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을 복기하면서 수험기간이 떠올라 기분이 묘하네요
먼저 이유진 선생님께 감사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
수험준비를 하면서 백일기도 오프닝때 해주신 말씀들이 힘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았던 것들 포스트잇에 적어두기도 하고 보면서 하나라도 더 해낼 수 있었어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
경기도 교육행정직 면접 복기 시작하겠습니다 !
<면접까지의 과정>
경기도는 오전조로만 이루어져 있었고
자신의 수험번호에 따라 지정된 학교로 가야했어요
8시부터 학교 입실이 가능하고 9시까지는 입실완료해야 했습니다.
(운동장 전체를 주차공간으로 사용했는데 8시 30분정도에 꽤 가득 찼었어요)
입장시 응시표를 보여드려야 입장이 가능해요
응시표에 따라 지정 면접실로 이동하면 필기시험처럼 지정 좌석이 있습니다
면접대기실에는 5열로 4줄, 한 반에 20명의 응시자가 있었어요
감독관님 2분께서 들어오시고
9시가 되면 휴대폰과 전자기기를 걷어간 후
주민등록증 확인, 응시자 확인 과정을 진행합니다
면접대기실에는 따로 시계가 구비되어있지 않아서 아날로그 시계 가져가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3장의 평정요소 용지를 주시고 잠시 기다리라고 해요
면접 순서는 뽑기로 정하고
3장의 평정요소용지에 면접 순서 칸에 순서를 기재합니다
저는 검정색 볼펜 하나 챙겨가라고 들어서 챙겨갔는데
감독관님께서 여분 볼펜이 있어서 크게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이후 주의사항을 설명해주시는데
면접을 볼 때 이름과 응시번호는 말하면 안된다는 내용을 여러번 말씀주십니다
면접 순서 1번부터 면접이 진행됩니다
대기를 하면서 준비용지를 볼 수 없어서 멀뚱멀뚱 있어요
12시부터인가 쉬는 시간 겸 간식시간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저는 면접번호 10번이어서 간식시간은 따로 갖지 않았고
면접 끝나고 나왔을 때 11시 50분쯤이었어요
-----
<면접실>
면접실과 면접대기실은 옆 교실로 붙어 있어 면접대기실에 있다가 감독관님의 지시에 따라 옆 교실로 이동해요
가방과 소지품을 모두 가지고 복도로 나가서
면접실 밖에 소지품을 둘 수 있는 공간이 있고 두고 면접을 보러 갑니다
면접실에는 면접관님 3분이 계셨고 남자분과 여자분 2명이 계셨습니다.
가운데 시계가 놓아져있었는데 타임워치 형식이 아니라 일반 시계가 놓여있었습니다
면접실에 입장해서 의자 옆에 서서 인사를 드리고 "안녕하십니까 면접번호 0번입니다"하면
면접관님께서 "앉으세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하고 앉았습니다.
친척관계나 아는 분이 있는지
대표 면접관(?)님께서 면접관님들께 질문을 하셨어요
제가 "없습니다"라고 답을 드려서 약간 웃으셨습니다.^^;
이후 저에게도 친척관계나 아는 분이 있는지 질문을 주시고 "없습니다" 말씀을 드리면 면접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책상에 놓인 파일을 열어보라고 하시면
그때 열어본 후 면접 질문을 눈으로 잠시 살펴봅니다.
면접관님께서 면접질문을 읽어주시면 답을 드리면 되는 방식이었습니다.
------
<면접 질문>
1. 유네스코에서 '학교가 없다면 발명되어야 한다'라고 할 정도로 학교가 중요하다. 학교중심 정책을 시행하려고 할 때 본인이 할 수 있는 역할은?
-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교육청은 자율 균형 미래를 바탕으로 역량과 기초인성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 공유학교와 하이러닝 등 다양한 학교 정책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다양한 경기도의 교육정책이 잘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학원에서 직접 학생을 가르치기도 했고 대안학교에서 행정의 업무를 하기도 하며 다양한 교육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정책들이 잘 실현되는데 돕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2. 에어컨 틀었을 때 덥다는 민원과 춥다는 민원이 동시에 발생했다 어떻게 할 것인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사람의 체온이 각자 다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충분히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어컨을 틀었을 때 덥다는 민원과 춥다는 민원이 발생한다면 적정 온도를 설정해 두고 담요를 제공하는 등 조치를 취할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설명을 드려서 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3. 경기도교육청에서 필요한 인재상은 무엇인가?
-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교육공무원은 특히나 청렴의 의무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교육 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이 정책들이 잘 시행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의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교육봉사활동에서 회계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때 신뢰가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 또한 경기도 공무원이 된다면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이상입니다.
4. 학교업무경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본인은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무엇을 하겠는가?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해 국가차원에서는 늘봄학교가 시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지원청에 늘보학교 지원센터(?)가 따로 설치되어 학교 내 업무의 가중을 경감하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 경기공유학교도 교육을 지역차원으로 넓혀 학교 뿐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다양한 교육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다양한 교육 경험을 활용하여 학교 업무 경감을 위한 이러한 정책들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싶습니다.
5. 교육청이 자유롭게 쓰라고 사업비 3천만 원을 학교에 배정했다. 어떻게 예산을 편성할 것인가?
-죄송합니다 잠시만 생각할 시간을 주실 수 있을까요? (네 그러세요) 감사합니다
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예산 편성의 경험이 없어 예산 편성의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입직하기 전에 예산 편성에 대해 공부하여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다만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교육방향이 무엇인지 설문조사와 공문회 등을 진행하여 지역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경기 교육이 되도록 하는 방향을 고민해보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Q.1번부터 5번까지 보완하고 싶은 부분 없으신가요?
A. 어... 네... 없는 것 같습니다
Q. 면접 끝났습니다. 나가보셔도 됩니다.
-----
전체적으로 조금 딱딱한 분위기였고
꼬리질문이 정말 하나도 없었고 질문에 대한 답만 듣고 넘어갔습니다
답변 시간이 짧다고 느껴
보완하고 싶은 부분 여쭤보실 때
마지막 할 말 준비하고 있었는데 면접이 끝났다고 하더라고요...ㅎ...
보완하고 싶은 부분에서 포부라도 말할걸 그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간을 보지 못해서 어느정도 걸렸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5-6분 정도 면접을 본 것 같아요
면접 중 답변을 하면서 또박또박 문장을 잘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미소와 아이컨택을 계속하면서 면접 끝날 때쯤에는 분위기도 괜찮았지만 그래도 7-8분 정도는 답변을 하고 나오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준비한 부분들을 발휘하지 못해 아쉽기도 하고 적으면서도 면접 답변 내용이 부끄럽기도 하지만 이런 저도 최합을 했습니다 !
제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유진선생님께서 해주신 면접스터디를 하면서
실제 면접 전에 미리 떨어본 것과 스터디 중 주셨던 피드백이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꼭 선생님 면접스터디 참여하시고 좋은 결과 이루시길 바랍니다 !
파이팅 !
첫댓글 고생 많으셨어요^^ 최종합 소식 기다릴게요!
경험 기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