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因時制宜(인시제의) : 때에 인하여 알맞음을 만든다.
*因 : 인할 인. *時 : 때 시. *制 : 지을 제. *宜 : 알맞을 의.
임진왜란(壬辰倭亂) 이후 만주(滿洲)에서 일어난 여진족(女眞族)이 세력을 확장하여 청(淸)나라를 세워 황제 나라 명(明)나라를 위협하였다. 반면 명나라는 오랜 부정부패와 당파싸움 등으로 날로 국력이 쇠퇴해 갔다.
이런 국제정세에서 조선왕조의 15대 임금 광해군(光海君)은 그래도 두 세력 사이에 적절하게 외교전술을 펼쳐 침략을 당하지 않고 나라의 평화를 유지해 나갔다. 오늘날 광해군을 재평가하려는 이유가 이런 데 있다.
1623년 인조(仁祖)가 추대되자. 당시의 국제정세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고, 황제나라 명나라에 대한 사대(事大)의 예(禮)를 강조하고, 청나라는 오랑캐로 취급하여 상대를 하지 않으려 하였다. 그러다가 1627년 청나라의 침공을 받아 청나라와 형제의 관계로 동맹을 맺었다. 이른바 정묘호란(丁卯胡亂)이다. 그래도 몰래 계속 명나라만 숭상하고 청나라를 배척하다가 1636년 병자호란(丙子胡亂)을 초래하였다.
백성들은 청나라의 칼날 아래 완전히 내팽개친 채, 대신들과 비빈(妃嬪)들은 강화도(江華島)로 피란했다가 곧 강화도가 함락되는 바람에 일부는 자결하였으나, 왕자 등 대부분은 청나라에 포로로 잡히게 되었다. 국왕 인조와 조정의 신하들은 남한산성(南漢山城)으로 피란하였으나, 청나라 대군에 포위된 채 추위와 굶주림 속에서 40여일을 버티었다. 각지에서 올라오는 구원군들은 남한산성 부근에서 기다리던 청나라 군대에 전멸을 당했다.
1637년 새해 초 인조는 왕세자와 신하들을 데리고 대성통곡하면서 성을 나가, 삼전도(三田渡)에서 기다리던 청 태종(太宗)에게 무릎을 꿇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치욕적인 항복의 예를 올렸다. 얼마나 비참하고 치욕적인 장면인가? 그리고는 11개 조항에 해당되는 청나라의 강압적인 요구조건을 다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가운데는 청나라와 군신(君臣)의 관계를 맺고. 왕세자와 왕자 척화(斥和) 대신들을 볼모로 잡아가는 것 등등의 조건이 있었다. 그리고 청나라 군대는 돌아가면서 부녀자들을 무차별 납치해 갔다. 나중에 청나라에서는 막대한 돈을 받고서 찔끔찔끔 돌려보내 주었다. 이런 여인들이 이른바 ‘환향녀(還鄕女 : 고향으로 돌아온 여인)’인데, 나중에 정조 잃은 여인을 가리키는 ‘화냥년’이란 말로 바뀌었다. 그렇게 고생하고 돌아온 여인들을 지체 있는 집안에서는 대부분 받아들이지 않고 버렸다.
국제정세를 모르는 측근들의 잘못된 권유로 임금이 오판(誤判)하여 국가와 백성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주었다. 이를 누가 책임지는가?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 결국 당한 백성만 억울한 것이다.
10년 볼모생활에서 돌아와 임금이 된 효종(孝宗)은, 거창하게 북벌계획(北伐計劃)을 세워 10년 훈련한 뒤 청나라를 정벌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그 최종목표는 우리가 중국을 차지하여 황제나라가 되는 것이 아니고, 이미 망한지 오래된 명(明)나라를 회복시킨다는 것이었다. 국토 면적이 우리의 70여 배가 되고. 인구가 20배가 넘는 청나라를 친다면서, 청나라의 지형은 어떻고, 정보는 어떻게 수집하고, 보급은 어떻게 한다는 등등의 구체적 계획 하나 없이 한 때의 울분으로 그저 청나라를 친다고 하고. 여기에 붙어서 서인(西人)들은 정권이나 유지하려고 했던 것이다. 결국 백성을 기만한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전쟁을 하는 목적이 명나라 부흥이라 하니 정말 우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국정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국제정세를 모르니, 조선은 날로 낙후하여 20세기 초반에는 결국 일본에게 먹히고 말았다. 망할 길로만 찾아가니, 조선은 일본이 안 먹어도 다른 나라가 먹었을 것이다.
지금 거의 전 국민이 반대하고. 또 군사분야의 전문가들이 전시작전권 이양을 반대하는 데도 대통령은 결국 미국 대통령을 만나 이양받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청와대나 여당의 인사들은 무슨 대첩(大捷)이나 거둔 것처럼 의기양양하다. 미국이야 무거운 책임을 하나 더는데 반대할 이유가 있을 턱이 없다. 우리 나라 걱정은 우리가 해야 한다. 북한 이외에도 우리 나라에 침략의 위협을 가할 수 있는 나라는,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에 얼마든지 많다.
‘자주’라는 그렇듯한 말 한 마디 때문에, 안보의 튼튼한 성벽을 스스로 허무는 짓을 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왜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혈통으로 볼 적에 청나라보다 더 먼 명나라는 황제 나라라 하여 하늘처럼 받들면서, 우리와 혈통이 가까운 청나라는 오랑캐라 하여 배척하다가 전쟁의 참화를 스스로 불러들인, 인조와 그 측근들을, 오늘날 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한 번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정치나 외교는 시대에 맞게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경남신문 한자로 보는 세상 글. 허권수 경상대학교 한문학과 교수
[참고] 인시(因時),인지(因地),인인제의(因人制宜)
따라서 치료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면적인 시각에 따른 분석과 함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분석을 필요로 합니다. 즉, 체질, 계절, 지역, 연령 등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치료는 서로 다른 시간, 지역, 사람에 알맞게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을 인시(因時), 인지(因地), 인인제의(因人制宜)를 일컫는 삼인제의(三因制宜)라고 합니다.(三因制宜) 중 인시제의(因時制宜)는 계절적 특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으로, 여름철에는 더운약을 쓰지 않고 겨울에는 너무 찬 약을 쓰지 않는다는 원칙입니다.
(三因制宜) 중 인지제의(因地制宜)는 것은 지리적 환경 특성에 따라 치료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면 남쪽 지방은 더운 기후로 인체의 피부가 이완되어 있으므로 감기에 약한 발한제를 쓰고, 북쪽사람은 추위로 피부가 수축되어 있으므로 강한 발산제를 써야 효과가 있습니다.
(三因制宜) 중 인인제의(因人制宜)는 것은 환자의 연령, 체질, 성별과 생활습 등의 차이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어야 한다는 원칙으로, 성인의 약의 용량은 비교적 많고 소아의 용량은 적어야 하고, 신체가 튼튼한 사람은 약소한 사람보다 약의 용량이 많아야 안전하고 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출처:http://blog.naver.com/80dosa/7901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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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다시 말해서 치료는 서로 다른 시간, 지역, 사람에 알맞게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전 국민이 반대한다는 표현은 조금 과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미국이 마음만 먹으면 작전권 넘겨 주고도 얼마든지 도와 줄 수 있을텐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