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혹 이름의 뜻이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질문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이름은 원래부터 존재 하는 것이 아니고 만들어지는 것이라
사전적인 고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름을 만드는 사람이 그 의미를 부여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름의 뜻은 이름을 만드는 사람이 이름 두 글자를 가지고 각 글자가 가지는 좋은 의미를 잘 조합에서 좋은 의미를 부여하면 그 것이 그 이름의 뜻이 되는 것임이며, 다른 사람이 만들어 준 이름이라도 내 스스로가 더 좋은 의미를 부여하면 그것이 그 이름의 뜻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간혹 이름의 뜻이 흉하다고 난감해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걱정 할 것도 아닙니다.
한자는 공간적으로 중국이라는 아주 넓은 지역에서 많은 민족과 많은 나라에서 시간적으로는 수 천 년에 걸쳐서 만들어 지고 변화 해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한 개의 한자가 대체로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나 시대적, 지역적으로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좋은 의미의 한자도 흉한 의미를 내포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 비록 흉한 의미의 한자 이름에 들어 있다고 하더라도 절대적으로 심하게 흉한 한자가 아니라면, 이름은 대부분 두 글자로 만들어지는 것이라 두 글자를 잘 조합해서 역설적으로 좋은 의미를 만들어 내거나, 두 글자의 상징적인 의미를 잘 조합하면 충분히 좋은 뜻을 가진 이름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성명학의 구성 요소를 잘 모르니 단순한 어감이나 한자의 뜻의 좋고 나쁨으로만 이름을 평가 하려고 하지만, 이름의 의미는 이렇게 만들어 지는 것이라 개별 한자의 뜻이 절대적으로 심하게 흉한 경우가 아니라면 그 뜻은 그리 중요하지도 않으니 한자의 뜻에 너무 연연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기름을 석유로 생각하면 다소 겁이 나기도 할것이나
기름중에는 좋은 기름도 많습니다.
기름지다 윤택하다 등으로 생각하면 아주 좋죠 생각하기 나름입니다.
첫댓글 자세한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큰 도움이 됐습니다. 편안한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