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카버리 레이윙 (RAYWING) 미니벨로 전기자전거입니다
16인치 휠이구요
모터의 전압은 48V,
출력은 전보다 100W 늘어난 500W로 표시되었어요
최고 속도는 25Km/h로 제어된다고 합니다
무게는 약 26~28.5Kg으로 덩치에 비해 꽤 무게가 나갑니다
면허증은 필수겠네요
배터리 용량에 따라 3가지 모델로 구분되며
D5는 5.2Ah, D10은 10.4Ah를
제일 큰 D18의 경우 18.2Ah의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번 충전 후 파스(폐달링 했을 경우) 주행거리는
5.2Ah는 40Km, 10.4Ah로는 80Km를
18.2Ah 배터리로는 140Km에 이른다고 합니다
실험실 테스트 수치죠?
그리고...
등판 각도를 30%도 아닌 30°로 표기해놓았는데요
경사도로 치면 약 58%라고 하는 것인데
전투용 미군 사륜구동 험비와 동일한 등급인가봐요
참고로
믿을만한 아이마 500W급 자전거의 등판능력도
약 20%(약 11.3°)이고...
동네 비탈 최악의 경사도도 약 12° 정도입니다
이것만 올라가도 진기명기죠
100M를 주행하며 58M 높이를 올라간다...
암벽 등반이 가능하다는 거죠?
요즘 묻지마 중국 직구 전기자전거들이
앞다퉈 20°, 30° 마구 질러 대니까
냅다 한번 질러본 것 같기도하고..
바쁘신 경찰 나리들이 붙잡으러 가지도 않을 거고
스스로 증명을 해야 할 겁니다
아무튼 배달용으로는 쓸만한 자전거 같은데요
배터리가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서 가져오셨어요
싵포스트 하단부에 배터리가 장착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KC 인증을 획득했네요
모델명은 DISCOVERY-D5, BLT 13S2P로 표기되었고요
합법적으로 온, 오프라인 판매가 가능합니다
생산일자는 2022년 7월, 약 2년 이상 썼죠?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포장을 걷어낸 모습입니다
26셀을 이용하여 13S2P로 구성하되었구요
여태 리필 의뢰 들어온 것들은 거의 침수된 흔적이 있었는데
이 배터리는 침수가 안됐네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54.6V로 보호 회로 정상 작동 중입니다
사용된 셀은 INRi18650-26E란 셀이며
레이윙과 비슷한 다른 자전거 모델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수명은 대부분 짧아 보입니다
리필 의뢰 들어온 배터리가
거의 1년~1.5년 경과된 배터리들이구요
각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18V로 많이 충전된 상태입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21V로 만충된 상태입니다
전압 분포는
4.20, 4.21, 4.21, 4.21, 4.21, 4.20, 4.21, 4.21, 4.21, 4.18, 4.18, 4.20V입니다
최대 전압 차는 0.03V,
바란스가 거의 틀어지지 않았습니다
중국산 2600mAh 셀로서는 아주 이례적인 경우이지만
사용자 분이 서울 강남의 평지에서만
거의 단거리 출퇴근 용으로 왔다 갔다만 하셨다 하니
셀이 스트레스를 거의 받지 않았던 것 같아요
수준이 떨어지는 셀들은
경사 심한 언덕 몇 번 오르내리면 셀 간 바란스가 틀어집니다
셀들의 전압이 완전 제각각 따로 노는 거죠
전압이 전부 제각각이므로
만충이 안돼 힘이 달릴 뿐 아니라
매번 충전할 때마다 충전 량이 점점 더 줄어들고
주행 중 전원이 꺼지기도 하고
정말 가지가지 하죠?
중국산 셀들의 전매특허이기도 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GB (사진은 50E) 셀입니다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
39셀을 이용 13S3P로 구성하였구요
48V에 15Ah가 되겠죠?
싼 배터리는 다 이유가 있어여~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3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3.65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깔끔하게 방수 처리하였고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을 완료한 모습이구요
주행 예상거리는 약 60Km가 될 것 같구요
리필 후 수명은 최소 5년 ~ 15년 이상 기대됩니다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고
요즘 나오는 셀은 수명도 약 2배 늘었으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조금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 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에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 장착도 가능하겠습니다
A. 프레임 위에 10Ah를 추가 8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안장 뒤 20Ah를 추가 16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핸들 앞 가방을 이용 20Ah를 추가 16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D. 짐받이에 30Ah를 추가 2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Written By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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