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산을 사랑하고 아끼는 목토산회원 및 동호인 여러분....!!!
이번 산행은 백두대간 자락의 남원 고남산(847m)산행 입니다.
백두대간의 거대한 산줄기가 백두산 장군봉을 출발하여 지리산 천왕봉까지 남으로 1,621,5km를 뻗어간다. 전북지역의 백두대간 산줄기는 민주지산 삼도봉에서 시작되어 대덕산·삼봉산·덕유산향적봉 어깨·육십령·깃대봉을 지나 장수 영취산에서 서북쪽으로 금남호남정맥을 나누어 놓고, 백운산·봉화산을 지나 고남산을 솟구쳐 놓고, 지리산 방향으로 뻗어간다. 고남산 남동쪽의 물줄기는 광천을 통하여 낙동강으로 흘러들고, 북서쪽은 요천을 통하여 섬진강으로 합수된다. 행정구역은 남원시 산동면 중절리·운봉읍에 위치해 있다.
남원에서 동북쪽으로 바라보면 운봉 여원재에서 북쪽 끝으로 우뚝 솟은 봉우리가 바로 이산이다. 그리고 남원에서 88고속도로를 달리다 지리산휴게소 중간쯤이나 남원에서 운봉 방향으로 달리다보면 정상 부근에 거대한 중계탑이 서 있는 암벽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이 산은 또 운봉평야에 우뚝 솟아올라서 예부터 전쟁터와 격전지의 방어선이 되곤했다. 지역 주민들은 고남산을 태조봉이라고도 부르는데,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고려말 우왕 6년(1380)에 왜구 2천명을 이끌고 인월면 인월리에 본진을 둔 왜장 아지발도에 맞선 이성계가 무학대사와 변안렬을 참모로 삼고, 퉁두란을 아장으로 삼아 1천여명의 군사를 이끌고 한양을 출발하여 전주 한벽당에 잠시 쉬었다가 대오를 정비한 뒤, 남원에 도착하였다. 이때 멀리 운봉쪽을 바라보니 고남산이 유난히 뾰족하여 이곳에 올라 제단을 쌓고 서쪽 기슭에 있는 창덕암 약수터에서 목욕재계하고 3일간의 산신제를 올려 천지신명께 승리를 기원하고, 황산(荒山)에서 대승을 거두고 왜장 아지발도를 사살하였다. 왜장 아지발도는 일본에서 출발할 때 애첩이 조선 황산의 산신이 크게 노하여 불길하다 하여 출정을 만류하였으나 애첩의 목을 단칼에 베었다. 때문에 사람들은 아지발도가 황산에서 죄 값을 받은 것이라고 하였다.
그 뒤 이성계가 조선 왕조를 건국한 뒤, 이 산의 이름을 태조봉 또는 제왕봉으로 불렀다. 고남산 아래에 주둔할 때 군사와 말들의 식수로 썼던 샘터 주변에 터를 잡은 권씨 마을은 권세가 하늘에 닿도록 끊임이 없다 하여 권포리(權布里)라 하였다. 그리고 여원재에서 고남산 초입에 있는 마을의 지형을 이성계를 수행하던 무학대사가 지형을 살펴보니 고남산의 산줄기가 이 마을까지 뻗어내린 모양이 마치 긴 다리를 놓은 것 같아 '장교리(長橋里)'라 지었고 이씨와 김씨가 번성할 것으로 예언했는데 오늘날 이씨와 김씨가 평화롭게 살고 있다.
|
|
|
봄에는 철쭉꽃이 만발하고, 여름에는 녹음방초, 가을에는 단풍, 겨울은 하얀 눈이 덮여 있어 절경을 이룬다. 섬진강의 젖줄기인 요천수를 통하여 산동평야의 기름진 옥토에서 생산된 쌀을 임금에게 진상미로 올렸다는 부절리(釜節里)가 서북쪽으로 지척이고, 동으로 중계소를 지나는 백두대간 능선길이 보인다. 남동으로 운봉, 그 너머로 백두대간 줄기인 지리산 연봉들이 천왕봉과 함께 다가온다. 그러나 정상 부근에는 중계소 시설과 헬기장, 권포리에서 시멘트 도로가 개설되어 자연경관을 훼손시키고 있다. 정상에서 동북쪽의 백두대간 능선은 길이 좋은 반면, 서쪽 산동면으로의 하산 길은 등산로가 희미하다.
참가여부는 필히 댓글이나 집행부에 통보해주세요....
산행계획
1.출발시간 : 2012년 04월 21일,토,오전 07시00분(목포벤쳐지원센터주차장)
2.산행지 : 남원 고남산 (847m)
3.산행시간 및 난이도 : 5시간 00분정도 / 중급
4.이동수단 : 참여인원에 따라...
5.산행찬조금 : 35.000원(목욕비포함)
6.개인준비물:개인장비,도시락지참,식수(2L),행동식,비상식,카메라,목욕도구
등.
7.참고사항
- 산행 후 사우나를 해야하니 여벌옷은 꼬옥 챙기세요.
- 초봄날씨 입니다, 바람막이 및 다운자켓은 필수.
- 개인적인 지병이 계신분은 집행부에 꼬옥 알려주세요.
- 산행계획은 현지상황이나 기후조건등등 여러가지 조건에 따라 다소 변경
될수 있으며,산행지는 바꾸지 않으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입금계좌번호(농협)653015-56-240103(예금주:목포토요산악회)
-연락처 : 회 장 : 010-3631-0335
산행대장 : 011-9806-4788
총 무 : 010-8587-7092
8.산행코스
노치(가재)마을~수정봉~입망치~여원재~고남산~통안재
~권포마을
9.산행 안내도
첫댓글 오랫만에 1빠로 쾅...
언제나 1빠로 쾅 하시길.......
홍보이사님 따라서 갈랍니다 .
흐미~~지가 회장님 따라서 가지요.....
갑니다 ~~ 리무진 버스로 갈수 있도록 빨리 신청 바랍니다
고우
고우~~마워유
나도 고우..
나도 고우~~마워유
저도 고우 고우~~~
저도 고우 고우~~마워유
죄송합니다.....함께 못갈거 같습니다
진짜진짜로 넘 하시네 얼굴 잊어 불것는디.........
나두,,,,,,,,,,,못가,,,,,,,,,
쓰리고 때리고 피박 쓰네여~~ 쓰리고 담에 못가구만..........
저도 갑니다^^
환영합니다
어름이님 신청 합니다
망탱이님 신상원님 2분 신청 합니다
( 현제 : 멀대,야생마,달뫼,다람쥐,둥주리봉,돌매화,벨라,어름이,망탱이,신상원 10명 )
신사도 신청합니다.^&^
땡큐~~~ 혼자 오지말고 꼴랑지좀 달고오시지........
희옥 세환이도갑니다
오랜만에 뵙겠네요 반갑습니다
어리버리도 갈랍니다.
으구! 이뽀라.........
(멀대,야생마,달뫼,다람쥐,둥주리봉,돌매화,벨라,어름이,망탱이,심상원,신사, 희옥. 세환, 동안, 어리버리,15명)
오랫만에 시간이 나 참석합니다.
반갑습니다 잘계시죠?
희옥 세환 못간답니다 죄송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5 - 희옥, 세환 (2명) + 청산 ,로라 (2명) > 도로 15 명 ............
써니님하고이숙희님참석
비 온다는데 안전한 산행 하삼 ..5월달 쯤 합류 예정 ㅎ ㅎ
니는 눈오면 죽냐 ????
눈,비 와도 우리는 움직인다 ..............
죄송합니다. 사정상 참석하기가 어렵게 씁니다. 심상원, 망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