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ㅤㅤ
ㅤㅤ
안녕하세요, 고객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성공한사람들입니다.
캐나다 이민과 안정적인 미래를 둘 다 잡을 수 있는 헬스케어 분야!
간호 Healthcare 분야는 워낙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기도 하고 우대 직종에 해당하어 BC 주정부 이민뿐만 아니라
캐나다 연방정부 이민으로도 지원할 수 때문에 일반 직군들에 비해 수월하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고연봉과 안정적인 미래를 생각하면서 간호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유학생 입장에서 PN 과정 입학조건인 아이엘츠 7.0의 장벽을 넘기란... 수월하진 않습니다. 물론 생명을 다루는 일이니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어야 하는 게 당연하지만 영어 공부에 상당한 시간을 쏟아 부어야 받을 수 점수이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그 대안으로 비교적 낮은 조건으로 도전 가능한 간호조무사(HCA : Health Care Assistnat) 프로그램을 보유한 밴쿠버 스프랏샤 컬리지 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캐나다 내 간호사는 아래와 같이 나뉠 수 있습니다!
- HCA Health Care Assistant (간호조무사) : 국가고시 x
- PN Licensed Practical Nurse(준 간호사) : 2년제 졸업 후 국가고시 o
- RN Registered Nurse(공인 간호사) : 4년제 졸업 후 국가고시 o / PN
RN의 경우 4년제 대학에서 간호학과 졸업 후 국가고시를 패스해야 하는데요, 한국에서 이미 간호사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는 자격증 변환 후 국가고시를 볼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PN의 경우는 2년제 간호학과를 졸업 후 국가고시를 패스해야 취득 가능한데요, 입학 영어시험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HCA를 먼저 시작하신 후 영어 공부 및 현장 경험을 쌓으신 후 차근차근 PN부터 RN까지 도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주목해 볼 HCA 간호조무사의 경우, 국가고시를 보지 않아도 일정 기간 대학과정을 수료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과정을 이수하면 받을 수 있는 Certificate 등록 번호를 등록하고 나면 간호조무사로 일할 수 있기 때문에 간호사보다는 진입 장벽이 더 낮아 간호조무사로 영주권을 먼저 취득 후 간호사를 준비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ㅤㅤ
캐나다 스프랏샤 컬리지(Sprott Shaw College)ㅤ
ㅤ
스프랏샤 컬리지는 BC 주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는 사립 칼리지입니다. 무려 120년 전통을 자랑하는데요,
BC 주에만 16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현재 3,500명이 넘는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으며 그중 약 15-20% 정도가 국제 학생들입니다. 주정부 및 해당 관련 기관에서 인가를 받은 유아교육, 간호사, 간호조무, 국제무역, 호텔경영 등 전문적인 과정들을 제공함으로써 현지 학생은 물론 국제학생들에게도 많은 취업 기회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제학생들 코업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 기업에 업무환경과 기업문화를 체험할 수 있어 학생들이 캐나다에서는 물론 한국에서 취업 시 본인만의 경쟁력을 지닐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과정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Health Care Assistant Program
Sprott Shaw College, Nursing & Health Care의 모든 전공 과정은 인간의 건강 증진과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적 학문을 다룹니다. 스프랏샤 컬리지는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정식 간호 과정을 인가받은 사립 교육 기간으로서 2009년 2010년에는 캐나다 내에서 가장 많은 간호사를 배출한 명문 사립 대학으로 현재까지도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간호조무사는 한국에 비해 높은 급여뿐 아니라 근무 환경도 좋은 직군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무 간호사보다 낮은 입학조건과 단기과정 졸업 후 바로 정식 간호조무사가 될 수 있습니다.
스프랏샤에서 제공하는 간호조무사 HCA 과정은 두 개가 있는데요, 코업이 있는 과정과 없는 과정 둘 다 제공되어 본인의 목적에 맞게 선택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코업이 없는 과정은 수업 이수 후 워크 퍼밋이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근무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비자를 지원해 주는 고용주를 찾거나 워킹홀리데이비자가 있는 경우에는 이 워홀비자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ealth Care Assistant(29 weeks) | 병원 또는 요양원에서 간호사의 업무를 보조하는 간호조무사 양성 프로그램 졸업 시 주정부 자격증 취득 |
Health Care Assistant Internationally Educated with Co-op (66 Weeks) | 일반 HCA 과정보다는 낮은 영어 입학 조건과 유급 코업 과정이 추가되어 있는 과정으로 졸업전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
Health Care Assistant
Health Care Assistant(HCA)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의료 전문가를 도와 환자를 돌보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의료 시설과 지역 사회 기관에서 간호조무사로서 환자 간호 및 진료 보조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HEALTH CARE ASSISTANT INTERNATIONALLY EDUCATED WITH CO-OP
이 프로그램은 단기 HCA 과정보다 낮은 영어 입학 조건을 요구하며, 유급 코업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수업을 마친 후 다양한 장소에서 제공되는 유급 실습 경험은 졸업 후 취업까지 연결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프랏샤 간호조무사 코업 과정이 좋은 이유는?
캐나다 및 BC 주의 헬스케어 시스템 미리 예행연습!
간호조무사 실습 및 코업 과정을 통해 본격적인 취업 전 미리 캐나다와 BC 주의 헬스케어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수업 + 실습을 통한 메디컬 용어 습득
헬스케어 분야에서 일하려면 영어 실력도 아주 중요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메디컬 용어 등을 다 숙지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수업 초반에는 어려울 수 있는데요, 수업과 실습을 진행하면서 실전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배울 수 있어 영어 실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36주 후 BC 주 Health Care Assistant 라이센스 신청 및 취득
프로그램 시작 후 36주가 지나면, BC 주에서 인정하는 Health Care Assistant(HCA) 라이센스를 신청하고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헬스케어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 공식적인 자격을 뜻하는데요, 따로 국가고시를 보지 않고도 공식 간호조무사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30주 동안 HCA로서 유급 코업 진행 (학교에서 취업처 배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30주 동안 HCA로서 유급 코업을 하게 되는데요. 학교에서 여러분에게 맞는 코업 취업 처를 배정해 주기 때문에 코업 취업 처를 찾는데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게다가 코업에서 배정된 곳에서 현장 경험을 쌓으면서 졸업 후에도 해당 취업 처에서 잡오퍼를 받아 근무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장소에서의 실습을 통한 높은 취업 기회 및 다양한 인맥 형성
성격이 다른 다양한 헬스케어 시설에서 실습하게 되는데요, 다양한 환경에서 일해보는 경험이 쌓이면 졸업 후에 취업 기회가 더 많아지고 본인과 잘 맞는 취업처를 찾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실습 중에 만나는 사람들과의 인맥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졸업생들의 높은 취업률 자랑
헬스케어 산업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분야라서 취업률이 다른 직군에 비해 높습니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헬스케어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요, 스프랏샤 컬리지는 졸업생들의 높은 취업률을 자랑합니다.
개인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
스프랏샤는 캠퍼스별로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개인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경력 목표에 맞는 취업 전략을 세우고, 면접 준비나 이력서 작성 같은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캐나다 간호조무사 전망
캐나다에서 헬스케어 고용 전망은 좋을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는데요, 정부의 예산 확대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 고령화로 인한 더 많은 서비스에 대한 장기적 수요 증가로 인력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C 주에서 HCA의 평균 연봉은 약 $65,943(CAD)인데요(2024년 7월 28일 기준), 한화로 약 6천4-5백만 원입니다. 간호조무사 능력, 경력, 일하는 장소에 따라 급여의 갭이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고 더 나아가 간호사까지 공부할 수 있어 성장의 기회가 큰 직업입니다.
게다가 간호조무사는 BC 주정부 이민 시 Targeted draw라고 해서 우선 선발 심사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BC 주 주 정부 이민의 경우 매주 1회 추첨을 진행하기 때문에 선발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게다가 캐나다 연방이민인 Express Entry 카테고리 기반 선발 Healthcare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주정부, 연방이민 모두 유리하게 이민이 가능한 직종입니다.
밴쿠버 스프랏샤 컬리지 간호조무사 학생 후기
스프랏샤 컬리지를 졸업한 학생 후기들을 공유드립니다. 오늘 공유해 드리는 두 학생 모두 최종적으로 간호사를 목적으로 HCA 프로그램을 선택해 주셨는데요, 한 명은 비전공자, 한 명은 한국에서 실제로 간호사로 근무했던 학생들의 솔직한 후기입니다. 실제 HCA 및 간호사를 생각 중이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학생 후기 1
Healthcare Assistant Internatilanlly Educated with Co-op
📌시작일 : 2023년 1월 / 졸업일 : 2023년 10월
📌현재 HCA 근무 - CASA MIA / TCG - 시급 $29
작년 10월에 졸업하고 학교에서 연결해 준 코업 취업 처에서 잡오퍼를 받아 현재 시급 $29불을 받으시면서 HCA로 근무 중이신데요, 한국에서의 전공은 경영 쪽으로 관계가 없는 직종이셨습니다. 원래는 간호사를 준비하시다가 영어 및 치열한 경쟁으로 HCA로 먼저 공부해서 영주권을 취득을 목표로 수업을 선택해 주셨는데요, 영주권 취득 후에는 간호사를 준비하실 예정이시라고 합니다.
✍️스프랏샤 컬리지를 오기 전에 하던 일 또는 공부
: 저는 한국에서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외국계 회사에서 수출입 및 Supply Chain Management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왜 스프랏샤 컬리지를 선택했나요?
: 처음에는 토론토 근교의 도시로 갔지만, 적응에 어려움을 겪어 밴쿠버로 옮기기로 결정했습니다. 스프랏샤컬리지는 밴쿠버 다운타운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고, 다양한 시작 날짜 옵션을 제공하여 저의 일정에 맞추기 용이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프랏샤 컬리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공부하기로 결정하게 된 배경 또는 이유
: 처음에는 온타리오주에 있는 공립학교에서 프리헬스를 들으며 널싱 진학을 준비했으나, 인터내셔널 학생으로서 경쟁이 매우 치열했고 영어의 장벽과 오랜만에 다시 공부를 시작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선 영주권을 취득하고자 HCA 프로그램에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스프랏샤 컬리지에서 공부는 어땠는지
: 처음으로 영어권 나라에서 공부를 시작하게 되어 많은 걱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인스트럭터와 반 친구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방학 없이 연속적으로 수업을 듣고 공부하는 것은 힘들었지만, 적응하면서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어떤 상황인지(코업 또는 졸업 후 일, 등등)
: 졸업 후 학교에서 연결해준 코업 자리에서 풀타임 오퍼를 받아 Long term Care 센터에서 HCA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한, 약국에서 Medication Aide로도 일하며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스프랏샤 컬리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 생각보다 더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누구나 졸업할 수 있습니다. 영어실력과 체력을 미리 길러오세요..!
✍️앞으로의 목표
: 최대한 빨리 영주권을 취득하여 간호사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학생 후기 2
Healthcare Assistant Internatilanlly Educated with Co-op
📌시작일 : 2023년 5월 / 졸업일 : 2024년 9월 예정
📌현재 HCA 근무 - Home Instead, 시급 $24 (정부 지정 환자) / 환자에 따라 다름
지금 현재 HCA 코업 실습 과정중에 있는데요, 실제로 한국에서도 간호사로 근무하셨습니다. 간호사를 최종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면허 전환 정보 및 시험 준비를 위한 수업을 제공하는 스프랏샤 컬리지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현재 코업으로 근무 중이시면서 간호사 면허 변환까지 동시에 준비 중이신데요, 8월에 간호사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합격을 기원합니다!
✍️스프랏샤 컬리지를 오기 전에 하던 일 또는 공부
: 한국 3 차병원에서 간호사로 약 4년간 근무했습니다. 4년차로 들어서던 해, 부모님께서 해외생활 또는 해외 간호사에 도전해봐도 좋을 것 같다며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좋은 환경이라고 알려진 외국에서 일해보는 것도 가치 있는 경험이 될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왜 스프랏샤 컬리지를 선택했나요?
: ..... 그 조건에는 첫째, 간호사 면허를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과정이 있고, 둘째, 실습과 같은 현지 의료형태나 근무환경을 접할 수 있는 커리큘럼이 포함될 것이 있었습니다. 캐나다로 갈 국가를 결정한 후 위와 같은 조건이 해당하는 곳을 찾으니 두 군데 정도로 추려졌고 그 중 기간이나 비용, 위치를 고려했을 때 스프랏샤컬리지가 가장 적합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공부하기로 결정하게 된 배경 또는 이유
: ....간호사 면허 전환과 관련된 정보 및 시험준비를 위한 수업을 제공한다는 것이었는데, 애초 수강하고자 했던 프로그램 커리큘럼의 핵심을 얻는 것이죠, 또한 HCA도 의료관계자로, 직접적인 간호사 일은 배우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역할과 관계성을 알 수 있는 환경에 있다는 점과, 학습하는 내용 또한 기본적인 의료지식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 복습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해당 프로그램을 공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스프랏샤 컬리지에서 공부는 어땠는지
: 만족스러웠습니다. 공부량과 과제, 시험 등이 생각한 것만큼 여유롭지는 않았지만 충실히 따라가다 보니 새롭게 알게 되는 것도 있고, 기존에 알던 것도 다른 시각으로 보는 법을 배우는 등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문화적인 차이를 교실안에서 자연스럽게 배우고 저 역시 그 속에 서서히 녹아든 느낌이 재미있었습니다. 수평적인 인간관계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표출하고, 조율하고, 해결하는 경험도 해보고, 각자의 능력을 인정하고 응원해주는 분위기도 학업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현재는 어떤 상황인지(코업 또는 졸업 후 일, 등등)
: 현재 크게 두 가지를 진행중입니다. 한편으로는 코업 과정의 정해진 시간 절반 이상을 진행중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BC 간호사 면허전환 기관인 Inspire(구 NCAS)에 접수했던 심사과정이 진행되고 있어 필기 및 실기 시험을 한달 앞두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Inspire 면허전환 진행 이력을 공유해드리자면,
2023년 3월 캐나다 도착 후 NCAS, BCCNM, Healthmatch BC 계정생성
2023년 12월 5일, IELTS 점수 전송 및 NCAS 서류과정 시작
2023년 12월 6일 공증 ID 2개 업로드 & ROS agreement 작성위해 컨택
2024년 1월 3일, NCAS로부터 서류심사중이며 WES credential report 전송 시 메일하도록 안내
2024년 1월 16일, WES로부터 report 작성완료함을 안내(실습중이며 시험준비가 되지않아 NCAS에 메일하는 것 자체 보류)
2024년 2월 13일, ROS agreement 작성완료
2024년 5월 2일, Inspire(NCAS)로부터 WES report 완료됨을 알림
2024년 5월 31일, Inspire(NCAS)로부터 WES report 전달 됨을 안내 & 서류상 다른 이름표기로 인해 공증자료 추가 요청받음
2024년 6월 5일, 3번째 공증자료 업로드
2024년 6월 26일, Inspire(NCAS), 서류검토 완료 및 CBA와 SLA 심사 대기명단에 있음을 안내
2024년 7월 4일, Inspire(NCAS)로부터 CBA & SLA 시험일자 선택하도록 안내
그리고 8월 중 시험 진행됩니다^ㅁ^
✍️스프랏샤 컬리지에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 우선 환영합니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던 만큼, 처음 목표했던 것을 잊지 않고 차분히 하나씩 해보시라 감시 조언 드리고 싶습니다. 모든 것이 불분명하고, 불확실해서 하루에도 갖가지 생각을 하며 흔들렸던 저와 주변 친구들을 보아왔습니다. 그런 순간에 포기하지 않고 그때 할 수 있는 것들을 집중해서 하고 나니, 완벽하지는 않아도 만족스러운 시간들을 보내온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목표
: 가장 우선순위인 것은 역시 간호사 면허 전환입니다. 이미 시험일을 정했기 때문에 그로부터 약 2달 후 심사 결과를 받게 되리라 예상합니다. 결과에 따라 정해진 조건을 채우기 위해 또 열심히 하나씩 해 나갈 것이며, 간호사로서는 첫 시작을 종합병원에서 하려고 합니다. 한편, 면허 전환이 이루어지기 전까지는 현재 코업을 진행하고 있는 소속된 회사에서 HCA로 일하며 커리어 공백을 최소한으로 하고자 합니다. 지금의 이 모든 목표를 관통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면, 캐나다에서 간호사로서 일하며 생활할 수 있을 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만족스럽다면, 이후 영주권이나 이민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목표로 삼는 날이 오겠죠.
오늘은 스프랏샤 컬리지의 HCA 간호조무사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간호조무사 과정 및 간호사 자격 변환, 진로 선택 등에 대해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편하게 성공한사람들로 문의주세요!
"행복해지기 위한 이민 저희가 함께합니다."
행복한 캐나다 이민, 성공한사람들
• 성공한사람들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spconsulting.ca/
• 성공한사람들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Ks7gT8rAcPllB_H8dkVs1w
• 이민 관련 마음편하게 카카오톡 문의하기
https://pf.kakao.com/_lVhFu/chat
• 이민 상담폼 작성
https://bit.ly/31UVD3c
• 성공한 사람들 블로그
https://blog.naver.com/canadatoday
• 성공한 사람들 찾아오시는길
https://blog.naver.com/canadatoday/2227067979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