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바오로형제님 처음으로 글 올려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글올려서 함께 생각하고,배우고,묵상할수 있는 건이라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창조때부터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지만, 원죄이후 잘못된 자유의지의 사용으로 우리인간은 죄를 짓게 되지요. 그렇지만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외아들을 이세상에 보내시어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지옥또한 어찌보면 그자체로 만들어진 게 아니라, 하느님께서 끊임없이 인간과 화해하고 싶으시지만,인간 스스로 하느님과의 화해를 거부하는 거라고 볼수있을 것입니다.물론 우리 죄인들이 천상복락을 누리기 위해선 정화의 과정(연옥)을 거쳐서 다시 천국으로 갈수있겠지만...《죽음 부활 영원한 생명》,생활성서,게르하르트 로핑크 지음,2022.인용했습니다.
이런 신학적이고 고급진(?),영성적인 얘기를 함께 나눌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책읽으시다가 좋은 구절 있으시면 함께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오로 사도가 확언하는 바와 같이 "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다"(로마5,20).은총이 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죄를 드러내야한다.그때 비로소 은총은 우리 마음을 회개시켜,"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우리를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한다"(로마서 5.21) //《가톨릭 교회 교리서》,1848항입니다. 죄가 많음속에 회개하는 마음이 있으며,우리 주님의 은총이 많이 있음을 교회는 가르치고 있습니다.
첫댓글 바오로형제님 처음으로 글 올려주셔서 너무나도 감사합니다.글올려서 함께 생각하고,배우고,묵상할수 있는 건이라 감사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는 창조때부터 하느님께서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셨지만, 원죄이후 잘못된 자유의지의 사용으로 우리인간은 죄를 짓게 되지요. 그렇지만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외아들을 이세상에 보내시어 구원을 약속하셨습니다. 지옥또한 어찌보면 그자체로 만들어진 게 아니라, 하느님께서 끊임없이 인간과 화해하고 싶으시지만,인간 스스로 하느님과의 화해를 거부하는 거라고 볼수있을 것입니다.물론 우리 죄인들이 천상복락을 누리기 위해선 정화의 과정(연옥)을 거쳐서 다시 천국으로 갈수있겠지만...《죽음 부활 영원한 생명》,생활성서,게르하르트 로핑크 지음,2022.인용했습니다.
이런 신학적이고 고급진(?),영성적인 얘기를 함께 나눌수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책읽으시다가 좋은 구절 있으시면 함께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바오로 사도가 확언하는 바와 같이 " 죄가 많아진 그곳에 은총이 충만히 내렸다"(로마5,20).은총이 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죄를 드러내야한다.그때 비로소 은총은 우리 마음을 회개시켜,"예수 그리스도를 말미암아" 우리를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의로움으로 지배하게 한다"(로마서 5.21) //《가톨릭 교회 교리서》,1848항입니다.
죄가 많음속에 회개하는 마음이 있으며,우리 주님의 은총이 많이 있음을 교회는 가르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