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성경 읽기: 신명기 15:1-11
2024.10.11(금)
▶ 요약과 요지
1. 면제년 규례에 이어서 하나님 주신 땅에도 있을 가난한 형제에게 네 손을 펴라는 말씀이다.
2. 첫 단락(1-6절)은 매 7년 끝에 이웃과 형제의 빚을 면제하라며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라는 내용이다: 7년마다 그 끝 해에는 면제하라. 그 면제의 규례는 이러하다. 그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빚을 면제하되 그 이웃이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라. 이방인에게는 네가 독촉하려니와 네 형제에게 꾸어준 빚은 면제하라. 네가 만일 이렇게 하나님 말씀만 듣고 내 명령을 다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네가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을 것이다. 둘째 단락(7-11절)은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도 항상 가난한 형제가 있을 것인데 그들에게 네 손을 펴라는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면 그 가난한 형제에게 완악하게 하지 말며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줘라. 면제년이 가까이 왔다고 하며 네 궁핍한 형제를 악한 눈으로 바라보며 아무 것도 주지 아니하면 그가 너를 하나님께 호소할 것이고 그것이 네게 죄가 될 것이다. 너는 반드시 그에게 주되 줄 때에는 아끼는 마음을 품지 말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너의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다. 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할 것이다. 따라서 너는 반드시 네 땅 안에 있는 네 형제 중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펴도록 하라.
⇒ 매 7년 끝에 이웃과 형제의 빚을 면제하라며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라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도 항상 가난한 형제가 있을 것인데 그들에게 네 손을 펴라는 내용이다.
▶ 메시지(말씀)
1. 매 7년 끝에 이웃과 형제의 빚을 면제하라며 그리하면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라 말씀한다.
⇒ 7년마다 그 끝 해에는 면제하라며 그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빚을 면제하되 그 이웃이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되 이방인에게는 네가 독촉해도 된다고 말씀한다. 네가 만일 이렇게 하나님 말씀만 듣고 내 명령을 다 지켜 행하면 하나님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네가 반드시 복을 받을 것이니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을 것이라 말씀한다.
⇒ 이것은 면제년에 대한 규례로서 그 이웃과 형제의 빚을 매 7년 끝에 면제하라며 그리하면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도 항상 가난한 형제가 있을 것인데 그들에게 네 손을 펴라 말씀한다.
⇒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 가난한 형제가 너와 함께 거주하면 그 가난한 형제에게 완악하게 하지 말고 반드시 네 손을 그에게 펴서 그에게 필요한 대로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며 그 형제에게 반드시 주되 줄 때에는 아끼는 마음을 품지 말라고 말씀한다.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너의 모든 일에 복을 주실 것이니 반드시 네 땅 안에 있는 가난한 형제에게 네 손을 펴도록 하라고 말씀한다.
⇒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땅에서도 항상 가난한 형제가 있을 것인데 그들에게 완악하게 하지 말고 네 손을 펴도록 하라고 말씀하는 것이다.
▶ 기도
은혜와 사랑이 많으신 주님,
가난한 이웃에 대해 완악한 마음이 아니라 넉넉한 마음을 갖는 것이 성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순종하는 것임을 깨닫게 하소서. 가난한 이웃을 통해 주시는 주님의 복을 덧입으며 살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