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禮拜
禮拜是齋醮中最普遍最常見的一種儀式元。
一個信仰道教的人,進入宮觀對神像叩頭作揖,這就是禮拜。
道教徒初習儀式首先就要學會禮拜。
예배는 재초에서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흔한 의식 요소 중 하나입니다.
도교를 믿는 한 사람이 궁전으로 들어가 신상을 바라보고 엎드려 절 읍합니다
그것은 예배입니다. 도교도 의식은 먼저 예배를 배워야 한다.
宋代道士朱法滿在《要修科儀戒律鈔》卷九中稱:“入道啟真,朝謁為本。登齋遜謝,禮拜為先。
整肅一心,虔恭五體。從粗入妙,仰賴於斯。曆下登高,必資於此。”
송나라 도사 주파만은 《요수과의계율지폐 권 9중은 "도에 들어가지면 진을 가리고, 조조를 지향한다"고 하였다.
등재는 감사하고 예배는 우선이다. 한마음 한뜻으로 경건하다
오체. 조잡한 에서 묘미로, 스에 달려 있다. 역대에 높은 것은 반드시 여기에 투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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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禮》中的拜禮區分為九種:
一曰稽首;
二曰頓首;
三曰空首;
四曰振動;
五曰吉拜;
六曰凶拜:
七曰奇拜;
八曰褒拜;
九曰肅拜。
"주례"의 예배는 아홉 가지로 된다:
1.계수, 2. 둔수, 3. 빈수, 4. 진동, 5 길배, 6. 흉배: 7. 기배, 8. 포배, 9. 숙배라고 한다.
鄭玄注稱,
稽首拜,頭至地;
頓首拜,頭叩地;
空首拜,頭至手,所謂拜手也;
振動,指兩手相擊之拜;
吉拜,指拜而後稽顙;
凶拜,指稽顙而後拜;
奇拜,指持節持戟,身倚之以拜,或謂一拜也;
褒拜,即再拜;
肅拜,即作揖。
정현은
계수배는 머리는 땅에 이르고,
둔수배는 머리는 땅을 두드렸고,
공수배는 머리가 손에 이르고, 이른바 배수라고 한다 배
진동은 두 손이 서로 치는 절을 의미하고,
길배는 절을 하며, 그 후에 감사를 말하며,
흉배는 감사하며 후 절을 가리키며,
기배는 뜻을 가리이다,절을 들고 몸을 굽히거나, 일배라고 하고,
포배 즉 재배하고
숙배, 즉 읍절한다.
各種拜禮各有使用對象和場合。
賈公彥疏稱,
稽首是“臣拜君之拜”,
頓首是“平敵自相拜之拜”,
空首是“君答臣下拜”。
모든 종류의 배예가 제각각 대상과 장소에 대해 합이 있다. 매공언자칭으로
계수는 신하가 군에게 절하는 절이고,
둔수는 평적 스스로 절이 상대하는 절이다
공수는 군이 신하 절을 답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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經言五體投地者,四支並頭為五體也。
경 말은 오체투지는 사지와 머리를 다섯 몸통으로 삼는다.
“凡言稽首,皆有三意:
一則激令大眾,使有回向;
二則示有宗仰,非為專擅;
三則法有珍貴,令其寶重”。
보통 말 감사에는 모두 3뜻이 있습니다:
하나는 격한 대중으로,사는 회향이 있다.
두 번째는 보는 존경으로 오로지 단이 되지 않는다.
세째는, 법이 진귀가 있고 그 보물은 중한 것이다.
稽首有一禮、再禮和三禮之別,禮數越多,則是崇仰之意越重。
감사는 일례가있고, 재례와 삼례가 별개이고, 예의가 많을수록 숭고한 뜻이 중함을 초월한다.
《升玄經》稱,“天師作禮,長跪脫巾,以頭頂叩地九過”。
作禮,即拜禮。
《승현경》은 천사가 절을 하고, 긴 무릎을 굽히고 수건을 벗는다고 했다.
머리 꼭대기에서 로앙 9을 하는 것은
바로 작례즉 배례이다.
“其拜之時,或一,或三”,
“一拜則表大道無二,
三拜明三寶圓成”。
心禮,指的是“升玄法師自可朝暮行心禮,不必勞形於風塵。
그 절의 시간으로, 혹 하나 혹 3이고,
한 번이면 대도 표시로 두번이 없다, 삼배는 명확히 삼보원성이다.
심례는 승현법사가 스스로 아침저녁에 행한 심례이고, 바람과 먼지에서 형을 일하지 않아도 됩니다.
平旦正中,日入人定,夜半雞鳴,六時常正坐,東西南北,務在閉目叩齒,如朝法回心,隨方想禮,心念口言,便足感降天真矣”。
평단정중, 일일입정, 야반닭명, 6시에 정중히 앉아, 동서남북, 무재폐목앙치,조법회심과 같이 눈을 감고 충치할 수 있도록,아무리 예절을 하고, 마음으로 생각하고 입으로 말하고, 순진함을 충분히 느꼈다.
意即禮拜不必形之於體,只要“隨方想禮,心念口言”,就可以感動神靈。
뜻 즉 예배는 모든 사람이 예절을 하는 한 마음부요.
오직 긴요히 수방상례 심염구언이고, 이것은 신령을 감동할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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對於禮儀不周的道士,“《因緣經》雲:禮拜,腰不申,來生得背漚報”。
예의가 잘 안 된 도사에게는 "인연경 구름:예배,허리가 신지 않고,와서 다시 보고한다.
《明真科》特別指出,一些“少壯庸人”對於禮拜的規定是“聞之而不在意”的,因為他們
“一則返生我慢;
二則無軌勵物;
三則事莊勤苦;
四則信敬無從”,
"명진과"는 특히 일부 젊은 젊은 사람들이 예배에 대한 규정은 그들이 나를 느리게 다시 낳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고 듣는 다지입니다
하나인즉 반생아만 :
2은 무궤려물,
3은 사장근고,
4는 신경무종이며,
然而“信向之士,心口相應,舍香禮願,已徹諸天,生罪死時,靡不釋然,
就是採用“屈折禮拜,叩頭自持”的方法,
自可達到“意盡精誠” “自然感徹”的境界。
따라서 신향지사는 심구상응 사향예원, 기철제천, 생죄사시, 미불석연 이다.
취시채용 굴절예배, 그 후, 네 개의 믿음은 부지런하지만, 믿는 사람들은 그에 따라, 그의 소원은 모든 날에 완전히, 태어났다
죄가 죽을 때, 모든 것을 용서하지 않는 것은 예배를 굽히고, 머리를 숙이고, 자신의 방법을 고수하여, 자신의 뜻이 성실하고 자연의 감각이 완전히 완전한 영역에 도달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