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ance (자세) -
Dance에서 Stance(자세)는 두 사람이 완벽한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내서 dynamic하고 rhythmical한 동작들을 아름답고 멋지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 입니다.
Stance는 Posture(혼자의 자세)와 Poise(두사람의 균형)로 구별 됩니다.
* Posture는 혼자의 자세를 뜻하며 근육의 수축과 컨트롤을 통해서 몸의 형태를 바르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등근육을 허리뼈(요추) 중심으로 사선방향으로 조이면 어깨뼈(견갑골)가 모아지며 어깨는 낮춰집니다. 이렇게 하면 가슴(대흉근)이 크게 넗혀지고 목뼈(요추)가 늘어 납니다. 이번에는 아랫배를 안으로 말아 올리듯이 조여 줍니다. 엉치뼈(천추골)와 꼬리뼈(미추)가 아래로 내려 가고 허리뼈(요추)가 늘려지면서 펴지게 됩니다.
이렇게 아랫배와 등의 근육을 조여(수축)줌으로 인해 척추를 늘리고 가슴과 어깨를 커다랗게 펼쳐 줍니다. 척추와 가슴을 늘리기 위해서는 등의근육과 아랫배의 근육을 수축시켜 주면 됩니다. (반대로 등을 늘리기 위해서는 가슴을 조여 주면 됩니다.)
등근육의 수축에 의해 가슴이 크게 넓혀지며 등근육의 조여짐(수축)과 아랫배의 조여짐으로 인해서 척추가 늘려지게 됩니다. 이 모든것이 근육의 수축 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강한 수축을 하면서 자세를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이러한 동작이 습관화 되면 자연스럽고 부담없는수축에 의해서 자세가 만들어 집니다. 단순히 스트레치만을 의식해서 자세를 만들면 몸은 굳어지고 체중의 밸런스가 위로 떠버리고 맙니다. 이렇게 되면 동작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홀드할때 팔을 들기 위해서 어깨의근육(삼각근)만으로 들어 올리려고 하면 안됩니다. 목이 짧아지고 프레임이 작아지며 근육의 피로가 빨리 오게 되어 어깨의 통증을 유발 시킵니다.
팔을 들어 올리는 근육은 광배근과 대흉근 그리고 삼각근이 사용 됩니다. 이 세가지 근육을 이용(수축)하여 팔을 들어 올립니다. 어깨의근육(삼각근)은 아래로 내리듯이 조여(수축) 줍니다.
팔꿈치는 바깥쪽으로 힘이 뻗치도록 합니다. 등의 근육을 조여 주는 것 만으로 커다란 홀드선을 만들어 냅니다. 거기에 가슴의 근육을 조여주면 커다랗고 단단한 프레임을 만들수 있습니다.
* <참고> 근육은 수축성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고 수축과 이완을 할 수 있는 특수 세포들로 구성 되어 있다. 힘줄에 의해서 뼈와 연결 된다. (비주얼 인체 해부학, 김용수외 편저)
* Poise는 두사람의 균형을 말합니다.
Posture는 근육을 수축 시키고 콘트롤하여 좋은 자세를 만드는 것이며 Poise는 마루(floor)에 관련된 자세로 체중의 각도와 변화를 이용한 두사람의 균형과 어울림(harmonic)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은 오른발에 체중을 싣고 왼쪽편으로 약간 기울이고 여성은 왼발에 체중을 싣고 왼편으로 크게 쉐이프(shape)를 만듭니다. 남성은 Floor에 대한 각도를 바꾸기 위하여 상체를 오른쪽으로 살짝 회전 시키면서 머리는 왼편으로 뻗게 합니다. 오른팔은 여성이 크게 펼칠수 있도록 넉넉한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남성의 바디는 왼쪽으로 약간 기울어진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동작만으로 여성은 왼쪽으로 큰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성이 더 커다란 모양을 원한다면 자신의 왼쪽 등근육을 더 세게 조여 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남성과 여성은 커다란 홀드선을 만들어 보입니다. 남성은 머리와 가슴이 무릅을 지나 발끝에 위치 하도록 포워드 밸런스를 잡습니다. 상체를오른쪽으로 조금 회전 시킵니다.
여성은 왼무릅을 파트너의 오른발 무릅쪽으로 밀어 넣으면서 왼쪽 등근육을 수축 시키고 어깨를 오른쪽으로 조금 회전시키면서 약간의 스웨이를 합니다. 머리가 왼쪽 힐을 지나 왼쪽 바깥으로 위치하도록 합니다.(Backward Poise) 이때 여성의 중심은 왼발의 센터에 있으며 체중이 남성쪽으로 향하여 자유로운 움직임을 할 수 있는 상태이어야 합니다.(Forward Balance)
왼쪽으로 크게 기울어 있지만 등근육의 밀어넣음(수축)으로 인해 균형을 유지하며 동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서로 강하게 당기거나 밀어내지 않습니다. 가볍게 닿아 있는 정도 입니다.
* 남성의 Posture에 의한 balance는 제자리에서 빠르게 달리다가 멈출때 수직의 균형을 갖는다. (또는 발끝으로 서서 제자리 뛰기를 하다가 뒷꿈치를 바닥에가볍게 내림으로써 알 수 있다.)
* 여성은 왼발로 서서 오른발을 어깨넓이 만큼 벌리고 오른발의 기울어진 각도를 따라서 상체를 연장 시킵니다. 이것은 왼쪽편의 등근육을 조여줌으로써 가능합니다. 여성이 머리의 방향을 오른쪽으로 바꾸고 싶다면 그자세에서 등근육의 조임을 오른쪽으로 바꾸어주면 됩니다.
근육의 조임과 척추의 기울기는 비례합니다. 기본적으로 머리의 방향은 발끝을 따르지만 발끝의 방향과 관계없이 등의 조여지는 부분(왼쪽 등근육의 조임,오른쪽 등근육의 조임)을 따라 움직임을 같이 합니다.
이상이 Stance(자세)에 대한 본인의 설명입니다.
위 글대로 동작(자세)을 연습해 보십시요. 좋은 자세가 만들어집니다. 연습 하면서 이해가 안되는 부분은 전문가에게 여쭤 보세요. 여러분의 댄스 실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