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후기_2 (전자제품 구매기)
반갑습니다.
이틀전 이사후기를 비몽사몽간에 올리고 난뒤 많은분들이 관심있어 하시는것 같아 "전자품 구매기"도 올립니다. 아직 준비하지 않으신 분들께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사실 요즘 우리들 안목이 상당히 높아진것을 많이 느낍니다. 메스컴이나 인터넷등을 통하여 여러가지 정보를 쉽게 접할수잇어 비교가 쉽고, 사용 경험자들의 사용기를 통해 장단점에 대한 느낌을 간접 경험할수 있어 더더욱 그러합니다. 하지만 전자제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눈이 높아진 만큼 전자제품 메이커들의 발빠른 모델 교체, 신제품 출시라는 미명하에 전반전인 가격상승도 상당함을 인지할수 있을것입니다. 결국은 약간의 기능을 추가하여 제품가격은 상당히 올라가게되어 소비자들에게는 부담으로 돌아올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충동적인 구매보다는 자신의 또는 자기집의 규모나 가족의 선호도등을 감안하여 꼼꼼히 비교해보고 다른 사람들의 경험도 경청하여 적정 수준으로 구매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예로 어제는 텔레비전에 대대적으로 은나노 세탁기에 대한 과대광고 여부가 논란이 되었습니다. 소비자보호원 시험결과 고가의 은나노,스팀기능 세탁기가 제균 성능과는 큰 관계가 없는것으로 나타나 가전업체들이 소비자들에게 필용없는 부담을 가중시킨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것이죠. 물론 살균이라는 말과 제균이라는 말의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실제로 사용하는 소비자에게는 큰 효과가 없는것은 확실한것 같습니다. 이처럼 가전업체의 너무 고급적인 기능에 현혹되다 보면 그들의 고가지향정책에 휘말리게 될 뿐입니다.
저는 이러한것을 평소부터 많이 느껴왔던 터이라 처음부터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내실화와 실속위주의 제품 선정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적인 대형 메이커의 제품만을 선정대상에 두지않고 나름데로 저가이며 제 기능을 갖춘쪽에도 관심을 가지고 비교하여 전자제품을 구매키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결정한것이 "대우전자" 제품이었습니다.
아래의 간단한 전자제품 구매기를 참조하시어 경제적인 구매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먼저 저희 집 거실부터 보여드릴께요. 이 그림은 이틀전 게시한 "이사후기"에 가구들과 함께 올려 졌던것입니다.
↑ 보이시죠? 중앙에 PDP TV, 문갑안에 홈시어터, 양쪽에 스피커, 제일 왼쪽에는 스피커 둘곳이 없어서 이단으로 쌓아두었습니다. 무식하죠?
1) 텔레비젼
제가 이곳으로 이사오기 전까지는 아남전자 제품을 썼습니다. 이 아남전자도 한때는 모니터 계통 제품에 있어서는 잘 만드는 중소업체중의 하나였습니다. 초기에는 현대중공업의 사내 catv 모니터가 거의 대부분 아남 제품이었었죠. 이것으로 결혼생활 약 16년간 써왔는데 지금은 두드려야 나올정도로 고물이 다 되었습니다. 너무 아까워 상떼빌로 들고오긴 했는데 버릴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 하여튼 중소업체의 텔레비젼 임에도 지금까지 잘 써왔습니다. 뭐 중간에 받은 A/S도 만족할만한 수준이었구요. 일단 PDP를 구매하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형전자제품 할인매장과 삼성 엘지의 전문 매장에 들러보고 동일 규격대의 제품 품질과 가격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그중에서 삼성은 별 특이한것이 없었고 (오직 대기업 NAME VALUE) 엘지가 좀 특이한것이 있다면 티브이 자체에 1시간 가량의 녹화기능과 되돌려보기 기능, 예약녹화 기능의 강점등이 부각되더군요. 하드디스크를 내장한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갖고 싶은 기능이었습니다. 그런데 한 편으론 과연 이 기능을 전체 시청시간 대비 얼마나 활용할까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가격대가 만만치 않았기 때문에 그 느낌은 더 컸습니다.
그래서 중소업체인 "이레전자" 것에 눈을 돌리게 된것이죠. 아마 시사에 빠르신분은 "이레전자"의 탄탄한 경영실적과 품질관리에 대한 정보는 한 번쯤 접해보셨을 것입니다. 가격대가 삼성 엘지 대비 120만원 정도 쌌습니다. 그래서 눈도장 찍어두고 며칠뒤 한번 더 고민하러 매장(현대백화점 동구점)엘 들렀는데 "대우전자" 제품이 눈에 확 들어 왔습니다. 가격과 품질, A/S망등을 확인하니 제게는 딱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그 자리서 바로 계약 했습니다. 마침 매장에서는 성원상떼빌 입주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더군요. 하여튼 엘지의 자체 녹화 기능만이 없고 다른 기능은 동일 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내부 패널은 일본의 NEC 제품이 채택되어 있더군요. 사실 PDP의 생명은 내부 패널이거든요. 가격도 70~150만원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서설은 꺽고 제가 구매한 제품을 소개하니 참조바랍니다.
모델명: DPA-4290NDSB (42인치, HD급 일체형)
PDP+HOME THERTER하여 336만원으로 삼성엘지 PDP 한대 값 보다도 싸게 샀습니다.
패널은 일본의 NEC전자의 패널을 쓴다고 합니다. NEC전자 NEW 패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잔고장 잔상이 없고, 또한 패널의 원천 기술력은 NEC전자가 갖고 있다고 하구요 특히 대우 PDP는 주장하기를 우리나라에서 제일 낮은 소비전력 270W로서 소비효율이 좋아 에너지 위너상도 받았다더군요. 특히 색감에 있어 임의 색상이 아닌 더 자연적이고 화질면에서도 MGDI 엔진이라는것을 채택해 타사 제품보다 명암비 밝기가 훨씬 더 우수하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가격대는 이래전자나 디지털 디바이스 같은 중소기업보다도 저렴하게 공급하구요. 참 A/S는 현대백화점내 지하에 신청하면 언제든지 가능하다더군요.
** 중요한 가격 정보 입니다. 2,500,000원에 샀습니다. 삼설 엘지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싸죠? 저는 지금 벽걸이 형으로 아주 잘쓰고 있습니다.
2) 홈시어터 (HOME THEATER)
이름은 되게 거창하지만 실제론 별거 아닙니다. 사실 음악적 귀가 뚫려서 음질에 아주 예민한 사람이 아니라면(사실 저를 포함한 많은 수의 일반인들이죠 ^^) 일반 전축 수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좋은것을 사는것도 낭비라는 것이죠. 그렇지만 전문가 수준까지도 만족할 만하다는 매장의 자랑이었습니다. 문제는 설치하는장소의 흡음 상태등이 관건이죠.
모델명: DR-S5100AT (DIVX 재생, MP3 CD, 일반CD, VCD등,)
대우 홈시어터의 장점은 520W 동급 중 최고의 음질을 자랑하며 외간의 고급 스러움까지 더하고 있으며 가격적인 면에서도 동급용량 가격대에 비해 30~40만원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LG와 삼성은 중국산의 저가 제품을 내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가의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우 홈씨어터는 오리지날 한국산 제품이며 기능과 음질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합니다.
#가격:860,000원
3) 세탁기 (모델명: DWD-A110RB , 공기방울 스팀, 햇살건조 )
세탁기는 예전에 저희가 쓰던것은 삼성것이었습니다. 그런데 한 5년정도 썼는데도 불구하고 자주 쓰서 그런지 완전히 공장 돌아가는 소리가 났습니다. 외관은 괜찮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사도 하고 해서 새것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이사후기에서 언급했듯이 지난 한달간 임시로 살았던 집에 엘지드럼세탁기가 있었는데 나름데로 괜찮아서 드럼세탁기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여기에 일부 기능이 추가된것으로요. 하지만 선택할때 아예 많은 기능이 있는것은 않키로 하였죠. 아래 사진의 세탁기는 컬러가 들어간 스팀 드럼세탁기로서 통스팀이 분사가 되어 옷감을 더욱 보송보송하게 세탁을 할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업체 컬러 드럼 세탁기와는 달리 윗부분을 합판으로 처리를 하여 LG컬러 트롬보다 소음이 적고, 기본적인 세탁온도(40도)로 세탁을 하기 위해 물의 온도를 맞추는 시간이 15분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고 합니다.(타사-40분) 배수부분도 자연배수식이라서 찌거기 걸름 필터를 따로 비워줄 필요가 없는데, 삼성이나 LG 같은 경우는 강제 펌프식이라서 찌거기 걸름 필터를 빼서 비워줘야한다고 하구요 . 또한 대우 드럼세탁기만 채택한 11Kg 용량은 타사 12Kg보다 깊이가 길며, 외관 크기는 11Kg임에도 가로가 630mm밖에 되지않는등, 용도가 좋습니다. .(타사 제품의-10Kg, 650mm)
#가격:1,050,000원
아래는저희 실제 설치 전경 사진입니다.
4) 냉장고 냉장고는 삼성 지펠입니다. 이것은 현대중공업의 생활용품으로 나왔던것인데 제가 추가금액을 주고 구매한것이죠. 그러니 여기서는 별반 도움이 안될것 같으므로 생략하고 사진만 올립니다.
5) 기타 다른 구매제품은 전자렌지, 가습기가 있습니다.
※ 참조로 제가 구매시 "대우전자"에서 알아두었던 기능이나 가격을 아래에 명시하니 참조바랍니다. 하여튼 유사 기능에 가격 매리트가 아주 좋다고 생각하는 제품들입니다. 공동구매에는 제외되었던 메이커여서 제가 여기에 올리면 혹시나 혼선은 주지않을지 걱정은 되지만 그래도 다양한 정보를 상호 공유한다는 차원에서 게시를 하니 좋은 의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 저희는 아직 김치냉장고가 없어서 아래 두개의 모델중에서 한개를 선택할 예정입니다.
※ 참, 또다른 혜택이 있습니다. 여기에 명시된 가격들은 나름데로 공동구매를 겨냥한 금액이라고는 하나 매장에서 또다른 협상의 여지가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말씀만 잘 하시면 어느정도 조정도 가능할것이니 한 번 부딪쳐 보세요. 현대중공업에 다니는 분은 백화점 할인카드의 활용도 가능하니 여러가지로 경제적일것 입니다.
1) 김치냉장고 모델명: FR-N233EFR (입체회오리 시스템, 3 룸형)
입체회오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온도의 편차가 없는 균일 냉각 방식입니다. 도어 개폐 후 5분뒤의 온도의 편차를 비교해 본 결과, 하우젠 0.5도 , 디오스 0.9도, 클라쎄 0도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에 있습니다.(각 회사 조사로 거짓이 없음) 3룸이라는 서랍방식이 처음 도입이 되었고, 가격적인 면에서도 타사 3룸 제품보다 저렴하며 기능도 우수합니다. 냉동과 냉장을 각 칸마다 선택하여 사용하실수 있으며, 서랍방은 과일,야채,쌀,잡곡,와인 등을 보관할 수가 있어, 값비싼 와인 냉장고를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냉동은 살얼음(-6도), 일반냉동(-18도), 최강냉동(-23도)이 있으며 타사는 일반냉동까지 밖에 없지만, 대우는 최강냉동이라는게 있어 갑각류 및 생선을 마음 놓고 오래 보관하실수가 있습니다.(-18도에 보관할 시에는 영양소 파괴 및 부패 될 가능성이 있음)
#가격:1,300,000원
2) 모델명: FR-N192EFR (온도편차가 없는 균일냉각, 2 룸형)
입체회오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온도의 편차가 없는 균일 냉각 방식입니다. 도어 개폐 후 5분뒤의 온도의 편차를 비교해 본 결과, 하우젠 0.5도, 디오스 0.9도, 클라쎄 0도로써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에 있습니다.(각 회사 조사로 거짓이 없음) 용량에서도 타사의 220L와 같으며, 가격적인 면에서도 타사의 160L의 가격과 비슷합니다. 조사에 의하면 2004년 단일품목 중 전국 판매1위를 한 제품으로써 많은 소비자층을 가지고 있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김치냉장고 안에 들어가는 통도 타사의 PP재질은 쉽게 김치국물이 배지만 파워크리스탈 용기는 뒤집어도 새거나 냄새가 배지 않습니다. lock&lock 방식을 처음 도입해 지금은 타사에서도 lock&lock 방식을 모방해 쓰고 있습니다.
#가격:1,050,000원
3) 홈바/양문형 냉장고 (모델명: FR-T690ERP )
686(ℓ),국내최초 나노실버 적용 대우제품은 동급인 삼성(지펠),LG(디오스) 제품보다 가격적인 면에서 가장 큰 차이가 납니다. (약 80만원 정도). 삼성의 독립냉각방식과 동일하며 삼성은 펜2, 냉각기2개 여서 다소 소음이 있지만, 클라쎄는 펜2, 냉각기1개인 독립냉각 방식으로 소음이 적고, 수면운전이란 기능이 부가되어 밤에는 조용합니다. 특히 은나노를 가장 먼저 개발한 회사로써, 은입자로 세균을 없애주고, 비타민 필터를 통해 비타민 바람이 나와 싱싱함을 지켜 줍니다.
#가격:1,400,000원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티비 장식장 백화점에서 봤는데 ㅡㅡ; 비싸던데요 ㅡㅡ;
햐~~거의 판매원 수준이시네요...좋은정보 감사합니다...삼성 한국시즌 우승하고 기념 50만원인하 행사를 했죠..그때 LG 더부지리로 70만원 가격인하 행사하더군요...백화점 DC에 상품권등등...230만원에 처음 말씀하신 하드 100기가인가 120기가인가 하여간 그 LG 제품을 살수 있었는데...고민하다 몬샀심더.,...ㅠ.ㅠ
저도 44평 사는데 벽걸이는 꼭 놓고 싶군요... ㅠ.ㅠ...근데 작아보인당....^^.....44평에 42인치면 클줄알았는데 사진보니 그렇지도 않네요 ....ㅎㅎ......난 언제나 사려나...;;
황소님~~~ 전직이 의심스럽구만유....ㅎㅎㅎㅎ
황소님은 클래식을 좋아하시나 보네여 저는 모던 심플 스타일인데 술은 잘 드시겠죠 풍채를 볼때는^^
지금도 엘지 HDD TYPE TV는 갖고싶은 제품중 하나입니다. 나중에 대중화 될때 기회가 오겠죠. 그리고 42" TV가 거실에 두니 좀 작아보이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50" 선택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기술적 안정화도 그렇고. 빙고님, 전 진보적 보수(?)입니다. 그래서 분위기도 클래시칼 모던이라고나 할까요?? 감사,..
술도 잘마시구요~후후 하지만 요즘은 절제?? 아니 절주中 ^^ 사실 제가 대우제품의 구매는 머리에 털나고 처음이거든요. 하지만 믿고서 구매했답니다. 명색이 국내 3대 가전메이커중 하나 이니깐요. 얼마전 신문에 대우전자의 인수가능 업체로 중국의 최대 전자업체인 하이얼도 그 하나라고 하더군요.좋아질거라봅니다.
결정적으로...어디에서 구입하셨는지가 나와 있지 않은것 같은데요...^^
pdp tv 미래전자가 아니라 혹시 이재전자 아닌가요? 이래제품도 상당히 좋은데.... 브랜드가 딸려서 그렇긴 하지만..브랜드가 아니라면 이래제품도 아주 좋은것 같던데요..
이 제품 제가 구입한 제품이랑 흡사하네요..(pdp, 냉장고, 세탁기) 저희 집같은 경우는 백화점 상품권도 있고 해서 백화점에서 구매를 했는데...저렴하게 했죠^^ 대우라는 브랜드가 인지도가 없어서 그렇지..제품은 좋더라고요.,그래서 이번에는 다 대우껄로 해봤는데.. 괜찮던데..실속있고..저렴하고..추천합니다.
맞습니다. 현대백화점 동구점에서 샀습니다.
저희와 같은것 사셨내요.. 백화점서 많이 깍았다고 생각했는데 황소님 구입 가격과 똑같내요...
김치냉장고는 딤채가 젤 나아요 ㅡㅡ; 아 냉장고 사야 되는데 ㅠ.ㅠ
저는 세탁기 두는 적당한 곳에 선반 맞출려구요 각종 세제 넣어두면 깔끔하고 세탁할때 바로 쓸 수있어서 편리할것 같아요 세탁기 두는 곳에 선반 예쁘게 짜신 분 소개 좀 해주세요......
황소님 입주를 축하드립니다 지는 아직도 살고있는집 주인을 구하지 못해!!!! 멋진집이네요
선반.... 관리소 옆에 하시는분한테 했는데...그냥 깔끔하네요..가격도 저렴하고,,,, 멋은 없어요.. 그냥 기능성 선반이니까 ^^,,,,,
김치냉장고때문에 고민중인데.. 딤채는 김치냉장용으로는 괜찮기에 어른들께는 사드렸는데 저희처럼 맞벌이에 다양한 보관용으로는 부적합 하더이다.. 해서. 하우젠으로 기우는 찬라에 황소님의 대우클라쎄땜시롱 또 고민이당...
와~~~ 대단하다~~~입이 다물어 지질 않네요. 오빠가 여동생 시집보내는 수준이네요.
오늘 백화점 갔는데 사은품또챙겨 주든데...... 미안해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