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을 돕기 위한 방법
1. 반응하지 않기
* 아이의 행동에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당신 아이가 그 행동을 반복할지 또는 안할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당신이 중단시키기를 원하는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해라
* 당신이 증가시키기를 원하는 것은 바로 격려해 주어라
* 당신의 내적(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외적(무엇을 하는지)반응 모두를 염두해 두어라
* 당신이 아동의 행동을 판단하지 않으면, 반응하지 않기가 쉬워진다.
2. 눈 맞춤 하기
* 눈 맞춤은 아이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 눈 맞춤은 상호작용의 핵심이다
*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이 배운다
*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아이의 눈 맞춤의 수준에 대해 착각하고 있다
* 눈 맞춤을 위해 위치를 정해라
* 물건을 당신의 눈 앞에 놓아라
* 바라보는 것을 의식화해라
* 눈 맞춤을 위해 요구해라
* 아이가 당신을 바라볼 때 진정한 의미를 공감해라
3. 상동행동 함께하기
* 상동행동은 아이가 상호작용 세계로부터 자신을 벗어나게 하기 위한 것이다
* 당신의 아이가 상동행동하는 데는 중요한 이유가 있다
* 아이의 상동행동을 방해하는 것은 그 자신의 세계에 한층 더 몰입하게 하는 것이다
* 상동행동하는 아이를 돕기 위한 최선의방법은 그 옆에서 상동행동을 함께하는 것이다
* 당신 스스로가 상동행동에 진심으로 흥미를 가지면 충분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 당신은 가르치고자 하는 것에 더 관심을 가지고 아이를 돕지만, 더 중요한 것은 아이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 함께하기는 순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것은 천천히 이루어진다. 그러나 그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4. 아이가 우는 것에 다르게 반응하기
* 아이들이 다치지 않았는데도 우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진짜 불행하거나 아니면 그냥 그런 척하는 것이다
* 당신은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실제로는 불행한 것과 그런 척 하기의 차이를 말할 수 없다
* 아이가 그런 척해도 당신이 평화롭게 느끼는 것은 중요하다
* 아이가 울 때 좀더 천천히 움직여서 우는 것이 다른 유형의 상호작용보다 효과가 없다는 것을 배우게 해라
* 당신은 이것을 할 수 있다
5. 아이에게 가능한 한 많은 조절의 기회 주기
* 신체적으로 조정하기는 당신이 신체적으로 아이의 의지와 반대로 움직일 때 일어난다. 아이가 이미 움직이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당신에게 보여 주었거나 그것이 사전 경고 없이 일어 났기 때문이다
* 가능한 한 신체적으로 조정하기는 피해라
* 당신의 아이에게 좀 더 조절의 기회를 줌으로써 당신은 아이와 의미 있는 깊고 강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다
* 당신이 행동을 하기 전에 당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아이에게 말해라
* 당신의 아이에게 강한 영향을 줄 수 있는것은 아이가 볼 수 있도록 그 앞에서 해라
* 당신 아이의 거절 신호를 존중해라. 당신이 떠미는 것, 당신의 손을 밀쳐내는 것, 또는 물건을 던지는 것, “싫다”라고 말하는 것 등.
* 때로는 안정상의 이유로 당신이 신체적으로 아이를 조정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라
* 만약 아이를 신체적으로 조정을 해야 한다면, 두려워하지 마라. 분명하고 강하게 해라. 당신이 그것을 할때는 담담하게 갖도록 해라
6. 부모의 태도에 초점 맞추기
* 당신이 정서적으로 어떻게 느끼는가는 당신 아이의 경험에 크게 영향을 주고 아이가 다르게 행동하게 할 수 있다
* 기분이 좋은 척하기는 효과적이지 않다
* 사람들은 어떤 것에 대해 불행해한다.왜냐하면 그서을 나쁜 것으로 판단하거나 어떤 행도을 하게끔 자극하기 때문이다
* 당신이 깊이 파고드는 것과 불행감을 느끼는 실제적인 이유는 당신이 다르게 느끼도록 하는 열쇠가 된다
7. 집중하는 방에서 일대일로 작업하기
* 교육 환경의 질을 결정짓게 하는 세 가지 주된 요소가 있다. 산만한 수준, 아이가 갖는 조절의 수준, 그 환경에 있는 사람들의 정서적 상태
* 학교 환경은 자폐아동에게 이상적인 장소가 아니다
* 학습은 아이가 지금 당장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가 눈 맞춤, 주의집주의 길이, 말하기 등에 관한 기술을 습득할 때까지 학습을 내버려 두기 바란다
* 집에서 아이와 일대일로 작업하는 것은 아이에게 더 빠른 속도로 상호작용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8. 아이와 함께하는 역동
* 열정은 당신이 아이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 당신의 열정을 표현하기 위한 세가지 방법들이 있다. 표정, 목소리 톤, 어떻게 당신 몸을 da직이는지이다
* 당신이 천성적으로 조용한 사람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이것을 할 수 있다
* 속이지 마라. 당신 아이는 그것을 알아챌 수 있다. 스스로 순수하게 열정을 느낄 수 있게 하라
9. 더 많은 언어 배우기
* 아이에게 어떻게 얘기하는지 인식하라. 당신은 말하기 모델이므로 당신이 비의사소통적 언어로 모델링을 하고 있거나(아이에게 말하기 보다 아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묘사하는 것을 말함)아이가 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지 못할 정도로 너무 말을 많이 하고 있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아이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라. 아이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많이 얘기하고 있을 수 있다. 몇 분전의 것이라도 당신이 요구한것을 기억하라. 답변은 갑자기 튀어나올 수도 있다.
* 네가지 핵심 언어기술은 어휘, 말하기의 명확성, 문장의 길이 및 주고받는 의사소통이다
* 아이가 당신에게 무언가를 말했을 때, 특히 새로운 단어나 문장을 말했을 때 적극적으로 반응함으로써 언어의 힘을 보여줘라
* 메시지 보드, 플래시 카드와 같은 것을 사용하기 보다 곧바로 직접적인 언어를 사용해라
* 아이가 당신이 말하는 것을 반향한다면, 그 언어를 있는 그대로 취급하라
* 아이가 무언가를 해 주기를 원할 때, 아이가 숙달한 것의 한 단계 위의 단어(들)을 요구해 보라
* 눈 맞춤이 얼마나 중요한지 상기하라
* 시간을 느긋하게 가져라. 모든 것을 기억할 필요는 없다. 이것 중 일부를 실제에 도입해 보고 어떻게 되는지 보라. 점차적으로 전진해 나가면서 조금 더 추가해 보라
10. 음식은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인식하기
* 먹는 것과 관련된 아이의 문제는 무엇인가
* 어떤 자폐아동들은 유제품과 밀을 참지 못한다. 당신도 이런 문제가 있는 아이가 있을 수 있다
* 비록 자폐아동들이 참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대부분의 아이들 역시 설탕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다
* 아이의 음식에 변화를 주는 방법은 이 성가신 음식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음식들이 다시 제공되지 않을 것임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 배가 고프면 아이는 결국 먹을 것이다
* 당신이 아이에게 새로운 음식을 어떻게 소개하느냐는 큰 변화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