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안이비설신의를 통해서
밖에 모든 환경에 접헐 때마다 웃다가 울다가 속상하다가 그렇게 살 것을, 그런 찰나 찰나에 그 슬픈 생각이 일어나면 그 슬픈 생각에 딸려가지 아니하고 슬픈 생각이 나자마자 그 슬픈 생각을 발판으로 해서 ‘이 뭣고?’,
성이 날 때 썽나는 일을 계속 생각허다보면 오장육부가 썩어문드러지게 되고 원망, 원한심이 불탈 텐데,
썽이 나자, 썽나는 생각이 나자마자 그 생각에 즉해서,
그것을 발판으로 해서 ‘이 뭣고?’ 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최상승법(最上乘法)이요
활구참선인 것입니다.
오직 이 법만이 생사속에 살면서도 생사해탈허는 길로
가는 거고, 우주법계의 성주괴공속에 살면서
성주괴공 속에서 해탈도를 찾는 길인 것입니다.
생새해탈이 별 것이 아닙니다.
요 육체를 가지고 백 년 이백 년 사는 것이 목표가
아니고,
육체를 끌고 다니는 이 놈,
우리는 그걸 눈으로 볼 수도 없고 모냥도 볼 수도 없고
손으로 붙잡을 수도 없으나 분명히 이 몸뚱이 끌고
다니는 주인공이 있습니다.
그 주인공을 가지고 살면서도 그 주인공이 뭣인 줄을
모르고 사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정법을 믿고 활구참선을 하는 사람은
이 몸띵이 끌고 다니는 그놈을 항상 어떠헌, 앉아서나
서서나 걸어 가면서나 속이 상할 때나 슬플 때나 기쁠 때나 그때그때 바로 거기에 즉해서 ‘이 뭣고?’를 찾으면
반드시 그 의단이 독로해가지고 결국은 그 의단을
타파해서, 의단을 타파해서 참나를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내가 나를 깨닫는 것이 그것이 불법이요
일어나는 모든 생각을, 생각에 즉해서 자기로 돌아오고 자기를 찾는 방법이 바로 이 활구참선인 것입니다
첫댓글 일체 중생 참 나를 깨달라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 나기를 발원합니다_()_
고맙습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