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레벨 10인용 레이드 던전인 줄아만은 4단계 공격대 던전(카라잔, 그룰, 마그테리돈)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고 장비를 갖춘 플레이어들이 도전할 수 있는 던전으로서 동부왕국 유령의 땅에 있습니다.

줄아만의 4 마리 화신(날로라크, 아킬존, 잔알라이, 할라지)의 곁에는 포로가 잡혀 있으며 20분 내로 해당 네임드를 쓰러 뜨리면 포로를 구출합니다. 구출된 포로는 아이템이 한 개씩 들어 있는 공물함을 주죠.
아직은 낯설지만 누구나 가게될 줄아만. 함께하는 동료들을 위해 공략을 미리 알고 가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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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던전이든 깰 수 없는 조합이란 없는 것이 WoW의 큰 매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쉬운 조합"이라는게 존재하기 마련이죠. 줄아만에 적합한 직업 구성은 어떤 걸까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9개 클래스 + 직업 무관 1명]이 최고의 조합입니다. 거의 모든 직업이 가진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한 직업에 편중된다면 큰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 탱커 2명 - 날로라크와 할라지를 상대하기 위해 메인탱커와 서브탱커가 필요합니다. • 힐러 3명 - 익숙해진다면 카라잔처럼 2명의 힐러로 공략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메인탱커 전담힐러 1명과 공대원 전체를 관리할 수 있는 힐러 2명을 추천합니다. • 마법사 1명 - 공대원의 장비 수준이 평이하고 암저템이 없다면, 마법 감쇠가 꼭 필요합니다. • 사냥꾼 1명 - 할라지의 격노를 푸는 방법은 오로지 평정의 사격 뿐입니다. • 흑마법사 1명 - 가자크로스 추방과 줄진 3 단계 전투에서 DOT가 큰 힘을 발휘할겁니다. • 도적 1명 - 마나를 쓰지 않는 딜러가 없다면 평범한 파티에게 줄진 3 단계는 너무 어렵습니다.
줄아만을 가기 위해 검은사원 파밍 중인 공대원을 모집하시겠습니까? 아니면 이제 갓 70 레벨이 된 사람 10명을 모아서 줄아만을 가시겠습니까?
공대원 10명을 각 직업별로 1명씩 뽑는다고해도 줄아만을 깨기 위해 어느 정도 육성된 캐릭터로 자격을 제한할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줄아만은 5 단계 공격대 던전(불뱀제단, 폭풍우요새)과 비슷한 난이도로서 4 단계 공격대 던전의 아이템 파밍이 거의 완료된 플레이어가 도전할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아직 카라잔을 충분히 경험하지 않으신 채로 줄아만에 도전하는 것은 자기 자신에게도 함께하는 다른 공격대원에게도 큰 부담이 될 것입니다. 물론 6 단계 공격대 던전(하이잘산, 검은사원)을 파밍중인 공대원 9명에 갓 70 레벨 플레이어라면 상관없겠죠. ^_^;
정상적인 공략을 위해서는 5 번째 네임드인 말라크라스를 통과하기 위해 모든 공대원이 풀버프 생명력 8,50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생명력을 맞추기 위해 다른 능력치를 포기하고 극단적으로 체력에 치중하셔야 합니까? 그렇다면 아직 약간 더 준비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첫 번째 네임드 날로라크를 상대하기 위해 두 명의 탱커는 적당한 적중률을 갖춰야 하며, 말라크라스를 통과하기 위해 대부분의 캐스터는 "주문 시전 시 피해를 입어도 마법 시전 방해를 받지 않음"에 관한 특성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당신은 정말 준비되었습니까? 최종 체크 리스트 |
좋은 동료를 얻는 빠른 길은 자기 자신이 좋은 동료가 되는 것입니다. 타엄어택으로 한 명 삐끗하면 10명 모두 짜증나는 줄아만. 좋은 공대원의 준비가 끝났는지 확인해보세요.
• 애드온 문제나 와우를 오래 실행시켜서 한 번 재접해야 합니까? • 줄아만 네임드 공략은 미리 다 보고 오셨죠? • 도핑 음식, 비약 등은 준비하셨나요? 화살은 부족하지 않나요? 붕대와 특치 챙기셨나요? • 수리하고 오셨습니까?
• 줄아만은 네임드를 잡지 않았어도 징을 치는 순간 묶입니다. 귀속 여부를 확인하세요. • 줄아만에서 하는 퀘스트를 한 번에 하려면 타임어택을 포기해야 합니다. 다시 또 오실거죠? • 아마니 부적은 주술에 걸린 개구리의 풀어주고 버프 아이템을 받는 아이템이죠. 알고 계시죠? • 인던 입구의 징은 10명이 모두 진입한 후에 쳐야 합니다. 미리 치지 않으실거죠? • 줄진의 피는 1명만 룻팅할 수 있습니다. 파템이라고 낼름 집으시지 않을거죠?
• 알고 있는 공략과 달라도 공대장의 지시를 따를 마음의 준비가 되셨습니까? • 줄아만 드랍 아이템 중 어떤 아이템을 입찰하실지 미리 한 번쯤 생각해보셨죠? • 이제 주차 문제를 확인하고, 커피와 담배는 충분히 갖다 놓고, 애인과 전화통화도 미리 해두고, 중간에 어머님께서 부르시지 않도록 빨래는 개켜서 치워둔 후 화장실에 다녀오면 준비 완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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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던에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꺾으면 바로 날로라크가 보입니다. 날로라크는 계속 우리에게 4 마리씩 부하들을 보내고 뒤로 도망가서 제단 위까지 올라갑니다. 날로라크가 보낸 부하들을 처치하면서 징 앞까지 가면 드디어 날로라크와 싸움을 시작하게 되는데, 이 싸움은 불리하면 제단 아래로 도망쳐서 리셋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날로라크는 1분동안 인간형이다가 30초동안 곰으로 변하기를 반복합니다. 인간형일 때는 탱커에게 '짓이기기' 디버프를 걸고, 곰일 때는 '출혈'을 겁니다. 짓이기기가 있는 상태에서 출혈을 맞으면 출혈의 피해가 2배로 증가하기 때문에, 좀더 수월한 인간형을 서브탱커가 맡고 어려운 곰을 메인탱커가 맡아서 날로라크의 형태가 바뀔 때마다 도발하십시오.
날로라크가 내보내는 부하들을 4번 정도 처치하면 날로라크가 징 앞에 섭니다. 마지막으로 소환된 아마니쉬 전투병 2 마리를 제단 계단쪽으로 유인해 처치하고 전투력 감소 디버프를 끈 후 전투를 시작하십시오. 이 싸움은 불리하면 제단 아래로 내려가서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날로라크는 인간형(90초)와 곰형(30초)를 주기적으로 바꿉니다.

날로라크의 핵심은 [인간형일 때 출혈 피해를 증가시키는 디버프를 걸고, 곰형일 때 출혈과 침묵을 걸어 탱커를 급사시킨다]는 것입니다. 만약 두 가지 디버프를 모두 맞으면 출혈만으로 매 1초마다 6,400의 피해를 입어 힐러가 침묵에 걸리는 2초 동안 탱커가 바로 사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비교적 공격력이 약한 인간형일 때 서브탱커가 탱킹하고, 곰으로 바뀌면 좀더 강한 피해를 견딜 수 있는 메인탱커가 탱킹하십시오. 날로라크는 도발이 가능하므로 적중률만 높다면 곧바로 탱커를 바꿀 수 있습니다. 힐러는 탱커가 바뀜에 따라 빠르게 반응할 수 있도록 대상지원 힐 매크로를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cast [help] 치유주문이름; [help, target=targettarget] 치유주문이름 |
날로라크와의 전투는 단순한 탱킹 / 힐링 / 딜링 싸움으로서 약 5~6분 정도 소요됩니다. 정상적이라면 인간형 탱커에게 가해지는 평타는 1,500 ~ 2,000 수준으로 낮고 곰일 때의 탱커는 디버프에 걸린 동안만 많은 피해를 입으므로 2~3명의 힐러가 인간형 탱커에게는 주기적인 치유 효과(HOT)를 중심으로 치유하고 곰형태 탱커에게는 디버프가 걸린 동안 최고 레벨 치유를 해주는 완급 조절로 쉽게 깰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인간형일 때 전방에 두 명의 탱커가 같이 서지 않아 맹타의 피해를 한 명이 맞아 버리거나 날로라크의 형태가 바뀜에도 불구하고 도발 실패 등으로 탱커가 바뀌지 않으면 힐러가 많더라도 탱커가 순식간에 죽는 상황을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날로라크와의 전투는 딱히 특별한 진형을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간형일 때 날로라크가 8m 밖의 가장 먼 대상에게 돌진하므로(카라잔의 사냥꾼 어튜멘과 비슷하죠?) 돌진을 막기 위해 다같이 8m 안으로 뭉쳐 서거나 사정거리의 제약 때문에 사냥꾼만 혼자 8m밖에 서게 됩니다.

이 때 날로라크의 돌진을 사냥꾼 혼자 맞으면 약 1,000 가량의 낮은 피해만 입지만 8m밖에 서는 플레이어가 다른 공대원들과 8m 간격을 벌리지 않으면 돌진의 피해가 다른 공대원에게도 파급됩니다. 그러므로 아예 8m 안에 다같이 서거나 누군가 8m밖에 설 거라면 확실하게 떨어져서 서는 것이 좋습니다.
- 인간형일 때는 서브탱커가, 곰일 때는 메인탱커가 도발로 인계하면서 탱킹합니다.
- 두 명의 탱커는 날로라크의 정면에 같이 서서 맹타의 피해를 반으로 나눠 갖습니다.
- 힐러는 대상지원힐로 날로라크의 현재 대상 위주로 치유하면서 대기하는 탱커에게 HOT!!
- 곰일 때 출혈 디버프가 2개 모두 걸리고, 힐러가 침묵에 걸리면 탱커가 위험하므로 큰 힐로 곰일 때 탱커의 체력을 80% 이상으로 유지시키세요.
- 사냥꾼을 제외한 공대원은 날로라크에게 8m 내로 붙어 서고, 사냥꾼은 다른 공대원과 8m 이상 간격을 벌려 혼자 따로 서면 돌진을 혼자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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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수리의 화신인 아킬존의 주 공격은 연쇄번개로서 플레이어끼리 붙어 있으면 최대 3명까지 같이 피해를 입고 이후 받는 자연 피해를 25% 증가시키는 디버프에 걸리므로 서로 떨어져 서서 진행합니다. 약 1분마다 아킬존은 누군가에게 전기폭풍을 시전하므로, 전기폭풍이 나타나면 폭풍 밑으로 모든 공대원이 모였다가 다시 흩어짐을 반복합니다. 전기폭풍이 끝나면 약 8마리의 바람갈기 독수리가 나타나서 공격하므로 처리하십시오. 처음부터 끝까지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날로라크를 제한 시간 내에 처치하고 탄자르를 구하면 아킬존의 외침이 들려 또다시 20분의 타임어택이 시작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날로라크를 20분 내로 쓰러뜨리지 못했다면, 초기화되기 전까지 이 던전에서의 타임어택 미션은 끝났으므로 이후 네임드에 대한 타임어택은 할 수 없게 됩니다.

인던 입구에서 왼쪽길로 가면 아킬존의 제단으로 갈 수 있는데, 이 구간의 몹은 아킬존의 제단 아래 서있는 제사장을 처치할 때까지 약 1분마다 계속 재생성됩니다. 일단 아킬존의 구간으로 들어서서 망꾼이 여러분을 발견하면 계속 몰려나오는 아마니쉬 독수리들을 광역 처리하며 앞으로 나가야 하며, 뒤로 물러날 수 없습니다. 입구에는 수많은 70 레벨 정예인 아마니쉬 전사가 나타나 등 뒤를 막을 것입니다.

아킬존은 크게 정전기 분열과 전기폭풍, 바람갈기 독수리 소환의 기술을 사용합니다. 아킬존의 컨셉은 [공격대원이 모두 빠르게 모이고, 빠르게 흩어져서 피해를 최소화시킨다]입니다. 아킬존의 기술을 이해하고 진형을 유지하기만 하면 이 싸움이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아킬존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은 탱커에게 쓰는 번개소환과 돌개바람입니다. 돌개바람으로 공중으로 떠올랐다가 떨어질 때 저속낙하, 공중부양 등을 사용하고 낙하 피해를 입은 공대원을 치유해주는 건 기본적인 진행이겠죠? ^_^
나머지 3개의 기술 중 정전기 분열은 임의의 플레이어를 향해 시전되며(위협 수준과 무관함), 대상의 주변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똑같이 약 3,500의 피해를 입힌 후 자연 피해 25% 증가 디버프를 겁니다. 디버프는 약 15초동안 유지되며, 디버프가 남아 있는 동안 또다시 디버프를 받는다면 최대 10회까지 중첩되어 아킬존이 사용하는 또다른 기술인 전기폭풍에 의해 사망할 가능성이 점차 커집니다.
정전기 분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격대는 아킬존을 반원형으로 둘러싸며, 힐러의 사이사이에 딜러가 서서 공격대 전체의 체력이 유지되게 하십시오. 단, 이때 전기폭풍에서는 다시 빨리 모여야 하므로 반원을 너무 크게 그리고 서지 마세요. 정전기 분열이 전파되지 않을 거리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반원형으로 흩어지지만 매 1분마다 아킬존이 전기폭풍을 시전하면, 전기폭풍에 걸린 사람의 발밑으로 모든 공대원이 신속하게 모여야 합니다. 전기폭풍을 시전하는 동안 아킬존 자신도 움직이지 않으므로 메인탱커는 물론 힐러도 모든 스킬을 중지하고 폭풍 아래로 모이십시오.

전기폭풍은 10초동안 매 1초마다 모든 공대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의 피해는 800 → 1600 → 2400 → 3200 → 4000으로 매 초마다 800씩 늘어나므로 사실상 4초 내로 폭풍 아래 들어와야 살아 남을 수 있습니다. 만약 폭풍으로부터 다소 멀리 떨어져 있어서 이동에 시간이 걸리는 공대원이 있다면 힐을 집중해주고, 공대원 자신도 멈춰서서 다른 어떤 행동을 하기보다 우선 폭풍의 눈 아래로 들어가서 전기 피해를 맞지 않게 하십시오.

전기폭풍이 끝나면 또다시 정전기 분열을 시전하므로 다시 흩어지십시오. 전기폭풍이 끝나면 곧 아킬존은 바람갈기 독수리 8 마리를 소환하며, 독수리들은 날아다니면서 플레이어를 괴롭힙니다. 독수리의 공격력은 약 600으로 천 방어구 착용자도 무리없이 버틸 수 있는 피해이며, 독수리가 잘 모이지 않기 때문에 광역 처리보다는 흑마법사, 마법사, 사냥꾼을 위주로 도트와 원거리 공격을 하면 독수리의 생명력이 낮아 금새 처리될 것입니다. 독수리의 이동 속도가 빨라 흑마법사의 부패의 씨앗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서로 8m 이상 거리를 유지하면서 아킬존을 반원형으로 둘러 싸고 서십시오.
- 매 1분마다 아킬존이 누군가에게 전기폭풍을 걸면 폭풍에 걸린 사람 발밑으로 빨리 모이세요.
- 전기폭풍 10초가 끝나면 처음처럼 흩어져서 서고,
- 곧이어 나오는 바람갈기 독수리를 도트와 원거리 공격으로 처리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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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매의 화신인 잔알라이의 제단에는 양 끝에 40개의 용매알이 있고 주기적으로 부화사가 2마리 나와 용매의 알을 깨뜨립니다. 잔알라이의 체력이 35%가 되면 남아 있는 모든 알을 한 번에 깨뜨리므로 그 전에 조금씩 처리하면서 속도를 맞춰야 합니다. 또한 때때로 잔알라이는 모든 플레이어를 중앙으로 소환하고 제단 가득 불폭탄을 던집니다. 플레이어는 불폭탄을 피하면서 잔알라이와 용매를 처리하며, 10분이 지나면 잔알라이가 광폭화되므로 제한 시간 내로 쓰러 뜨려야 합니다.
줄아만이 비네임드몹이 많은 던전은 아니지만, 잔알라이로 가는 길목에는 수많은 몹이 있고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면 많은 시간을 허비하게 됩니다. 줄아만 타임어택에 도전하는 많은 팀이 대개 이 구간을 빠르게 지나가지 못해 실패함을 유념하십시오. 잔알라이까지 가는 길의 기본 컨셉은 [정찰병이 재생성되기 전에 빨리 지나간다]입니다. 이 구간의 특이한 2 가지 몹에 대해 미리 알아두십시오.

• 아마니 정찰병 아마니 정찰병은 약 4분마다 재생성되며, 적을 발견하면 가장 가까운 북으로 달려가 경보를 울립니다. 정찰병이 울리는 경보에 70 레벨 정예몹인 아마니 지원병 2 마리가 등장합니다. 지원병을 잡으면 또다시 정찰병이 등장해 경보를 울리고 한 자리에 묶여 있는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정찰병이 나타나면 봉쇄, 망치, 그물 및 각종 즉시 시전기(메즈 및 스턴도 가능)를 사용해 정찰병이 북을 치지 못하게 하십시오.(정찰병은 은신을 감지해서 기절은 불가능합니다)
이미 지나온 길에서도 잔알라이가 쓰러지기 전에는 계속 정찰병이 재생성되므로 토템 등은 바로 회수하고 이동을 먼저하십시오. 정찰병은 계속 돌아다니므로 다른 몹을 풀링해서 처치하고 정찰병만 따로 스턴을 유지해 잡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 아마니쉬 화염술사 몹의 중간중간 한 마리씩 끼어있고, 제단 바로 아래 3 마리가 함께 있는 화염술사는 연발 화염구로 공격대에 큰 피해를 입히는 위협적인 존재입니다. 만약 화염술사가 1마리라면 변이하여 마지막에 처리하십시오. 제단 아래의 화염술사 3 마리는 기절/변이/덫/현혹 등을 활용할 수도 있고, 정신지배하여 먼저 한 마리를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타임어택 중이 아니라면 화염술사가 가진 주문 시전 가속도 증가 버프를 정배나 훔치기로 가져오면 도움이 됩니다. 공격대의 직업 구성에 좀더 편리한 방법을 택하십시오.
단 화염술사를 상대할 때는, 화염술사의 연발 화염구 사정거리가 20m이므로 공격대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몇몇 근접 직업군 외에는 20m의 사거리를 반드시 유지해야 화염술사에게 어이없이 전멸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잔알라이와의 싸움을 이해하려면, 이 제단의 구조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제단 위에는 잔알라이가 혼자 서있으며 잔알라이 등뒤에는 할라지로 가는 끊어진 계단이 있습니다. 제단 좌우에는 각 20개씩 용매의 알이 놓여져 있는 부화장이 있죠. 전투를 시작하면 매 1분마다 플레이어가 올라간 계단으로 2마리의 부화사가 나타나 부화장으로 달려가 알을 깹니다.

잔알라이의 기술은 복잡하지 않으나 처음 대면했을 때는 파악하기 어려워 버벅이게 마련입니다. 잔알라이에게는 2 가지 종류의 격노가 있는데, 하나는 생명력이 35%가 되었을 때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50% 증가하는 것입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잔알라이를 공략한 공격대마다 첫 번째 격노의 조건이 생명력 35%인지 전투 시작 5분 경과인지에 대해 견해가 분분하지만, 사실상 전투 시작 5분쯤에 잔알라이의 체력이 35%에 도달할만큼 체력이 낮은(생명력 85만) 네임드이므로 이 조건이 그리 중요치는 않습니다. 잔알라이는 평타 2,000의 비교적 공격력이 약한 네임드입니다.
또하나의 격노는 전투 시작 10분이 경과하면 광폭화하는 것으로서 제한시간 10분 내로 잡아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공략을 진행한다면 6분 정도의 전투 시간을 쓴 후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평타나 맷집은 약한 네임드 잔알라이. 그러나 수시로 잔알라이는 10명 중 아무나 한 명을 향해 화염숨결을 시전하며, 화염술결을 맞으면 직선상의 모든 플레이어가 약 5,000의 피해를 입을 뿐만 아니라 이후 15초동안 받는 화염 피해가 3% 증가하는 디버프에 걸립니다. 이 디버프는 계속 중첩되어 15회 중첩을 넘어가면 화염술결 한 번에 죽는 경우도 생기니 주의하세요.

화염 숨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공격대는 잔알라이를 둘러싸고 원형으로 산개하는 진형을 택하게 됩니다. 이때 화염 숨결 외에도 잔알라이의 또다른 기술들에 대처하기 위해 힐러가 할라지쪽 계단으로 들어가서 서고, 좌우 부화장 입구쪽은 비워 용매를 탱킹하는 서브탱커와 직접 들어가서 광역하는 마법사가 화염 숨결을 맞을 가능성을 낮춰야 합니다. 더불어 매 1분마다 나오는 트롤 부화사 2마리 중 1마리는 빠르게 처리해야 하므로 딜러가 입구쪽에 서고, 힐러가 안으로 들어가도록 하십시오.

화염숨결 외에 잔알라이를 대표하는 2가지 기술은 용매 부화와 불폭탄입니다. 전투를 시작하면 매 1분마다 제단 입구 계단에서 2 마리의 트롤 부화사가 나타납니다. 부화사들은 나오자마자 플레이어의 공격을 받든말든 곧장 부화장으로 뛰어가 용매의 알을 깨기 시작합니다.
부화장은 제단 좌우의 2곳이며,한 곳에 20개씩 총 40개의 알이 놓여져 있습니다. 알 1개당 1 마리의 새끼용매가 나타나며, 부화사는 죽을 때까지 부화장의 알을 모두 깨버립니다. 그러나 이때 유념해야 할 것은 부화사가 알을 깨는 속도가 산술급수적으로 빨라진다는 것입니다. 부화사의 체력이 낮으므로 "단 한 방으로" 부화사를 처치할 수 있게 미리 준비했다가 4 마리를 깨우자마자 죽이면 한 번에 10 마리씩 정리할 수 있습니다.

부화사가 살아 있는 한 계속 알을 깨우기 때문에 2 마리 모두 돌아다니게 두면 새끼 용매가 너무 많아 처치곤란 상태에 빠집니다. 그러므로 2 마리의 부화사가 나타나면 1 마리는 입구에서 바로 처치하고, 다른 한 마리는 부화장에서 알 10개쯤 깰 때까지 기다렸다가 죽이고 깨어난 용매를 광역 처리하여 매 1분마다 10개씩 알을 줄여 나가십시오.
만약 미처 부화장의 알을 정리하지 못했다면, 잔알라이의 생명력이 35%가 되는 순간 부화장의 남은 알을 모두 깨어 버려 아비규환을 맞게 될 것입니다. 한 번에 깨는 알은 10개 정도가 적당하며, 너무 적은 수만 깨서 10분 이상 시간을 끌면 잔알라이가 광폭화됨을 기억하세요.

잔알라이의 또다른 특징적인 기술인 불폭탄은 30초 ~ 1분 사이에 비주기적으로 쓰는 기술로서 모든 공대원을 중앙으로 소환한 후 불폭탄을 뿌리고 5초 뒤에 터트려 버리는 기술입니다.

불폭탄은 잔알라이의 주변부터 더 먼 곳으로 뿌리므로 중앙으로 소환된 후 잔알라이 근처의 폭탄이 없는 자리를 찾아 서서 움지이지 말아야 합니다. 중앙 소환 후 실제로 폭탄이 터질 때까지는 무려 10초나 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당황하지만 않는다면 넓은 빈 자리가 보일 거예요.
불폭탄에 죽는 가장 큰 이유는 부화사가 깨 버린 용매를 광역 처리하다가 중앙으로 소환되어 버리면 계속 용매부터 처리하려 든다는 것입니다. 마치 카라잔 아란의 망령에서 눈보라를 아직 못 피했는데 화염의 고리가 생겨 버렸을 때 눈보라를 맞더라도 화염의 고리를 밟지 말라고 하는 것처럼, 잔알라이 역시 불폭탄이 시전되면 용매에게 공격을 받더라도 폭탄들이 터질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잔알라이를 중앙에서 탱킹하고, 서로 간격을 유지하며 원형으로 서십시오.
- 매 1분마다 부화사 2 마리가 등장하는데, 한 마리는 나오는 즉시 처치하고 다른 한 마리는 부화장에 가서 용매를 10 마리쯤 깨울 때까지 놔두십시오. 용매가 10마리쯤 깨어나면 부화사를 죽이고 부화된 용매를 광역 처리합니다.
- 수시로 잔알라이가 모든 공대원을 중앙으로 소환한 후 불폭탄을 뿌립니다. 불폭탄이 없는 곳을 빨리 찾아 서서 10초 후 폭탄을 터트릴 때까지 움직이지 마세요.
- 잔알라이의 생명력이 35%가 되면 남아 있는 모든 알을 깨뜨리므로 처치해야 합니다.
- 이 전투는 10분을 넘기면 잔알라이가 광폭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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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라소니의 화신인 할라지는 3 단계에 걸쳐 싸우게 됩니다. 처음에는 할라지 혼자 싸우는 1 단계로 진행되다가 생명력이 75%가 되면 할라지가 [아마니 트롤]과 [스라소니의 혼]으로 분리되는 2 단계로 넘어갑니다. 스라소니의 혼을 20%까지 깎으면 다시 할라지의 몸으로 숨어 들어가면서 1단계와 2단계가 번갈아 나타납니다. 그러나 할라지의 체력이 25%가 되면 더 이상 분리하지 않고도 토템을 소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싸움 내내 할라지는 수시로 광폭화되므로 사냥꾼의 평정의 사격으로 해제해야 합니다.
할라지로 가는 길에는 던전 내에 수리를 해주는 NPC 정암의 오두막이 있습니다. 정암은 오두막 2층에 아마니 트롤들에게 갇혀 있으므로 타임어택 진행 중이라면 그냥 통과하고, 시간 여유가 있고 수리가 필요하다면 정암을 풀어주고 수리를 하십시오. 잔알라이에서 할라지로 가는 구간에는 아마니 악어, 스라소니 등 다양한 인간형, 야수형 몹이 등장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2 가지 몹만 주의하면 별다른 문제가 없습니다.

• 아마니쉬 곰 조련사 이 구간에는 "조련사"와 "곰 조련사"가 나옵니다. 조련사는 그물 등을 사용하며, 곰 조련사는 위협의 포효와 길들이기, 야수의 부름을 사용합니다. 곰 조련사는 위협의 포효를 외쳐 30초동안 모든 플레이어의 근접 전투력을 248만큼 감소시키며 해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야수의 부름으로 특정 플레이어에게 사냥꾼의 징표를 찍고 주변 모든 야수가 해당 플레이어를 일점사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길들이기 기술로 임의의 플레이어를 정신지배하므로 아마니쉬 곰 조련사는 안전하게 처리하시기를 권합니다.

• 아마니쉬 조련사와 덩치큰 아마니쉬 스라소니 여기까지의 모든 몹이 메즈 가능했기 때문에 역시 메즈될거라는 믿음을 깨는 몹입니다. 조련사 2 마리와 스라소니 2 마리가 링크이므로 두 명의 탱커가 나눠 맡고 탱킹해야 합니다.

할라지 앞의 화염술사와 수호병까지 모두 정리한 후 안으로 들어서서 전투를 시작하십시오. 전투가 시작되면 건물의 문이 닫혀 초기화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이 싸움에서 실패해 다시 진입해야 한다면, 날로라크나 잔알라이를 거치지 않고 인던 입구에서 중앙의 호수를 통과해 바로 올 수 있습니다.

할라지와의 싸움은 여러 단계로 나눠지기는 하지만 탱킹 / 딜링 / 힐링의 고전적인 방식을 따르는 간단한 전투입니다. 그러나 싸움에 임하기 전에 매크로를 준비하세요!!
어쩐지 너무 복잡해보이는 스킬 설명... =_=;; 그러나 할라지는 줄아만에서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난이도가 낮은 네임드이므로 걱정하지 마세요.

할라지와의 전투를 시작하면 탱커는 탱킹, 딜러는 딜링, 힐러는 힐링의 간단한 싸움이 시작됩니다. 1 단계에서 주의할 것은 2명의 탱커가 할라지의 정면에 나란히 서서 수시로 때리는 회전베기의 12,000 피해를 각각 6,000씩 나눠 맞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할라지는 자주 광폭화하는데, 할라지의 몸집이 커지면 평정의 사격을 쏘십시오.

할라지의 체력이 75%가 되면 [아마니 트롤]과 [스라소니의 혼]으로 분리됩니다. 둘중 어느 것이든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다시 할라지로 합체하므로 미리 일점사 대상을 정해두십시오. 2 단계에는 회전베기를 쓰지 않으므로 각각의 탱커는 미리 약속한 대로 트롤과 스라소니를 나눠서 탱킹하고, 힐러는 두 명의 탱커와 아마니 트롤이 가끔 사용하는 화염 충격을 맞은 대상을 살려 주면 되는 간단한 싸움입니다.

다만 2 단계에 아마니 트롤은 [타락한 번개 토템]을 소환해 최대 5명의 공대원에게 각 5,000씩 엄청난 피해를 입히므로 번개 토템을 소환하면 즉시 깨십시오. 미리 만들어둔 매크로를 활용하시기를 권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할라지의 체력이 25%가 되어 마지막 분리와 합체를 하며, 할라지의 체력이 25% 이하로 떨어지면 합체된 채로 번개 토템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마지막까지 토템 처리에 주력해야 합니다.

- 번개토템을 빨리 처리하기 위해 타겟팅 매크로를 만드세요.
- 분리되면 아마니 트롤과 스라소니의 혼 중 어떤 것을 일점사할지 미리 결정해두십시오.
- 1 단계에 할라지의 정면에 탱커 2명이 나란히 서야 피해가 분산됩니다.
- 할라지가 광폭화하면 평정의 사격을 쏴주십시오.
- 번개 토템 최우선 처리!! 번개 토템 최우선 처리!! 번개 토템 최우선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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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크라스는 마치 카라잔의 모로스처럼 4 마리의 부하를 데리고 나옵니다. 어떤 부하가 나오는가는 랜덤하므로 어떤 조합으로 나오든 메즈할 수 있는 공격대 구성을 갖고 있으면 유리합니다. 말라크라스 자신은 영혼의 화살 외에 특정 능력을 갖고 있지 않으며,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의 능력과 힘을 흡수해 점차 강해집니다. 공격대의 장비가 좋다면 주변의 모든 부하를 처리한 후 말라크라스를 잡는게 편하며, 충분한 힐링과 딜링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최대한 메즈한 후 말라크라스를 빨리 쓰러 뜨리는 게 좋습니다.
할라지를 처치하면 왼쪽 문이 열리며 말라크라스로 가는 지름길이 열립니다. 만약 날로라크, 아킬존, 잔알라이, 할라지를 모두 처치했다면 굳게 닫혀 있던 말라크라스로 가는 길이 열릴 것입니다.

말라크라스 건물 앞 아마니쉬 광전사 2 마리만 처치하면 곧바로 말라크라스와 대면할 수 있으며, 말라크라스와 전투를 시작하면 건물의 문이 닫혀 초기화를 시도할 수 없습니다.

말라크라스의 곁에는 4 마리의 부하가 함께 등장합니다. 부하는 총 7 마리가 있으며 이 중 어떤 부하가 선택되어 나올지는 미리 알 수 없습니다. 부하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라크라스의 부하들은 약 10만의 체력을 가졌으며(카라잔 모로스의 손님은 각 7~8만 가량의 체력) 해당 던전에서 한 번 부하들이 결정되면 인던이 초기화되기 전에는 바뀌지 않습니다. 공격대의 화력이나 안정적인 메즈 수에 따라 처리 순서가 달라지지만, 메즈가 풀렸을 때의 위험성을 고려해 군주 라단(용)과 알리슨 안틸(블러드엘프 여사제)는 우선 처치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부하를 몇 마리까지 잡고, 몇 마리는 메즈한 상태로 말라크라스를 공격할 것인가는 정답이 없습니다. 말라크라스에 도전하면 각 공격대가 영혼의 화살을 견딜 수 있는 한계 시간이 어느 정도인가를 경험으로 터득할 수 있으므로 말라크라스 공격 시간을 고려해 부하 몇 마리를 처치하고 시작할 것인가 정하십시오.
라잔, 투르그, 코라그 등이 나오면 부하 처리에 많은 시간이 소비되므로 위험한 부하들만 잡고 말라크라스를 처리할 수 있으며, 알리슨, 뱀, 검은심장 등이 나오면 부하를 처치한 후에도 시간이 충분하므로 메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마리의 부하를 메즈하든 다 잡든 뭔가를 결정했다면 이제 말라크라스에 대해서도 알아야할 때입니다.

말라크라스가 중간중간 정신지배를 거는 것은 운입니다. 한 명을 걸 수도 있고, 동시에 두 명을 걸 수도 있지만 모두 해제되는 마법이니 정신지배자가 나오면 바로 해제해주십시오.
말라크라스에게 특별한 광폭화는 없지만 [능력 고갈]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점점 더 커져가는 말라크라스를 어느 순간 더 이상 플레이어가 버틸 수 없는 한계가 오게 됩니다. 말라크라스는 매 1분마다 모든 플레이어의 공격력을 1% 감소시키고, 감소시킨 플레이어의 수만큼 자신의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만약 10명 모두 살아 있다면 전투 시작 5분이 경과하면 플레이어의 공격력은 모두 5% 떨어지고, 말라크라스의 공격력은 50%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처음에는 300씩 때리던 영혼의 화살 피해도 5분이 지나면 450으로 올라갑니다. 플레이어가 말라크라스의 타격을 견딜 수 없게 되면 무너지는 건 순식간이죠.

이 능력 고갈은 말라크라스의 또다른 대표적인 기술인 영혼의 화살과 합쳐져 큰 위협이 됩니다.

말라크라스는 약 40 ~ 50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10초에 걸쳐 20발의 영혼의 화살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은 암흑저항이 높으면 저항할 수 있으며, 얼음방패 등으로 막을 수 있지만, 기둥 뒤에 숨어도 시야에 관계없이 때리는 기술입니다. 말라크라스가 1분마다 공격력이 증가함에 따라 영혼의 화살의 피해도 점차 커집니다.

결론적으로 말라크라스는 5분의 보이지 않는 시간 제한이 있는 네임드이며, 말라크라스와의 정상적인 전투를 위해 모든 공대원이 8,000 이상의 생명력은 가져야 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줄아만에 합류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풀버프 체력 8,000이 될 것입니다.
영혼의 화살은 총 피해량을 20발로 나눈 기술이므로 마법사의 마법 감쇠가 그 어느 때보다 빛을 발합니다. 140씩 감쇠되는 피해량이 공격대를 1분 더 생존하게 해주므로 반드시 걸고 시작하십시오.

만약 마법감쇠가 걸려 있다면 플레이어가 받는 피해는 특별히 암저템을 착용하지 않아도 암흑저항 버프만으로도 꽤 많은 영혼의 화살을 저항하므로 6600 → 7500 → 8400 → 9300 → 10200 → 11100 으로 늘어 납니다. 즉 3 번째 영혼의 화살(전투 시작 4분 경과)까지는 사실상 10초동안 힐이 없어도 견딜 수 있고, 4번째 영혼의 화살부터 살아 남는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4번째 영혼의 화살(전투 시작 5분 경과)은 체력이 1만 아래인 플레이어에게 미리 소생, 재생, 회복을 걸어 두어도 넘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공대원이 5번째 영혼의 화살을 맞는 중간에 생명석을 먹고, 6번째 영혼의 화살을 특급 치유 물약 또는 얼음방패, 암흑계 수호 등으로 넘기면 7분의 시간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말라크라스는 체력이 높지 않으므로 길어도 8분 안에 전투를 종료할 수 있으며, 비록 힐 시전이 지연되어 광역힐이 잘 되지 않더라도 3번째 영혼의 화살까지는 자기 체력과 힐러의 도움으로 버티고, 4번째에 HOT를 모두 미리 걸어 피해를 상쇄하고, 5번째에 생명석, 6번째 특급 치유 물약을 사용하면 힐러가 할라지에게 다른 종류의 공격을 받는 플레이어와 특별히 체력이 낮은 공대원에게 집중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말라크라스가 플레이어의 직업별 기술을 흡수해 공격하는 "영혼 흡수"는 다른 직업보다 마법사와 주술사가 걸렸을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영혼이 흡수되기까지 10초의 시간이 있으므로 마법사와 주술사가 걸리면 적절히 대처하십시오.
만약 마법사가 영혼 흡수를 당하면 말라크라스로부터 최대한 떨어지고, 근접 직업의 체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세요. 말라크라스는 영혼의 화살 직후에 얼음 회오리를 사용하므로 체력이 낮아진 공대원이 얼음회오리에 맞고 급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술사가 영혼 흡수를 당하면 [불꽃 회오리 토템]을 빨리 깨는데 촉각을 곤두세워야 합니다.

- 7분이 넘어가면 전멸하게 되며, 점차 공격대의 화력이 떨어집니다.
- 말라크라스의 부하 중 무엇을 메즈하고, 무엇부터 일점사할 것인지 확실히 정하세요.
- 전투 시작 전 마법 감쇠와 암흑 보호의 기원을 꼭 걸고 시작하십시오.
- 영혼의 화살은 무시 → 무시 → 무시 → 공대원에 HOT → 생명석 → 특치 순으로 견디십시오.
- 누가 영혼 흡수에 당하는지 확인하고, 만약 마법사라면 말라크라스에게서 최대한 떨어지고, 주술사라면 불꽃 회오리 토템을 빠르게 부술 준비를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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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라크라스의 높은 벽을 통과했다면 이제 줄진만 남았습니다. 줄진은 총 5 단계에 걸쳐 공략이 진행되지만 각 단계가 단순해 말라크라스보다 평이한 난이도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1 단계는 인간형(특수 기술 없음)인 줄진과 싸우며, 2 단계는 곰(주기적으로 마비), 3 단계는 독수리(마법 시전 불가 단계), 4 단계는 스라소니(10초씩 임의의 플레이어 집중 공격), 5 단계는 용매(극딜 단계)의 혼과 결합해 싸웁니다.

줄진과의 전투는 복잡한 요소가 없이 각 단계마다 플레이어의 대처 방안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는 싸움입니다. 각 단계의 복잡한 줄진의 공격 기술에 연연할 필요 없이 각 단계마다 대처 방안을 기억하십시오.

• 1 단계 : 인간형 (줄진의 체력 80% 이상)
- 가끔 소용돌이를 쓰니 근접 딜러는 소용돌이 때 뒤로 물러나세요. - 치명상은 체력을 100% 회복시켜야 디버프가 사라집니다. |
줄진의 앞에 늘어선 8 마리의 아마니 트롤은 약한 상대이므로 풀링해 광역 처리한 후 전투를 시작하십시오. 전투가 시작되면 등 뒤의 문이 닫혀 진입할 수 없으므로 미리 안쪽에 들어와서 대기해야 합니다. 1 단계의 줄진은 소용돌이를 쓰고, 어깨의 단도를 뽑아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치명상 디버프를 겁니다. 출혈은 플레이어의 체력이 100% 회복되면 디버프는 사라집니다.
• 2 단계 : 곰 (60%가 될 때까지)
- 곰은 평타 5,000이며, 약 7,000의 피해를 입히는 강타를 자주 때리므로 주의하세요. - 마비에 걸려도 탱커가 계속 공격 받으니 힐러를 마법 해제해 탱커를 보호하십시오. |
줄진의 체력이 80%가 되면 곰의 혼과 교감해 곰으로 변합니다. 곰은 평균 5,000으로 비교적 평타가 높고, 약 30초마다 모든 공대원을 5초 동안 마비시킵니다. 마비에 걸린 후 모든 행동이 정지될 때까지 3초 동안 마법 무효화로 디버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탱커가 마비에 걸려도 줄진이 타겟을 바꾸지 않으므로 힐러부터 마법 해제하여 탱커가 줄진의 높은 타격에 죽지 않게 하십시오.
• 3 단계 : 독수리 (40%가 될 때까지)
- 소용돌이를 피한다고 구석으로 가면 죽습니다. 공대원 모두 같은 방향으로 크게 도세요. - 3 단계가 진행될동안 주문을 사용하면 피해를 입으니 붕대, 생석, 특치를 활용하십시오. |
독수리와 합체한 줄진은 직접 플레이어를 공격하지 않고 4개의 소용돌이를 소환합니다. 소용돌이는 10초씩 임의의 플레이어를 쫓아가며, 소용돌이에 닿으면 매 초마다 800의 피해를 입습니다. 구석으로 도망가면 소용돌이에 갇혀 오도가도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니 미리 모든 공대원이 같은 방향으로 돌기로 약속해 큰 원을 그리며 돌면 소용돌이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3 단계가 진행되는 동안은 공격 주문이든 치유 주문이든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1250의 자연 피해를 입으므로 불가피하게 치유 주문을 시전하더라도 큰 힐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급적 힐보다는 특급 치유 물약, 붕대, 생명석 등을 활용해 버티십시오.
• 4 단계 : 스라소니 (20%가 될 때까지)
- 스라소니로 변한 후 탱커가 어그로를 잡을 수 있게 주의하세요. - 매 1분마다 10초씩 임의의 공대원을 공격하므로 대상지원힐을 해야 합니다. - 주기적으로 돌진해 약 6,00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 디버프를 남깁니다. |
3 단계에 모든 공대원의 체력이 깎인 채로 4 단계가 시작되기 때문에 힐 어그로가 튀기 십상입니다. 탱커가 확실한 어그로를 잡을 수 있도록 힐을 한 박자 늦게 하고, 눈속임을 활용하십시오. 스라소니는 매 1분마다 임의의 플레이어를 선택해 10초동안 집중 공격합니다. 스라소니의 공격을 받는 공대원이 죽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또한 주기적으로 임의의 플레이어에게 돌진해 5초 동안 6,000의 피해를 입히는 출혈을 남깁니다.
• 5 단계 : 용매 (20% 이후)
- 디버프가 중첩되어 죽기까지 약 1분 내로 용매를 쓰러뜨려야 합니다. - 극딜! 극딜! 극딜! 극딜! 극딜! |
용매는 모든 공대원이 받는 화염 피해를 75% 증가시키는 불꽃 소용돌이와 약 4,000의 피해를 입히는 화염 숨결을 사용합니다. 화염 피해가 증가하는 불꽃 소용돌이는 무한 중첩되어 플레이어는 1분 가량밖에 버틸 수 없습니다. 디버프가 쌓여 죽기 전에 용매의 체력을 깎아 쓰러 뜨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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