태로 설정한다. (나중에 설명하겠으나 예를 들자면 투명벙커 같은 식이다)
* Set Invicibility - 어느 로케이션에 존재하는 어느 플레이어가 지닌 유닛의 무적/비무적을 설정한다.
* Set Mission Objects - 해당 플레이어에게 입력한 미션 오브젝트를 부여한다.
* Set Next Scenarios - 기입한 맵을 다음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그 맵으로 이동한다. (오프라인에서만 쓰인다)
* Set Resources - 어느 플레이어에게 어느 정도의 자원을 부여한다.
* Set Scores - 어느 플레이어에게 어느 점수를 얼마만큼 부여한다.
* Set Switch - 어느 스위치에 대한것을 설정한다. (Set - 켜다. Clear - 닫다. Toggle - 이 스위치의 상태를 반대로 만든다. Randomise - 랜덤으로 끄거나 킨다.)
* Talking Portrait - 입력한 시간 만큼 말하는 동안 어느 유닛의 사진을 보여준다.
* TransMission - 그냥 Play wav랑 Display Text랑 Talking Portrait를 합쳐놓은 것이다.
* Unmute unit speech - 유닛 소리 조용히 하기 해제
* Unpause Game - 일시정지 해제
* Unpause Timer - 카운트다운 타이머 일시정지 해제
* Victory - 이 플레이어의 승리를 결정한다.
* Wait - 입력된 시간만큼 기다린다.
[목차] 5. 여러가지 Tip
죄송합니다 어쩔 수 없이 5에서 설명할 Unit and Heros 등등의 설명을 지워버렸습니다. 시간이 없거든요 (현 시각 : 5시 46분)
(어차피 강좌하면서 아시게 될지도 모르겠군요)
그동안 강좌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Tip 을 알려드리기 위해 이렇게 나왔습니다.
Wait 같은 경우는 밀리세컨드를 사용하는데 밀리 세컨드의 1은 0.001초 입니다. 따라서 1000이 1초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 Wait를 동시에 2가지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Wait가 꼬이게 되기에 이 트리거는 적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Create Unit With Profiles 는 50개 이상 쓸 수 없기 때문에
Create Unit를 사용하고 다른것을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할루레이션 같은것은 어쩔 수 없지만)
유닛의 프로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보시는것 처럼 이것이 바로 유닛의 Profiles 입니다. Player 1부터 8까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기능을 설명하자면.....
- Burrowed : 이 유닛을 버로우 설정
- Invicible : 이 유닛의 무적 설정
- In Transit : 이 건물의 띄우기 설정
- Hallucinated : 이 개체의 환상 설정
- Clocked : 이 고스트나 레이스의 클로킹 설정
그리고 오른쪽은 체력 , 쉴드 , 에너지 , 자원의 양 , 보유하고 있는 인터셉터나 리버의 양이 되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시고요 재밌는 맵 만들 수
있도록 저도 강좌 열심히 올리겠습니다. 그럼...
트리거 작성에 대한 것을 한꺼번에 모아봤던 것을 예전에 써봤길래 지금 가져와봅니다.
트리거 작성을 한다해도 그 기능을 자세히 모르면 쓸모가 없기에 기초적인 것이라도 올려봅니다. 그럼.
추신 : 손수 제가 다 쓰고 제가 다 스샷찍엇습니다.
이 강좌 게시글의 저작권은 Kuronaki (스타의 전사★, jikk5)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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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엑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엑박이라니 내 눈엔 잘만 보인다고 ㄷ
힘들게 하신거같은데 엑박요
이상하네. 내가 엑박이 안 나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엑박 감사염 ㅠ
엑박ㅠㅠ
엑박 고치기 존나 귀찮은게, 저거 언제 일일이 다시 다 찍는지...;
원문입니다. http://blog.naver.com/jacksell12/70076397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