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와 디지털문화가 확산되면서 핵심 이슈 중 하나가 운동을 통한 바른자세 유지인데요.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올바른 자세와 보행법을 시민들에게 교육하며 건강도시를 만들어 가는 보건자세교정센터ㆍ (주)한국셀프건강관리진흥원(이하 교정센터)를 소개하겠습니다.
교정센터 신재춘 센터장은 건강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치유걷기체험장을 만들어 전국에 있는 기관 및 단체와 유치원ㆍ초ㆍ중ㆍ고ㆍ대학교ㆍ기업체를 대상으로 치유걷기 체험과 교직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고 해요.
교정센터에 도착하니 청소년들이 체형불균형 회복을 위한 셀프 자세교정 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셀프자세교정이란 체형불균형으로 인한 만성피로, 목, 어깨, 허리, 골반, 무릎, OㆍX 다리, 척추측만,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등을 바른생활자세교정ㆍ원운동ㆍ보행교정ㆍ생활습관교정을 통해 본인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데요. 참가자들은 이론과 실습을 통해 셀프교정 방법을 배우고 익혀 신체적 문제점을 사전에 예방하고 개선해 바른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도교사와 함께 짐볼을 활용한 운동법을 배웁니다. 짐볼은 자세교정에 좋은 도구 중 하나인데요. 스트레칭에도 좋고, 운동효과도 아주 뛰어나 오래 서 있어서 등이 아프거나 허리가 자주 아프다면 짐볼을 사용해 운동하면 아주 좋다고 합니다.
또한 등 근육과 골반, 척추의 균형, 복부근육 등 코어 근육을 강화시키고 키우는데도 아주 좋은데요.
요즘 복근 만들기에 관심이 많은 울집 아이들이 정말 열심히 운동하고 있습니다. 짐볼을 사용해 운동할때엔 바른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운동하는 중간중간 지도교사가 잘못된 자세도 잡아주고 효과적인 운동법도 지도하고 있습니다.
자세교정 후 전신체형 분석을 위해 아이들과 함께 검사실로 이동했습니다. 아이들은 운동을 좋아하고, 운동선수로 활동하기도 했었는데요. 운동을 할때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 척추와 골반의 불균형으로 이어지며 허리통증과 등통증을 호소하곤 했습니다. 마침 작년 하반기에 보건복지부 셀프자세교정서비스 과정 모집공고를 보고 신청 후 교정센터를 꾸준하게 다녔는데요. 교정을 하면서 자세도 좋아지고, 통증도 완화되어 아이들에게 만족도가 높지만 1년 동안 얼마나 많이 개선되었는지 정확한 측정을 해 보기로 했습니다.
큰아이는 평소에 목통증과 허리통증을 많이 호소했는데요. 안면 비대칭이 7도에서 3도로 바뀌어서 약 4도 정도 좋아진 상태라고 하네요. 허리는 왼쪽으로 5도로 기울어져 있었는데 지금은 정상화돼 있는 상태며 균형이 잘 잡혀 있어서 불편했던 부분들이 많이 완화됐다고 합니다. 고관절의 각도는 15도가 정상인데 처음 오른쪽 고관절은 13도였는데 지금은 15도로 정상이고, 왼쪽은 38도에서 9도 정도 돼 상당히 많이 좋아진 상태라고 해요.
측면자세는 처음엔 16도였는데 28도로 바뀌었다고 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왜 이렇게 많이 바뀌었을까 궁금해서 아이에게 물었는데요. 전날 부대에서 훈련을 하느라 총을 목에 메고 10시간 정도 도보를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훈련시 총의 무게를 감당하느라 지나치게 목에 힘이 들어가서 생긴 일시적 현상인데요. 그렇다고 해도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은 거북목이 계속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거북목이 진행되게 되면 어깨, 목의 통증, 팔저림, 흉각의 문제, 순환의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반드시 해결을 해줘야 한다고 해요.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해결방법은 두손을 뒤로 보내서 의자 뒤를 잡고 견갑골을 붙인다 생각하고 흉곽은 천장으로 향하게 들어주면서 가슴을 펴주고, 턱은 90도에서 45도로 바꿔 쭉 당겨 줍니다. 이렇게 하면서 매일매일 호흡을 20~30초씩 하면 어깨와 목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골반불균형에 도움이 되는 생활속 습관도 지도해 주셨습니다. 현재 큰아이는 골반불균형은 많이 좋아진 상태지만 가끔 허리통증이 있는데요. 허리 통증의 원인은 물건을 들거나 헬스를 할 때 다리힘을 사용하지 않고 허리에 힘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허리통증과 거북목이 있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꿀 tip! 잠자는 자세도 지도해 주셨는데요. 잠잘때는 어깨까지 베는 낮은 베개를 사용하고,무릎 뒤에 베개나 담요를 깔고 누워 자면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측면으로 누워있을 때에는 베개를 어깨 높이로 하고, 다리를 포갤때엔 다리사이에 베개를 놓으면 척추와 허리에 부담되는 것을 많이 줄일 수가 있다고 해요.
둘째 아이는 씨름선수로 활동할때 주로 한쪽 힘을 많이 사용해 고관절 각도의 편차로 인한 체형불균형이 심했었는데요. 현재 안면 비대층은 2도에서 1도로 좋아졌고 어깨도 정상화돼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골반도 5도에서 1도로 4도 정도 더 좋아진 상태라고 해요. 특히 고관절 각도가 12~37도로 좌우편차가 25도였데 현재는 10도로 많이 좋아진 상태라고 합니다.
측면 목의 기울기도 처음엔 22도였는데 6도로 변해서 호전상태인데요. 무게감으로 계산하면 목의 기울기가 22도일 때는 12.9kg였다면 현재는 3kg 정도의 무게감이라고 합니다. 허리는 골반이 전방되는 각도가 27도였는데 지금은 11도로 좋아졌다고 해요. 특히 목이 많이 좋아져서 사전에 키가 4.3cm 정도가 줄어 있었는데 지금은 약 0.7~ 3cm 정도 숨은 키를 찾아서 커진 상태라고 합니다. 둘째 아이는 고관절 각도나 편차가 좀 있는 상태라 보행할 때 11차 보행을 하도록 노력을 하면 고관절 편차를 좀 더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일년동안 진행하는 보건복지부 셀프자세교정서비스 과정이 얼마 남지 않아 아이들이 일년 더 연정하고 싶다며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배운 자세교정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면서 건강하고 바른 체형을 유지하는 것은 필수겠지요.
◇신재춘 센터장 인터뷰◇
Q. 대표님과 업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보건자세교정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신재춘 센터장입니다. 우리센터는 30여년간의 많은 임상과 경험을 바탕으로 자세교정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보건자세교정센터입니다. 우리 센터에서는 자세, 보행, 생활습관, 거북목, 척추측만증, OX 다리교정 등에 맞는 바른자세교정을 통해 본인 스스로 유지관리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셀프자세 교정 프로그램을 통해 몸과 마음을 스스로 건강하게 관리하므로 개인의 건강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를 건강하고 행복하게 하므로 더불어 함께 힐링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1997년 바른체형연구원을 설립한 후 2012년 보건자세교정센터로 상호를 변경한 후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자세교정센터를 운영하게 된 동기는 뭔가요?
A. 어릴때 어머니가 아프셔서 할머니 등에 업혀 동냥젖을 얻어 먹고 자라 늘 몸이 약했어요. 그래서 할머니가 늘 "똑바로 좀 앉아서 밥먹어라", "누워만 있지 말고 앉아서 생활해라" 등 항상 걱정의 말을 들으며 자랐습니다.
대학원에 다닐때까지도 한시간 이상을 책상에 앉아 있지를 못해, 오래 앉아 있는 날이면 허리와 등이 아파서 통증으로 고생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장기능이 안 좋아 복통과 설사를 자주했는데요.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곳저곳 찾아 보았지만 일시적인 해결책일 뿐이었습니다.
이에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위해 정말 열심히 건강공부에 매진했는데요. 이후 나 자신이 척추측만증이 심하고 거북목, 어깨와 골반 불균형, 고관절의 변형, 팔자걸음 등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몸의 불균형이 소극적, 수동적 성격, 무력감, 만성두통 등에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았는데요. 셀프 자세교정과 생활 자세 교정을 하면서 신체적 문제와 정신적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후 바른자세의 중요성을 깨닫고 미래세대 아동ㆍ청소년과 성인들에게 자세교정 프로그램을 실시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미래비전을 형성하고 책임감있는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고자 센터를 개원했습니다.
Q.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우리센터의 주요 업무는 자세교정, 운동, 교육을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정이나 걷기지도가 필요한 단체나 기관, 초ㆍ중ㆍ고ㆍ대학에서 교육을 하고 있는데요.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가장 쉽고, 재미있게 생활 속에서 셀프자세교정과 생활자세교정을 실천할 수 있게 도와줄까 고심하며 학교, 기관, 기업체, 단체에서 셀프자세교정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세부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셀프자세교정 서비스
◦청소년비전형성지원서비스
◦치유걷기 체험장 운영
◦목ㆍ허리디스크 재활
◦척추측만증ㆍ휜다리교정ㆍ학교ㆍ기업체 건강 강좌
◦보행지도자ㆍ생활자세지도자 등 자격증 발급
◦맞춤형 원데이 세미나
◦성인 및 개인을 위한 근골격계 질환 및 만성통증 재활
◦당진시 보건소-(건강지도자 양성교육 및 전문걷기교육, 시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건강증진 지도자 양성 교육 및 전문걷기 교육)
◦대한노인회 건강지도 및 자세교정운동 지도(상시), 경로당, 마을회관, 지역센터 등 건강체조 및 운동지도
Q. 앞으로의 꿈과 목표가 있다면 이야기 해 주세요.
A.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몸과 마음을 힐링하고 충전 할 수 있도록 셀프자세교정프로그램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급하는 것이 꿈입니다. 지역주민과 마을을 연계해 지역 실정에 맞는 평생교육학습장이 만들어 진다면 백세시대에 안성맞춤인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와 같이 척추측만증과 체형불균형으로 신체적, 정신적 어려움에 처해 있는 분들과 여생을 함께 하며 사명감을 가지고 셀프자세교정 및 바른보행법을 알리는 전도사가 되고 싶습니다.
◇신재춘 센터장 약력◇
• 웨스턴캘리포니아 의과대학 스포츠재활 의학박사
• 차의과학대학교 통합의과 대학원 자세, 체형 석사
• 저서-스포츠재활의학 셀프자세교정
• 중국 연변대학의과대학원ㆍ차의과학대학원ㆍ성모병원 해부실습
• 보건복지부 셀프자세교정서비스 성과발표 5년 연속 최우수상 수상
• 당진보건소 건강증진지도자 양성ㆍ시민 걷기지도
• 신성대학교 평생교육원 통합셀프자세교반 개설
• 전문교육기관 (주)한국셀프건강관리진흥원
보행ㆍ생활자세ㆍ셀프건강관리전문가과정 교육 및 자격증발급
• 충청남도 복지재단 산모. 산후신체관리 교육
• 보령노동지청 건강증진 교육
• 교직원 치유걷기 연수교육
• 고향사랑기부제 상품등록 (전신체형검사.치유걷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