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서]
안녕하세요, 저는 2018년 2분기 워킹홀리데이 신청자 유OO입니다.
저는 현재 OO대학교 4학년 재학 중에 있으며 취업 준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일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친구들의 권유로 일본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등의 미디어 문화를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대한 문화를 처음 접하게 되며 거리 상으로는 굉장히 가깝지만 우리와 많이 다른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제게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이를 시작으로 일본의 미디어문화 뿐 아니라 아닌 패션, 음악등 다른 문화에 더 관심이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입준비와 군입대 등의 현실적인 문제로 인해 일본에 대한 관심을 잠시 접어둘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관심이 생겨버린 일본이라는 관심사에 대해 조금이라도 연관성을 가진 학문을 공부하고 싶어 사학과에 진학 후, 일본사 수업을 중심으로 일본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였고, 이에 그치지 않고 문화, 언어 등 일본에 대해 알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동안 책상에서만 묵묵히 노력해온 이 시점에서 저는 문득 일본에 대한 관심을 책과 지식에서가 끝이 아니라 직접 일본에 가서 살아보고 겪음으로써 제가 배운 것과 읽은 것을 토대로 일본을 경험하고 싶어졌습니다. 이 생각을 하게 된 또 다른 결정적인 이유로는 현재 가장 친한 친구들 중의 한명이 마침 현재 일본에서 회사를 재직중이어서 초기 정착에 있어서 재정적, 심리적 문제를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고 친구와 살면서 한국에서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 보다 현지에서 일본인들과 부딪히면서 일본어를 빨리 습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저는 이번 워킹홀리데이가 앞으로의 제 꿈을 향한 첫 걸음이라고 생각하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저에게는 새로운 도전이자 인생터닝포인트가 될 거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만약 워킹홀리데이를 하게 된다면 비록 많이 힘들겠지만, 저의 강한 다짐을 가지고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고 저의 꿈을 향해 달려가는 사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계획서]
기본 목표
일본어능력시험 N2 합격
일본인 친구들 최소 20명 사귀기
각 지방을 돌아다니며 각각의 축제 즐기기
일본 편의점 알바하기
세부 목표
6-8월 (도쿄-나리타)
일본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 친구집인 나리타에서 거주하면서 일본어를 공부하고 도쿄를 많이 돌아다니면서 일본인들과 많이 마주치고 얘기하면서 적응기간을 갖는다.
8-10월 (오사카)
1분기동안의 공부와 교육을 토대로 오사카에서 혼자 생활하며 알바도 해보며 돈을 벌어 틈틈이 고베, 교토 등 많은 곳을 둘러볼 예정이다. 특히 유니버셜스튜디오, 오사카성, 교토성 등을 가보고 싶다. 또한 일본인 친구들도 사귀어 서로의 문화를 공유하고 싶다.
11-1월 (삿포로)
일본의 겨울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삿포로를 갈 예정이다. 오사카에서 모은 돈을 토대로 하코다테, 오타루등을 돌아다니고 싶다. 스키도 타고 싶고 온천축제도 즐길 것입니다.
2-4월 (도쿄-나리타)
친구집인 나리타로 돌아와서 친구와 일본의 축제인 하나미축제(벚꽃축제)를 즐기고 싶다.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느꼈던 감정들과 사진들을 나만의 책을 작성해보고 싶다. 또한 한국으로 돌아가기 전에 일본 취업시장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한국으로 돌아가서 내가 뭘 준비하면 좋을지 최대한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