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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시아 건설 중장비 시장, 2017년부터 시장회복 본격화 –
- 복합구조 중장비는 현지화 속도가 느려 한국 제품 경쟁력 유지 전망 -
□ 러시아 건설 중장비 시장 개요
ㅇ 러시아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건설 중장비로 분류되는 기계는 탬핑 기계, 로드롤러, 셔블로더, 불도저, 마운틴 및 리프팅 기계, 운반기, 굴삭기 등임.
건설 장비 종류
HS 코드 | 건설 장비 | 사진 |
842940 | ㅇ 탬핑 머신, 로드 롤러 건설업에서 가장 일반적인 압축 방법으로 도로, 비행장, 유압 공학, 산업, 토목 건설 시 사용함. 응집력 있지만 일관성 없는 토양을 층별 압축할 때 사용되며, 산업용 시설을 수리하고 재건설하는 곳에서도 사용됨. | |
842951 | ㅇ 프론트엔드 셔블로더, 불도저 건설업에서 사용되는 가장 안정적인 특수 중장비. 넓은 토지 면적에서 토양과 대량자재를 옮길 때 사용함. 일반적으로 주요 건설 작업 전 초기 계획 단계에 사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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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2691 | ㅇ 마운틴용 리프팅 기계, 운반기 적재 및 하역 장비로 생산, 보관 시설 내에서 화물을 이동시키거나 들어올리도록 사용됨. | |
842952 | ㅇ 굴삭기, 셔블 로더 일반 트랙터와 매우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음. 로더 앞에 삽이 있고 뒤에 작은 양동이가 있어 굴착에 사용됨. 좁은 공간에서 소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중소형 건설 장비임. | |
843149 | ㅇ 자주식 굴착기 삽(교체용) 크기가 크기 때문에 도시와 거주 지역에서 쉽게 사용 가능함. 표준 장비인 굴착기 삽을 다양한 노즐로 교체해 다목적으로 사용 |
ㅇ 러시아 건설 중장비 시장은 2014년 이후 3년동안 침체기를 거치면서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회복
- 2014년 기준 러시아 중장비 시장은 전년대비 25% 하락했고 2017년은 전년대비 49% 상승 회복함.
- 2018년 1분기 기준 전년대비 31% 상승하면서 점차 2013년 수준으로 회복 중
- 2014~2016년 동안 러시아 중장비 시장의 급격한 하락 원인은 1) 폐차세(Recycling fee tax 또는 Utilization fee) 부과 시작, 2) 루블 환율 가치 절하, 3) 대러시아 서방경제제재에 의한 경기침체 등임.
자료: 러시아 연방 통계청
ㅇ 2016년 1월부터 부과된 재활용 세금(Recycling Fee Tax)은 일종의 환경세로 승용차 등 운송기기 구매자 모두에게 해당되며, 제조사 판매 또는 수입 시 ‘기본 요율(15만 루블, 약 2380달러)X계수(Coefficient) 지수’로 계산됨.
· 계수 지수 참고 사이트: http://www.consultatant.ru/cons/cgi/online.cgi?req=doc&base
- 러시아 연방 정부의 재활용 세금 보상제도에 의거해 SPIC(특별투자계약) 소지 제조사들은 재활용세를 환급 받을 수 있음.
- 현재까지 Mazda와 Isuzu, Daimler(독일)과 합작한 Sollers사, KamAZ, Daimler KamZA Rus, GAZ 그룹, AvtoVAZ, UAZ, Renault-Nissan-Mitsubishi, Avtotor, BMW, 현대자동차, Uralvagonzavod 등이 SPIC에 해당됨.
ㅇ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7년 기준 러시아 기업들의 고정자산 투자 중 기계 및 운송기기, 특수 장비 투자 비중은 28.3%로 전년대비 4.2% 감소
- 12년 전 고정자산 투자 중 기계 및 운송기기, 특수 장비 투자 비중은 43.8%로 2017년 투자비중은 12년 전 대비 15.5% 감소
· 2013년 기준 기계 및 운송기기, 특수 장비 투자 비중은 32.5%
자료: 러시아산업 잡지 Grader(https://igrader.ru/2019/03/faktory-rosta-i-sderzhivaniya-na-rynke-spectehniki-chto-perevesit-v-2019-m/)
ㅇ 2018년 기준 러시아 건설 중장비 시장은 전년대비 31% 확대
- Rosspetsmash(러시아 특수산업장비협회)에 따르면, 러시아 중장비 현지 생산력은 지난 2년간 52% 향상
- 특히 백호우 로더 판매량이 70% 상승했고 굴삭기와 로드 롤러도 각각 49%, 40% 상승
- 2018년부터 러시아 정부의 기계 제조사 지원(고정자산 구매 보상, 특혜 대여 등)이 확대되면서 러시아 현지 제조사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
- 러시아 정부기관 공공조달건도 증가 추세로 30-40톤급 이상의 굴삭기 등의 시장 수요가 확대
ㅇ 한편 2018년 루블 평균환율의 10% 절하 및 정부 지원 조건 강화로 수입에 의존도가 높은 탄뎀 롤러, 텔레스코픽 핸들러, 중량 유압식 굴삭기, 중급 휠 로더 등의 시장 가격이 상승
- 2019년 3월부터 러시아 정부 추진 건설 프로젝트에 필요한 중장비 대여 지원은 현지 제조 중장비만 가능하게 됨.
- 수입대체화 및 현지화 확대를 위한 정부 지원 제한은 일부 현지제조가 불가능한 중요 중장비가 시장 수요만큼 충족되지 못해 건설 프로젝트 추진에 지장을 주고 있다는 의견도 커지고 있음.
러시아 건설 중장비 시장에 미치는 주요 악영향
요 인 | 내 용 |
보호주의 | 정부 규제. 수입대체화 및 현지화를 목표로 한 정부 준수 요건이 정기적으로 강화 추세임. 정부 준수 요건에 부합되지 않는 회사는 환경세 지불 부담이 커짐. |
경제 조건 | 2019년 부가가치세 인상으로 회사 구매력 약화. 전문가들도 루블 환율 변동성과 연료 비용 상승은 위험 요소라고 주장 |
투자 부족 | 아스팔트 포장 기계나 광업 운송기기와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유리한 투자 환경이 조성돼야 하나 투자 자금력이 약하고 저가 중국산 장비 시장 점유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임. 건설 중장비와 같은 복합 기술 제품 공장 설립은 대규모 투자자금이 필요하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대기업 투자 의지력이 미약한 상황임. |
□ 러시아 건설 중장비 수입현황
ㅇ 러시아 건설 중장비 연간 수입 규모는 약 16억 달러 규모이며, 수출 규모는 3억 달러 수준
- 러시아 건설 중장비 수출입 품목 HS코드는 5개 유형으로 나뉘어졌으며 셔블로더, 불도저, 리프링 기계, 운반기, 굴삭기, 도로 롤러, 탬핑 기계 등이 주요 품목임.
러시아 건설 중장비 수출입 HS 코드 분류
HS 코드 | 품목 |
842951 | 프론트엔드 셔블로더, 불도저 |
842691 | 마운틴용 리프팅 기계, 운반기 |
842952 | 굴삭기, 셔블로더 |
843149 | 자주식 굴착기 삽(교체용) |
842940 | 탬핑 기계, 도로 롤러 |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
ㅇ 러시아 건설중장비 수요 수입국은 중국, 한국, 일본, 미국 등이며 한국은 마운틴 리프팅 및 운반기(HS코드: 842691)와 굴삭기(842952), 자주식 굴착기(843149) 등의 품목에서 점유율이 높음.
- 중국은 셔블로더 및 불도저(842951)와 굴삭기(842952), 자주식 굴착기(843149), 도로롤러 및 탬핑 기계(842940) 등 전반적으로 점유율이 높음.
- 일본은 굴삭기 및 셔블로더(842952)와 자주식 굴착기(843149)에서 점유율이 높고 독일은 도로롤러 및 탬핑 기계(842940)에서 점유율이 높음.
- 미국은 셔블로더 및 불도저(842951)에서 점유율이 높은 편이며 2018년~2019년 5월 동안 러시아 수입이 크게 증가
ㅇ 2017년~2019년 5월 동안 러시아의 건설 중장비는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였음. 셔블로더 및 불도저(842951)와 자주식 굴착기 및 부품(843149)은 연간 수입 규모는 모두 4억 달러 수준이며 굴삭기 및 셔블로더(842952)는 연간 6억 달러 수준
- 셔블로더 및 불도저(842951)은 미국과 스웨덴으로부터 수입 증가율이 큰 편이며, 자주식 굴착기 및 부품(843149)은 한국과 독일로부터의 수입 증가율이 큰 편
- 굴삭기 및 셔블로더(842952)는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증가율이 큰 편
ㅇ 러시아 건설 중장비 주요 수출국은 CIS 역내 국가들로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등임.
- 러시아의 주요 건설 중장비 수출 품목은 굴삭기(842952)와 자주식 굴착기(843149)로 각 연간 1억 달러 이상 수출 규모임.
2017년~2019년 5월 러시아 건설중장비 수출입 현황(HS코드별)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수입 | 수출 | |||||||
상위 5개국 | 2017 | 2018 | 2019 1~5월 | 17/18 증감률 | 상위 5개국 | 2018 | 2019 | 17/18 증감률 | |
HS 코드: 842951 | |||||||||
- | 전 세계 | 363.5 | 395.4 | 178 | 8.78 | 전 세계 | 3.6 | 1.09 | -12.29 |
1 | 중국 | 164.9 | 179.8 | 70.7 | 9.06 | 카자흐스탄 | 1.6 | 0.6 | -12.96 |
2 | 미국 | 30.0 | 44.03 | 10.8 | 46.69 | 한국 | 0.4 | 0 | 0.00 |
3 | 스웨덴 | 23.4 | 37.1 | 28.8 | 58.38 | 크로아티아 | 0.3 | 0 | 0.00 |
4 | 일본 | 21.5 | 26.2 | 16.5 | 21.66 | 벨라루스 | 0.14 | 0.14 | 317.84 |
5 | 핀란드 | 14.4 | 20.4 | 9.7 | 64.81 | 기니 | 0.11 | 0 | 0.00 |
8 | 한국 | 10.2 | 10.9 | 2.5 | 6.67 | … | … | … | … |
HS 코드: 842691 | |||||||||
- | 전 세계 | 67.6 | 72.4 | 31.8 | 7.10 | 전 세계 | 8.7 | 2.3 | 22.13 |
1 | 한국 | 27.9 | 26.2 | 12.1 | -6.45 | 벨라루스 | 4.4 | 1.4 | 33.47 |
2 | 이탈리아 | 12.4 | 15.9 | 5.6 | 28.85 | 카자흐스탄 | 2.5 | 0.5 | -9.47 |
3 | 오스트리아 | 8.06 | 8.9 | 3.2 | 10.03 | 우크라이나 | 0.8 | 0.1 | 63.58 |
4 | 핀란드 | 4.4 | 8.03 | 2.6 | 84.03 | 미국 | 0.6 | - | - |
5 | 태국 | 4 | 3.3 | 0.6 | -17.4 | 에스토니아 | 0.2 | 0.2 | 137.96 |
HS 코드: 842952 | |||||||||
- | 전 세계 | 617.2 | 679.6 | 274.5 | 10.11 | 전 세계 | 152.2 | 57.6 | 63.17 |
1 | 일본 | 192.6 | 188.8 | 86.5 | -1.99 | 우즈베키스탄 | 90.6 | 39.3 | 74.42 |
2 | 중국 | 127.0 | 165.5 | 64.9 | 30.25 | 우크라이나 | 29.9 | 0 | 70.09 |
3 | 한국 | 166.9 | 165.2 | 73 | -0.99 | 카자흐스탄 | 28.6 | 8.7 | 52.54 |
4 | 독일 | 56.1 | 85.2 | 25.2 | 51.90 | 벨라루스 | 3.4 | 1.03 | 107.16 |
5 | 프랑스 | 50.13 | 48.3 | 14.1 | -3.65 | 아르메니아 | 1.7 | 0.31 | -38.02 |
HS코드: 843149 | |||||||||
- | 전 세계 | 370.5 | 413.7 | 172.6 | 11.66 | 전 세계 | 139.4 | 63.9 | 57.36 |
1 | 중국 | 100.4 | 117.1 | 49.1 | 16.53 | 프랑스 | 32.2 | 15.9 | 25.54 |
2 | 이탈리아 | 60.4 | 56.8 | 25.6 | -6.01 | 독일 | 24.9 | 8.6 | 66.99 |
3 | 일본 | 22 | 28.2 | 14.8 | 28.70 | 카자흐스탄 | 23 | 20.04 | 45.61 |
4 | 한국 | 20 | 26.9 | 12.6 | 34.67 | 우즈베키스탄 | 13.03 | 1.2 | 391.51 |
5 | 독일 | 20.3 | 26.8 | 7.4 | 32.56 | 벨라루스 | 10.5 | 2.13 | 137.39 |
HS 코드: 842940 | |||||||||
- | 전 세계 | 64.02 | 77.8 | 28.9 | 21.54 | 전 세계 | 0.8 | 0.3 | -64.10 |
1 | 독일 | 37.04 | 39.5 | 12.4 | 6.73 | 카자흐스탄 | 0.5 | 0.2 | -56.25 |
2 | 중국 | 12.3 | 20.4 | 9.3 | 67.12 | 벨라루스 | 0.2 | 0 | 209.61 |
3 | 체코 | 7.7 | 8.8 | 3.3 | 11.56 | 아르메니아 | 0.1 | 0 | 0.00 |
4 | 스웨덴 | 4.7 | 4.3 | 2.7 | - 8.59 | 키르기스스탄 | 0.06 | 0 | 25.56 |
5 | 핀란드 | 0.6 | 2 | 0.3 | 251.31 | 몰도바 | 0.02 | 0 | 0.00 |
9 | 한국 | 0.01 | 0.04 | 0.02 | 286.97 | … | … | … | … |
자료: 러시아 연방 관세청(Global Trade Atlas)(https://www.gtis.com/gta/)
□ 러시아 건설 중장비 경쟁동향
ㅇ 러시아 중장비 수입대체정책 지원이 2018년 말부터 본격화되면서 현지 제조사들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 추세
- 대표적으로 Chelyavinsk(지역명) Mechanical 공장의 크레인, Ural-Trak사의 트랙터, 불도저, 프론트 로더, 파이프 레이어와 부품, Galichsky 공장의 크레인과 트럭 등이 꾸준히 성장 중
- 외국산과 같이 응용력이 높은 복합 기능 제품은 현지 제조 기술력으로 생산 불가하나 단순 기능 중대형 기계 제조와 부품 생산, 수리 서비스 등은 크게 발달 중
러시아 현지 벤더(선별)
회사명 | 홈페이지 | 아이템 (사진) | 직원 수 | 수익 (만 달러) | 주요 사항 |
Chelyabinsk Tractor Plant (CTZ-Uraltrak) | Bulldozer B10M | 30,000 | 7,560 | - 초기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첼랴빈스크에 1993년 설립 - 로드 탱커 차량, 세미 트레일러, 도로 차량 생산 및 파이프 설치 - 2008년 수륙 양용 궤도 기계 제작 회사인 “Vityaz” 100% 인수함. 현재 지주 그룹인 Uralvagonzavod가 두 기업의 지분을 소유하고 군사 장비, 도로 건설 기계, 철도 차량 생산에 관여함. 이는 결국 국가 법인인 Rostec에 속함. | |
Cheboksary Industrial Tractor Plant "Prmtractor" | T300 | 9,000 | 60.5 | - 산업용 트랙터 생산을 위해 1972년Cheboksary에 산업 기업 설립 - 1996년 기계제조업체인 “Concern Tractor Plants”가 인수 - 2017년 Concern사가 파산해 2018년 국가 법인 Rostec이 인수 | |
JSC «Klintsovsky truck crane plant» |
| RDK-40E "KLINTSY" | 1,255 | 60 | - 1929년 브랸스크 지역 클린치에 설립 - 자동차 및 크롤러 크레인 생산 - 러시아에서 안정적으로 약 20%의 시장 점유율 차지 - 특수 장비 시장에서 러시아 연방 및 CIS 국가의 자동차 크레인 제조업체 중 3위 차지 |
Chelyabinsk Mechanical Plant | about/ | DEC-251 | - | 5,401 | - 1942년 첼랴빈스크에 설립 - “Chelyabinets”와 “DEK”브랜드로 자동차 크레인 생산을 위한 기계 제작 - 러시아 시장의 10% 차지 |
JSC «Dormash» («DM») | PK-40 model | - | - | - 1955년 설립 - JSC “Dormash”는 러시아와 외국 조립 장치를 사용해 모터 그레이더 DZ-122(클래스140)와 DZ-298(클래스250)을 다양한 방면과 방식으로 생산(외부 시장 목적 포함) - 불도저 B–120도 연속적으로 생산 | |
JSC "Galich mobile cranes plant" |
| 1,300 | 80.4 | - 코스트로마 지역 갈리치에 1945년 설립 - Galichanin 브랜드로 Volvo, KamAZ, MAZ, KrAZ의 자동차 차대를 생산하며, 25~100톤 크레인 생산 전문 - 러시아 주요 유압 자동차 크레인 제조업체 중 하나 | |
Chelyabinsk road-building machines | - | 524 | 22.4 | - 1898년 설립 - 도로 건설 장비를 생산하는 기계 제작 기업(불도저, 스크레이퍼, 그레이더 제작) - 현재 Oleg Deripaska가 소유한 Russian Machines Corporation에 포함 | |
Berezovsky mechanical repair plant | D-355 C pipe-laying crane | 약 600 | 5.4 | - 1962년 설립 - 파이프 레이어, (국내 및 해외에서 생산하는) 파이프 레이어용 붐, 도로 건설 장비용 유압 실린더 제조 - 리프팅 수용력이 16-90톤인 파이프 레이어TBG-16, TBG-20, TBG-90 생산 | |
The Kirov Plant, or Leningrad Kirov Plan(LKZ) | 5,900 | 37 | - 1789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설립된 기계 제조 공장 - 주요 업종: 농업, 산업, 군사, 에너지, 운송 공학, 야금 |
자료: Spark information, 각 회사 홈페이지
ㅇ 러시아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한국 중장비는 크레인, 머니퓰레이터(원격조정기구), 15톤 이상 급 리프팅, 마운틴 크레이들, 연료 운반트럭, 드릴링 리그(굴착장치) 등임.
- 그동안 러시아 중장비 수입시장 점유율이 높았던 국가들은 미국, 일본, 유럽 국가들이었으나 한국도 지난 5년간 점유율이 높아지면서 러시아 Top5 수입국으로 등급
- 러시아 중장비 시장에 인지도가 높은 한국 기업은 강림, 대동공업, CS Machinery, 두산, 현대 등임.
ㅇ 2014년 서방경제제재 등으로 러시아 건설경기가 악화되면서 중장비 시장 수요도 크게 감소됐으나 Caterpillar(미국)와 Komatsu(일본)는 다년간의 현지진출노력으로 안정적 시장 포지셔닝을 이루고 있어 극적인 매출액 감소는 없었던 것으로 파악
러시아 시장 활동 외국계 벤더
국가 | 회사명 | 홈페이지 | 아이템 (사진) | 직원 수 | 수익 (만 달러) | 주요 사항 |
미국 | Caterpillar | com/ru.html |
| 426 | 127.5 | -1925년 설립 - 1997년 러시아 레닌그라드 지역 Tosno에 조립 공장 건설 시작. 2019년 현재 대형 트럭, 유압 굴삭기, 기계 장비용 부품 생산 - 2019년 투자액이 1억 달러를 넘음. - 2010년 노보시비르스크에 두 번째 제조장 건설 |
일본 | Komatsu | ru/ |
| 200 | 983.6 | - 1921년 설립 - 러시아와 CIS에서 자회사인 “Komatsu CIS LLC”로 대표됨. 최종 소비자와 상업적 활동을 하지 않으나 공식 유통업체와 협력 - 대형 크롤러 굴삭기 생산을 위해Ivanovo Kraneks 공장과 합작 회사Kraneks-Komatsu를 운영 - 2010년 6월에 6000만 달러를 투자해 야로슬랍르에 새로운 공장 건설 |
일본 | Hitachi | http://www.hitachi.ru/ru | 225 | 216 | - 1910년 설립 - 러시아에서 자회사인 “LLC Hitachi EURASIA”로 대표되며, 최종 소비자와 상업적 활동을 하지 않으나 공식 유통업체와 협력 | |
독일 | Liebherr | com | 1000 | 506 | - 1972년 모스크바에 첫 번째 사무소 설립. 2000년 자회사 ”Liebherr-Rusland LLC“ 설립 - 주요 활동 분야: 러시아 포함 CIS 국가에 판매 및 유지 관리 - 2009년 Liebherr-Nizhny Novgorod LLC 가 설립돼 건설 장비 생산 | |
한국 | Doosan | - | 506 | - 1896년 설립 - 2008년 러시아 공식 사무소 설립 - 러시아 내 광범위한 딜러 네트워크 보유 | ||
영국 | JCB | /en-gb | - | 해당 없음. | - 1945년 설립 - 유통업체 관리와 마케팅 전략을 위해 모스크바에 공식 대표 사무소 개설 | |
중국 | XCMG (Xuzhou Construction Machinery Group) |
| - | 53.1 | - 1989년 설립 - 2000년 러시아 시장에 진입했지만 가혹한 기후 조건을 견뎌 내지 못함. 실수를 수정해 러시아 모든 지역에서 작동할 수 있는 모델 제조. 현재 중장비 연간 수출은 2000대를 초과 |
주: 직원 수와 수익은 러시아 사무소 기준
자료: 상기 회사 홈페이지, Revenue Information(https://www.owler.com)
□ 현지 기업 반응
ㅇ Hitachi 러시아 법인 판매마케팅 부장 Eugene Rimsky에 따르면, 2018년 1분기부터 러시아 건설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건설 중장비 수요에 대한 기저효과가 엿보임.
- 2014년부터 2018년 직전까지 러시아 중장비 수요업체들은 기존 장비를 최대한 수리해서 사용해 온 것으로 파악되는데 최근부터 노후 장비 교체가 본격화됐다고 확신
- 특히, 18~20톤급 중대형 굴삭기 수요가 커지고 있는데, 이는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가 장비 리징을 적극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첨언
· 러시아 정부 보상 규모는 리징 비용의 10%에서 최대 100만 루블(약 1만 5000달러)까지임.
□ 유용정보
ㅇ Rosspetsmash는 중장비 및 특수목적 기계 제조사들을 회원으로 보유한 협회로 현지 진출 시 제조사 정보를 가장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기관임.
러시아 특수 용도 기계 및 장비 협회
회사명 | Russian Association of Specialized Machinery and Equipment(Rosspetsmash Association) |
설립연도 | 2004년 |
주요 사항 | - 정부 기관의 국내 전용 엔지니어링 산업 이익을 위해 회사를 로비로 모으는 비영리 단체 - 농업, 건설 및 도로 기계, 부품 제조, 식품 공학을 아우르는 205개의 기업으로 이뤄짐. |
회장 | Konstantin Babkin |
홈페이지 | |
이메일 | |
전화번호 | +7 (495) 781-37-56 |
ㅇ 리프팅 및 운반기(842691)와 자주식 굴삭기(8402 20 0009)는 영세율 적용
HS 코드 | 건설 장비 | 수입 관세 | 부가 가치세 | 인증 |
842940 | 탬핑 머신, 로드 롤러 | 5% | 20% | 관세 동맹 기술 규정 - 2011년 10월 18일 N 823(2012년12월12일 편집) "기계 및 장비의 안전에 관한 규정 - 2011년 8월 16일 N 768 "저전압 장비의 안전에 관한 규정 - 2011년 10월 18일 N 825 "폭발성 대기에서 작업하는 장비의 안전”에 관한 규정 |
842951 | 프론트엔드 셔블로더, 불도저 | 5% | 20% | |
842691 | 마운티용 리프팅 기계, 운반기 | 0% | 20% | |
842952 | 굴삭기, 셔블로더 | 5% | 20% | |
843149 | 자주식 굴착기 삽(교체용) | 0% | 20% |
ㅇ 유용한 러시아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Bauma CTT RUSSIA |
아이템 | - 건설 기계 및 운송 - 분쇄 및 스크리닝 장비 - 건축 자재 생산 - 기계, 메커니즘의 예비 부품 및 구성 요소. 윤활제. 서비스 제공자 |
장소 | 모스크바 크로커스 엑스포 IEC |
날짜 | 2020년 5월 26~29일 |
주최자 | Messe München GmbH |
홈페이지 |
전시회명 | ROSBUILD 2020 |
아이템 | - 건축 자재 - 조립식 건물 - 건설 기계 - 재활용 및 환경 기술 - IT 솔루션, 비즈니스 서비스 - “건축에서의 알루미늄”포럼에서 알루미늄 |
장소 | 모스크바 엑스포 센터 |
날짜 | 2020년 3월 31일~4월 4일 |
주최자 | Expocentre, Moscow |
홈페이지 | https://www.rosbuild-expo.ru/en/ |
□ 시사점
ㅇ 복합 기능 중장비의 러시아 현지 생산력은 아직 부족한 상황으로 한국 중장비는 당분간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
- 다만 AS 서비스, 부품 수요 공급망 확대 등을 통해 장기적인 시장 접근이 필요
- 러시아 현지 조달 가능 부품 유통망 및 서비스망 확보를 통해 시장 확대 노려볼 만함.
ㅇ 2018년 말부터 본격화된 러시아 수입대체화 정책으로 현지 제조사 정부 지원이 확대될 전망임. 현지 제조사와의 기술제휴를 통한 현지 제조업 진출을 고려해 볼 시점 도래
-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러시아 기업들은 2015년부터 노후 중장비 교체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으며, 2018년부터 현 정부의 수입대체화 정책으로 신규 중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노후 장비 교체·수입대체화·현지화가 오버랩되는 시점으로 단기적인 수출 판매보다는 기술협력 현지제조, SKD 및 CKD 제조업 진출이 장기적으로 유리한 접근으로 보임.
ㅇ 현지진출 유형 중 수리, 부품 유통, 렌탈, 아웃소싱 리징 등 서비스업 진출도 고려해 볼 만한 상황임.
자료: 러시아 중장비 시장 전망뉴스(https://www.kommersant.ru/doc/3542625, (http://www.asroad.org/stat/v-2018-godu-prodazhi-dorozhno-stroitelnoj-i-spetstehniki-v-rossii-vyrosli-na-31/, https://igrader.ru/2019/03/faktory-rosta-i-sderzhivaniya-na-rynke-spectehniki-chto-perevesit-v-2019-m, http://spec-technika.ru/2019/01/rossijskij-rynok-spectehniki-2018-konjunktura-i-trendy, https://igrader.ru/2019/03/faktory-rosta-i-sderzhivaniya-na-rynke-spectehniki-chto-perevesit-v-2019-m/, http://spectehnika.org/korejskaja-spectehnika.html), 러시아 연방 산업통상부 정보 (https://exkavator.ru/main/news/inf_news/124215_prognoz_ot_minpromtorga_vnutrennie_prodagi_virastut_na_5_eksport_-_na_21.html), GTA, 기업 인터뷰 및 정보 수집(기업별 홈페이지)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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