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는 맛이다! `남도`하면 무의적으로 `맛있는 음식`, `후한 먹거리 인심`이 바로 떠오를 정도로 음식에 대한 맛과 인심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음식의 고장, 남도`의 중심도시 `광주`에서 우리나라 대표음식인 `김치`를 주제로 축제를 연다. 광주의 자존심이라 할 수 있는 `맛`을 지키는 어머니들의 손길이 분주해지는 가을, 오묘한 손맛이 담긴 `광주김치`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 개최기간 : 2007년 10월 17일(수) ~ 10월 21일(일), 5일간 ⊙ 개최장소 : 광주광역시 중외공원 일원(광주시립민속박물관, 비엔날레관 등) ⊙ 문 의 : 광주광역시 도시마케팅본수 마케팅지원팀 062-613-3932 ⊙ 주요행사 : 개막행사 `김치는 문화다`, 김치오감박물관, 마당너른집 김장하는 날, 김치아트가든, 장독대 문화마당, 다음(茶音)카페 `숙`, 광주별미거리, 김치마켓, 폐막행사 `김치는 미래다` 등
손 맛 정갈한 남도 김치,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우뚝 서다!
`광주`와 `김치`란 단어가 하나로 붙으니 입 속에선 이미 훈훈한 바람이 분다. 여기에 `축제`가 더해지니 어깨가 들썩여지며 신명이 오른다. 민족의 정신이 담겨 있고, 삶의 애환이 묻어 있고, 이웃과의 정이 이어져 있는 김치는 우리에게 음식 이상의 의미가 있다. 우리의 삶에서 시작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김치가 `한국의 음식`을 대표하는 광주에서 `문화`라는 옷을 입고 우리의 생활 속으로 다시 들어온다.
광주에서 김치는 어머니들의 장인정신이 밴 예술이고, 건강한 삶에 대한 애착이 담긴 생활이며, 함께 준비하는 정신이 담긴 공동체이자 본고장의 맛을 세계로 전하는 산업이다.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김치는 광주의 문화와 하나가 된다. 음식이 사회의 정신적 소산인 문화와 하나가 되었으니 어찌 경쟁력이 없을 수 있겠는가? 광주김치가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비결이 바로 여기에 있다.
광주의 자존심이 담긴 김치! 전시, 체험, 공연, 유희와 손잡고 잔치를 열다!
배추김치, 총각김치, 열무김치, 나박김치, 백김치, 파김치, 갓김치 등등 재료와 기법에 따라 각각 다른 이름이 붙는 김치지만, 먹는 사람 입장에서는 딱 2가지뿐이다. 맛있는 김치와 맛없는 김치! 신선한 재료를 고르는 예리한 눈과 양념을 아끼지 않는 넉넉한 마음 그리고 손 끝에서 나오는 마술이 합쳐져 `진정한 맛의 경지`에 이른 광주김치가 전시, 체험, 유희와 어우러져 벌이는 축제 속으로 들어가 보자.
<명품 김치를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
광주김치축제는 10월 17일 개막행사인 `김치는 문화다`를 시작으로 5일간 펼쳐진다. 한국의 김치와 세계의 절임식품, 김치과학체험교실이 있는 `김치오감박물관`, 김장체험과 전통김치담그기, 김치응용요리경연이 있는 `마당 너른 집 김장하는 날`, 김치아트체험과 김치설치미술이 있는 `김치아트가든`, 한류스타와 함께하는 외국인 김치담그기 등 김치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방문객을 김치의 세계로 초대한다.
<이채로운 공연이 함께하는 축제의 여흥과 쉼표>
한복패션쇼, 마임콘서트, 퓨적국악, 무욕극, 통기타 공연이 쉼 없이 이어지는 `솔밭사이 예술무대`, 라이브카페와 찾집, 김치아트상품이 있는 `다음(茶音)카페, 숙`은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여유를 갖고 숨을 고를 수 있는 좋은 쉼터를 제공한다.
장독대 체험마당에서는 짚풀공예체험, 농경문화체험, 떡메치기체험, 전통국악기체험, 전통민속놀이체험, 소원지 걸기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들의 즐거운 놀이터가 된다.
<2007 광주김치축제 전국김치담그기경연대회>
10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 동안은 어머니 손맛대결(18일), 묵은지 응용요리(19일), 전국김치응용요리(20일), 전국전통김치담그기(21일) 등 `김치의 고수`들이 참가는 4개의 경연대회가 열린다. 가족만 아는 숨겨둔 실력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참가할 수 있으나, 각 부문별로 참가할 수 있는 팀 숫자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서둘러서 신청해야 한다.(참가문의 : 광주김치축제 전국김치요리경대회 담당 062-613-3932, 3D2007gjkimchi@hanmail.net">2007gjkimchi@hanmail.net)
우리 김치, 세계인의 건강지킴이로 다시 서다!
맛과 영양, 저장성 등을 고루 갖춘 자랑스런 음식인 김치는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될 가장 중요한 음식이다. 김치는 배추, 무, 오이 등의 채소를 소금에 절인 후에 고추, 마늘, 파, 생강, 젓갈 등의 양념과 부재료를 넣어 버무린 다음 일정기간 동안 숙성시켜 먹는 음식으로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와 다량의 섬유질, 그리고 김치가 숙성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젖산균 등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준 민족음식으로 사랑 받아 온 김치가 그 성분에 대한 과학적인 검증을 거치면서 전세계인의 사항을 받는 한국의 대표음식으로 거듭나고 있다. 인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인해 한 때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사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기도 했던 김치. 세계인의 건강지킴이로 거듭나고 있는 우리 김치의 저력이 바로 `광주의 손맛`에 의해 재도약하고 있다.
[행사일정]
[찾아가는 길]
○ 승용차 : 호남고속도로 서광주IC → 중외공원
○ 기 차(문의 : 1544-8454) 1) 서울(용산역) ~ 광주역 : 10회(주말 11회), 2시간 50분 소요 2) 서대전 ~ 광주 : 10회(주말 11회), 1시간 50분 소요 3) 광명(경기도) ~ 광주 : 9회(주말 10회), 2시간 40분 소요
○ 항공기 1) 서울 ~ 광주 : 6회, 50분 – 대한항공(1588-2001) 2) 서울 ~ 광주 : 5회, 55분 – 아시아나(1588-8000)
○ 고속버스(문의 : 062-360-8114) 1) 서울 ~ 광주 : 10분 간격 운행, 3시간 40분 소요 2) 부산 ~ 광주 : 30회 운행, 2시간 50분 소요 3) 대구 ~ 광주 : 24회 운행, 3시간 30분 소요 4) 대전 ~ 광주 : 30회 운행, 2시간 30분 소요
[초대의 글]
좋은 음식을 위한 광주의 꿈을 담아 가십시오! 빛고을 광주광역시는 `좋은 음식`에 대한 열정과 신념을 갖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음식이 대량으로 생산되고 소비되는 산업으로 변해도 광주만은 자존심을 세우는 음식문화로 남고 싶다는 꿈이 있습니다. 어머니의 정성과 손맛이 살아 있는 것이 진정한 `광주의 김치`라는 생각과 이를 이루려는 우리의 꿈을 하나로 모아 2007 광주김치축제를 엽니다. 주제가 있는 김치담그기 경연,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김장체험, 김치에 대한 다양한 정보가 있는 김치오감박물관, 넉넉한 인심이 있는 마당 너른 집 김장하는 날 등 광주의 개성이 담긴 품격 높은 축제를 통해 여러분의 마음에 감동을 불어 넣어 드리겠습니다. 전세계 예술인들의 열정이 모이는 광주비엔날레,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 디자인비엔날레, 국창 임방울 선생의 예술혼을 잇는 임방울국악제, 동아시아 최고의 음악가 정율성 선생을 기리는 광주정율성국제음악제 등 문화수도로 거듭나고 있는 광주에서 여러분의 몸과 마음이 풍요로 충만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