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사랑의 촛불
 
 
 
카페 게시글
기본 자료실 스크랩 유아교육
꺼지지 않는 촛불 추천 0 조회 56 13.01.14 18:1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영아교육

출생에서 만3세 이전 곧 0세(신생아) 1세 2세의 3년 동안의 교육 곧 영아기의 교육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이 시기의 교육은 주로 가정에서 어머니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 영아기의 교육이 교육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신체발달 면에서나 성격 형성 면 그 리고 언어능력이나 지능발달의 거이 모든 교육의 기틀이 이 시기에 이루어진다. 그럼에 도 불구하고 이 시기의 가정교육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그 뒤 초등학교 중등학교 시 절에 자녀교육으로 고민하며 허둥대는 부모가 너무도 많은 현실은 안타깝다. 영아교육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나가기로 한다.

영아교육의 목표

영아기의 교육목표(敎育目標)를 건강하며 잘 노는 아이, 웃으며 사이 좋게 지내는 아이, 탐색하며 말 잘하는 아이, 스스로 힘차게 살아가는 아이로 요약하고 이러한 아이의 더 구체적인 모습을 차례로 들어보기로 한다.

건강하며 잘 노는 아이 건강(健康)하며 잘 노는 아이로 키우려면 우선 신체발육을 잘 도와주어야 한다. 보건생활(保健生活)의 습관(習慣)을 길 드리고 질병이나 안전사고를 예방하며 치료하는데 힘써야 한다. 신체의 기본적인 동작(動作)을 익히며 체육놀이로 이 끌어야 한다. 손놀림을 익히고 조작(操作)놀이에 열중시켜야 한다. 음악 미술 무용 연기 분야의 초보적인 기능에 접근시켜 예능(藝能) 분야 놀이에 흥미를 가지고 즐기도록 이끌 어야 한다.

웃으며 사이 좋게 지내는 아이 웃으며 사이 좋게 지내는 아이로 키우려면 우선 잘 웃고 덜 우는 정서적(情緖的)으로 안정(安定)된 아이로서 자라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 리고 버릇 길 드리는 데 각별히 힘써 기본 생활습관(基本 生活習慣)의 기틀을 잡아나가 야 한다. 그리고 가족이나 또래 접하는 모든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내도록 도와주어야 한 다.

탐색하며 말 잘하는 아이 탐색하며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려면 우선 감각기관을 통하여 정보를 받아드리며 이해하는 감지능력(感知能力)을 기르는데 힘써야 한다. 그리고 여러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에 접하게 하여 지적(知的) 호기심(好奇心)을 자극하여 탐색(探 索)하게 하고 여러 종류의 탐색놀이를 즐기도록 하여야 한다. 모든 생활을 통하여 말(言 語)을 배우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말을 잘 듣고 잘 하도록 하여야 한다.

스스로 힘차게 살아가는 아이 어릴 때부터 어른의 도움을 받으면서도 스스로 하 려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스스로 힘차게 살아가는 아이로 키우기 위하 여 스스로 활동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활기(活氣) 있고 힘차게 살아가는 아이로 키워나가야 한다. 자립정신(自立精神)의 싹을 키워야 한다.

영아교육의 내용

영아기 교육에 있어서 항상 유의할 사항을 건강과 기능의 교육, 정서와 성격의 교육, 탐색과 언어의 교육, 자주와 생활의 교육의 차례로 살펴보기로 한다.

건강교육 신체발육 돕기 아이의 신체가 균형 잡히며 잘 자라도록 돕는다. 먼저 체격(體格) 곧 몸무게와 키 그리고 가슴둘레 앉은키 등을 측정(測定) 한다. 그리고 전국 표준 측정치에 대비하여 편차가 있으면 시정을 위하여 노력한다. 특히 키와 몸무게를 대 비하여 신체 충실도가 알 맞는가 알아본다. 키에 비하여 몸무게가 너무 무겁고 비만(肥 滿)의 징조가 보일 때는 식사 량의 조절과 운동으로 바로잡게 하여야 한다. 신체의 발달 은 생후 6개월까지에 가장 빨리 발달하며 이어서 돌까지에 빨리 발달하되 1세 이후에는 느리게 발달한다. 2세부터는 골격이 발달하며 체중이 증대되고 제1 충실기(充實期)로 접 어든다.

체형(體型) 살피기 신체의 형태와 비율의 변화상태를 잘 살핀다. 요즈음 자기의 용모 나 체형에 대하여 매우 관심이 크며 이로 인한 고민이 있으면 큰 상처를 입기도 한다. 지체의 부 자유를 비롯하여 늦은 발육 거대한 체구 비만 흉터 등으로 고민하는 일이 없 도록 유념하여 도와주어야 한다.

보건 생활습관 길 드리기 출생 직후에는 태내에서와 다른 환경에 적응하는 어려움을 겪게되지만 점차 자기가 스스로 자기 몸을 다스리려는 시도를 하려고 한다. 이러한 자기 노력을 잘 알아차리고 무리가 가지 않으면 스스로 몸을 다루도록 하고 도움이 꼭 필요할 경우에만 도와주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잠 잘 자고 쉬게 하기 수면 시간이 점차 줄어들지만 충분히 잘 자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낮잠도 점차 줄어간다. 이러한 수면이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잠자리는 온도 환기 조명 소음 벼개 이불 잠옷 등에 유념하여야 하고 자장가 자궁 음 들리기 안아 주고 업어주기 다독거리기 인형이나 그림책 또는 좋아하는 물건 주기 안심시키기 목욕시 키기 등을 통하여 잠투세를 줄이며 잠이 잘 들도록 잠버릇을 바로잡아가며 푹 자도록 숙 수(熟睡)를 길 드린다. 업 드려 자는 것도 무방하나 잠자는 자세를 바르게 유도한다. 깬 뒤에는 말을 건네주고 보리차나 음료수를 주며 기분을 좋게 하도록 한다. 그리고 항상 충분히 쉬어서 과로하는 일이 없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수면(睡眠)과 휴식(休息)을 잘 조 절하여 생활의 리듬이 조화롭게 흘러가도록 돕는다. 엄마 옆에서 자다가 2세 이후에는 되도록 혼자 자고 스스로 일어나도록 유도하며 이를 격려하고 용기를 가지도록 하는 것 이 바람직하다.

젓이나 우유 이유식 먹이기 아이에게는 모유(母乳)를 먹이도록 하여야 한다. 모유에는 특별한 영양분이 있으며 면역 항생제가 있어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피부접촉 과 사랑을 느껴서 두뇌발달에 큰 도움을 주는 이점이 있다. 이러한 뜻에서 선진국을 비 롯하여 세계 각국에서 모유를 먹이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모유는 처음에는 잘 나오지 않으나 유방관리를 잘 하면 충분한 유량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한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우유(牛乳)로 대신하게 된다. 젖을 먹이는 시간 간격을 조절하되 지나 친 규제는 피해야 한다. 그리고 알 맞는 양을 공급하여 과부족이 없도록 알맞게 조절하 여야 한다. 편안히 기분 좋게 잘 빨도록 하고 젖을 물린 채 재워서는 안 된다. 수유 후 딸국질을 시키며 토하기를 조심하여야 한다. 적당한 시기에 물이나 보리차를 먹이도록 한다. 3-4개월경부터 이유식(離乳食)을 먹일 준비를 하며 5개월 이후에 젓 먹이기와 병 행하여 이유식을 먹이도록 한다. 이는 돌까지 지속되며 그 뒤에는 일반 식사로 옮겨간다. 돌이 지나면 식사(食事)에 대한 훈련(訓練)을 시켜 간다. 식사에 대한 훈련과정은 민 주적 이어야 하며 먹여주기에서 시작하여 점차 한가지씩 스스로 먹도록 유도하고 2세 이전에 혼자 먹기로 이끌어야 한다. 이러한 식사의 길 드리기는 너무 늦으면 자립심을 키우는데 지장이 있으나 무리를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영양과 맛을 고려하여 식단을 짜는데 각 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어머니가 직접 만든 음식을 즐겁게 먹도록 한다. 영양식단제 적 용에 있어서 단백질 곡류 지방 무기질 비타민을 고르게 배합하는 지혜를 발휘하여야 한 다. 그리고 감미가 강한 것, 지방함량이 높은 것, 불량식품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식 사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잘 익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여야 한다. 음식의 온도를 조심하고 양을 알맞게 먹도록 한다. 딱딱한 것은 잘 씹어먹도록 한다. 그리고 소 화가 잘 되도록 느긋이 먹도록 한다. 고루 먹게 하며 편식을 피한다. 먹는 도중에는 장난 하는 일이 없도록 하며 흘리지 않으며 남기지 않고 먹도록 한다. 스픈이나 수저의 사용 을 적당한 시기에 잘 익히도록 한다. 음식의 색깔 맛 냄새를 잘 알고 먹도록 한다. 먹기 전후에 인사를 하도록 한다. 식사시간이 되면 식탁 앞에서 손을 씻고 기다리도록 한다.

깨끗한 공기 호흡하게 하기 공기 오염 가스 담배연기 등 해로운 것에 조심하며 깨끗 한 공기를 호흡(呼吸)하도록 유의한다. 2세 전후부터 심호흡 곧 복식호흡(腹式呼吸)을 익 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배설하기 출산 후 대소변(大小便)에 있어서 기분을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며 기저귀 를 갈아줄 때에는 이야기를 하여 쾌적감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 또는 그때마다 배설물을 점검하고 잘 씻겨주어야 한다. 돌이 지나면 신경조직이 발달하므로 자연스럽게 변의(便 意)를 알리도록 유도한다. 코와 땀 침의 처리를 도우며 점차 스스로 처리하도록 돕는다. 2세 이후에 이르러 대소변을 가리게 되는 것이 통상인데 대체로 2세 3개월에 낮 대변을 2세 6개월에 낮 소변을 2세 9개월에 밤 대변을 3세에 밤 소변을 가린다고 한다. 그러나 그 시기보다 늦어진다 하더라도 인내와 애정을 가지고 민주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쉽게 벗고 올릴 수 있는 옷을 입히는 등 지혜를 발휘하여 영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며 기다린다. 이러한 지도방법은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반면에 오좀을 자주 싸 는 경우는 놀이 열중으로 인한 과로, 스트레스 쌓이기, 감기, 질병 등의 원인에 의하여 일어난다. 따라서 혼내지 않고 무리 없이 고쳐주어야 하며 실수하지 않게 스스로 조심하 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몸 깨끗이 하기 몸을 씻겨주고 항상 몸을 깨끗이 간직하도록 한다. 열이 있거나 설사 를 하거나 상처를 입거나 예방접종을 하였을 때에는 이를 피해야 한다. 젓 이가 나오기 시작하면 면봉 가제를 사용하여 이를 닦아주어야 한다. 손톱 발톱도 깎아주어야 한다. 돌 이 지나면 점차로 손 씻고 이 닦기를 스스로 하게 하여 신체를 청결(淸潔)하게 유지하도 록 유도한다. 2세 이후에는 세수 목욕 비누 사용 등을 스스로 하도록 한다. 여기서 너무 지나친 결벽을 요구하면 완고하고 고집이 세며 인색한 사람이 되기 쉽다.

옷차림 하기 옷은 활동을 생각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계절에 알맞고 기분이 좋으며 피부를 단련시키고 세탁이 용이한 것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하며 되도록 얇게 입혀야한 다. 깨끗한 옷을 적기에 갈아 입혀야하며 소지품을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신발 양말을 신겨 주고 벗겨주며 모자를 씨워 주고 벗겨 준다. 2세 이전까지는 단추도 끼워주고 지퍼 도 올려주어야 한다. 2세 6개월이 지나면 이러한 의생활(衣生活) 곧 옷차림을 스스로 하 도록 유도하는데 힘쓴다.

자세 바르게 하기 처음에는 앉기 서기 눕기를 도와주나 스스로 이러한 동작을 하기 시작하면 점차로 자세(姿勢)를 바르게 가지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TV를 보게 되면 시청 거리 유지에 각별히 유의하도록 한다.

질병과 안전사고의 예방 치료

보건 위생적 환경에서 지내게 하기 아기 방을 포함하여 아이가 생활하는 곳을 보건 위생적 환경으로 꾸며야 한다. 곧 온도 습도 광선 조명 통풍 소음 공기 방충 소독에 유 념하며, 벽지의 색깔이나 재료 고르기 그리고 가구 배치도 잘하여 항상 아름답고 깨끗함 을 유지하도록 한다. 아울러 바깥 환경을 잘 가리어 활용하고 일광욕 맑은 공기 호흡이 나 휴식에 힘써야 한다. 그리고 놀이공간을 마련하는데 유념하여야 한다.

안전사고 예방하기 위험한 물건을 잡거나 입에 넣지 않도록 잘 간수해야 한다. 곧 전기 화기 가스나 깨지기 쉬운 것, 날카로운 것, 입에 넣을 작은 물건, 위험한 놀이 감, 약 살충제 비누 농약 쥐약 유독 물 담배 등에 유념해야 한다. 그리고 돌아다니기를 익힌 뒤에는 혼자 있지 않게 하여 다치지 않도록 보살펴야 한다. 돌 이후에는 위험한 곳에 못 가도록 하며, 외출 시 이름표를 달아준다. 넘어지기 떨어지기 다치기나 물에 빠지기, 화상 입기, 동물에 근접하기 등에 조심하며 2세 이후에는 교통규칙 지키기를 철저히 돕 는다.

질병 예방하기 출산에 있어서 미숙아인 경우에는 특별한 보호 조치를 강구하고, 늦 게 낳은 아이의 경우에도 조심한다. 출산 직후에는 더위 추위 통풍 직사광선 해충 등 계 절위생에 각별히 조심한다. BCG 소아마비 홍역 볼거리 풍진 등의 예방접종을 하도록 하 고 알레르기 빈혈 심근경색 등의 예방에 유념한다. 구충제 복용에도 유념한다. 젓이(幼 齒)가 나기 시작하면 치열을 바로잡고 충치 예방에 힘쓴다. 아이가 앓은 질병 곧 병력 (病歷)을 살피고 재발하는 일이 없도록 미리 예방한다. 가정에 응급약품 간이 의료기구 및 치료에 필요한 간이 재료를 갖추고 부모가 가정의사의 역할을 담당하여 가정 의료활 동이 되면 더욱 바람직하다. 체온 재기, 열 내리게 하기, 피부병의 간호 치료, 소독약 사 용 등이 그 사례이다. 어린아이가 성기를 가지고 놀게 되면 살며시 다른 곳으로 관심을 돌리게 하는 지혜를 발휘한다.

질병 치료하기 체온 맥박 호흡 안색이나 아이의 사인을 통하여 건강상태를 살피 고 질병 발생 시에는 가정치료를 거쳐 의사의 검진을 받는다. 열 감기 기침 구토 식중독 설사 발진 경련 코피 피부염 습진 기타 피부병 알레르기 벌레 물리기 다치기 베기 찔리 기 눈 귀 코의 병 전염병 등의 경우이다. 간단한 경우에는 가정치료나 약국 이용으로 하 고 이로써 어려운 경우에는 병원을 이용한다. 병원에서 의사에 의한 치료를 받기 위하여 평소에 의료기관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린이의 경우 신체의 손상을 받기 쉬우나 회복도 빠르다는 것을 알고 당황하지 않도록 한다.

몸 동작과 체육 놀이 반사적 신체운동 출생 후 신생아는 배우거나 의식하거나 자기의 의지에 관계없이 어떤 자극에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보기를 들면 젓꼭지를 찾아 서 빨고 삼키며, 찔리면 움츠리고, 간지러우면 오므리며, 손에 닿으면 잡고, 광선에 접하 면 눈을 깜박거린다. 곧 원시적 반사 (原始的 反射)를 시작한다. 그리고 점차 자라면서 감각적으로 조정하며 의식적으로 행동하는 수의적 반사(隨意的 反射)로 옮겨간다. 이렇게 반사적 신체운동 (反射的 身體運動)으로부터 몸 동작(動作)이 시작된다.

기본동작 익히기 신생아는 업 드려서 머리 들기로 시작하여 걷기까지의 기본 동작을 익히게 되는 데, 이의 발달의 시기와 구체적 사항은 뒤에 자세히 들게 된다. 기본 동작을 익히는데 있어서는 대 근육 (大 筋肉)을 조종하는 능력이 먼저 빨리 발달하고 이어서 소 근육 (小 筋肉)을 조종하는 능력이 뒤에 느리게 발달한다. 곧 팔 다리 등을 먼저 움직이 고 손목 발목 손가락 발가락은 뒤에 움직이게 된다. 이렇게 기본적인 전신운동(全身運動) 능력이 발달된다. 이러한 기본동작(基本動作)을 차례로 익히게 되는데 아이 마다 차이가 있다.

체육 놀이 몸을 움직이는 운동능력(運動能力)은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감각기관(感覺 器官)의 기능(機能)의 발달에 따라 운동기능(運動 機能)과 감각 기능(感覺 機能)이 서로 협응(協應)하며 운동기능 (運動 技能)을 분화(分化)시키고 섬세 화(纖細 化)시켜 나간다. 이러한 운동능력의 발달이 너무 늦은 아이는 그 원인을 찾아서 제대로 발달하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그 원인은 영양 실조나 신체의 성장의 결함 그리고 훈련의 부족이나 실패 에 따른 공포심 등이다. 운동능력을 익히는 놀이 곧 체육(體育) 놀이의 시기와 구체적 사 항은 뒤에 자세히 들 터이다. 여기에서 동작을 익히는데 있어서 유념할 사항은 동작을 익히려는 과정에서 몸 빛깔이 변하거나 찡그리거나 수족을 떨거나 호흡에 이상이 생겨 싫어하는 모습이 보이면 즉시 중지하고 무리를 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주의를 하면서 체육놀이를 돕는다.

손놀림과 놀이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손목과 손가락은 속도가 느리게 눈의 협응 력과 동시에 발달한다. 따라서 조작(操作)이 미숙하며 서서히 익혀나가게 된다. 따라서 단순한 흥미 있는 동작을 한가지씩 모방하며 익혀나가도록 돕는다. 놀이를 즐기며 경험 을 쌓아나가도록 한다. 놀이는 신체를 발달시키며 억압된 정서 에너지를 방출시켜 기분 을 좋게 한다. 사회성의 발달을 돕고 의사소통의 능력을 기른다. 자기의 욕구와 소망을 표현한다. 학습의 원천이 되며 창의성을 자극한다. 나아가 자기 통찰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렇게 아이에게는 놀이가 중요한 것이다. 놀이에는 손으로 조작하는 놀이도 있고 음악 이나 미술 무용 연기와 같은 예능분야의 놀이도 있다. 놀이에 있어서는 놀이 감의 선택 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놀이 감 중에서 나이와 신체적 능력에 알맞고 안전하며 매력적 흥미가 따르고 정신적 사회적 발달에 적합한 것을 고른다. 이러한 놀이 감에는 인형, 봉 제완구, 컵, 끼우는 고리, 구슬, 손에 쥘 수 있는 것, 딸랑 이, 열쇠 걸이, 소리 나는 것, 젓꼭지, 빠는 것, 종이, 큰 공, 미는 차, 끌기 장난감, 모빌, 오뚝이, 요술상자, 거울, 물에 뜨는 것, 끈 맨 풍선, 적목, 불럭, 퍼슬, 주사위, 간단한 악기, 연필, 사인 펜, 크레용, 크레 파스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있다. 이러한 것들에서 잘 골라서 놀이를 익히며 즐 기도록 한다.

정서의 안정 돕기 영아기의 아이의 정서를 안정시키자면 아이의 마음의 움직임을 잘 살펴서 마음이 편안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되도록 웃는 기회를 늘리고 울음의 기회 를 줄이도록 힘써야 한다. 부모의 양육 자세는 이와 깊이 관련된다.

정서상태 살피기 신생아는 태내에서 편안한 시절을 누리다가 태어나면서 호흡 젖 먹 기 기후 적응 등 어려움을 겪으며 정서적으로 상처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정서가 격 렬한 편이나 그러다가 바로 사라지기도 한다. 곧 정서가 잘 변화한다. 그리고 아이의 마 음의 움직임의 변화는 표정이나 동작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표현은 주변 사람에게 보내 는 연락 정보 곧 사인행위 이다. 이를 잘 살펴서 아이의 감정의 움직임 곧 마음을 읽어 야 한다. 정서상태를 잘 살피는 일이 중요하다. 아이의 정서(情緖)는 자람에 따라 분화 (分化)하는데 이의 구체적 사항은 뒤로 미룬다.

웃으며 살게 돕기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 웃는 표정을 익히도록 힘써야 한다. 생리적인 욕구 충족을 위하여 보건에 관련된 일을 잘 보살펴 주어야 한다. 그리고 공포 심을 제거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데 힘써야 한다. 되도록 간섭이나 압력을 배제하 고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한다. 자라면서 의견을 들어주며 체면을 세워주고 칭찬하여준 다. 점차로 어른이나 또래의 기분을 알도록 돕는다. 좋아하는 일을 많이 보여준다. 이리 하여 마음을 편안히 가지도록 돕는다.

그러나 웃으며 살게 돕자면 부모 특히 어머니의 사랑이 바탕이 된다. 사랑은 아이를 귀 엽게 보며 신뢰감을 가지고 존중하는데서 비롯된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늘 곁에 있어주 며 마음을 읽어 잘 이해하고 한결같이 도와주며 보살펴 기쁨을 주어야 한다. 애정대화 (愛情對話)를 하며 피부접촉(Skin ship)을 하고 눈을 맞추고 어르고 쓰다듬어주며 안아주 고 업어준다. 함께 놀아주며 요청하는 도움을 들어준다. 결손가정의 경우에는 부모의 대 역을 맡을 분을 정하여 사랑을 주도록 유념하여야한다. 이렇게 하여 긍정적 정서(肯定的 情緖)를 늘려주는데 힘쓴다.

울음 끝이고 마음 편하게 돕기 울거나 신경질을 부리거나 골내고 화내는 행동은 마 음의 불편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거부하거나 공격하고 싸우거나 손발을 빠는 행동도 이 에 속한다. 이러한 감정의 움직임은 부정적 정서(否定的 情緖) 이다. 이러한 부정적 정서 는 그 원인을 찾아서 이를 제거하여 해소(解消)하는데 힘써야 한다. 대체로 신체의 이상 이나 마음의 불편 특히 애정의 결핍과 부모의 정신적 동요에 그 원인이 있다. 이러한 원 인을 제거하거나 기분을 전환시키고 욕구를 조절하여 적당한 만족을 주도록 하여 불편 을 덜어준다. 성장에 따라 지나친 훈련이 역효과를 나타내는 점에 유의하면서 참을성을 길러 스스로 자기 감정을 조절하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유도한다. 이렇게 하여 스스로 좌 절의 극복 경험을 쌓아나가도록 돕는다.

바람직한 양육태도 부모의 애정은 매우 중요하나 알 맞는 양(量)의 사랑이어야 한 다. 맹목적인 지나친 애정으로 이성을 잃으면서 아무 요구나 받아드리고 지나치게 돌보 아주며 과잉보호(過剩保護)하거나 잘못을 저질러도 내버려두며 함부로 행동하도록 자유 방임(自由放任)하여서는 아니 된다.

자녀의 양육(養育)은 민주적(民主的)이어야 한다. 자주성을 존중하며 자유를 주고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사랑을 주고받는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가정환경에서는 활동적 이고 진취적이며 창의력 통솔력이 길러지고 선의의 경쟁에 임하게 되어 성취의 길로 나 가게 된다. 이에 반하여 과잉기대를 갖거나 엄격한 제한이나 명령 일변도이고 복종을 강 요하며 질책 처벌로 훈련을 위주로 애정 부족을 느끼게 하는 권위주의적(權威主義的)인 가정환경에서는 복종하면서 욕구불만을 가지고 반항하거나 태만에 빠지거나 도벽과 같은 문제행동을 하게 된다. 따라서 알 맞는 양의 사랑을 주며 민주적인 양육자세를 지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버릇 길 드리기 올바른 버릇은 신생아로부터 길 드려야 하며 영아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절은 모방의 시기이기에 부모와 가족이 그리고 접촉하는 사람이 모범(模 範)되는 올바른 언행(言行)을 보여 주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언어와 행동을 본받아 언행 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다. 올바른 말과 정다운 대화, 가족 특히 부모의 모범이 될 행동, 가정의 화합된 분위기가 매우 중요하다. 싸움 폭행 폭언 비행 등 잘못된 모습을 보이면 아이는 혼란을 초래하며 은연중에 이러한 언행을 따라하게 된다. 잘못된 언행을 보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의도적으로 올바른 언행을 되풀이 반복하며 모범을 보이고 흉내 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올바른 언행을 하면 즉시 칭찬하고 격려를 한다. 올바르지 못한 그릇된 언어나 행동을 하였을 때에는 못하도록 금지시키며 내버려두어서 는 안 된다. 언행을 바로잡는 방법은 민주적 방법이어야 한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마음의 문을 열어 공감하며 달래고 흥분과 긴장된 기분을 풀어주며 스스로 변하기를 기 다리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억압적 방법은 역효과를 나타 내며 완고한 성격 을 형성하기 쉽고 불신감과 저항감을 조장하게 된다. 또한 응석을 받아주어서는 안 된다. 위험한 일 폭행 거짓말 훔치기 등 매우 나쁜 버릇은 억지를 쓰고 고집을 부려도 단호하 게 바로잡아야 한다. 올바른 버릇을 길 드리는 구체적 사항은 뒤로 미룬다.

사이 좋게 지내게 하기 신생아기에는 자기와 남에 대하여 미분화(未分化) 상태이 기에 자신만의 흥미에 따라서 살아간다. 자라감에 따라 남을 의식하게 되고 다른 사람 과의 관계를 익히게 된다. 특히 어머니와의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어머니의 사랑, 부모의 애정과 인간관계가 아이의 인간관계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아이에게 사랑과 신뢰 감을 주어서 만족감을 가지고 부모를 대하도록 하는데 힘써야 한다. 형이나 누이가 있는 경우에는 동생의 출산을 미리 알리고 기다리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편애하는 마음을 갖지 않아야 한다. 형이나 누이에게 긍지와 인정감을 주어 동생을 귀여워하도록 유도하고 다투지 않고 사이 좋게 지내도록 한다. 그러나 사소한 말다툼은 흔히 따른다. 그 뒤 바로 친해지면 된다. 동기간에 편애를 하는 경우에는 질투하게 되고 동생을 미워 하며 심하면 오좀을 싸게 되기도 한다. 형제자매에 있어서 장남은 우월감 지배감을 가 지며 막내는 의뢰심을 가지고 독립심 자제력이 약한 경향을 보이며 독자의 경우에는 많 은 어려움이 따르기 쉽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동기간의 관계를 잘 조정하 여야 한다.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시기별 구체적 사항은 뒤로 미루고 다른 사람과 사이 좋게 지내며 잘 어울리도록 하는 교육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다.

감지능력 기르기 사람은 눈 귀 코 혀 피부의 5개의 감각기관(感覺器官)을 통하여 외부의 정보(情報)를 받아드리고(投入) 이 정보를 이해(理解. 知覺)하며 이를 기억(記憶. 蓄積)하여두고 필요한 때에 활용한다. 이러한 일을 하는 능력을 감지능력(感知能力)이라 고 표현한다. 이러한 감지능력을 기르는 일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이며 출생 후 생활을 통하여 길러진다. 그러나 감각기관의 훈련(訓練)을 통하여 그 기 능(機能) 발달(發達)을 촉진(促進)시키면 더욱 바람직하다.

사람의 감각기능은 출생 전 태내에서부터 발달하며 생후 더욱 빨리 발달하고 이로 인하 여 사물(事物)의 차이를 식별(識別)하게 된다. 생후 아이의 능력에 알맞게 감각훈련을 시 키면 바람직하며 신생아의 초기가 중요한 시기이다. 사람이 얻는 정보의 60%정도가 시 각(視覺) 곧 눈을 통하여 들어오며 청각(聽覺) 곧 귀를 통하여 25%정도가 들어오고 나머 지 15%가 촉각(觸覺) 곧 피부 미각(味覺) 곧 혀 후각(嗅覺) 곧 코를 통하여 들어온다. 이 러한 까닭에 시각과 청각의 훈련이 더욱 중요하며 시청각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그 까닭 이다. 눈으로 보며 귀로 듣고 피부로 느끼며 혀로 맛보고 코로 냄새맡는 훈련을 어릴 때 에 경험해야 한다. 이에 대한 시기별 구체적 내용은 뒤로 미룬다. 그러나 이러한 훈련은 아이의 몸의 움직임이나 표정에 동요가 보이거나 우는 경우에는 중지하며 부드럽게 잘 달래주어야 한다.

아이는 처음에는 희미하게 기계적으로 기억(記憶)하며 짧은 기간 전체적으로 기억한다. 주의를 지속하는 시간이 짧으며 집중력 (集中 力)이 약하다. 어릴 때부터 기억력을 기르 는데 힘써야 하며 구체적 내용은 뒤로 미룬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자유롭게 놀도록 하 면 기억력이 오래간다는 것이다.

탐색놀이 아이는 태어나면서 접촉하는 사물에 흥미와 호기심을 갖게되며 이 욕 구를 충족시켜주는데 힘써야 한다. 주변환경에 접촉하여 탐색(探索) 놀이를 하며 자유롭 게 표현(表現)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물체의 탐색에 흥미를 갖게 하고 행동하며 생각 (思考)하고 상상(想像)하는 힘을 길러주어야 한다. 어린 시절에 문화적인 환경을 조성하 여 자극하고 효율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일이 중요하다. 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이를 하는 일로 시작된다. 소리 색채 모양을 가진 여러 장난감은 감각기능 활동을 하는 좋은 문화재이다. 이러한 장난감을 잘 골라서 뒤에 제시할 적절한 시기에 제공하는 노력 이 따라야 한다. 장난감을 고르는데 있어서 유의할 점을 들어본다. 발달단계에 알맞으며 안전하고 견고하며 깨끗한 것으로 창의성이나 지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며 개성과 능력 에 알 맞는 것을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날카로운 끝이나 모서리가 없는 것, 목구멍이 나 귀 코에 들어갈 만큼 작은 조각이 없는 것, 전기용 부품이 없는 것, 독성이 없는 재료 로 만든 것, 유리나 깨어지기 쉬운 프라스틱이 없는 것, 손가락 발가락 손에 걸리는 부분 이 없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성장 발달에 맞추어 자연관찰도 하고 나들이를 하며 여러 가지 탐색활동의 기회 를 주어야 한다.

말 배우기 언어(言語)는 모든 생활과 학문의 기초이며 자기의 생각과 뜻을 표현 하고 지식을 받아드리는 수단이다. 그리고 문화전달과 아울러 의사소통이나 행동통제의 기능을 다한다. 따라서 언어를 익히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부터 언어를 식별하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소리를 듣고 말을 식별하며 발성을 통하여 말 하기를 배우고 어휘의 발음을 익혀 기억하게 된다. 이렇게 하여 말을 배우게 된다. 영아 기는 말을 배우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절에 듣기와 말하기를 배우게 되며 뒤에 읽기 나 쓰기를 배우게 된다. 따라서 주의 깊게 듣는 능력과 바른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기 르는 것이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말 배우기를 위하여 발달수준에 알맞게 언어 자극(言 語 刺戟)을 주어야 한다. 말을 듣거나 말 할 기회를 풍부히 하고 동기를 강화하여 말 배 우기에 힘쓰게 하며 언어경험을 쌓아가도록 한다. 전화 받기 대화하기 바깥 나들이에서 말하는 모습 보기 책 읽는 모습 바라보기 등이 이에 속한다. 여기에서 아이들은 부모나 형 누이 등 가까이 접촉하는 사람의 언어 모델을 모방(模倣)한다는 사실을 중시하고 언 어사용(言語使用)에 있어서 모범(模範)을 보여야한다는 점을 깊이 유념해야 한다.

말 배우기의 첫째 일은 듣기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이는 어머니의 애정대화(愛情對話) 로부터 시작된다. 이는 애정 담은 목소리 표정에 대하여 말은 못하지만 표정으로 응답하 는 대화이다. 이어서 자라감에 따라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그림책이나 동화책을 보여주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때에 천천히 또렷하게 그리고 간단하게 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흥미를 가지고 잘 듣도록 하여 경청(傾聽)의 습관을 길러나가야 한다. 그리고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어서 말을 빨리 익히도록 한다.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 말을 빨리 배우기도 하지만 아울러 머리가 좋아진다.

다음에는 말하기의 능력을 기르는 일이다. 아이는 울기로 시작하여 점차로 음성이 발달 되고 소리를 내게 된다. 말소리를 흉내내며 말하기를 배운다. 말이 길 때에는 자기 나름 의 줄인 말을 만들어 유아어(幼兒語)로 표현한다. 짧은 낱말로부터 점차로 긴 말로 언어 사용의 범위를 넓혀나간다. 정확한 발음으로 표현하게 되며 알 맞는 소리로 자기의 뜻을 표현하기에 이른다. 간단한 인사나 질문 이야기 나누기에 이른다. 낱말도 익혀나간다. 이 러한 말 배우기의 과정에서 개인차(個人差)가 생긴다. 이 개인차는 지능(知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리고 언어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민주적이냐 권위주의적 강요이냐에 깊이 연유된다. 아울러 좋은 언어 모델 제공이나 연습기회 제공, 틀린 말 시정 여부, 천 천히 또렷하게 들려주었는지 등에 원인이 있다. 이러한 여러 요인 중 어느 것인가를 살 펴 부진요인을 시정하는데 힘써야 말을 빨리 정확하게 익히게 된다. 말 배우기를 도와주 는 나이에 따른 구체적 사항은 뒤로 미룬다. 하여간 말 배우기는 영아기의 중요과제의 하나이다.

생활 돕기 아이는 비록 태내생활과 다른 환경에서 어려움을 겪으면서 신생아로 삶을 시작하지만 자라가면서 자기 스스로 해보려는 기분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기분을 살려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립된 사람으로 살 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여 주는데 힘써야 한다. 아이에게 기본적 신뢰감(信賴感)을 주며 어렵더라도 스스로 하려는 생각이나 느낌이 보이면 이를 격려하는 마음으로 도와주 어야 한다. 아직 어리니까 모든 것을 도와주어야 한다는 마음보다 스스로 하려는 기분을 북돋아주는 마음으로 키워나가야 한다. 곧 과잉보호가 아니고 자립심(自立心)을 길러나가 는데 유념하면서 도와주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자주적으로 살아나가기에는 이르기에 자녀를 잘 키우기 위해 부모로서 어 린 자녀의 생활계획을 마련하면서 도와주어야 한다. 부모가 마련한 계획에 따라서 도와 주면서 자라는 모습을 잘 살피고 아이가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지나친 욕심으 로 무리를 하거나 내버려두며 방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의 생애를 내다보며 부모가 기대하는 자녀의 바람직한 모습을 그려본다. 그 리고 이러한 생활목표(生活目標)에 바탕을 두고 영아기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생각하며 아이의 개성을 살피며 생활목표를 구체화한다. 앞서 제시한 영아기의 교육목표를 참고로 하여 자기 자녀에 알맞도록 정한다. 이어서 이제까지 제시한 영아교육의 공통필수사항이 나 앞으로 열거할 연령별 선택사항과 유의점을 참고로 하여 생일을 기점으로 연. 월. 주. 일 단위(年. 月. 週. 日 單位)로 생활계획(生活計劃)을 수립한다. 아이의 성장 발달 상 황을 살피며 교육할 사항을 정하되 최소 필수적 내용(最少 必須的 內容)을 고른다. 일 단 위의 계획은 하루의 생활의 일반적인 흐름에 따라서 일과표(日課表)로 구상한다. 이러한 계획은 시행하면서 적절하게 수정하며 실정에 알맞도록 적용한다. 매일 밤 또는 주말에 계획의 실천사항을 평가하며 자녀의 성장발달상황(成長發達狀況)을 누가기록(累加記錄) 하여 나간다. 이 기록은 다음 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자녀의 이해를 투철하게 하면서 계획적 생활을 유도하여야 한다. 계획한 일을 실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하는데 힘써 야 한 다. 여기에는 부모의 정성과 슬기가 따라야 한다. 그리하여 아이가 힘차게 살아가도 록 도와주어야 한다.

선택사항 및 유의사항

이제까지 영아기를 통하여 항상 유념할 공통적이고 필수적인 사항을 들어왔다. 영아기 교육에 있어서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하되 성장발달의 단계를 따라서 건 강. 기능, 정서. 성격, 탐색. 언어, 자주. 생활에 걸쳐서 선택적으로 채택할 사항과 유의할 사항이 있다. 이제부터 이러한 사항들을 차례로 살펴나가기로 한다. * 0.10은 출생후 10 개월을, 2.8은 만 2세8개월을 표시한다.

선택사항 중 앞에서 하던 일은 그 뒤에도 계속하거나 잘 되었으면 중단하여도 된다. 개인차가 있어서 늦고 빠른 경우가 있다.

0세 아

0.0-0.2 옆으로 돌리기, 목 가누기, 누어서 팔 움직이고 발로 차기

안아주기, 추켜 주기, 무릎 위 안치고 손 놀리기, 몸 만져 주고 주물러 주기, 흔들의 자 놀이, 그네 놀이

즐거운 음악 (고전음악 동요 좋아하는 곡) 들려주기

젖 먹이기 (모유>우유), 기저귀 갈아주고 변 처리하며 씻겨 주기, 배설물 점검하기, 코 땀 침 닦아주기, 목욕시키기, 손톱 발톱 처리하기, 옷 입히고 벗기기, 신발 모자 소지품 챙기기

정서가 싹트고 느낌 표현 잘 변화함 (기분 쉽게 변환), 웃기 울기 교차, 배내 웃음, 흥 분하면 울기 (신체상 이상 불편, 외부 자극에 따른 고통)

부모의 언행 표정 보아두기 (모방 가능성 축적)

부모의 사랑 신뢰감 희구, 부모와 떨어지면 불안, 얼굴 보기 신체접촉 안아 달래기, 주 의 끌기 위해 외치기

모자간 눈맞춤, 손거울에 자기얼굴 보이기, 흑백의 얼굴그림 보이기, 흑백의 줄기 첵카 모양 그림 보이기, 모빌 (30CM 거리) 매달고 누어서 보게 하기, 장난감 인형 보이기

* 움직여 보이면 눈 따라 움직이고 목의 근육 훈련됨

목소리 동요 방울소리 딸랑이 소리 음악 들리기, 방울 달린 끈 팔에 매어주기

배 가슴 몸의 각 부분 문지르기, 촉감 다른 헝겁으로 손바닥 발바닥 문지르기, 손벽 치 기, 손 비비기, 손을 몸의 각 부분에 가져가기, 장난감 쥐어보기, 맨몸에 헝겁 대어보기

젖 우유 맛보게 하기, 젖 냄새 분간하기, 향수 냄새 맡기

애정대화(愛情對話); 애정 담은 목소리 표정에 대하여 응답 받는 대화, 이름 부르기, 울 음소리 내기, 웅얼거리기

태내생활과 다른 환경에서 정서적 외상(外傷) 경험하며 자궁 외 환경 적응의 어려움 겪기, 생활의 흐름 살피며 조정

0.3-0.4 이유식(離乳食) 준비, 외기욕(外氣浴) 시작

돌아눕기, 팔 집고 머리 들기, 업쳐서 놀기, 겨드랑 쥐고 세우면 다리 뻣기

장난감 쥐기, 밀고 당기기 흔들기, 장난감 입에 가져가기

바깥놀이 시작, 아기체조 시작

아기체조; 아기 몸 껴안고 천천히 앞 뒤 좌우로 기울이게 하기, 엎드린 자세 양 팔굼 치로 상체 지탱하기, 안아 올리기, 부축하며 안치기, 손바닥 바쳐 들고 둥게 하기, 누 은 채로 양팔 올리고 내리고 젓기, 다리 수직으로 올리고 굽혀 펴기

유쾌(즐거움)하면 웃기, 불쾌(기분 나쁨) 알기, 불쾌하면 소리내어 울기

부모 언행 모범 보이기 (뒤에 모방 가능성)

어머니 알아보기, 부모 아이 사랑하기

매달린 도형(네모 세모 동그라미 별 꽃) 흔들며 보이기, 모빌 동작 즐기기, 곰 인형 기 차 풍차 등 장난감 보이기, 얼굴 보기 선호, 손 보기, 거울 보이기, 색 (여러 색) 셀로판 지 보이기, 색깔 인형 보이기, 방 전체 보이기, 감추었다 뵈었다하기, 일부만 보이고 어 디 있나 여기 있지, 손목에 색 편물사 매어주기

* 발성 미소 손 내밀기로 높은 관심과 기분 좋은 정감 나타냄

음색 음의 높낮이 다른 말소리 들리기, 소리나는 장난감 눈 뗄 때 소리 내고 치우기 (신호 감지), 동물 장난감 보이며 우는 소리 들리기, 소리 듣고 알아보기, 이름 알리기, 지갑속 돈 소리 알기, 소리나는 곳 찾기, 테이프 녹음기 사용

장난감 쥐기, 감촉으로 느끼게 하기(새 날개, 테이프, 프라스틱, 스폰지, 세로판지, 탁구 공, 적목 등), 손끝으로 만지기, 촉감 다른 헝겁 감촉 느끼기, 미는 차 오뚝이 가지고 놀 기

계절 기회 따라 과일 조미료 요리 향수 냄새 맡기

6초 정도 주의 지속하기

자기의 귀 코 입 눈 만져보고 탐색하기 (도움 주며), 호기심 가지고 모험적 탐색, 특히 움직이는 것에 흥미, 흥미의 대상 옮기기 쉬움, 주변 사물 탐색 (벌레 꽃 풀 몬지 등), 재미있는 효과 얻는 활동 반복

바깥세상 구경하기, 나들이, 시장 보기, 차 타기, 놀이터 구경, 박물관 도서관 은행 공원 등 구경, 동네 거리 집 차 가게 상품 등 살펴보기

말 걸기 (좋아함), 애정대화(천천히 똑똑하게 정확히 풍부하게),

여러 가지 소리내기

손 빨거나 만지며 자기 존재 깨닫기 시작, 아기 들어올릴 때 자기 몸 전체 보기, 자기 소리 듣게 하기, 거울 앞에서 아기 몸 각 부분 알려주기

0.5-0.6 배설간격 알고 화장실 변기 유도, 이유식(젖이나 우유 병행) 시작, 이 나기 따 라 이 닦아주기 (면봉 가제 사용)

뒤치기, 부축해 앉기, 두 다리 펴고 앉기, 배밀이, 보조하여 기기

장난감 바꾸어 쥐기, 내리기, 두드리기, 끄집어내기, 내동댕이치기, 두 손 맞잡기, 혼자 놀이, 장난감 뺏기

바깥 놀이, 수영 놀이, 아기체조; 업들였다 세웠다 앉았다 동작시키기, 업들인 자세 팔 기울여 발끝 머리 닿게 하기, 업들여 누이고 양 팔 자전거 굴리는 동작하기, 높은 의자 에 안치고 돌리기 흔들어주기, 엄마 누어서 배 위에 안치고 무릎으로 머리를 기대도록 하며 리듬감 따라 팔 다리 움직이게 하기

방울 팔 발목에 달아주기, 딸랑이 찰찰이 음악상자 종 나팔 가지고 놀기

분노(골내기 노여움) 혐오(싫어함 미워함) 공포(무서움 놀램)의 정서 알기 * 소리 못내 고 손 발 다리 격심하게 움직이거나 입술 파래짐

부모 언행 모범 보이기

사람 알아보기, 친한 사람보고 웃기, 낮선 사람보고 울기(낮 가림, 어머니 사랑 적을 때 공포감 느낌)

색 차이 흥미, 움직이는 것 보이기, 세밀한 모양의 모빌 보이기, 여러 방향에서 보기, TV 사진 그림 보이기

소리 알아듣기, 녹음 시청하기

장난감 가지고 놀기, 여러 가지 물건 만져보기, 산 동물 (토끼 양 개) 만져보기, 휴지 말 이, 큰 구슬 만져보기

음식물 맛 알기

과일 조미료 냄새 맡기

동물(개 토끼 개미 등) 식물(나무 화초 등) 광물(돌 물 흙 등) 관찰하기, 주변 물건이나 사람의 몸 관찰하기

엄마 다니는 곳 함께 나들이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 엄마 하는 일 관찰 하기

자기 이름 알아듣기, 경치 설명 듣기, 노래 들리기, 인형 이용 동화 들리기 (높은 톤, 즐 거운 표정, 천천히 되풀이, 억양 있게, 정확한 발음, 수다 없이), 그림책 보기 (큰 그림 그림만 있는 동화책), 억양 리듬 강세 차이 식별, 엄마 목소리 알아듣기

자기 스스로 하려는 기분 살리기 (기본적인 일), 어머니 곁 떠나며 참을성 기르기, 살아 있다는 자신감 (자기 발견), 칭찬하며 새로운 동작 길 드리기 (민주적 방법, 무리 안됨, 실패 시 격려), 자유롭게 오래 놀게 하기, 생활 리듬 정착시키기

0.7-0.8 앉기, 무둥 서기, 배밀이(앞뒤로), 기어다니기, 뒹굴기, 물건 잡고 서기

물건 담고 쏟기, 양손 쥐기, 종이 찢고 구기기, 기차놀이

그네 태워주기, 공놀이 시작, 물놀이 시작, 모래놀이 시작,

보행기 마련, 아기 체조; 안치고 세우고 당겨 올리기, 양 팔 올리고 내리기, 다리 수 직으로 올리기, 굽혀 펴기

그림 보여주기

리듬 따라 몸 움직이기

애정 느끼고 알기, 득의(得意) 알고 뽑내며 의기양양하기

부모 또래의 행동보고 배우기, 웃으며 인사하기, 몸짓이나 빠이빠이 등 흉내내기

또래(가까운 친구) 접촉 사귀기, 찌르기, 잡아당기기, 얼굴 손 옷 만지기, 싫은 사람 좋 은 사람 가리기(기분 표현)

장난감 가지고 놀며 보기, 빛 보기, 다닌 곳 풍경 보기, 가리워 진 것 알아내기, 비교적 자세히 보기, 꽤 오래 동안 보기,

요술 상자 놀이

좋은 음악 들려주기, 다니며 여러 가지 소리 듣기, 자기 이름 알아듣기, 높은 곳 먼 곳 소리 알아듣기

기억력 증가, 장애물 제거하고 물건 찾기, 관찰한 것 인과성(因果性) 확인하기, 부분적으 로 가려진 것 찾기, 물체의 영속성 이해 발달

나들이, 작은 동물 꽃 풀 친하기

같은 물건 분류하기

TV 녹음 시청하기, 낱말카드 보이며 발음 들리기, 전화기 놀이, 들은 여러 가지 소리 흉내내기

0.9-0.10 손으로 먹기, 컵으로 마시기, 산책 즐기기

돌아다니기, 붙잡고 서기, 서기 시작, 붙잡고 걷기

뚜껑 열기, 작은 물건 끄집어내고 넣기, 도리도리 잼잼, 주고받기, 구멍내기, 서랍 문 열 기, 집게 모양 잡기

미끄럼 태우기, 공 던지기

나팔 호르라기 소리내기

정서 안정 돕기

버릇 길 드리기

어른의 동작 기분에 민감하기, 주변아이들 사귀기, 다른 아이 보고 샘내기

주의 지속시간 2분 정도

동물 화초보고 만지기, 자기 얼굴보고 만지기(거울보기), 자연 관찰하기, 나들이

알아듣고 반응하기, 말 하려하기

생활리듬 안정

0.11-1.0 서기, 붙잡고 걷기, 걷기 시작 (무리하면 다리 굽어지기도 함)

미끄럼대 기어오르기, 물놀이, 모래놀이, 보행기 타기

두 개 물건 동시 잡기, 장난감 뺏기, 장애물 치우고 목표물 찾기, 혼자 놀이, 병행 놀이

손벽 치기, 노래 맞춰 몸 움직이기, 인형 전화 흉내내기

정서 안정 돕기

버릇 길 드리기

또래와 싸우기 (요 조정, 스스로 해결하기도 함), 친구와의 관계 놀이 통해 증가, 나이 많은 아이 놀이 구경하기, 남녀의 차이점 알기, 친숙한 어른에 접근하기

오래 바라보고 뒤집어 보고 조작하며 탐색하기, 태엽 자동차놀이, 동물 곤충 살피기, 식 물 물 주기, 자석놀이, 돋보기 놀이, 그림자 놀이, 비누방울 놀이, 풍선 놀이, 물체의 연 속성 관련 시야에는 없으나 어디 엔 가 있다는 개념 갖기

엄마 맘마 아빠 등 2-3개 낱말 말하기, 말(유아어 사용) 흉내 내기(음성 모방), 그림 책보고 말하면 집기, 주세요 가져와 등 말 알아듣기, 같은 말 되풀이 들려주기, 많은 낱 말(자주 쓰는 말) 익히기, 아이가 요구하는 동작 보면서 그 것을 말로 들려주기, 실물 보이며 말하여주기, 간단한 말귀 알아듣고 행동하기, 안 된다 말하면 알아듣고 행동 안 하기, 정확한 말로 심부름시키기

편안히 자유롭게 행동하게 하기, 동작으로 요구 표현하기, 아이 의견 존중하고 북돋아 주기, 장점 조장하며 잘한 일 칭찬하기, 도움 청하거나 안전 위한 경우에만 도와주기, 수치심 회의감 죄책감주지 않도록 힘쓰기, 무리한 기대 않기, 열등감 갖지 않게 단점 꾸 중하지 않기,

* 생일 중심 1세 아 연간계획 중점사항 마련하기

1세아

1.0-1.3 골격 발달, 체중 증대 (제1 충실 기)

곁에 있어주며 혼자자기 (13시간 내외), 이유식 완료 (젖 먹이기 식사 병행), 혼자 먹기 유도 (길 드리기), 변의(便意) 알리기 유도, 코 땀 침 처리 스스로하기 유도, 스스로 손 씻고 이 닦기, 옷 입고 벗기 의욕 북돋아 주기, 자세 바르게 하기, TV와 시청거리 유지 하게 하기, 위험한 곳 못 가게 하기, 안전사고 예방하기, 질병치료 잘하기, 외출 시 이름 표 달아주기, 떨어지기 다치기 물에 빠지기 화상 입기 동물에 근접하기 함부로 입에 넣 기 등 조심하기, 산책 즐기기

* 이 항목들은 2.0 까지 발달상황에 맞추어 시행 함

장애물 사이 기어가기, 무릎 꿇고 앉기, 의자에 앉기, 앉았다 손 집고 일어서기, 작은 계단 기어오르기, 선 자세에서 혼자 앉기, 걷기 (90%정도)

실내 놀이, 실외 놀이, 놀이터 이용, 물놀이, 모래놀이, 상자 위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기, 뛰어 내리기, 공 던지기, 공차기

그릇 속 구슬 꺼내기, 탑 쌓기(2-3개), 찰흙놀이, 아는 그림 지퍼 보기

신문 잡지 그림 보기, 크레용 잡기, 즐거운 노래나 음악 들려주기, 손 벽치기, 리듬 맞춰 몸 움직이기, 리듬동작 보여주기

또래 아이에 대한 애정 알기 시작, 성인 어른에 대한 애정 알기 시작, 부모의 애정 중 요, 걱정 듣고 울기, 좋은 일 늘려 웃게 하기, 싫은 일 줄이도록 힘쓰기, 자기 감정 조절 하는 즐거움 느끼게 하기

올바른 언행 보여주고 흉내내게 하기, 올바른 행동 칭찬하기, 그릇된 행동 금지시키기, 중요한 지시 따르게 하기

심부름시키기, 자기 것 남의 것 구별 사용하게 하기, 돌 행사

가족 잘 알아보기, 가족 이야기할 때 끼워주기, 동기간 싸우며 바로 친해지기, 또래와의 놀이 아직 미숙함, 또래 행동 모방, 낯가림 없어짐, 다른 아이 접촉

불 연기 보기, 숨긴 물건 찾기, 복잡한 작은 물건 보기, 삼원색 알기, 거울 속 자기 얼굴 등 영상 알기, 자세히 살피기

소리 나는 장난감 가지고 놀기, 가까운 여러 가지 소리 듣기, 노래 소리나 연주 듣기

뜨겁고 찬 것 느끼게 하기, 찔린 아픔 알게 하기, 눌린 감각 알게 하기, 가방 속 동전 앞 뒤 알아 맞추게 하기, 다양한 질감의 물건으로 촉감 느끼게 하기

단순한 기억, 주의 지속시간 길어짐 (2세 때 2분 반 정도), 물건 찾기, 최근 일어난 사 건 회상하기

주변 환경 접촉하며 탐색 놀이 (변화하는 모습 파악하기), 혼자 놀며 방해 않기, 많아진 질문에 성의 있게 대답하여 주기 (어른의 생각 알고싶어함), 새로운 것 찾아 시행착오 거듭하기, 신체 부위 이름 대기, 동물의 모습 소리 동작 관찰하고 흉내내기, 식물의 잎 열매나 조개 돌 관찰하고 수집하며 늘어놓기

부엌용품이나 가구에 관심 가지기, 부엌 일 흉내내기

말하기 시작(시기 개인차, 말 늦어도 비교 않기), 낱말 익히기; 아기 이름, 몸의 각 부위 이름, 자주 보는 물건 이름,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낱말, 금지 경고 명령 칭찬 찬성 등, 틀린 말에 '틀렸어 아니야' 지적 말고 바른 말로 고쳐서 말하여 주기, 아이 요구하는 동작 보며 그것을 말로 바꾸어 들려주기, 낱말 수 늘리기, 말 얼버무리는 일 적도록 되 풀이 들려주며 격려하기, 뜻 있는 짧은 말하기 (변의 알리기, 빠이빠이, 싫어, 이리 줘 등), 애정 대화, 이야기(동화) 들려주기, 그림책 보여주기, 동화책 읽어주기, 녹음 TV 사진 보며 이야기하기, 집중할 때 들려주기 (다른 일 열중 할 때 듣지 않음)

1.3-1.6 걷기 완성, 계단 내리기, 돌아다니기, 줄 따라 걷기, 비탈길 걷기, 선 자세에 서 빙빙 돌기

달리기, 뛰기, 매트 위 구르기, 매달려 조금씩 흔들게 하기, 그네 타기, 균형 잡기, 공 던 지고 굴리고 차기, 말타기, 숨박꼭질, 풍선놀이

책 2-3페이지씩 넘기기, 3-4개 적목(積木) 쌓기, 구멍에 꽂기, 장난감 가지고 놀기, 손가락 하나씩 구부리기(빠른 아이)

마구 그리기, 연필 사인펜으로 마구 낙서하기, 크레용 매직 크레파스 사용 손잡고 그리 기, 삼원색 사용하기, 밀가루 점토놀이

간단한 노래 즐겁게 함께 부르기, CM송 노래 흉내내기, 노래 따라 부르기

손잡고 노래 부르며 리듬동작하기, 리듬체조 흉내내기

정서 안정 돕기(긍정적 정서 늘리고 부정적 정서 줄이기, 올바른 행동 칭찬하고 그릇된 행동 금지시키기 (버릇 길 드리기)

또래 처다 보고 흥미 표시, 이름 부르기, 병행 놀이

거울 속 자기 알아보기

탐색활동, 눈 코 귀 알기, 하늘 산 바위 들 물 바다 바람 구름에 대한 질문에 구체적 응 답, 굴러가고 움직이는 것(불자동차, 병원 구급차, 택시, 뻐스, 트럭, 오토바이 등)에 흥 미, 우리동네 살피고 본 것 흉내내기

그림책 읽어주기, 말하며 동작하기, 말익히기, 말할 내용; 인정 표현, 유쾌한 것, 유모어, 내용; 정직, 욕심 참기, 예절 지키기, 지적 호기심 충족, 상상력 사고력 기르기

* 공포심 자극 피함

낱말 따라하기

2까지의 수, 유사한 것 짝짓기, 같은 모양 짝짓기, 분류하기

생각하기(후두엽 전두엽 발달 현저), 직관적 사고 (이미지 떠오름, 상상의 날개 폄, 공간 적 구상), 새로운 생각 해냄

비웃거나 무시하지 말고 함께 놀아줌, 자발성 존중, 성취감 느끼도록 유도, 부모 떠나 자기 혼자 놀이

1.7-1.9 혼자 먹기, 정돈하기

달리기, 비행기 타기, 거들며 물구나무서기, 체조 흉내내기

책 한 장씩 넘기기, 잡은 것 손 바꾸기, 동전 집기, 가위 풀 사용, 문손잡이 돌리기, 적 목 쌓기 (4-6개), 쉬운 종이 공작

소꿉놀이, 집게 잇기, 휴지 말이 통 3-4개 끈 끼우기, 구슬 꼬이기

하늘 얼굴 등 그림 그리기 (좋아하는 색; 빨강 파랑 노랑), 낙서하기, 큰 종이 사용 선 따라 그리기

음의 높낮이 속도에 흥미, 리듬의 즐거움 알기, 노래 부르기

즐겁게 리듬놀이

아동극 보여주기, 사진 보기

기쁨 (만족, 영광)의 정서 알기, 질투의 정서 알기, 정서의 분화 끝냄

순번 알고 기다리기, 간단한 약속 지키기

혼자 놀면서 친구에 관심 보이기, 어른의 욕구 느끼며 응하기, 자기 욕구 관철 위해 어 른과의 교섭

세상 탐구의 어려움 경험, 상상력 관념작용 통해 세계의 모든 것 발견 시도 (호기심 일 으키기), 당근 무 양파 싹 내며 물 갈아주기, 감자 캐기, 나무 열매 줍기, 밭 수확하기, 과학관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 견학하기

하나 둘 셋 차이 알기 (재능아 수 개념 비교적 빨리 발달)

공간 개념 (세모 네모 동그라미 크다 작다 길다 짧다) 발달 늦음

행동하기전에 사고하여 해결방안 찾아냄, 실패 시 재 시도

많은 이야기, 말 배우기 빨리 발달, 경험한 것 즐거운 것 이야기하면 잘 들어줌, 두 마 디 말하기 (맘마 주세요 더러워 등)

유아어(幼兒語); 문장 길 때 자기 나름의 발음 문장구조로 단순화하여 다시 만들어내어 특이하게 표현. 유아어 사용, 2-3어문의 말하기, 어머니와의 대화, 자유롭게 이야기할 기회 만들어 주기, 말 수 늘고 어른 흉내 이야기하며 놀기

자기가 스스로 하려는 마음 살리기

1.10- 2.0 부엌용품 사용하기, 케익 만들기, 단추 끼우고 지퍼 올리기, 신발 신기

정글짐, 제자리 넓이 뛰기, 한쪽 발 서기, 옆 뒤로 걷기, 팔랑개비 놀이, 자동차 놀이, 외 나무다리 건너기

컵 속의 물 다른 컵으로 옮기기, 깡통 뗏목 물위에 띠워 움직이게 하기, 폐품이나 여러 재료로 자유롭게 만들기, 퍼즐 3-4개 맞추기

그리기 (마음대로 표현), 동전 등 물건 위 종이 놓고 크레파스 문질러 모양내기, 창호지 염색 보여주기, 핑거 페인팅 (밀가루 물 색소 사용), 줄긋기, 원 그리기, 그림보고 즐기 기

악기 놀이 (트라이앵글, 북, 심벌즈, 드림 등), 소리내기 (호르라기, 바닥 때리기, 나팔, 피리), 노래 부르기

쉬운 리듬 맞춰 함께 춤추며 즐기기 (산토끼 등)

인형 헝겁 사용 그림자 비취기, 양말로 애벌레 만들어 놀기, 종이 옷 입고 놀이하기

정서 안정 돕기

버릇 길 드리기

놀이 연계 친구와의 관계 많아짐, 친숙한 어른 접근하기

탐색놀이 지적놀이 계속

말하기 즐기기, 이야기 걸기 받기, 경험 이야기하기, 질문하기, 낱말 수 270어 정도로 늘음, 대명사 조사 동사 등사용 (빠른 아이)

생일 기준 지난 한해 평가하고, 새 해 연간계획 중점사항 구상하기

2세아

2.0-2.6 혼자 자기 (12시간내외), 혼자 먹기 (예절 지키며), 젖떼기, 심호흡 익히기, 변 가리기 완료, 젖니 나기 완료

스스로 몸 깨끗이 하기, 스스로 옷 입고 벗기, 양말 신발 신기, 자기 소지품 간수하기

또래와 놀이, 기초적 운동기능 익히기, 매트 놀이, 통이나 가구 위 올라가기, 유아체조 흉내내기, 시이소 평균대 걷기, 터널 통과하기, 수영장 놀이, 술래잡기, 굴렁쇠 굴리기, 고무줄 놀이, 연 날리기, 팽이치기, 공놀이, 눈 놀이

책장 넘기기, 소꿉놀이, 우유병 마개 사용하기, 구슬 5개 끼우기, 의자 들고 밀기, 모방 놀이, 종이 접기, 간단한 만들기(가위 풀 사용 목걸이 만들기), 불럭 놀이, 간단한 끼워 맞추기, 나의 책 만들기, 간식 만들기 거들기 * 왼손잡이 결정 (선호하는 손)

마구 그리기, 마구 쓰기, 모양 자유롭게 그리기, 그림물감 사용하기, 선 그리기, 점토 놀이

친숙한 노래 음악 들려주기, 간단한 노래 배워 부르기, 악기놀이 계속

음악 맞춰 춤추기 걷기

흉내 내는 놀이 (TV 유아원에서 본 것, 어른들 흉내)

정서 안정 돕기, 자기 감정 조절하는 힘 기르기 (참을성 기르게 하기), 자기 주장 강하 고 화나면 울면서 공격적 행동, 제1반항기(2-4세) 시작

*반항기 없는 아이 위험 (의지박약, 어른 의존성) 제 멋대로 하려는 마음 잘 조정하기

바른 말 고운 말 쓰기, 인사하기, 고마움 나타내기, 잘못 실례에 사과하기, 규칙 약속 잘 지키기, 용의 단정하게 하기, 심부름하기, 그릇 닦기, 이불 개기 등

가족 부모와 함께 놀이, 손아래 친구 잘 돌봐주기, 친구 만들기(병행놀이에서 협동놀이 로), 친구와 사이 좋게 지내기, 주변세계 넓히기, 성 예절 배우기, 남 위해 일하는 만족 감 얻기,

자기 생각 감정 자유롭게 표현하기, 친구의 생각 존중하고 타협하며 양보하기

사진에서 자기 찾기, 기본 색 모양 알기, TV 비디오 그림책 사람 사물보고 변별하기, 작은 인쇄물 글자 보이기, 순간적으로 본 것 알기, 움직이는 목표물 놓치지 않고 쫓기, 떨어진 거리 작은 사물 변별하기 (전체적 지각, 부분적 차별 못함)

시계 물방울 콩 튀기기 소리 듣기, 목소리 자기 심장 고동소리 잘 듣기, 리듬감각 알며 듣기

여러 촉감의 물건 촉감 느끼기

먹는 기회 이용 맛 알게 하기, 여러 냄새 맡기

희미한 기계적 기억, 주의 지속시간 짧음, 물건 둔 곳 알기, 책에서 본 것 기억, 3가지 지시 기억하기 (문 닫고 모자 쓰고 자리에 앉기 등)

외부세계 흥미 호기심 가지고 탐색, 자연 접촉 인과관계 이해, 사고 관찰 견학 모방 탐 색 실험 끝없는 질문으로 지능발달 (전두엽 발달 현저함), 개인적 호기심과 자율성 발 달, 기본개념 (과학적 사고력의 기초)에 대한 이해 넓힘, 생각하면서 행동하고 행동의 이치 찾아내기 시작, 이미지 떠올리며 상상의 날개 펴고 공간적 구상하며 자유롭게 생 각 하기, 뇌의 발달에 따른 호기심 충족 환경 조성, 탐색의 기회 풍부히 제공

동네 살피고 시장 보며 자동차나 지하철 타며 나들이하기,

전통놀이 구경하기, 가정행사 즐겨 참석하기

3까지 세어보기, 한가지 기준으로 분류하기, 짝 짓기, 순서 찾기, 위 아래 옆 구별하기, 수직선 수평선 구별하고 찾기, 간단한 퀴즈, 크다 작다 알기

전 조작기(2-7세)로 비논리적이며 직접적 가시적 의존, 정보의 체계적 처리되지 못함 (2.0-3.0), 카드놀이, 미로 찾기

주의 깊게 듣기, 그림책 보며 말 배우기 (손으로 그린 그림책, 그림 글자 있는 그림책), 그림카드 사용 이야기 들리기, 인형극 보이며 이야기 듣기, TV 보기, 구연동화 (콩쥐팥 쥐, 아기돼지 삼 형제 등) 들려주기, 시 읽어주기, 말 알아듣고 말 대로 행동하기, 자기 이름 부르기, 친구와의 놀이에서 말 주고받기, 대화 시도하기, 그림보고 이름 말하기, 조사 (~이, ~에게, ~는) 사용, 자기 중심 언어 '나' 연발, 낱말 수 늘리기 (466어 정도), 유아어 사용 말하기

제 멋대로 하려는 마음 되도록 살리기 (자유와 여유), 자아에 눈뜨고 자주의지 싹 틈, 생각하며 놀기, 때로 다른 사람 도움 거부, 자기 주장 내 세움, 어머니 품 벗어나 혼자 놀며 혼자 지내는 습관 길 드림, 인정 감 주기

2.7-3.0 혼자 자게 하기, 젓가락 사용 혼자 먹기, 쉽게 벗고 올릴 수 있는 옷 입히 기, 밤 대변 가리기, 밤 소변 가리기

* 아직 모두 불충분함, 인내와 애정 가지고 지도, 지도방법 성격형성에 큰 영향 줌

* 오좀 싸개 고쳐주기; 실수 않도록 스스로 조심토록 하기, 혼내지 않고 무리 없이 고 쳐주기, 원인 살펴 제거하기 (놀이 열중으로 과로, 스트레스 쌓이기, 감기 등)

교통규칙 지키게 하기

깨금질 하기, 멈춤 놀이, 점프하기, 세 발 자전거 타기, 단거리 달리기, 줄 뛰어넘기, 줄 넘기, 볼링, 팔씨름, 다리 씨름, 물건 숨기고 찾는 놀이, 산책, 캠프, 놀이터 이용 성숙, 철봉 매달리기, 전통놀이

인형놀이 (묻고 대답하는 모습으로), 적목 6-7개 쌓기, 쪼각 구슬 맞추기, 나사 사용, 송 편 만들기, 거들어주며 놀잇감 상자 만들기, 가위 풀 사용 폐품 이용 만들기

마음대로 낙서하고 그리기, 염색 그림 보여주기

노래 부르기, 악기놀이 (피아노 시작, 가능 시)

노래 부르며 춤추기

극 놀이 (장갑 가면 사용, 간단한 이야기 연기하기)

* 예술적 재능 나타나기 시작

정서안정 돕기

버릇 길 드리기

사이 좋게 지내게 하기

세 가지 지시 함께 기억하기, 주의 지속시간 5분 정도, 추상적 기억하기

과학적 사고로서의 기본개념 이해하기, 간단한 원인 결과 알고 이치 찾아내기, 동물 흉 내내기 계속, 식물의 열매나 풀 줍기, 야채 싹 내리기, 비 바람 구름 해 달 별 관찰하 기, 자석놀이 계속, 망원경 놀이

돈의 개념 알기, 학교 놀이, 외국 풍습 보며 나라이름 맞추기

1의 개념 알기, 같은 것끼리 모으기, 크다 작다 길다 짧다 알기, 원 네모 모양 구별하기, 뒤집힌 그림 바로 하기, 낮 밤 곧 등 시간개념 알기, 저울 줄자 시계에 관심 갖기

그림 퍼슬 레고 만들기, 짐작하며 알아 맞추기

* 조숙아 논리적 사고의 기초까지 발달

* 3세 지능발달 성인의 60% 정도

인사하기, 하고싶은 말하기, 질문하기, 다른 사람과 이야기 나누기, 전화하기, 2-3단어로 된 문장 사용, 주어와 술어 동사 형용사 대명사 사용, 어제 내일 구별 시제 사용, 약간 복잡한 문장 사용, 낱말 익히기 (빠른 아이 869어 정도, 하루 10어 정도 연습 월 평균 100어 정도 기억), 개념형성 명료화 노력 * 말더듬이 교정

자아에 눈뜨고 자주의식 싹트기, 자립의욕 북돋우기, 유치원 입학 기까지의 계획 연장 추진, 2세 아와 연장된 기간의 성장발달상황을 평가, 유아기(학년초 기준 3. 4. 5세 아 ) 3개년간 중기 생활계획 중점 구상, 유아기 초년 (3세 아) 생활계획 중점 구상 상세 화

재능아

모유 먹이기, 영양식단제 적용

빈혈, 알레르기 체질, 심근경색 예방

기본동작 발달속도 빠름 (일찍 걷기)

손놀림 잘함, 놀이 게임 잘함

수영, 볼링, 어려운 게임

높은 수준의 장난감 제공, 끈 매기, 끈 꼬이기

어려운 종이 접기, 그림자 놀이

그리기, 노래부르기, 악기 놀이, 리듬동작 잘함

진도 속진, 특히 악기놀이 (피아노 바이올린 드럼 등)

정서안정, 애정 주기, 민주적 양육자세

자기 감정 조절하기 (참을성 기르게 하기)

예절 익히기

형제자매 편애 않기

친구와 함께 놀이

기억 잘함, 호기심 많음, 똑똑함

감지훈련 강화 (특히 시청각교육)

주의집중력 기르기

자연. 사회 현상 탐색 심화

숫자 놀이

지적놀이 심화, 높은 정도의 놀잇감

상상력 직관력 기르기, 생각하는 힘 기르기

문화적 환경조성

말 빨리 배우고 잘함

이야기 들려주기, 책 읽어주기

어휘 익히기 (의도적 노력)

말하는 기회 늘리기

글자 익히기

자유와 여유 주어 스스로 하게 하기

흥미영역의 놀이 스스로 즐기게 하기

자녀의 성장발달상황 누가기록

영아인 자녀의 성장발달상황을 잘 살펴 누가 기록하여 이를 해석함으로써 자녀를 이해 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계획을 만드는 까닭이다. 이제 그 내 용을 살펴보자. 큰 제목 작은 제목과 함께 기록상 특히 유념할 사항을 적어 둔다.

기본적 사항

자녀 이름, 생년월일, 성별, 사진

부모 성명, 연령, 학력, 경력, 양육자세

가정 가풍, 경제상황, 문화환경

사회 주거지역 접촉인사의 특징

1. 신체발육

체격 몸무게, 키, 신체 충실도

체형 비만도, 신체 형태의 이상

2. 보건생활습관

수면. 휴식 시간, 혼자하기, 수면 휴식 상태

식사 젖, 이유식, 영양, 시간, 시기, 양, 먹는 상태

배설 대소변, 시간, 알리기, 상태, 땀 코 침 눈물 처리

용의. 자세 옷차림, 용의, 상태, 혼자하기, 소지품 처리, 자세

청결. 호흡 세수, 목욕, 이 닦기, 손발톱처리, 혼자하기, 호흡

3. 질병 안전사고 예방 치료

보건환경 실내외 보건 위생적 환경상태, 놀이 공간

안전 안전 생활 상태

질병 예방 출산상태, 계절위생, 예방접종, 구충제 복용,

가정의료 준비, 병력(病歷) 따른 예방조치

질병 치료 건강상태, 질병의 발견 치료

4. 몸 동작과 신체놀이

기본동작 반사적 신체동작, 기본적 동작 (걷기까지)

체육놀이 종목, 시간, 기량, 흥미

손놀림 장난감 가지고 놀기

조작놀이 종목, 시간, 기량, 흥미

5. 예능 놀이

미술놀이 종목, 시간, 기량, 흥미

음악놀이 종목, 시간, 기량, 흥미

리듬동작 종목, 시간, 기량, 흥미

극 놀이 종목, 시간, 기량, 흥미

6. 정서 순화

정서 안정 부모의 애정, 정서상태

부정적정서 흥분 불쾌 분노 혐오 공포 질투의 요인 제거

자제능력 자기감정 조절 상태

7. 생활 습관

언어 생활 바른 언어사용, 외부 영향, 바로잡기

예절. 질서 바른 예절, 외부 영향, 바로잡기

8. 인간 관계

가족관계 부모 동기간 친인척 관계, 바로잡기

또래관계 또래와의 관계, 불화요인 해소

타인관계 기타 접촉인사와의 관계, 불화요인 해소

9. 감지 훈련

시각 훈련 보는 능력, 훈련내용

청각 훈련 듣는 능력, 훈련내용

피부감각 촉감, 맛 알기, 냄새 맡기

기억력 사물의 차이 식별, 주의 지속, 기억력

10. 탐색놀이

자연 탐색 내용, 관찰 탐색의 정도

사회 탐색 내용, 견학 탐색의 정도

수리 놀이 수. 도형 이해, 사고력

지적 놀이 종목, 기능의 정도

11. 말 배우기

듣기 주의 깊게 듣기, 듣고 이해하기

말하기 발음, 시기, 내용과 정도

낱말 익히기 아는 낱말의 수, 정확도

대화하기 대화의 정도

12. 자주 생활

자주 능력 스스로 하려는 의욕, 생활의 흐름 짐작하기

생활 돕기 성장발달상황 누가기록, 자녀의 이해,

생활목표 설정, 생활 돕기 계획, 일과표 적용

생활 환경 여건 조성

생활계획 요령

자녀가 아직 어리기 때문에 부모가 영아인 자녀의 생활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따 른 여건을 조성하여 시행하는 과정에서 자녀의 동태나 성장발달상황을 잘 살피면서 수정해 나간다.

생활목표

자녀의 생활목표는 부모의 교육에 대한 생각에 따라 앞서 예시한 '영아교육의 목 표'의 내용을 잘 살피고 이를 참고로 하여 출산 전에 수립하고 출산 후 필요에 따라 수정한다. 연간 생활목표는 나이에 따른 성장발달단계의 특성과 자녀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중점사항을 찾아 생활목표를 구체화시켜 생일 이전에 수립하고 필요에 따 라 수정한다.

생활계획

연간 생활계획은 0세아 1세아 2세아(3세 유치원 취학전까지)의 연간 생활목표를 구현하는 중점사항을 월별로 밝히는 것으로서 이제까지 제시한 공통 필수사항과 선 택 및 유의사항 그리고 자녀 이해를 위해 마련한 성장발달상황 누가기록을 참작하 여 잘 생각하며 사전에 수립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한다. 이때 시행을 위한 인적(人 的) 물적(物的)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월간 생활계획은 연간 생활계획과 현재의 진행상황을 고려하여 보완 수정하고 주 별 진도를 그 달이 시작되기 전에 정한다.

주 단위의 생활계획은 월간 생활계획을 실정에 알맞게 보완하며 한 주간의 요일별 로 진도를 구상한다. 이때 인적 물적 여건을 갖춘다.

다음 날의 생활계획은 주간계획과 진행상황을 고려하여 '하루의 생활 흐름표'를 참 작하고 가정의 실정에 맞도록 전날 중에 정한다.

* 생활 흐름표 예시 (7-8개월)

7.00 일어남, 아침인사, 건강상태 살피기, 옷 입기, 침구 정돈, 변 보기, 세수, 식 사, 이 닦기, 놀이 준비

8.30 자유놀이, 애정대화, 감지 훈련

10.00 간식, 휴식, 이 닦기, 변 보기

10.30 함께 놀이, 이야기 들려주기

11.30 점심, 설거지, 몸 씻기, 이 닦기

12.30 낮잠

2.00 자유놀이

2.30 간식, 설거지, 이 닦기, 변 보기

3.00 실내놀이, 바깥놀이, 손 씻기, 목욕 (놀이 후)

정리정돈, 옷 갈아입기

6.00 저녁 식사, 손 씻기, 이 닦기, 가족과의 놀이

이야기 나누기(일과 등), 애정대화

8.00 잠자기 (개인의 욕구 따라 조정)

생활평가

계획 수립 전에 반드시 지난 생활을 평가하고 새로운 계획에 그 결과를 반영시킴. 그리고 중요사항은 성장발달상황 누가 기록 표에 기록하여 둠.

 

참고 문헌

태아교육

임 동근 태교, 고려원

주부생활 임신 출산 아기의 첫365일

비베라 출산 준비물

여원 쑥쑥 출산 Book, 젊은 엄마, 1991

유아정보사 Sweet Baby (유아정보), 1990

죤슨 앤드 죤슨 출산!, 서통

시라가와 미스미, 김현수 김용수역, 좋은 태교 나쁜 태교, 금강출판사

野末源 稻桓武 頭のいい 赤ちゃんが できる本, 二見書房, 1993

スセデイック 천재아 교육(-1세부터), スセデイク家の 胎兒敎育, 삼원출판

大島淸 赤ちゃんの 頭を よくする 胎敎と 0歲兒敎育, 二見書房, 1991

영아교육

주부생활백과 오늘의 육아 (1-6세), 주부생활

박 인숙 영.유아의 발달에 따른 놀이감 선택 및 활용, 한국어린이 육영회

장 영희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지도, 한국어린이 육영회

小林芳文 안병집 박화문 역 발달지도서, 양서원

Mary J. Gander외 1인 김봉소 역,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S. 생거 김재은 역, 아기의 첫365일, 하늘

石桓惠美子 赤ちゃんの 知能を 伸ばす ふれあい 遊び, 丸善 メイツ

北海道函館市 つつじの會 年齡別指導計劃 12か月(0-2歲)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