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시편 9:1-20
2024.10.2(수)
▶ 요약과 요지
1. 다윗의 시로서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되 그 백성은 잊지 아니하시고 악인은 멸하신다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9절)은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되 악인을 멸하셨다는 내용이다: 내가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며 찬송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 앞에서 넘어져 망했기 때문이다. 주께서 보좌에 앉으사 심판하시되 내 의를 변호하셨고 이방 나라들과 악인을 책망하시고 멸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심판을 위해 보좌를 준비하시되 공의와 정직으로 세계와 만민을 심판하실 것이기에 하나님은 압제를 당하는 자와 환난 때의 요새이십니다. 둘째 단락(10-20절)은 하나님은 그 백성을 잊지 아니하시되 악인들은 심판하사 넘어지게 할 것이란 내용이다: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자가 주를 의지할 것은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시기 때문입니다. 시온에 계신 하나님은 모든 피 흘림을 심문하시고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내게 은혜를 베푸사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고 내 고통을 보소서. 내가 주의 구원을 기뻐하며 전할 것입니다. 이방 나라들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질 것이고 자기가 숨긴 그물에 그 발이 걸릴 것은 하나님께서 심판을 행하셨기 때문이다. 악인들과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이방 나라들이 스올로 갈 것이다. 그러나 궁핍한 자는 하나님께서 잊지 아니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일어나사 인생으로 승리를 얻지 못하게 하시고 이방 나라들이 심판을 받게 하소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두렵게 하시고 그들이 겨우 인생일 뿐임을 알게 하소서.
⇒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되 악인을 멸하셨다는 내용이다.
⇒ 하나님은 그 백성을 잊지 아니하시되 악인들은 심판하사 넘어지게 할 것이란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심판하시되 악인을 멸하셨다고 말씀한다.
⇒ 내가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의 모든 기사를 전하며 찬송할 것은 원수들이 물러갈 때에 주 앞에서 넘어져 망했기 때문이라 말씀한다. 주께서 보좌에 앉으사 심판하시되 내 의를 변호하셨고 이방 나라들과 악인을 책망하시고 멸하셨다며 하나님께서 공의와 정직으로 세계와 만민을 심판하실 것이고 하나님은 압제를 당하는 자와 환난 때의 요새이시라 말씀한다.
⇒ 이것은 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공의와 정직으로 세계와 만민을 심판하시되 악인을 멸하셨다고 말씀하는 것이다.
2. 하나님은 그 백성을 잊지 아니하시되 악인들은 심판하사 넘어지게 할 것이라 말씀한다.
⇒ 하나님의 이름을 아는 자가 주를 의지할 것은 주를 찾는 자들을 버리지 아니하시기 때문이라며 하나님은 모든 피 흘림을 심문하시고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을 잊지 아니하실 것이라 말씀한다. 하나님께서 심판을 행하시기에 나를 사망의 문에서 일으키시되 이방 나라들은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지고 악인들과 하나님을 잊어버린 모든 이방 나라들이 스올로 갈 것이라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은 그 백성을 잊지 아니하시되 악인들을 심판하사 자기가 판 웅덩이에 빠지게 하시고 스올로 가게 할 것이라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공의와 정직으로 심판하시는 주님을 보게 하십니다. 악인의 형통을 부러워하지 말게 하시고 기고만장한 죄악의 교만에 기죽지 않게 하소서. 그 심판을 알기에 변함없이 믿음과 정직으로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