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당(幢)자는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 위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머리가 크고, 눈도 큰 아이를 그린 글자입니다. 아이의 신체적 특징을 잘 잡아내서 그렸습니다. 또 일설에는 동네 마을(里)에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서 있는 게(立) 아이들이기에 동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는 뜻을 새겨서 만든 글자라고도 합니다. 칠 당(撞), 먹을 당(噇)자는 아이 동(童)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당하(幢下) 당주(幢主) 당전(幢典) 당산(幢山) 당번(幢幡) 당극(幢戟) 당간(幢竿) 석당(石幢)
어리석을 당(戆gàng,戇)자는 어리석을 당(戇)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어리석을 당(戇)자는 마음 심(心)자에 줄 공(贛)자를 했습니다. 생각 없이 마구 남에게 퍼 주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줄 공(贛)자는 의부(義符)로 글 장(章)자와 뒤져서 올 치(夂)자에 성부(聲符)로 아래에 바칠 공(貢)자를 했습니다. 당원질(戇原質) 당부(戇夫) 당우(戇愚) 당박(戇朴) 당직(戇直) 당옹(戇翁) 당암(戇菴) 소당(疏戇)
칠 당(撞)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머리가 큰 아이의 신체적 특징을 그려서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이 동(童)자에서 설 립(立)자와 마을 리(里)자는 특별한 의미가 없이 그저 상형(象形)에 쓰인 글자들입니다. 기 당(幢), 먹을 당(噇)자는 아이 동(童)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당상(撞上) 당인(撞人) 당상(撞傷) 당도(撞倒) 당출(撞出) 당륙(撞坴) 당구(撞球) 당착(撞着)
팥배나무 당(棠)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했습니다. 오히려 상(尙)자는 작을 소(小)자 아래에 들 경(冋)자를 했습니다. 작을 소(小)자에 비하여 오히려 넓은 들 경冋)자입니다.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 혹시 당(倘)자들은 모두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당재(棠哉) 당리(棠梨) 당체(棠棣) 당계(棠溪) 당영(棠營) 당헌(棠軒) 해당화(海棠花) 감당(甘棠)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