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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시론>
양자역학으로 풀어낸 빛
-이유 『빛을 땋다』 문경출판사, 2023
이유(시인, 평론가)
1.
현대는 과학 문명 시대다. 우리는 양자물리학, 양자역학이 일반상식이 된 시대에 살고 있다. 시인은 과학자보다 한발 앞선 시대를 살고 있다. 궤변으로 들리는 사람을 위해 나의 시론을 쓴다. 이미 무슨 말인지 다 이해한 사람은 더 읽지 않아도 된다.
고대는 하나님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살던 시대가 있었다. 인간도 그중 하나였다. 하나님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통해 선택권을 준다. 이성이라는 합리주의 인본주의 세상을 열어 마침내 분열하고 경쟁하며 살다가 죽든가, 이를 초월하여 종교, 시와 예술을 통해 영원히 살던가 이다.
과학은 객관적인 세계고, 예술은 주관적인 세계다. 객관적인 세계는 거시세계이고, 주관적인 세계는 미시세계이다. 현대는 과학 문명이 이끌어 간다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이미 오래전 시인의 상상력이 오늘날의 과학을 이끌어가고 있다. 이를 부정하는 사람은 생각이 너무 많은 사람이거나 나이가 너무 어린 사람이다.
2.
의심 전문가인 과학자들에게 직관은 덫이다. 그러나 시인에게 직관은 철학이다. 과학자가 직관을 논리로 풀어내기 위해 평생을 바친다면 시인은 직관을 예술로 승화시키기 위해 평생을 바친다. 컴퓨터는 직관하지 않는다. 인공지능은 직관으로부터 자유롭다. 때문에 프로바둑기사를 이길 수 있었다. 직관은 믿음의 일종이다. 의식 또한 물질의 일종이다. 당신의 아버지, 아버지의 아버지…. 거슬러 올라가 우주가 탄생할 때 이미 결정된 것이다. 그 DNA에 따라 우리는 움직이고 DNA의 배열에 이상이 생겨 다양한 직업의 사람으로 진화한 것이다.
청명한 파란 당신,
분노 가득한 붉은 당신,
언제나 차분한 초록의 당신,
갈래로 흩어져 있는 색을 하나로 모으니 빛의 파장이 일어 환해진다 셋이 여섯으로 여섯은 다시 하나로 둥실둥실 땋아져 서로 벗이다가 이웃이다가 울다가 웃다가….
생애가 파란만 있어도
생애가 분노만 있어도
생애가 외로움만 있어도
함께 어울려야 빛을 보는 인생
색색의 당신 끌어당겨 긴 세월 걸어와 따뜻한 N으로 남은 원색들의 조화로운 경이를 본다.
빛을 땋으며
오래 살아가야 할 당신,
당신에게 가장 어울리는 보색은
창가의 아침 햇살.
「빛을 땋다」 전문
인간의 눈은 빨강, 파랑, 녹색만을 볼 수 있다. 삼원색이 서로 어울려 다양한 색을 만들 수 있다. 현대는 개성이 다른 색색의 당신들이 모여 조화롭게 살고 있다. 우주가 결정론적 우주이며 모든 것이 다 결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강성론자’이고, 우주가 결정론적 우주이지만 자유의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양립론자’다. 자유의지는 실체로서 진화의 산물이다. 시인이 시를 썼다는 것은 자신의 자유의지를 자신만의 새로운 언어로 표현했다는 뜻이다. 시인은 언어의 창조자다. 이를 양자역학에 대입시키자면 생각에 빛을 쪼여 빛의 입자가 문자로 형성됐다는 뜻이다. 감성이 둔한 사람은 새순을 보아도 별 감흥이 없다. 하지만 시인은 작은 그 무엇에도 휘청인다. 예민할수록 감흥이 더 충격적이다. 종말에 하얀빛을 보느냐, 검은색을 보느냐는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당신이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는 당신의 DNA와 자유의지가 영향을 미친다.
3.
컴퓨터시스템을 제어하다 보면 여러 장치를 연결한 병렬시스템에서 가끔 나타나는 오류(debug)가 있다. 시인이 무엇을 측정하는 행위는 결과에 영향을 준다. 시인의 과도한 시스템에 나타나는 오류는 죽음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나는 당뇨가 있는 어머니의 식단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 드시고 싶은 것도 마음대로 못 드시는 어머니가 짠해 어지간한 건 간섭하지 않았다. 그러나 제대로 제어했어야 했다. 당뇨합병증 심장마비였다.
시화 마을로 시집온
감나무 한 그루.
봄이면
감꽃 목걸이 딸 목에 걸어주고
가을이면
곶감 만드느라
뼈가 숭숭 뚫리는 줄도 모르더니
어느 가을
얼음꽃 피우고 누우셨다.
여름에는
넘치는 햇살 막아
큰 그늘 속에 자식들 앉히고
겨울에는
떨군 잎으로 구들장 데웠는데
당신 속을 비워
손바닥 생명선 지우고
꽃자리 찾아 외할머니 곁으로 가셨다.
육 남매 키우느라 고생만 했으니
못다 한 여행이나 하면서 살자 했는데,
자식들 고생시키기 전에 가야 한다더니
기척도 없이 가신 어머니.
배꼽 속의 길을 걷고 있는지
외할머니 자궁으로 들었는지
자는 듯,
꿈꾸는 듯,
안으로 난 꽃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따라갈 수 없는 나는
두 손 깍지를 끼고
어머니 가슴 쾅쾅 내리찍고 있었다.
돌아오라고!
돌아오라고!
엄마까지 가면 어떡해!
어머니 그 소리 안 들리는지
더는 눈 마주치지 않고
힘없이 내 손 놓으셨다.
한 생애를 완성하고 가는
태산이 무너지는 소리
하늘에 구멍이 뚫리는 소리
안으로
안으로
솟구쳐 흐르며
안에서 겹이겹이 파도치는 소리.
어머니 그 소리 들리는지
애앵~ 애앵~ 애앵~
붉은 심장 펌프질 하는 소리
「꽃자리 찾아드는 어머니」 전문
어머니의 미래는 결정되어 있었다. 그러나 거기까지 가보아야 분명한 결과를 알 수 있다. 나는 어머니의 건강상태를 최상으로 제어하는 줄 알았다. 그러나 어머니는 자유의지에 의해 드시고 싶은 걸 몰래 드셨다. 나는 정정한 어머니였기에 앞으로 최소 10년은 더 짱짱하게 사실 것이라 믿고 영정 사진도 준비하지 않았다. 어머니를 보내고 나를 자책하던 시간이 지나고 제정신이 들기까지 나의 뇌 속에 있는 시냅스(synapse)는 서로 등을 돌리고 있었다. 그 기간에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먹고, 자고, 기도하고, 시를 쓰는 것이었다.
내가 알까마는 사람 혈관 길이는 지구 세 바퀴를 돈다고 한다
가족을 떠나 지구를 몇 바퀴 돌았다
내가 나를 영접했다
한여름 땡볕 사원에서 밥 대신 더위를 먹었다
다음날 몸이 한결 가벼웠다
한겨울 고산 설원에서 식사 대신 구토를 했다
다음날 정신이 한결 맑았다
사람이 없는 오래된 성당에서 기도했다
기도한 사람끼리 서로 죄를 사하였다
가벼운 몸과 마음은 생각이라는 것을 한다
엄마 뱃속에서부터 엄마 피를 빨고 엄마 품에서 엄마 젖을 빨다가 엄마의 영혼을 빨며 자란 나는 숨이 멎은 엄마에게 숨을 불어넣고 있었다 지친 엄마는 누운 몸 일으키지 않았다 그것이 마지막이라는 것을 뒤통수가 먼저 깨닫고 나를 한 방 때렸다
오랜 시간 가족과 소식을 차단했다
환하게 웃던 봄꽃이 이렇게 쉽게 허물어지는 슬픔에 업히어 그동안 봄을 실어나르고 있었다는 걸 알아챌 즈음 그리움은 더 큰 그리움을 남겼다
「순례의 길」 전문
4.
양자역학은 미래의 오늘 날씨를 알 수 있다. 그러나 주간 날씨는 예보할 수 있어도 내년의 오늘 날씨까지는 예보할 수 없다. 하고자 들면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내 방에 떨어지는 머리카락 한 올이 떨어지며 일으키는 작은 파동부터 계산해야 해서 너무 방대하다. 앞으로 나는 어떤 시를 쓸 것인지 막연하게 예측할 수는 있어도 나도 내가 쓴 다음 시집을 보려면 거기까지 가 봐야 안다. 나는 지금 작은 방안에서 컴퓨터와 있다. 또한, 나는 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든다. 이쯤이면 독자들은 나의 시세계를 간파했을 것이다. 내가 「아르볼 께 까미나」라는 것을.
끝으로 나를 소개하고 마무리 한다.
별이 빛나는 밤 구름의 동선을 그리며 정글 속을 걸어가는 나무
단어와 단어의 이랑을 걸으며 평생을 걸어도 정글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나무
스잔한 달빛과 대화하며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는 몸짓으로 정글에서 시를 쓰는 나무
하늘의 여백은 드높고 넓어서
지상의 거의 모든 것을 품고
새삼스러운 문장이 튀어나와도
생략,
생략,
「아르볼 께 까미나」 부문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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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유 시인 – 나의 시론
“양자역학으로 풀어낸 빛”
잘 읽어 보았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집에 해설을 넣지 않았더니 모두 각자의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이 재미있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