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 연평균 성장률 4% 기록 전망 -
- 편의성을 강조한 제품으로 시장 공략 모색할 필요 -
□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7년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은 전년 대비 4.5% 증가한 C$ 2억 9,810만을 기록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242.1 | 7.5 | 261.9 | 8.2 | 274.4 | 4.8 | 285.4 | 4.0 | 298.1 | 4.5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2018년 1~10월 기준 헬스 보충제 시장 내 점유율이 가장 높은 품목은 단백질 관련 제품으로 나타남.
- 식사대용이나 운동 후 많이 먹는 단백질 파우더는 물이나 우유, 두유 등에 섞어 섭취하는 제품으로, 만드는 법이 간단해 현대인들이 많이 찾는 다이어트 보조제임.
- 한편, 간편하게 뜯어서 바로 마실 수 있는 단백질 RTD(Ready-To-Drink) 음료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로, 2013~2018년까지 연평균 16.1%의 성장률을 기록함.
품목별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규모(2018년 1~10월 기준)
(단위: C$ 백만)
구 분 | 시장 규모 | 증감률 | 연평균성장률(2013~2018년)* |
단백질 파우더 | 208.0 | 5.0 | 4.4 |
단백질 바 | 64.9 | 5.0 | 4.8 |
단백질 RTD 음료 | 25.5 | 4.1 | 16.1 |
단백질 제품 합계 | 298.3 | 4.9 | 5.3 |
비단백질 제품 총계 | 14.5 | 5.6 | 4.9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주: 2018년은 예상치
토론토에서 시판 중인 단백질 RTD 음료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직접 촬영(장소: GoodLife Fitness)
◦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캐나다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라 헬스 보충제 시장은 지속 성장 중
- 캐나다 소비자들은 다이어트 목적 보다는 건강을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을 꾸준히 병행하는 경우가 많음.
-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은 교육 수준과 소득이 높은 여성이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함.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각종 소셜미디어를 통해 헬스 및 보충제 관련 정보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되면서, 헬스 보충제는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일반인들도 섭취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김.
- 이에 따라 헬스 보충제 제조업체들은 온라인으로 상세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노력을 강화하고 있음.
-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lovate Health Sciences(제조업체)는 유튜브 채널 운영을 준비 중임.
◦ 헬스 보충제 제조업체들은 변화하는 캐나다 소비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출시
- 2018년 Biosteel은 채식주의자들을 위한 無글루텐(Gluten-free) 및 無유제품(Dairy-free) 제품인 ‘Sport Greens’를 소개
- 같은 해 Allmax는 지방을 태우는 동시에 몸의 회복력을 높이는 운동 전 마시는 음료(Pre work-out) ‘Impact Igniter’를 출시함.
Biosteel의 ‘Sport Greens’ 제품
자료원: Biosteel
□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헬스 보충제(HS Code 2106.10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U$ 1억 1,482만을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의 헬스 보충제 수입액은 전년 대비 49.4% 증가한 U$ 7천을 기록했으나, 시장 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임.
- 캐나다의 주요 헬스 보충제 수입국은 미국, 중국, 프랑스, 독일, 헝가리 등이 있음.
캐나다의 헬스 보충제(HS Code 2106.10) 수입동향
(단위 : U$ 천, %)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1~10월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1 | 미국 | 96,390 | 3.58 | 109,428 | 13.53 | 109,797 | 0.34 | 103,317 | 12.45 |
2 | 중국 | 936 | -57.74 | 1,352 | 44.49 | 2,870 | 112.21 | 3,162 | 40.09 |
3 | 프랑스 | 665 | 123.66 | 101 | -84.75 | 387 | 281.87 | 2,313 | 2205.47 |
4 | 독일 | 176 | -36.14 | 182 | 3.58 | 115 | -37.00 | 191 | 114.2 |
5 | 헝가리 | - | - | <1 | - | <1 | 37.41 | 160 | 66170.12 |
6 | 일본 | 144 | 16.91 | 43 | -70.42 | 60 | 39.82 | 148 | 171.88 |
7 | 인도 | 17 | -54.68 | 61 | 270.06 | 31 | -49.34 | 99 | 264.51 |
8 | 영국 | 17 | 390.53 | 36 | 117.29 | 197 | 443.81 | 55 | -67.61 |
9 | 뉴질랜드 | 151 | -16.76 | 57 | -62.27 | 256 | 347.79 | 50 | -79.67 |
10 | 파키스탄 | 51 | 14.66 | 5 | -90.12 | 6 | 22.28 | 35 | 495.73 |
18 | 한국 | 5 | -59.00 | 4 | -19.48 | 7 | 49.41 | 6 | 5.37 |
총액 | 100,570 | 2.59 | 112,499 | 11.86 | 114,823 | 2.07 | 109,722 | 14.45 |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경쟁동향
◦ 캐나다의 헬스 보충제 시장은 lovate Health Sciences International, Optimum Nutrition, Allmax Nutrition, Winning Combination, General Nutrition Centers 등이 주도하고 있음.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의 기업별 점유율
(단위: %)
순위 | 기업명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1 | Iovate Health Sciences International Inc | 9.9 | 10.1 | 10.3 | 10.4 | 12.0 |
2 | Optimum Nutrition Inc | 8.9 | 8.5 | 8.5 | 8.5 | 9.4 |
3 | Allmax Nutrition Inc | 7.0 | 6.9 | 6.9 | 6.9 | 7.7 |
4 | Winning Combination Inc | 6.0 | 5.8 | 5.8 | 5.8 | 6.6 |
5 | General Nutrition Centers Inc | 5.4 | 5.3 | 5.3 | 5.3 | 5.2 |
6 | Nutrition Zone Products Inc | 4.8 | 4.5 | 4.3 | 4.0 | 4.8 |
7 | Quality Sport Essentials | 4.5 | 4.1 | 3.8 | 3.4 | 3.2 |
8 | ISS Research LLC | 1.9 | 1.8 | 1.8 | 1.8 | 1.8 |
9 | PepsiCo Beverages Canada | 1.7 | 1.6 | 1.6 | 1.6 | 1.4 |
10 | Cytosport Inc | 2.7 | 4.6 | 5.4 | 5.7 | 0.7 |
11 | Saputo Inc | 0.6 | 0.6 | 0.6 | 0.6 | 0.6 |
12 | Amway of Canada Ltd | 0.4 | 0.3 | 0.3 | 0.3 | 0.2 |
13 | Ultimate Nutrition Inc | 7.2 | 6.8 | 6.6 | 6.4 | - |
14 | Weider Nutrition Group (Canada) Ltd | 2.4 | 2.1 | 1.6 | 1.1 | - |
15 | NxLabs Inc | 2.9 | 2.3 | 1.5 | 0.6 | - |
16 | Dymatize Enterprises LLC | 2.2 | - | - | - | - |
- | 기타 | 31.5 | 34.7 | 35.7 | 37.6 | 46.6 |
- | 총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헬스 보충제 유통업체인 G사 관계자는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은 고객 충성도가 낮은 편으로, 제품 구매 시 제품의 브랜드보다는 가격, 맛, 성분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함.
2017년 캐나다의 주요 헬스 보충제 제품
(단위: C$, %)
브랜드명(제조사) | 제품명 | 사진 | 소매가* | 시장점유율 |
Optimum Nutrition | Optimum Gold Standard 100% Whey | | 39.97 (2lb) | 9.3 |
Allmax | Allmax AllWhey Classic | | 29.99 (2lb) | 7.6 |
Six Star Pro Nutrition | Six Star Elite Series Whey Protein plus Triple Chocolate Powder | | 39.97 (4lb) | 6.3 |
Kaizen | Kaizen Whey Protein Vanilla Bean | | 32.97 (1.9lb) | 5.6 |
MuscleTech | MuscleTech Pro Series Premium Gold 100% Whey Protein Rich Chocolate Powder | | 34.97 (2lb) | 5.5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Vitamart.ca, Walmart, 각 기업별 웹사이트
주: 제품 가격은 판매세(온타리오 주 기준 13%)가 제외된 가격
□ 관세율
◦ 한국산 헬스 보충제(HS Code 2106.10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되어 개발도상국, 최혜국을 비롯한 여타국가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2018년 캐나다 헬스 보충제 관세율
(단위: %)
HS Code | 한국 (FTA 특혜관세)* | 개발도상국 (GPT)* | 최혜국 (MFN)* | 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
2106.10 | 0 | 5 | 11 | 0 |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8년도에는 한-캐 FTA 4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개도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2018년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은 전년대비 4.9% 증가한 C$ 3억 1,28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4%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헬스 보충제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금액 | 성장률 |
312.8 | 4.9 | 333.3 | 6.6 | 354.5 | 6.4 | 376.2 | 6.1 | 398.7 | 6.0 | 398.7 | 6.0 |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캐나다 헬스 영양제 시장 내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편으로, 우리 기업은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또는 소셜 인플루언서(Influencer)를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함.
◦ 또한 우리 기업은 전통적인 파우더 제품 외에도 편의성을 강조한 RTD 드링크, 바, 칩, 아이스크림, 젤리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함.
- 최근 캐나다에 웰빙 트렌드 확산으로, 우리 기업은 화학성분을 줄이거나 유기농·허브 재료를 포함한 제품, 無글루틴 제품 등을 통해 캐나다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Biosteel,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Vitamart.ca, Walmart,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