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
건강을 위해서 걷기 운동 하고 계시죠? 오늘은 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첫 번째, 무작정 보폭 늘리기입니다.
걷기 운동을 하다 보면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평상시보다 보폭이 커지게 됩니다. 또 의도적으로 보폭을 크게 하는 경우도 있죠. 그런데 이 과정에서 발목이나 발은 물론이고 허리가 아픈 분들이 있어요.
왜냐면, 걸을 때 다리가 앞으로 20도 뒤로 20도 정도 움직이게 되는데,
이때 다리 앞쪽에 근육이 짧아져 있거나, 발가락이 젖혀지지 않는 분들은 다리가 뒤로 움직이는 동작에 제한이 생겨요. 다리가 뒤로 안 움직이니까 대신해서 골반이 앞으로 굴러서 허리가 과도하게 젖혀지거나, 몸이 앞으로 기울어지면서 걷게 됩니다. 그럼 허리 근육과 디스크에 압박이 커지면서 없던 허리 통증이 생기고, 허리가 안 좋은 분들은 걷고 나면 허리가 더 아프게 됩니다.
해결 방법은
첫 번째 운동은 짧아진 고관절 굴곡근 스트레칭
두 번째 운동은 발목과 발가락의 가동성을 위한 힐앤토에요.
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두 번째, 나쁜 자세로 걷기
걷기 운동 하실 때 척추의 중립자세로 하시는게 제일 효과가 좋은데요,
척추의 중립자세는 옆에서 봤을 때 귀구멍부터 어깨관절 허리뼈 까지 수직으로 이어지면서 골반이 중립상태로 있는걸 말하는거에요. 골반의 중립은 골반이 앞으로 구르지도 않고 뒤로 구르지 않고 말 그대로 중립인 상태인거에요. 정확히 말하면 골반앞쪽에 튀어 나온 뼈와 치골이 수직으로 만나는걸 골반의 중립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가만히 서 있는 상태에서도 자세를 조절하는게 어렵잖아요.
그래서 걸을 때 좋은 자세를 위해서는 3가지만 하시면 됩니다
첫 번째, 시선을 눈 높이에 두세요.
두 번째, 허리를 펴세요
세 번째, 어깨는 뒤로 밑으로 내리세요.
이렇게 3가지만 하셔도 너무 엉덩이를 빼거나 허리가 구부정한 상태로 걷는 걸 막을 수 있고, 좋은 자세로 걸을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세 번째, 인위적으로 팔 흔들기
원래 사람이 걸을 때 팔을 인위적으로 흔들지 않습니다.
골반의 회전에 의해서 그냥 수동적으로 흔들리는 거에요.
그래야 다리가 움직이는 리듬에 맞춰서 팔이 자연스럽게 알아서 흔들리게 되죠.
그럴 때 엉덩이 근육하고 반대쪽 광배근이 같이 수축하면서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걷기가 가능합니다. 인위적으로 팔을 흔들지 말라고 말씀 드리는 거에요.
그런데, 걸으면서 에너지를 더 사용하고 싶다면 팔을 더 흔들거나, 덜 흔들거나, 고정하시면 에너지소비가 17% 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살 빼는 게 목적이면 이것도 도움이 될 거에요.
걷기운동으로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되시기 바랍니다.
업앤고 구성회 박사였습니다.
▮타임라인
0:12 걷기운동 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첫 번째
무작정 보폭 늘리기
01:46 걷기운동 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두 번째
나쁜 자세로 걷기
03:39 걷기운동 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세 번째
인위적인 팔 흔들기
#걷기 #허리통증 #자세교정
걷기 운동할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